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2

ntrp 5.0 이상의 상급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 기술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모든 테니스인들은 아래의 단순하지만 진리인 글을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당신이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로 인정되는 스트로크 패턴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한,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위의 문구는 세가지 중요한 요점을 제시합니다.
 
첫째, 선수는 더 진보된 폼을 시도하기 위해 기꺼이 많은 에러를 감수해야 합니다.
 
둘째, 선수는 진보된 폼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 선수는 그들 스스로가 어떻게 연습해야 하는지(특히 과거의 스트로크 습관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합니다.
 
이들 개념을 개개인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수(에러)를 두려워하지말자
 
좀더 진보된 스트로크 패턴을 배우려고 할 때, 어느 정도의 실패감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실패감 때문에 다시 시도하려고 하는 의지를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하는 아기를 연상해봅시다.
 
아기가 넘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우리는 다시, 또 다시 일어나서 걸으려 합니다…… 결국은 올바르게 걷게 됩니다.
 
테니스 플레이어는 진정 상급자의 수준까지 발전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상급의 스트로크 패턴을 시합할 때나 연습할 때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 걸음마를 시도한 결과 넘어졌다고 해서 안전하고 편한, 기는 방법으로 되돌아간다면, 우리는 항상 2류의 테니스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22.gif
정교한 발리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컨티넨탈 그립, 볼을 향한 움직임, 슬라이스 구질, 사이드웨이 포지션. 이는 3.0수준에서 흔히 관찰되는 발리와는 전혀 다른 스트로크입니다.
 
우리가 진실로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를 원한다면, 우리는 만약 시합에서 전에는 쉽게 이겼던 상대방들에게 지게 된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진보된 스트로크 패턴을 계속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로크 패턴을 바꾸는 동안 그런 상대방들에게 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이는 단지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사실을 상기하세요). 저는 논리적인 수준을 넘어서 무리한 것을 시도하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에 언급될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 방법(Advanced Foundation)에 관한 글들은 지금까지 해왔던 기술적인 부분과 정신적인 부분들을 변화시키고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Advanced Foundation(더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 방법)은 모든 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을 제시하며, 대부분의 일과성의 강습방법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기술의 정체 현상을 막아줍니다.
 
수백만의 테니스 동호인들이, 그들이 올바르다고 알고 있는 서브, 발리, 그라운드 스트로크 폼을 시도해 보고는 결국 다시 그들에게 편하고 안전하게 느껴지는 폼으로 되돌아갑니다.(그리고는 왜 실력이 늘지 않는지 고민합니다.) 
 
Advanced stroke patterns은 “진보된” 것으로 인정되는 스트로크 메커니즘과, 이를 적용함으로서 좀더 효율적인(더 많은 스핀, 각도, 깊이, 스피드. 등등) 스트로크를 다 포함 합니다.
 
플레이어의 성격이 상급수준으로 진보할 수 있는가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면 도전적인(주로 젊은 남자)성격인 경우 실제로 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많은, 더 어려운 샷을 시도합니다.
 
물론 이런 미숙한 상태에서의 노력이 때로는 좌절감을 줄 수도 있지만, 적절한 스트로크 메커니즘내에서 연습을 지속한다면, 그들은 계속 시도한 결과 결국은 그런 높은 수준의 스트로크를 마스터하게 됩니다.

 

반면에, 수동적인(보수적인) 성격인 경우, 그들이 편안해 하는 한계를 넘어서는 시도를 하지 않습니다. 결국 그들은 그정도의 수준에 머무르게 됩니다. 그들의 수준의 한계는 수동적인 플레이에 따라 제한되어버린 그들만의 편안한 수준에 의해 결정됩니다.
 
수준높은 테니스가 무엇인지 정확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단순히 더 강하게 스윙하거나 더 심한 앵글 샷을 시도하는 것 만으로는 성공적인 일관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더 강하게 스윙하는 것은 Advanced Foundation의 요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Advanced Foundation을 개발한 선수는 자연히 더 강하게 그리고 더 성공적으로 일관성 있게 칠 수 있게 됩니다.
 
명확히 규정된 적절한 스트로크 패턴으로 스윙하지 않으면, 어떠한 샷을 마스터한다는 것은 얼마나 많이 연습했느냐와는 관계없이 불가능합니다.
 
이것이 대부분의 거친, 혹은 이상하게 보이는 스트로크가 상대방의 다양한 샷에 대해 반복해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advanced form이 무엇인지, 그리고 advanced form을 각각의 샷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레슨이나 테니스 서적, 비디오, 혹은 단순히 테니스 방송이나 시합을 관람하는 것이 이러한 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모든 종류의 테니스 스트로크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없이 저절로 advanced form으로 테니스 공을 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 단계 더 발전 된 테니스를 위해 코트에서 실제로 어떤 변화를 가져와야 합니다.
 
어떤 특정한 샷을 알고 이해하는 것과, 실제 코트에서 본인이 이해한 것을 할 수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수년간의 코치생활동안의 경험에서 저는 모든 선수들이 그들의 신체를 조절하는 기본능력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고 단언해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스트로크를 개발하는 데 있어 좀더 끈기있게 참을성을 가지고 연습해야 합니다만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본 것을 그대로 이해하면서 동시에 복사하듯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2류의 폼으로 수년간 테니스를 쳐왔던 사람들은 advanced stroke patterns이 몸에 익고 마스터될 때 까지는 과거의 폼으로 돌아가려는 본능과 계속 싸워야만 합니다.
 

 

23.gif
“waiter's grip,”(이스턴 포핸드 그립)으로 서브를 넣는 것이 편할 수 있지만, 라켓을 제대로 등뒤로 떨어뜨릴 수 없고, 임팩트 때 전체적인 라켓헤드의 스피드가 떨어집니다.
 

 

선수들은 반드시 적절한 스트로크 패턴을 이해해야 하고 또한 그들의 몸과 팔, 다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제가 경험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실제적으로는 슬라이스를 치고 있으면서도 본인은 탑스핀을 친 것으로 생각하는 선수들이 있었습니다!
 
분명히 선수가 자신의 신체 각부분의 움직임에 대해 필요한 만큼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으면 적절한 스트로크를 개발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워질 것입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1.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그립 잡는법 (이스턴, 웨스턴,세미 웨스턴,풀 웨스턴,하이브리드 그립 설명 동영상)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2. 테니스 스트록 완성하기(샷의 완성 -볼의 추적-Vision)

    The Essentials of Shot Making: 1. Vision 기술, 스피드, 민첩성, 풋웍, 체력, 정신력, 그리고 시합에서의 전술은 테니스 실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그리고 모든 테니스 ...
    Read More
  3. 테니스 발전시키기 - 스플릿 스텝의 핵심과 볼에의 접근

    준비자세에서 상대방이 forward swing을 시작하면 당신은 split-step을 해야 합니다. Split-step은 근육들을 자극하여 신장된 준비자세에서 폭발하도록 해줍니다 1. Split-stepd을 할 ...
    Read More
  4. 테니스에서 라켓 컨트롤과 속도 올리기

    지난 수년간, 테니스 경기 스피드의 발전과 라켓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엘리트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라켓 헤드의 가속에 대한 훈련이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라켓 ...
    Read More
  5. 테니스 서브의 이해 및 발전방법

    지난 20-30년간 수 많은 테니스 관련 서적들과 테니스 지도 강사들이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테니스 시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단순한 기술들의 습득을 우선적으로 요구했습...
    Read More
  6. 테니스에서 파워를 만드는 핵심 요소들

    The Key to Power: Spiral Movement(알렉산더테크닉) 파워를 내는 열쇠 나선운동(유닛턴=몸통회전) 나선운동은 당신의 스트로크에서 미개척된 막대한 파워를 개발해내는 비결이다. 좀...
    Read More
  7. 테니스에서 밸런스의 의미와 방법(hip joint)

    Movement and the Alexander Technique(알렉산더테크닉)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 얼마나 많은 시합중의 훌륭한 샷이 알렉산더 테크닉의 원리를 수용하고 선수들이 이 원리를 이용해...
    Read More
  8. 테니스 초보탈출 2

    딩커(dinker)에서의 탈출 * dinker : 테니스를오래햇지만 초보시절의 편한폼으로 돌아가 발전이 없는 경우 테니스는 아마도 "Dinker”라는 은어가 사용되는 유일한 스포츠일 것입니다. ...
    Read More
  9. 테니스 초보탈출 1

    많은 사람들이 하급 수준의 테니스에 머무를 뿐 아니라 수 십년째 발전이 없는 특정한 스타일과 수준에서 테니스를 지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시간이 오래되면 대부분 테니스...
    Read More
  10.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2 - 밸런스와 컨트롤

    밸런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점들 중 하나가 볼을 칠 때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좋은 풋웍을 통해서 볼을 치기 좋은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야 ...
    Read More
  11. 성공적인 테니스를 위한 기본 요소들 1 - 시야(vision)와 풋워크

    준비자세, 그립, 백스윙, 임팩트, 팔로드로우…… 테니스를 배울 때 우리가 들어왔던 스트로크의 구성요소입니다. 그리고 테니스에서 중요한 요소들이지요. 그러나, 성공적인 테니스를 ...
    Read More
  12. 수준 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1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Read More
  13.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2

    ntrp 5.0 이상의 상급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 기술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모든 테니스인들은 아래의 단순하지만 진리인 글을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당신이 더 높...
    Read More
  14. 수준높은 테니스로 발전하는 방법 3

    변화에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초보자가 플레이할 때 그들은 그들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방법으로 플레이를 합니다. 그들은 아직 스트로크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한 상태이기...
    Read More
  15. 테니스에서 좋은 볼을 치기 위한 조건들

    아무리 좋은 유닛턴과 스윙 스피드가 갖추어진 사람이라도 볼이 자기 몸에서 멀어져 있다면 좋은 히팅을 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볼...
    Read More
  16. 상급 테니스로 가는길...Advanced Foundation은?

    어드반스드 파운데이션의 한가지 분명한 특징은 강사가 모든 것을 지도하는 것인가, 아니면 제가 -player-self evolution-이라고 부르는, 강습생이 (더 효과적으로) 스스로 발전해 나...
    Read More
  17. 발런스 원리와 테니스

    Mind-body reeducation의 방법으로 자연스런 밸런스와 움직임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기량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우리 신체의 습관입니다. 스트로크를 하고 움직일 때, ...
    Read More
  18. 테니스 백핸드 발리와 스텝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
    Read More
  19. 포핸드 발리와 비전

    지난 글에서, 나는 래프터, 샘프라스, 휴이트 등, 탑 플레이어들의 백핸드 발리에서 발견되는 메커니즘상의 공통점을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토론하면서, 왜 그들이 이러한 ...
    Read More
  20. 성공의 지름길 - 테니스 기초를 튼튼하게

    저는 30년간 테니스를 지도해 오면서, “Dinker”의 스타일 혹은 게임 전략으로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이 그가 “Dinker”라는 지적에 대해 불쾌해 하거나 심지어는 부정하는 경우를 많이 ...
    Read More
  21. 테니스에 대하여

    당신은 3.0-3.5레벨에서 수년, 혹은 수십년째 머무르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 혼자가 아닙니다. 수백만의 테니스인들이 그 레벨에 도달해서는 더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