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릎을 적당하게 구부리라고 하는 이유.. '꽉 찬 느낌'에 대한 관용

아래 그림에서,,

kk.jpg

가장 높은 점에 맞추어 무릎을 구부리다보면, 어느 순간 아~ 딱 치기 좋군!! 이라고 생각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구부려도 그런 느낌은 그대로 존재합니다. 물론 아주 많이 구부리면 그런 느낌이 없어집니다.

저는 이런 느낌을 '공이 눈에 꽉 차는' 느낌이라고 표현을 했는데요. 같은 높이의 공에도 무릎의 구부리는 각도는 하나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범위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험을 해 보시면,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바운드후에 날라오는 공의 높이가 'H'라고 할 때,,

47b992f6bf7912774ed91c30fffcc5a0.JPG

 

 

 

 

 

이 공이 눈에 꽉 차는 느낌을 주는 무릎 각은  a > x > b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이 때 우리는 a 의 각으로 구부려도 그런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그것보다 약간 아래로 구부려도 그런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난타시나 경기시에, 무릎각도를 얼마까지 구부리는 것이 좋을까요??
 

a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각은 좀 위험합니다.그것보다는 약간 더 구부리는 것이 좋습니다.그 이유로는,, 만약 a정도로만으로도 충분히 꽉 찬 느낌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


공이 예상하는 높이보다 약간 낮았다면,, 이미 구부린 무릎각을 더 구부릴 수는 없게 됩니다.그렇게 되면 꽉 찬 느낌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번 구부린 무릎을 순간적으로 더 구부릴 시간은 없게 됩니다. 그러나 예상높이보다 약간 더 구부렸다면(그것이 아주 심하게 구부리지 않았다면), 실제 공 높이가 약간 더 낮게 오더라도 공은 분명 눈에 꽉 차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 때에는 스윙중에 무릎을 약간 펴면서 포워드스윙을 해도 여유가 있기에 그 느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야구만화에서 이와 유사한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유격수가 가랑이 사이로 날라오는 공을 잡을 때,, 글러브는 예상되는 지점보다 약간 아래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위로 움직이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한번 정한 위치가 위일 때는 순간적으로 아래로 움직일 수 없기때문이라고 합니다.
... 의미는 좀 다르지만, 좀 여유(관용도)를 두자는 뜻입니다.)

평소 난타나 경기시에 꽉 찬 느낌을 받은 경험이 별로 없었다면, 무릎을 덜 구부리고 스트로크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체시력이 그리 좋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동호인들이 대부분 무릎을 덜 구부린다고 하잖아요~

결론을 다시 한번 적어보면..
 

바운드후에 올라오는 공의 높이에 맞는 최고무릎각보다는,,좀 여유있게 구부려자.. 입니다.(당연히 공의 높이에 따라 무릎각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예상보다 약간 더 여유있게 구부리면,, 공을 편안하게 보면서 스트로크가 가능합니다.)

거꾸로 생각하면..어느 정도의 무릎만 구부리면, 대부분의 높이의 공에서 '꽉 찬 느낌'을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TAG •

  1. notice

    테니스 복식 잘하는법 6가지

    동호인들이 좋아하는 테니스 복식에서는 매 랠리시마다 내가 할 일이 있다...볼을 공략하거나 아니면 위치를 공략해야 한다. 혹은 빈 곳을 지키려 이동해야 한다. 복식 파트너와도 좋...
    read more
  2. 'Eye Tracking'의 중요성.. 공의 이동속도 = 촛점 이동속도

    동체시력이라고 하면,,움직이는 물체를 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가 되었습니다만,, 움직이는 공을 볼려면 여러 가지 시각능력이 좋아야, 동체시력이 좋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이 요...
    Read More
  3. 백핸드를 잘치고 싶나요 - 4가지 팁을 기억하세요

    효율적이고 세련된 백핸드 팁은 당신의 백핸드를 향상시켜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포핸드보다는 백핸드가 배우기 더 어려운 샷이라는 인식이 있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Read More
  4. 머리 고정 후 공보기..바운드 전부터는 watch는 필수

    머리를 고정하지 않으면 에러가 나오는 신체적 메카니즘 해설을 아래 동영상에서 보신 후에 이어지는 글을 보시면 스트록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임펙트시에 머리가 많이 ...
    Read More
  5. 무릎을 적당하게 구부리라고 하는 이유.. '꽉 찬 느낌'에 대한 관용

    아래 그림에서,, 가장 높은 점에 맞추어 무릎을 구부리다보면, 어느 순간 아~ 딱 치기 좋군!! 이라고 생각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구부려도 그런 느낌은 그대로 존재합니...
    Read More
  6. 동체시력 강화 - [본인라켓-네트-상대얼굴]순 초점 맞추기

    실제 경기시에,, 워너나 로스가 되고 나서 다시 서브를 할 그 사이의 짧은 시간에 [상대얼굴-네트-본인라켓 을 연결해서 초점 맞추기]를 한 두번씩 해 보면(결국 습관화해야겠죠) 경기...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