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는 애 키우는 것과 유사하다.

테니스를 접하게 되면, 테니스만의 재미에 빠져서 레슨도 받고 난타도 치고, 경기도 하게 된다. 


처음 몇 개월은 계속 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만 그 후에 갑자기 정체된 느낌이 든다. 그러다가 또 연습을 계속하면 느리기는 하지만 늘게 된다.

그러나 회사일이 많아서 몇 개월만 쉬었다가 다시 쳐 보면 실력이 쭉~ 미끄러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험을 하게 되면, 처음에는 황당하다.  다시 노력을 해 보지만 쉽게 실력이 올라가질 않는다. 문제는 몇 개월 전의 실력으로 회복도 어렵다는 것이다.

그 원인으로 내린 결론은 한 가지 동작을 하더라도 여러 가지 '감'들이 엉켜 있다는 데 있다. 


포핸드 하나만 보더라도 스플릿 스텝 리듬 알아야 한다. 점프 시 공을 정확히 봐야 한다.


풋워크가 되어야 한다.


이 때 풋워크도 한 가지가 아닌 공의 위치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해야 한다. 

밸런스를 잡으면서 가야 한다. 

자리를 잡고도 밸런스 있는 스윙이 되어야 한다.  다시 원위치도 자연스럽게 연결해야 한다.  즉 하나를 제대로 하는데도 여러 가지 다른 '감'들이 관여한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한 가지 감이라도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으면 포핸드가 되질 않는 것이 된다.

포핸드뿐만이 아니라 백핸드에서도 이 원리를 적용이 되며 서브에서도 평소에는 잘 사용하질 않는 근육들을 복잡하게  사용을 해야 한다. 이와 같으니 몇 개월만 하질 않더라도 포핸드가 잘 안된다거나 서브가 잘 안된다거나 한다.




서브를 매일 500-700개 정도 친 적이 있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폴트의 비율이 많이 줄어들었다.  혹시 폴트를 하더라도 세컨드 서브에서도 더블폴트를 하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생겼었다. 


그러나 그 후, 어깨가 작살나서 1년 반 동안을 테니스를 하지  못했다.

그리고 재활에 성공하여 다시 서브 연습을 하면서도 하루에 20-30개만 치기 시작했다. 지금은 완전히 완쾌되어 수술 전보다 더 좋은 서브를 구사하고 있는 중이다. 서브도 많이 연습을 하여 자신의 정확한 폼에서 좋은 구질이 나오다가 연습을 하지 않으면 감이 사라진다.

아마도 연습을 많이 함으로서 서브에서 필요한 몇 가지 '감'이 자동으로 근육에 저장이 되었다가 서서히 잊어진 것 같다.

서브같이 풋워크가 없는 것도 연습을 하질 않으면 '감'이 떨어진다. 물론 연습을 안 하다고 해도 일주일에 세 번 정도 경기를 할 수 있다면 괜찮다.

이것은 자전거의 '감'과는 대비가 된다.  자전거의 감은 아주 단순하다.  넘어지지 않는 평행감각 하나만 제대로 익히면 그 감을 평생 잊어지지 않는다.  테니스의 감은 한 동작에도 너무 많은 감이 복합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을 하질 않으면 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럼, 테니스를 자주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문제가 남는다.

테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감은 풋워크에 대한 감이다.  이런 연습드릴을 매일 하진 못한다 하더라도 일주일에 3~4번 매일 한다면, 풋워크 감은 어느 정도는 유지할 수 있다.

풋워크의 감의 목표는 공을 따라갈 때 다리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질 못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다.

테니스는 아이를 키우는 것과 유사한 것 같다.  제대로 키우려면 매일 정성을 쏟아야 한다.
그럼에도 쉽게 향상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한 달만 제 멋대로 행동하게 내버려두면 아이의 행동은 엉망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테니스도 일주일에 몇 번은 코트를 찾는 것이 좋으며 아니라면 풋워크 연습만이라도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다.  풋워크만 받쳐 준다면 다른 감이 약간 떨어졌다 하더라도 별로 어려움 없이 경기를 할 수 있다. 


자리만이라도 제대로 잡으면 공을 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 녹차 05.03 11:55
    말씀하신것 처럼 테니스에 <감>이란것이 매우 중요한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서브연습을 자주한덕분에 서브에 감이 와서 퍼스트서브의 성공률이 75%이상 되고 세컨서브도 거의 95%이상이 되었고,게임에서도 서브게임에서 에이스 하나정도와 forced 리턴에러 두세개는 기본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주변분들한테 칭찬도 많이 받고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해 하고 있는 상태인데 이 감이 또 떨어질까봐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 서브의 자세, 스윙궤도등을 조금씩 수정해 나가고 있는 단계라서 이 감을 잃어버렸다가 다시 다음에 찾으려면 어려울까봐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이 감때문에 가능하면 코트에 빠지지 않고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는중입니다.
  • 정동화 05.03 12:03
    녹차님!
    아주 좋네요.

    세컨드 서브를 많이 연습하세요.
    세컨드 서브가 강해지면 자동적으로 퍼스트 서브가
    자신감이 생기고 강해집니다.

    그리고 서브 감각이 떨어질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다시 감을 찾고 자시 잊어버리고 다시 찾고 하다가
    결국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방법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서브는 강하게만 넣으려고 하지 마시고 자신의 파워
    70-80%만 사용하여 퍼스트와 세컨드 서브를 동일하게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rp+|2993
  • 강산에 07.15 23:42
    감사합니다


  1. No Image notice

    테니스 인터넷 생방송 시청안내

    인터넷 시청방법(아래 주소 클릭) http://poooo.ml/shin1000 http://www.sportcategory.com/c-4.html 화면을 보시면 생방송 중인 경기 종목이 나타납니다... 원하시는 대회를 선택하...
    read more
  2. No Image notice

    테니스 대진표 -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 기록지 첨부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하단 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의 특성상 ...
    read more
  3. No Image notice

    테니스 대진표 - 동호회 경기 운영 관련,비고정식 복식 경기방법(경기 기록지 첨부)

    0월례대회를 14명이서 한적이 있습니다. -청팀7명, 홍팀7명으로 총무가 배분했고요(실력을 균등하게,여기서는 고수/하수를 팀내에 혼합) 아니면, A(고수)/ B(초보)그룹으로 나누시는 ...
    read more
  4. No Image

    테니스엘보는 미세전류치료로 ...

    (microcurrent 치료법) 미세전류 치료란 무엇인가? 미세전류는 신경 및 근육 통증, 염증, 기타 건강 문제를 치료하기위한 극도로 낮은 수준의 전기 전류를 이용하여 새로운 치료방법 ...
    ByB.Borg
    Read More
  5. No Image

    파워와 안정된 스트로크의 두 가지 타법

    파워와 안정된 스트로크의 두 가지 타법 파워 있고 안정된 스트로크를 치고 싶은 것은 우리 동호인들의 로망일 것이다. 이 스트로크의 두 가지 타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1. 플랫 탑스...
    Read More
  6. No Image

    동호인들은 대부분 백핸드 슬라이스!

    동호인들은 대부분 백핸드 슬라이스! 동호인들이 백 드라이브를 잘 치는 선수는 거의 없다. 특별히 선수생활을 했던 사람들은 포핸드와 마찬가로 백핸드 드라이브를 잘 친다. 동호인들...
    Read More
  7. 테니스는 애 키우는 것과 유사하다.

    테니스는 애 키우는 것과 유사하다. 테니스를 접하게 되면, 테니스만의 재미에 빠져서 레슨도 받고 난타도 치고, 경기도 하게 된다. 처음 몇 개월은 계속 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만 ...
    Read More
  8. No Image

    레슨자를 위한 맞춤형 주문 레슨

    레슨자를 위한 맞춤형 주문 레슨 보통 레슨을 받을 경우에는 초보자일 경우 3-4개월, 또는 1-2년을 받는다. 대부분 남자들은 라켓만 들고 나가서 게임을 하면 되고 별로 레슨을 받기를...
    Read More
  9. No Image

    HEAD ig speed315 한자루분양

    스펙은다아실듯하여 생략하겠습니다. 4 1/4그립 용인신갈 강남대근처 직거래 세자루라 한자루분양합니다. 가격10만 010 4759 6513
    By봉산
    Read More
  10. No Image

    현대 테니스는 공격적인 플레이가 주류

    현대 테니스는 공격적인 플레이가 주류 게임을 하면서 공격적이고 강한 볼을 치는 사람이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을 주위의 사람들을 보고 느꼈을 것이다. 처음부터 안정된 타구를 하...
    Read More
  11. No Image

    Live - 독일 BMW 오픈

    .
    Read More
  12. 게임에서 자주 지는 이유는?

    게임에서 자주 지는 이유는? 게임을 하다보면 자주 지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럴까? 자신의 실력이 부족해서, 파트너의 실력이 부족해서, 파트너십이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
    Read More
  13. 윌슨 BLX Six one Tour 90(asia) 두자루 8만원에 드립니다(판매완료)

    BLX Six one Tour 90(asia) 두자루 팝니다 - 판매완료 되었습니다. 사용기간이 1년 반 정도 되서 외부는 여기저기 스크래치나 기스가 많습니다만 타구감은 아무 이상 없습니다. 엊그...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 1364 Next
/ 1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