본문 바로가기


납 테이프 부착하는 방법(테니스)

라켓의 맞춤제작(무게와 밸런스)

 

  맞춤제작에 필요한 도구  

  납테이프 부착요령   

  납테이프 부착 이유   

  sweetspot늘리기

 

오늘날 수많은 투어를 다니는 프로선수들은 맞춤제작한 라켓을 가지고 경기를한다. 이들의 라켓은 제조과정(강화그라화이트, 무게, 밸런스, 손잡이모양 등)에서 이미 만들어졌거나 또는, 그들의 요구에  맞게 맞춤   제작된 라켓을 사용한다.

 

라켓의 맞춤제작은 프로 선수가 아닌 우리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우리는  주변에서 프로선수가 아닌 동호인들이 자신의 테니스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라켓을 "개조"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라켓의  길이를  줄이거나 전체  라켓의 무게를 증가시키고, 뒤틀림안정성 (torsional stability)을 증가시키고 라켓의 sweetspot을 늘이고 헤드헤비라켓을 밸런스를 조정하여 헤드를 가볍게 하는등 모든 수준의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라켓의 무게와 밸런스를 맞춤 제작하여 자신의 테니스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라켓의 무게와 밸런스를 맞춤 제작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만약 납테이프를 붙이고 경기를 하였는데 본인의 의도와는 달랐다면 붙인 납 테이프를 간단하게 제거하면 되는것이다.  

 

이런  과정은  우리가  경기를  할  때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태(spec)를 찾기  위해  납테이프의  양과  배치를 여러 가지로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맞춤 제작에 필요한 도구

 

저울

 

선택할 만한 것은 라켓과 납 테이프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1~2그램 정도의 증가량을 측정할 수 있는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는 납테이프를 미리 구입할 때 무게를 그램별로 알수 있는 것으로 준비를 하면 된다. 또한 일반 테니스매장에서 자신의 라켓의 무게를 정확하게 측정해 놓아도 된다.

 

밸런스 보드

 

밸런스 보드는 일반적으로 여러브랜드에서 나오지만 전문매장에 부탁하면 구할 수 있다. 또는  볼펜으로 라켓의 목부분에  걸쳐서  사인펜으로 선을  그어가면서 측정을 해도 되고 또는요즘에 판매되는 라켓은 라켓자체에 밸런스가 표기되어  나오기도 한다.

 

그외는 전문매장에서 밸런스를 측정하여 자신의 라켓밸런스가 어느정도인지  알아  놓으면 밸런스를 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탬프 건

 

그립의 안쪽에 무게를 더하기 위해서는 그립의 끝부분에 있는 캡을 분리했다가 다시 설치하는데 스탬프건이 필요하다. 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고 가능하면 필요하다는 것이고 캡을 분리 할때 송곳등 뾰족한 것으로 스탬프를 잘  빼낸다면 다시 설치할 때 그대로 설치해도

된다.

 

아교풀 총

 

 

그립의 안쪽에 납을 부착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도구이며 같은 용도의 실리콘총도 관계는 없다.

 

납 테이프 부착 방법

 

납테이프의 기초

 

납 테이프는 1/2인치(1.25cm)나 1/4인치(0.625cm)의 종류가 있다. 1/2의  1인치  넓이의  납테이프는 0.5g의 무게를 가진다. (따라서 1/4의 1인치 납테이프는 0.25g)작은 양의무게를 사용하려 한다면  1/2인치 납테이프를 반으로 자르거나 1/4인치 납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넓이는 grommet (범퍼)이 있는 곳과 프레임 테두리 사이에 알맞게 들어가는 크기이다. 만약,  라켓의 가장자리 안쪽에 실제적인 무게를 더하고  싶다면  1/2인치  넓이의  납테이프를  사용하고 grommet(범퍼)에  잘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grommet(범퍼)를  제거후에  작업을 하면 편리하다. 

 

그리고  이방법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반대쪽에서 구멍을 뚫고 프레임 안쪽에서 납조각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멍뚫린 납 조각을 제거해야 한다.

 

그다음에 grommet(범퍼)를 원상 복귀시킨다.

 

납테이프 적용

 

납테이프  부착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납테이프 sprips를 15cm 이내로 짧게 유지해야 다.  하지만, 원하는 무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무게감이 더 필요하다면 몇장의 납테이프를 더 붙일 수  있다.

 

 예를 들어,  peat sampras' 라켓의 경우는 3시와 9시 방향에 납테이프를 4~5개를 더 추가로 부착을 했다.

 

23.JPG

 

 

 무게를 증가 시키는 이유?

 

다음은 특별한 목적에 맞게 무게를 증가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이다. 많은 플레이어들의 "mix&match"는 그들 라켓의 현재사양과 그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따라 맞추어져야 한다.

 

두 개 혹은 그이상의 같은 라켓을 가지고 플레이어들은 또한 각각의 라켓에 다른 무게를 부착함으로서 무게와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다.

 

뒤틀림 안정성

 

이것은 프레임에 무게를 증가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에  하나이다.  

 

무게를 3시와 9시 방향의 면에 증가시키는 것은 라켓을 더 무겁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볼이 중심에 맞지 안는  동안 (off-center hits) 에  프레임의  뒤틀림  또는 회전됨(torque)을 줄여줄 것이다.이것은 모든 플레이어들의 파워를 향상시켜준다.

하지만,  라켓무게  증가  작업이  손잡이  부분에는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head-heavy 라켓의 위쪽프레임에 무게를 더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이것에 대해 아래에 좀더 자세한 설명이 있다.

 

무게 증가는 약 10그램으로 시작하라. 2.5그램짜리 4개의 납테이프 strips로 나누어 사용하면 된다. 1/2인치 넓이의 테이프를 사용한다면 각 strip는 12~15cm사용하면된다. 

 

또한, 1/4인치 넓이의 납 테이프를 사용한다면 꼭대기 strip을 더 얇고 짧게 자른 12~15cm strip의 layer 2개가 필요할 것이다.

이렇게하면 얼마나 많은 납테이프가 특정 라켓에 부착되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은 무게, 균형과 스윙무게의 적절한 조화와 결합을 찾을 때까지 layer을 더하고 뺄 수도 있을 것이다.

 

라켓의 sweetspot(볼이 맞는 중심부위)늘리기

납테이프를 2시와 10시 방향에 부착한것

납테이프를 3시와 9시 방향에 부착한것

 

전통적인 무게와 밸런스인 라켓은 stringbed(스트링을 맨상태)의 가운데 혹은 조금 낮은 중앙 부위에 sweetspot(타구시 가장 많은 파워가 나오는 중심부위)이 존재한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stringbed의 중앙보다 높은 부분으로 공을 치는 경향이 '파워의 미전달'과 '불쾌한 프레임 진동',혹은 '불규칙한 진동'을 유발한다.

 

2시와 10방향에 무게를 증가시키면 shots이 stringbed의 높은 부분에 맞도록 하여 더욱 더 단단한 느낌을 줌과 동시에 뒤틀리는 안정성(비록 3시와9시 방향으로 무게가 덜 들어 맞춰졌지만)을 향상시켜줌으로서 효과적으로 라켓 sweetspot을 늘릴 수 있다.

 

혹시 주로 공이 라켓의 어느 면에 접촉하는지 모른다면 스트링에 남아있는 공의 잔털의 모양으로 패턴을 찾아봐라, 만약 충분하게 드러나지 않는다면 당신은 stringbed를 스텐실(색을입혀)하여 (가능하면 오래된 공과 오래된 스트링에 제안함)공을 쳐보면 패턴이 금방 들어날 것이다.

 

하지만 무게가 가벼운 head-heavy 라켓의 위쪽에 무게를 더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이런 라켓의 sweetspot은 이미 전통적으로 무게가 있고 균형이 잡힌 라켓보다 더 넓기 때문에 무게를 증가시키는 것은 지나친 head-heavy와 큰 스윙무게를 가진 라켓이 만들어져서 더욱 더 head-heavy하게 하고 스윙무게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무게의 최소한의 첨가를 통한 스윙무게의 증가방법

 

실제로 전체 무게를 더하는 것 없이 라켓 스윙을 더 무겁게(강하게) 만들려면 12시 방향 또는 라켓의 끝부분에 5~10그램의 납테이프를 부착시켜야 한다.

 

36.JPG

 

 

균형의 변화없이 무게의 증가방법 

 

이미 기존에 정해져 있는 균형의 변화없이 무거운 라켓으로 만들기 위한 쉽고, 단순한 방법은 라켓의 목 또는 6시 방향에 납테이프를 부착시켜야 한다. 이것은 수윙무게는 증가시키지만, 라켓의 조작성을 떨어뜨리는 단점이 있다.

 

37.JPG

 

 

헤드가 무거운 라켓의 핸들무게 증가법

 

가볍고 head-heavy한 라켓을 구입하려고 하는 플레이어들은 헤드의 무거움을 줄이면서 결과적으로 전체 무게를 증가시키기 위해 counter weighting 하고 있다.

 

counter weighting은 이름이 말해주듯이 이미 무게의 대부분이 존재하고 있는 라켓끝의 반대편에 무게를 더하는 것이다.

 

head-heavy 라켓은 핸들부분에 무게를 더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이것은 상당히 수월한 과정이어서 손잡이와 butt cap을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납테이프보다는 오히려 납 fishing weighting을 사용하면 더 좋다. 왜냐하면 fishing weighting은 다양한크기가 나오고 따라서 무게는 납테이프보다 더 다양하게 많이 있다.

 

그리고 핸들 안쪽에 무게를 첨가할 수 없게 제작된 라켓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아래에 윤곽만 그려진 과정이다. 그것들은 전형적으로 프레임 충격과 진동을 완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몇가지 종류의 핸들 시스템으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prokennex's kinetic 모델을 포함하고 있는 이러한 라켓들은 핸들 끝 주변을 납 테이프로 부착함으로서 무게를 증가시킬 수 있다.

 

당신이 증가시키고 싶은 counter weight의 양을 정하였으면 손잡이와 butt cap을 제거해라. 만약 라켓이 폴리우레탄 foam 핸들을 가졌다면 납을 넣기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foam 재료를 파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작업은 매우 주의를 요하며, 길고 폭이 좁은 드라이버를 이용해야 한다. 속이 텅빈 그라파이트 핸들은 무게 첨가를 위해서 속을 파내는 작업을

할 필요는 없다. 다시 말하면 완층 시스템을 기초로 제작된 라켓은 핸들 안쪽에 무게를 더하지 못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head's shockstop,pro kennex's kinetic system, 등이 있다. 만약,counter-weighting을 가지고 실험을 한다면 어떤 첨가된 무게라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되돌릴 수 있는 광정과 함께 시작하고 싶어할 것이다.

 

이것은 아래 대항무게 증가법 1을 참조하면된다.

 

25.JPG

 

 

대항 무게 증가법 1

 

이 과정에서 상처를 감는 붕대로 사용될 흡수력이 좋은 면 두루마리가 필요하다. 먼저, 남은 공간이 약 2인치 정도가 될 때 까지 면 아래 쪽을 채우고, 그 입구를 단단하게 막는다.

 

측면에서 흔들리는 것을 막고 핸들 안에 삽입하기 위하여 충분한면을 바탕으로 정한 양의 fishing weight를 포장한다.

흡수력 좋은 면으로 빈 공간을 채우고, 타이트하게 혹은 느슨하게 포장을 한 후 butt cap을 교체한다. 그리고, 라켓을 쳐 보아서 안의 내용물이 흔들리는지 체크한다.

 

만약 흔들리는 느낌이 있다면 다시 제거하고 다시 면으로 포장하고 대체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라켓을 손에 매우 강하게 두드려 다시 확인해 봐라.

흔들리는 느낌이나 안에서 부딪치는 소리가 나지않는 것이 확실하면 butt cap을 staple gun으로 확실하게 고정하고 손잡이를 다시 포장한다. 그립을 다시 감는 방법은 위의 배너에서 그립사이즈라고 있는 배너를 확인하면 된다.

위에서 여러 가지 설명을 했다시피 라켓은 밸런스와 무게가 어디에 있고 얼마냐에 따라서 라켓의 sweetspot 과 파워가 달라진다. 일반 동호인들은 자신이 원하는 라켓을 찾으려고는 하지만 가지고 있는 라켓을 튜닝하여 만들어 쓰려고는 하지 않는다.

 

사실, 조금만 정성을 기울이면 현재 가지고 있는 라켓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플레이에 적합한 라켓으로 변화가 가능하고 또 그러한 노력은 플레이 향상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만일, 일반동호인들이 직접 튜닝하기 힘들다면 전문매장에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렇게 해본후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즉시 원상태로 바꿀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글 ]

납테이프와 밸런스의 이해

https://tenniseye.com/xe/sitagi/633474

 

자료 출처 : 컨츄리테니스



[라켓선택,스트링,튜닝에 관한 글]


[테니스 핵심 이론.기술분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1. notice

    테니스 스트링은 어떻게 끊어야 할까요?

    테니스 스트링 매는 방법은 많은 콘텐츠가 있습니다. ​ 원피스, 투피스, 등등 스트링거마다 스타일이 있고 좋다는 하는 방식도 여럿입니다. ​ 저는 꽤 오랜기간(15년) 자가 스트링을 ...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스트링 매는법

    1. 스트링 매는 과정 1) 스트링 패턴을 결정한다 : 우선 스트링을 어떤 경로로 맬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 본다. 패턴은 주로 라켓의 특성에 따라 그로멧의 위 치에 따라 결정이 된다. ...
    read more
  3. notice

    테니스 라켓 선택 가이드 10가지 - 비싼 라켓 제대로 구입하기

    라켓은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보통 한자루 20만원 이상.. 스트링이 끊어지는 경우에 대비해 2자루를 준비하기 때문에 ..첫 구매할때나 어느정도 치다가 사양 변경을 하고 싶을때 ...
    read more
  4. notice

    이것만 알면 테니스 라켓 전문가 - 사양 보는법

    시작하면서.. 많은 동호인분들이 잔신의 라켓에 대하여..가볍다..무겁다..혹은 헤드가 크다,,작다...정도의 스펙만 알고 정확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특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
    read more
  5. 퍼펙트 오버 그립 (테니스 / 배드민턴 그립) 출시 이야기..

    싸고 좋은 그립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 테니스 스트링처럼.. 좋은 공장을 섭외해서 자체 PB 상품으로 기획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이 구조를 그립에 연결해보자! ​ 독일, 오스트리아...
    Read More
  6. 신상 테니스 라켓에 부적응....[부제: 중요한 것은 일관성!]

    현역 선수들이 스트링 상담을 해오면... 조심스럽지만.. 적극적으로 설명해주곤 합니다.(스트링은 자신 있습니다 ㅎ) ​ 그런데.. 최근에 라켓에 대해서 고민하는 여자선수의 연락을 받...
    Read More
  7. 납 테이프 부착하는 방법(테니스)

    라켓의 맞춤제작(무게와 밸런스) 맞춤제작에 필요한 도구 납테이프 부착요령 납테이프 부착 이유 sweetspot늘리기 오늘날 수많은 투어를 다니는 프로선수들은 맞춤제작한 라켓을 가지...
    Read More
  8. 오스트리아산 고급 테니스 스트링 퍼펙트 파이어, 퍼펙트 V12 신제품 출시

    ​ 테니스를 배우면서... 최적의 스트링을 쓰고 싶었습니다. ​ 더 잘 치고 빨리 늘고 싶은데... 스트링이 도움이 되길 바랬습니다. ​ 수십 가지 브랜드, 제품 중에 어떤 것이 최선일지...
    Read More
  9. 나달 잡는 새로운 흙신! 도미니크 팀.. 그의 테니스 라켓과 스트링

    저에게 인조쉽 '퍼펙트 터치'를 만들어 주는... 오스트리아 스트링 팩토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 담당 Director 왈: This night Dominic Thiem won his first 1000 Series ...
    Read More
  10. 테니스 스트링 자주 묻는 질문! 답변 모음! 가연스포츠

    안녕하세요! 테니스 스트링 덕후로 ㅋㅋㅋ 포스팅 하다 보니... 자료가 꽤 모였네요 ㅎ 리스트업 해놓고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테니스 스트링에 대한 자주 묻는 ...
    Read More
  11. 실업 넘버원 조민혁 선수.. 그의 테니스 라켓과 천연 스트링 이야기

    실업 테니스에 관심 없는 동호인도... ​ 조민혁 선수는 많은 분이 알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실업 테니스의 최강자.... ​ 나이 : 32살 소속 : 도로공사 (플레잉코치) ​ 명지대 졸업 ...
    Read More
  12. 테니스 스트링 온라인 판매순위 알아봅니다.

    네이버 쇼핑의 리뷰는 상품 구입자만 작성할 수 있으므로 제품 판매량을 가늠하기에 적정한 지표입니다. ​ 네이버 쇼핑에서 '테니스 스트링' 상품 리뷰순으로 집계하였습니다....
    Read More
  13. 유럽에서 테니스 스트링 제작하는데... 심각 고민됩니다.

    수많은 스트링 브랜드가 있지만... (정말 한 40개 넘을 거 같습니다 ㅋㅋㅋ) ​ 놀랍게도 정작 스트링을 직접 제조하는 공장은 많지 않습니다. ​ 네. 대부분 ODM (original development...
    Read More
  14. 페더러 테니스 스트링 90% 정도 따라 해보기 ㅋ [부제: 알루파워 러프 분석!]

    작년에 출시한... "30% 가격으로 페더러 스트링 따라 하기 세트"가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okhwa56...
    Read More
  15. 알루 파워를 힘들어하는... 실업선수 테니스 스트링 상담사례

    테니스 선수들에겐 가연 스포츠 스트링이 크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동호인에게 인지도가 높지요 ㅎ (깨알 자랑ㅋㅋㅋ) ​ 몇몇 현역 선수분들이 저희 제품을 쓰고 있는데.. 저로선, ...
    Read More
  16. 테니스 스트링 줄 쏠림에 대한 모든 것!...마찰계수의 이해

    페더러 경기를 보면 포인트 사이에 스트링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루틴(Routine) 이겠죠? ※ 규칙적으로 행하는 일련의 동작을 통해서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게끔 하는 것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48 Next
/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