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에서 밸런스의 의미와 방법(hip joint)

Movement and the Alexander Technique(알렉산더테크닉)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 얼마나 많은 시합중의 훌륭한 샷이 알렉산더 테크닉의 원리를 수용하고 선수들이 이 원리를 이용해서 그들의 시합을 발전할 수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수십년간 행위예술가와 무용수들에게서 그들의 퍼포먼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온 이 테크닉은 신체의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사용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머리와, 목, 상체의 조화로운 관계를 얻는데 도움을 줍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렉산더 테크닉은 자유로운 머리의 밸런스, 척추의 신장, 전체 상체의 신장을 가르쳐줍니다.

 

이러한 특징은 샘프라스의 서브, 아가시의 스트로크, 로저 페더러의 유연한 플레이에서 관찰됩니다. 사실, 최고의 선수라도 이 원리를 따르지 않으면 비교적 약한 스트로크의 결과를 가집니다.

이 테크닉의 기본은 idea of non-doing 입니다. 즉, 신체의 자연스런 구조를 방해하지않는 것입니다.

 

테니스에서나 다른 생활의 움직임에서 우리는 실제로는 방해되는 습관적인 행동을 합니다. 이 테크닉은 우리에게 이런 습관을 발견해서 멈추게 해줍니다.

 

이들을 멈추게 되면 내재되있던 조정능력이 되살아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잘못하고 있던 것들을 버림으로써 자연스런 동작이 다시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이 글과, 이어지는 글들에서 우리는 이 테크닉의 원리를 테니스 게임의 여러 분야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설명할 것입니다 단지 이 테크닉을 게임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많은 선수들의 흔한 버릇들이 신체사용을 어떻게 방해하는지도 보여줄 것입니다.


이 글은 이 원리가 당신의 동작과 그에 관련된 밸런스의 개념을 개선하는데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해 초점을 둘 것입니다. 

 

특히 동작의 세가지 부분


1.Balance and the ready position.  


2.Split-stepping.


3.Actual moving to the ball에 대해 명확한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적절한 움직임이 시합의 큰 요소이기 때문에 이 테크닉을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테니스를 크게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Balance and the Ready Position

밸런스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stable" and "unstable."


Stable balance는 밸런스 상태에 있으면서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 예로 식탁은 네 다리로 지탱하고 가중된 무게가 밸런스를 더 증가시키지만 움직이기가 어렵고 움직이려면 밸런스를 잃습니다.

 

Stable balance는 가구에는 적합하지만 테니스 코트의 움직임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Unstable balance는 밸런스를 유지하지만 그 상태가 불안정한 것입니다. 즉, on-balance에서 빠르게 off-balance 로 이행되기 쉬운 상태입니다.

 

"Unstable"은 당신이 밸런스를 잃은 상태가 아니라 당신의 밸런스 상태가 당신이 원할 때 빠르게 언밸런스 상태로 전환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Unstable balance는 당신의 손바닥 위에 막대를 세우는 것으로 예를 들 수 있겠습니다. 막대는 밸런스를 유지하지만 당신의 손의 약간의 움직임으로도 막대를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막대는 일종의  "weightless" balance 상태이고 빠르게 off-balance 상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테니스에서 좋은 준비자세는 이 막대와 같은 Unstable balance 상태입니다.

 

거의 모든 테니스 동작은 준비자세에서 시작합니다. 세워져 있는 막대와 같이 당신은 가능한 한 가벼움 혹은 weightless의 느낌을 가져야 합니다. 세워져 있는 막대처럼 weightless ready position은 당신의 움직임의 기초가 됩니다.

우리는 이 weightless ready position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두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한쪽에는 머리와 무릎, 반대쪽에는 골반(엉덩이) 이 있는 적절한 "counterbalance”를 갖는 것입니다.

 

머리와 무릎은 약간 앞쪽(네트 방향)으로 향하고, 골반은 약간 뒤쪽(백펜스 방향)으로 빼서 앞쪽으로 쏠리는 머리와 무릎에 대해 counterbalance 를 형성해야 합니다.

 

적절한 counterbalance를 방해하는 세가지 흔한 실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머리를 너무 앞쪽에 두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상대방의 코트를 전체적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두번째는 골반을 너무 뒤로 빼는 것입니다. 이 경우 체중을 발 뒤꿈치에 싣게되는 원하지 않은 결과를 유발합니다.


세번째는 hip과 발목 관절을 경직시키는 것입니다. 이 경직은 무릎을 고정시키고, 무릎이 골반에 대한 counterbalance로 앞쪽으로 적절히 구부려지는 것을 방해합니다.

적절한 머리의 위치가 약간 앞쪽이라면, 왜 레이튼 휴이트 같은 톱 프로선수가 리시브를 할 때 상체가 땅에 수평이 될 정도로 앞으로 숙이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대답은 간단합니다.

 

그들은 그 자세에서 머물러있지 않습니다. 서버가 서브모션에 들어가면서 리터너는 상체를 세우기 시작합니다. 서버의 임팩트 순간 리터너는 위에서 설명한 준비자세에 도달해 있습니다.


그러면 왜 선수들이 시작할 때 상체를 그렇게 구부리고 있을까요? 상체를 숙이면 근육의 신장을 유발하고 이는 상당한 탄성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선수가 bent over position에서 상체를 세움에 따라 근육들은 마치 고무밴드가 튕기는 것 처럼 폭발하게 됩니다. 그러나, 리턴시 bent over start를 연습하기 전에 먼저 기본적인 준비자세를 마스터하세요.

weightless ready position을 얻기 위한 두번째 요점은 허리를 구부리는 것이 아니라 hip joint를 구부리는 것입니다. hip joint(고관절..다리와 골반이 만나는 부분)의 굴신은 척추의 적절한 신장과 통합을 유지하게 합니다.

 

척추는 하나의 유닛으로 유지되어 자유롭고 움직이기 쉬워져서 당신이 빠르게 반응하고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척추의 완전한 통합과 신장은 당신의 육체에 가벼운 느낌을 주게 됩니다.

 

반면에, 허리를 구부리게 되면 하나의 유닛으로서의 척추의 자연스런 통합은 깨지게 되고 몸을 아래로 짓누르게 됩니다. 이는 무거운 느낌과 기동성의 상실을 유발합니다.

선수들이 허리에서 구부리게 되는 주된 이유는 그들이 hip joint가 어디에 있는지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그들은 실제보다 hip joint가 더 윗쪽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ip joint가 어디에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이 바지를 입고 의자에 앉으면, 바지를 가로지르는 주름이 생깁니다. 이 주름과 당신의 hip이 만나는 위치가 hip joint(고관절..다리와 골반이 만나는 부분)가 있는 부분입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이권엽 09.03 13:56
    번역하면서 느끼는 것 이지만 동작을 따라하려는 것 보다는, 글이 말하는 바를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계속 유지해야 하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나름대로 충실히 번역한다고는 했는데, 문맥이 이상한 부분은 그런가보다 하고 이해해주세요 ^^. 출처는 www.tennisone.com 입니다. 다소 길지만 차근 차근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 김진협 09.03 15:33
    falling upward라는 말이 새롭게 다가오네요.
  • 김진협 09.03 15:52
    실제로 적용하기는 상당히 시간이 걸릴것 같네요. 머리에서 시작되는 자연스러운 움직임...그렇지만 그걸 의식하면 더 이상 자연스럽지 않겠죠?
  • tenniseye 09.03 20:02
    지금은 그림도 잘 나오네여..좋은 정보(번역) 감사합니다.
  • 09.04 10:44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는 정확하게 감이 오지는 않습니다.
    힘들게 번역해 주셨는데 죄송하내요.
    매일 한번씩 읽으면서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을것 같내요.
    테니스를 시작한지 4년차인데
    아직 어께 힘을 빼지 못했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엄석호 09.04 16:15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강성철 09.05 18:11
    좋은 자료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공감합니다
    1. 먼저 가장 편안한 자세로 강력한 탄력을 생성하라는 말이구요
    2. 움직임은 느낌과 머리의 움직임이 있어야 대응이 가장빨리 정확히 반응한다는 뜻으 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맞습니까?

  1.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그립 잡는법 (이스턴, 웨스턴,세미 웨스턴,풀 웨스턴,하이브리드 그립 설명 동영상)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2. 테니스 스트록 완성하기(샷의 완성 -볼의 추적-Vision)

    The Essentials of Shot Making: 1. Vision 기술, 스피드, 민첩성, 풋웍, 체력, 정신력, 그리고 시합에서의 전술은 테니스 실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그리고 모든 테니스 ...
    Read More
  3. 테니스 발전시키기 - 스플릿 스텝의 핵심과 볼에의 접근

    준비자세에서 상대방이 forward swing을 시작하면 당신은 split-step을 해야 합니다. Split-step은 근육들을 자극하여 신장된 준비자세에서 폭발하도록 해줍니다 1. Split-stepd을 할 ...
    Read More
  4. 테니스에서 라켓 컨트롤과 속도 올리기

    지난 수년간, 테니스 경기 스피드의 발전과 라켓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엘리트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라켓 헤드의 가속에 대한 훈련이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라켓 ...
    Read More
  5. 테니스 서브의 이해 및 발전방법

    지난 20-30년간 수 많은 테니스 관련 서적들과 테니스 지도 강사들이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테니스 시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단순한 기술들의 습득을 우선적으로 요구했습...
    Read More
  6. 테니스에서 파워를 만드는 핵심 요소들

    The Key to Power: Spiral Movement(알렉산더테크닉) 파워를 내는 열쇠 나선운동(유닛턴=몸통회전) 나선운동은 당신의 스트로크에서 미개척된 막대한 파워를 개발해내는 비결이다. 좀...
    Read More
  7. 테니스에서 밸런스의 의미와 방법(hip joint)

    Movement and the Alexander Technique(알렉산더테크닉)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 얼마나 많은 시합중의 훌륭한 샷이 알렉산더 테크닉의 원리를 수용하고 선수들이 이 원리를 이용해...
    Read More
  8. 테니스 초보탈출 2

    딩커(dinker)에서의 탈출 * dinker : 테니스를오래햇지만 초보시절의 편한폼으로 돌아가 발전이 없는 경우 테니스는 아마도 "Dinker”라는 은어가 사용되는 유일한 스포츠일 것입니다. ...
    Read More
  9. 테니스 초보탈출 1

    많은 사람들이 하급 수준의 테니스에 머무를 뿐 아니라 수 십년째 발전이 없는 특정한 스타일과 수준에서 테니스를 지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시간이 오래되면 대부분 테니스...
    Read More
  10.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2 - 밸런스와 컨트롤

    밸런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점들 중 하나가 볼을 칠 때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좋은 풋웍을 통해서 볼을 치기 좋은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야 ...
    Read More
  11.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1 - 시야(vision)와 풋워크

    준비자세, 그립, 백스윙, 임팩트, 팔로드로우…… 테니스를 배울 때 우리가 들어왔던 스트로크의 구성요소입니다. 그리고 테니스에서 중요한 요소들이지요. 그러나, 성공적인 테니스를 ...
    Read More
  12. 수준 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1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Read More
  13.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2

    ntrp 5.0 이상의 상급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 기술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모든 테니스인들은 아래의 단순하지만 진리인 글을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당신이 더 높...
    Read More
  14.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3

    변화에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플레이할 때 그들은 그들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그들은 아직 스트로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기...
    Read More
  15. 테니스에서 좋은 볼을 치기 위한 조건들

    아무리 좋은 유닛턴과 스윙 스피드가 갖추어진 사람이라도 볼이 자기 몸에서 멀어져 있다면 좋은 히팅을 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볼...
    Read More
  16. 상급 테니스로 가는길...Advanced Foundation은?

    어드반스드 파운데이션의 한가지 분명한 특징은 강사가 모든 것을 지도하는 것인가, 아니면 제가 -player-self evolution-이라고 부르는, 강습생이 (더 효과적으로) 스스로 발전해 나...
    Read More
  17. 발런스 원리와 테니스

    Mind-body reeducation의 방법으로 자연스런 밸런스와 움직임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기량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우리 신체의 습관입니다. 스트로크를 하고 움직일 때, ...
    Read More
  18. 테니스 백핸드 발리와 스텝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
    Read More
  19. 포핸드 발리와 비전

    지난 글에서, 나는 래프터, 샘프라스, 휴이트 등, 탑 플레이어들의 백핸드 발리에서 발견되는 메커니즘상의 공통점을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토론하면서, 왜 그들이 이러한 ...
    Read More
  20. 성공의 지름길 - 테니스 기초를 튼튼하게

    저는 30년간 테니스를 지도해 오면서, “Dinker”의 스타일 혹은 게임 전략으로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이 그가 “Dinker”라는 지적에 대해 불쾌해 하거나 심지어는 부정하는 경우를 많이 ...
    Read More
  21. 테니스에 대하여

    당신은 3.0-3.5레벨에서 수년, 혹은 수십년째 머무르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 혼자가 아닙니다. 수백만의 테니스인들이 그 레벨에 도달해서는 더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