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호인 테니스 대회에 나가기 전 ..더 좋은 게임을 할 수 있는 5가지 팁

클럽의 월례대회나 동호인 대회에서 좋은 결과(충분한 실력 발휘)를 얻기 위해서는 대회가 열리기 전부터 몸과 정신을 준비해야 하고,  경기중에는 상황판단과 마음가짐 등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아래 글은 링크된 실전 테니스 분야에서 핵심사항을 정리한 것입니다. ..https://tenniseye.com/xe/simri

 

 1. 시한전에는 식사.휴식 등에도 유의하고 전날 과도한 운동 피해야

 

테니스는 개인 스포츠이기 때문에 시합 당일까지 여러 가지를 조절해야 하고, 시합 전에는 일정한 수순에 따라 준비를 해야 한다. 

 

그 순서가 어떤 것이라 하드라도 개인의 스타일이나 개성에 맞게 행함으로써 안심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팀 수순에 있어서도 같은 양상이다. 순서는 팀 이미지나 개성에 맞게 행하고, 팀 멤버가 신뢰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일정한 가이드 라인에 따라야 한다. 시합을 위해 신체, 정신, 감정의 모든 상태를 정리하고 정비해야 한다. 

 

신체적으로는 준비운동을 하고, 전략을 재검토하고, 감정적인 바란스에 주의하는 일이다.

 

시합 2-3일전은 식사와 휴식에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2-3일전에 마신술도 분명 경기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자.

 

 시합 전 48시간 동안은 과중한 연습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전날 과도한 운동은 시합 당일 초반 몸이 풀리기전까지 근육에 힘이 들어가고 몸을 더디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2. 시합에중는  정신적, 감정적인 측면에서  점검해본다.

 

코트 체인지나 공을 주으러 갈때 위 2가지를 기억하고 점검해본다. 특히 경기중에는 정신적 ,감정적인 측면이 잘 유지되고 있는지 살펴보는것이 중요하다.

 

[1]  내가 평소대로 경기를 풀어 나가고 있는지 혹은 위축되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다른 여러 스포츠에서와 마찬가지로 테니스에서도 자신의 풀레이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위축되지 말아야 한다.

 

시합에서 아슬아슬한 국면이 되면 테니스 선수는 자신의 기술이나 스트로크의 결점을 염려하게 된다.... 이것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40-40, 40-30 등 접전상황에서 더욱 자신있게 경기하는 습관을 가진다.

 

시합 중에는 자신의 스트로크가 어떻다고 걱정하는 시간이 아니다. 자신이 가진 모든 기술을 시합 초기부터 사용해야 한다.

 

최고의 농구 선수는 시합 중 1분만에 자신의 점프 슛이 어떻게 보여지는가 등을 알아챈다. 쿼타백은 훈련중 2분만에 자신이 던져야 하는 방향을 생각해 낸다.

 

테니스에서도  선수가 자신이 하고 있는 플레이만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범실이라든가 미세한 기술적인 결점을 분석한다든지  하는 모습은(혹은 파트너에게 말하는 등)... 나쁜 결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2] 감정적 체크 포인트

 

 득점 및 실점에 어떠한 반응을 하는가?

 

시합 최초 2,3게임 동안에도 선수는 승부에 연결되는 샷을 친다든지 에러를 한다든지 하게 되고, 이는 또한 상대도 마찬가지다. 선수는 이러한 사건에 대한 반응을 염두에 두고서 자신의 감정 상태를 판단 할 수 있다.

 

통상 선수가 시합을 할 때 적합한 감정 상태가 있다면, 자신의 좋은 샷에는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좋지 않은 샷에는 전혀 반응하지 않는 것이다.

 

서툰 샷을 치게 되면 기분이 약간 상기된다. 이러한 선수가 시합을 할 때 나쁜 감정 상태에 있다면, 자신의 서투른 샷이나 상대의 위닝 샷(승부 샷)에는 기가 꺾이게 되어 초조하게 된다. 

 

나쁜 감정 상태에 있다면, 자신에 유리한 경우가 생겨도 전혀 만족감을 얻을 수 없다. 일단 이 사이클이 시작되면, 역전시키기는 어렵다.  스트록 하나, 서브 하나에 너무 일희일비 하지 말자.

 

3. 혹시 내가 망설이는 풀레이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리드하고 있는 선수가 취하는 또 하나의 경향은 망설이는 플레이를 한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두려운 상대가 아니면서, 상대방은 곤경에 처해 있고, 결정타를 날리기까지하면서...망설이는 마음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마지막까지 자신감있는 풀레이를 한다"는 마음을 상기하자...이것이  역전을 방지하는 핵심이다.

 

또 하나는 시합 후반부에  시합을 끝내야 한다는 것 때문에 공을 보지않고 치는 경우이다. 이렇게 되면 리드 당한 선수가 좋은 플레이를 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4. 범실을 햇을때와 멋진 샷을 쳤을때의 대처

 

 [1] 자신이 범실을 했을 때.

 

대부분의 코치나 선수는 이러한 경우 플레이를 늦춘다든지 타임을 요청한다든지 또는 자세를 가다듬어 미스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만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또 하나의 서툰 미스를 범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역효과가 시작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중요한 것은 미스 샷 그 자체가 아니라 그 미스 샷 다음의 샷이라고 했다. 」 선수가 미스 때문에 두려운 상태가 되어져 미스 샷이 연속 일어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스 샷 후에 해야 할 최선책은 시합 페이스를 늦추고, 감정이 흩어지지 않는 플레이를 생각해야 한다.

 

[2] 자신이 좋은 샷을 쳤을때.


테니스와 같은 골프에서는 사람을 겸허하게 만들고, 사물을 총합적인 안목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시합 중에 샷이 대번에 잘들어 가면 자신은 무엇이라도 할 수 있는, 기분이 들게 된다는 것이다. 당연히 먼저 좋은 플레이를 하려 시도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이 전략을 바꾸거나 우리 팀을 파악하고 대응하기 때문이다. 경기 후에 보면 시합에 진 팀이 나 사람이  훌륭한 샷을  더 많이 친다는 것은 흥미 깊은 일이다. 

 

이것은 자신의 한계 이상의 플레이를 하려고 하는 자신에 과해진 긴장 때문이다. 냉엄한 시합에는 나이스 샷도 무수히 나오게 된다.

 

그러나 그렇더라도 테니스 시합에 이긴다는 것은 확고한 기본 바로 그것이다.

 

훌륭한 샷은 그 자체로서만 받아들이고 다음 샷에 어울리는 플레이를 해야 한다. 자신의 기본 한계 내에서 꾸준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방법이다.

 

5. 상대를 바르게 평가한다.

 

상대를 바르게 평가하는 것이 안정된 플레이를 하는 열쇠이다.
 

지나치게 자만하여 자멸한다는 것은 패배의 근원이다. 자기 자신과 상대 선수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최고의 플레이를 하는 데 중요하다. 

 

[1] 상대를 과소평가하고 있을 경우


지난번에 쉽게 상대를 이겼다든지, 당신의 실력이 단연 상위인(또는 조금이라도 당신이나 모든 사람이 그렇다고 생각하는)경우이다.

개인 스포츠 선수는 라이벌의 실력이나 성공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그것을 인정하면 자기 자신의 입장이나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잠재적인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실은 완전히 반대이다. 상대를 과대평가해서 손해볼 일은 없다. 

 

[2] 상대를 과대평가하고 있는 경우


지난 번 시합에서 졌던 상대라든지, 대전 상대가 단연 우위에 있다든지 하는 상대에게 ...테니스는 무엇보다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상대 선수를 너무 과대 평가한다.

테니스의 랭킹에 의해, 선수는 모두 열세한 입장에서 출발하게 된다. 통상 당신은 이기기 전에 지는 것을 경험하지 않으면 안된다. 열세한 선수로부터 우위의 선수로의 변화는 시간이 좀 걸린다.

 나보다 우위에 있는 선수에게 한수 배운다는 마음 가짐으로 긴장을 풀고 나의 기술과 정신을 집중한다. 져도 손해 볼일이 전혀 없다. 

 

약점으로 지적되어온 기술적인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는 기회로 삼는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경험과 기술적인 부분들이 조금씩 보완된다면 조만간 내가 우위에 서게 될것이다.

 

내가 부족한 부분을 파악했다면 그 다음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연습을 통해 교정해 나가면 되기 때문이다. 테니스는 고독한 스포츠다..홀로 연습하는것을 즐기면 된다

 

아래 영상 = 스플릿 스텝. 포핸드, 백핸드 등 혼자 연습할수 있는 방법소개  

 

 


(BAND) 블로그.카페 공유




[테니스 핵심 이론.기술분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1. notice

    이스턴 그립에서 웨스턴 그립.. 하이브리드 그립까지 ..테니스 그립의 모든것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read more
  2. 트위스트 서브(킥서브)의 이론과 동영상

    트위스트(twist..휘다.비틀다) 서브라고 하면 우리 동호인들은 매우 어렵다고 먼저 생각을 한다. 이론을 정확하게 알고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 서브를 넣기 위하여 많은 ...
    Read More
  3. [테니스 고정관념 깨기] 체중이동 NO

    포핸드 스트로크에 일가견이 있는 톱 선수들의 포핸드 플레이를 보면 오른발이 임팩트때까지 최대한 지면에 붙이고 움직이지 않는 공통점이 있다. 통상적으로 강한 포핸드 스트로크를...
    Read More
  4. 테니스에서 왜 자기 스윙(풀스윙)을 제대로 하라고 할까?

    연습할때는 자기 스윙..풀 스윙을 잘 하다가도 시합에서는 풀 스윙이 안나오면서.. 스트록 에러도 많이 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왜? 풀스윙을 하면 왜 에러가 ...
    Read More
  5. 테니스를 잘한다 .. 못한다의 기준(스트로크)

    스트로크를 할 때,, 기본 전제는 제자리에 오는 공은 없다는 것이다. 어떤 공이 리턴이 되어 오더라도,, 스텝과 리듬을 밟고 해야 한다. 심지어,,제자리에 오는 공이라도,, 스텝을 밝...
    Read More
  6. 테니스에서 겨드랑이 간격의 차이가 만드는 타점과 공 파워의 변화

    습관적으로 타점이 뒤에 있어 크로스로 치는것이 어렵거나 앵글 샷이 잘 되지 읺는 경우 약간의 변화로 좋은 결과로 만들수 있습니다. 와이퍼스윙이 어색하거나 에러가 많은 경우에도 ...
    Read More
  7. 테니스 스트링 텐션이 낮으면 스트링 베드에 머무는 시간이 길다.

    International Sports Engineering Association에서 발간한 The Engineering of Sport 5에 수록되어 있는 논문 중.. 'The stiffer stringbed has a shorter contact time with the...
    Read More
  8. 백핸드에서의 파워있는 샷을 결정하는 핵심 - 양발의 간격

    테니스를 오래치신 분들도 스트로크에서 범실과 일관성 없는 볼을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유닛 턴도 잘 되고 스윙 스피드도 좋은데.. 이때 점검해 보아야 할것이 바로 스탠스(양발 간...
    Read More
  9. 테니스 복식 전략 - 포지션별 역할 들여다 보기

    서버: (책임감을 지녀라) 첫 서브의 65-75%를 성공시킬 것 네트로 뛰어나갈 것. 낮고 깊은 리턴에 대하여 앨리 쪽을 커버할 것. 언제나 라켓을 준비 위치에 둘 것. 최선의 샷은 낮은 ...
    Read More
  10. 동호인 테니스 대회에 나가기 전 ..더 좋은 게임을 할 수 있는 5가지 팁

    클럽의 월례대회나 동호인 대회에서 좋은 결과(충분한 실력 발휘)를 얻기 위해서는 대회가 열리기 전부터 몸과 정신을 준비해야 하고, 경기중에는 상황판단과 마음가짐 등이 중요하게 ...
    Read More
  11. 테니스 동체시력 중요점 하나 및 동체시력 테스트

    우선 동체시력이라..말 그대로..움직이는 물체를 인지하는 능력입니다. 특히 테니스 처럼 빠른 공을 정확하게 인지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훈련을 통해서 공을 정확하게 빠르게 ...
    Read More
  12. 테니스 전략전술..포쪽 구석으로 오는 공에 대한 스텝

    페더러가 스텝하는 것을 보시면.. 우선 왼발을 하는데,,뒷굽치 먼저 닿고,,압굽치가 닿습니다. 그 다음 오른발 스텝을 하는데,,지면이 닿는 순서가 위와 동일합니다. 차이점은..두번...
    Read More
  13. 팔존과 어깨존...테니스 스트로크에서 어깨가 미치는 영향

    아래 그림에서 보면,, 어깨 존이 있고, 팔존이 있습니다. 6시방향에서는 임팩트전까지는 팔보다는 어깨의 회전이 우선이고(물론 초기에 팔꿈치의 위치는 어깨회전보다 약간 빨리해서 ...
    Read More
  14. 테니스 경기 승률이 갑자기 높아진 경우..연결구가 많아졌다.

    특별하게 한게 없는것 같은데 테니스 승률이 예전에 비해 높아지는 동호인을 보면 특징이 있습니다. 랠리..연결구가 좋아지면서,, 실력이 발전되고 덤으로 승률이 좋아지는된 경우입니...
    Read More
  15. 테니스 상급자가 되기위한 필수코스 - 원핸드 백핸드 정복

    테니스에서 백핸드가 필요치 않은것은 서브 이외에는 없는데 백핸드가 약하다고 하는것은 테니스 실력이 약한것이고 대부분의 샷을 포에의존하는것은 절름발이 를 하는것입니다. 동호...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