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서브의 임팩트직전의 한가지 모습..// 왼쪽어깨고정..

서브의 임팩트전의 모습을 살펴보면,,

오른쪽어깨와 팔..
라켓이 등에서 올라올 때는
팔꿈치는 굽어있고, 손목도 완전히 뒤로 젖혀 있습니다.
(모양새가 ㄷ자모양과 유사합니다.)
임팩트되기 얼마전부터, 팔꿈치가 펴지기 시작해서, 순식간에 펴지고,
팔꿈치가 거의 다 펴지면서, 손목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이것들은 순간적으로 일어납니다. 얼마전에 도리깨원리와 비슷하다고 적은 적이 있습니다.)

왼쪽어깨와 팔..
처음에는 오른쪽어깨가 포워드스윙을 하면서 앞으로 이동을 합니다.
이 때에는 왼쪽어깨도 같이 회전을 합니다.
그러다가 오른쪽팔꿈치가 펴지기 시작하면서, 오른쪽어깨가 앞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경미합니다.
오른쪽어깨의 이동이 미미한만큼, 이 순간부터는 왼쪽어깨의 회전도 거의 멈춥니다.
임팩트순간에도 왼쪽어깨가 회전을 계속하고 있으면 일정한 서브스윙은 쉽지 않습니다.

테니스코리아책에 보면, 임팩트순간에 왼손을 배나 배꼽에 두어야 왼쪽어깨회전이 더 이상되지 않는다는 글이 있는데, 같은 의미입니다.

임팩트 바로 전에는 양쪽어깨가 거의 고정되어서 임팩트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포핸드스트로크에서는 임팩트시에도 오른쪽어깨가 앞으로 이동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스트로크시에도 오른쪽어깨가 앞으로 많이 전진하지는 않습니다만..)


************

부산오픈 동영상입니다.
로그인 하셔야 보입니다.

페더러 서브..
http://www.busanopen.org/Board/Board_List.php?DB=board_5&Mode=View&Num=250&start=0&S=S&val=0&Word=서브

토미하스 서브
http://www.busanopen.org/Board/Board_List.php?DB=board_5&Mode=View&Num=263&start=0&S=S&val=0&Word=서브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1'
  • 김진협 03.10 06:38
    많은걸 깨닫게 하는 글이었습니다. 평소 왜 shoulder-over-shoulder가 잘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많이 했는데 팔꿈치가 펴지는 순간에 왼쪽 손이 오른쪽 옆구리를 가리게 하면 어깨의 회전이 멈추면서 라켓이 아래에서 위로 스윙하게 되는군요.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