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로가 베이스라인에서 스트로크를 하고 있을 경우 드롭샷을 사용하는 기법에 대하여 검토해 본다.

드롭샷은 잘 사용하여 상대가 받지 못하거나 받았더라도 찬스 볼을 허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드롭샷을 사용할 때는 에러할 확률도 높다.네트에 걸린다든지 사이드 아웃이 된다든지 약간 볼이 길어져서 상대에게 찬스 볼을 허용하기도 한다.


상대에게 찬스 볼을 허용하지 않으려면 드롭샷을 치는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하고 드롭샷을 치는 요령, 치는 방향을 잘 선택해야 할 것이다.


적어도 확률적으로 60-70% 이상 성공할 수 있으면 괜찮다. 비록 에러를 하더라도 상대는 드롭샷을 친다는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게 하고 상대의 전술을 혼란스럽게 한다.


그러면 스트로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드롭샷을 어떻게 칠 것인가에 대하여 고려해 본다. 복식에서는 상대의 두 사람이 모두 평행진으로 베이스라인, 한 사람은 베이스라인, 다른 한사람은 네트에 포진한 사선형으로 게임을 할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드롭샷을 사용하는 시점을 적절하게 잘 선택해야 할 것이다.

드롭샷을 치는 상황은 상대가 지쳐있거나 발이 느리거나  네트 플레이를 잘 하지 않거나 베이스라인이나 코너 쪽으로 물러 나 있을 경우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자신은 베이스라인 안 쪽에 위치하거나 여유가 있거나 전혀 예측이 어렵거나 코트의 바운드가 작은 경우에 시도를 한다.

드롭샷을 치는 방향은 상대가 서 있는 위치로부터 가장 먼 곳, 코트의 중앙 쪽은 가급적 피하고 양쪽 가장자리를 노린다. 포핸드와 백핸드가 있는데 상대를 속이기 위하여 위장을 잘 해야 한다.

포핸드의 경우에는 드롭샷을 치기 위하여 라켓을 든다. 포핸드 드라이브와는 전혀 다른 예비 동작이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가 미리 예측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대가 예측을 할 수 없도록 드라이브를 치는 폼에서 순간적으로 라켓을 올려 언더스핀을 준다.

정상적인 포핸드 스트로크의 백스윙 동작으로 드롭샷을 시도한다는 것을 숨겨야 한다.

백핸드의 경우에는 슬라이스를 치는 자세에서 긴 슬라이스와 드롭샷을 칠 수 있으므로 상대가 속기 쉽다. 같은 자세에서 조금만 교정해 주면 바로 드롭샷이 된다.

정상적인 언더스핀 백핸드 백스윙 자세에서 임팩트 동작에 강하고 간결한 언더스핀 스윙으로 네트 앞에 볼을 떨어지게 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라켓을 오픈해서 쳐야 한다.


볼 아래 부분은 짧고 강한 스윙으로 언더스핀을 만든다.

드롭샷을 칠 때 타점이 높은 볼을 잡는 것이 유리하다. 강한 백스핀과 사이드스핀을 가미하는 것이 좋다. 드롭샷 후에 상대의 가능한 반구를 받기에 가장 좋은 지점으로
재빠르게 이동하여 기다리고 있다가 찬스 볼을 결정짓는다.


타구 시는 볼의 힘을 최대한 빼고 쳐야하며 스윙이 아니라 터치라고 생각해야 한다.

잘못하여 네트에 걸리거나 아웃이 되거나 너무 볼이 길어 바운드가 커지면 바로 상대에게 찬스를 허용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볼이 네트 앞에 짧게 떨어져 역회전을 먹고 볼이 뒤쪽으로 바운드되어야 한다.


아무리 발이 빠른 사람이라도 볼이 역 바운드가 되면 잡기 어렵게 된다.

스트로크 상황에서는 드롭샷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금 윔블던이 한창 개최되고 있는데 세계적인 선수들도 때로는 드롭샷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드롭샷을 사용하여 위너로 마무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에러를 하는 경우도 많다.


상대의 심리를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위장하여 사용한다면 효과가 클 것이며 상대의 분위기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Comment '6'
  • 이상호 07.02 16:19

    베이스라인에서 주구장창 스트록과 로브만 하는 중상급자와 실제로 게임하면 베이스라인으로 깊게 발리를 밀어줘도 4~5 차례 공격적인 스토록과 깊은 로브로 발리어를 애를 먹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의 선수는 2 번 까지 스토록하고 3 번째는 대부분 로브)


    이런 선수가 서버일 때 포핸드 스토록을 치는 척 하다가 슬라이스 드롭샷으로 네트 앞에 짧은 공을 툭 떨쳐 놓으면 당황하여 실수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 번에는 똑같은 폼에서 포핸드 슬라이스를 길게 베이스라인으로 밀어 주면 그렇게 잘 치던 스트록에 실수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누구나 싫어하는 위치와 까다롭게 생각하는 구질이 있는데 이걸 빨리 찾아내는 것이 승리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전국대회에서 우승하는 금배 선수들은 뭐가 다른가 생각해 봅니다.

  • 이상호 07.02 17:09

    이 분들의 강점이 뭘까요? 


    강력한 포핸드, 상대방 백사이드로 계속 넣을 수 있는 아메리칸 트위스트 서브, 일명 돌아오지 않는 칼발리, 총알같은 스매시 이런 걸까요?


    그런데 이런 분들은 대회 16강 8강 넘어가면 보이질 않는 것 같아요. (저의 실력이 16강 8강 절대 아님) 여기 부터는 계속 상대방 발 밑으로 받아 넘겨주며 기회를 기다리는 일명 겜돌이들이 남더군요. 옆에서 포핸드짱, 서비스짱, 스매시짱, 칼발리의 선수가 이기기를 응원해 보지만 거의 대부분 겜돌이 (별로 화려한 기술이 있는 것 같지도 않은데 공을 잘 받아 넘기는 사람) 선수들이 이기고 올라 가더군요.


    저도 한 번 붙어 보면 별것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해서 몇 달 전 전주에서 한 게임 했는데 0:6 으로 빵을 먹고 말았습니다. 구력이란게 타지역 대회나 여러 스타일의 선수와 치면서 수없이 많은 구질의 공들을 받아보면서 생기는 공에 대한 적응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것이 실력이고 금배들의 강점이 아닐까요? 교수님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정동화 07.02 22:21
    맞습니다.

    화려하게 강타를 치는 사람들은 에러가 많지요.
    이런 사람들보다 정확하고 안정되게 치는 사람들이
    더 좋은 성적을 내는 것 같습니다.

    테니스 게임은 확률입니다.
    60-70% 이상이 나오는 기술을 사용해야 이기는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한 방을 멋있게 쳐 놓고 3-4개를 에러를 한다면
    이는 30% 이하의 확률로는 이길 수가 없는 것이지요.

    이기는 게임은 한, 두개의 멋진 샷의 환상에 사로잡혀
    에러를 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강하게만 치는 것입니다. |+rp+|3131
  • 이상호 07.02 22:52
    KATA의 미스콜규정

    1. 미스콜은 셀프저지상황 하에서 리시버가 자신의 콜이 틀렸음을 알게된 즉시
    인정한 경우에만 적용되므로 분쟁이 발생하였거나 심판요원의 판정이 개입된 경우에는
    미스콜이 적용되지 않고 그 판정의 결과가 그대로 인정된다.

    2. 미스콜은 콜과 함께 플레이를 의도적으로 중단한 경우에만 적용되므로
    에이스나 노터치가 된 상황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그 볼의 결과가 그대로 인정된다

    3. 미스콜은 리시버의 선의를 가정하므로 그 횟수에 제한은 없으나
    리시버의 선의를 의심할만한 상황 하에서는 횟수에 관계없이
    대회진행본부에 심판의 입회를 요청하여 보호를 받도록 한다.

    셀프저지(Self Judge) 때의 선수윤리규정

    16. 일단 아웃 또는 레트의 콜이 선언되면, 그후 이떠한 일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플레이는 정지된다. 이것은 때로는 불유쾌한 일이나 방법은 정당하다.

    23. 일반적으로 볼이 상대방쪽으로 날고 있는 사이에 파트너끼리 말하는 것은 금물이다. 볼이 이쪽으로 날아올 때라도 두사람이 말을 주고받는 것은 최소한으로 줄여야 할 것이며, 볼을 열심히 쫓아갈 때 '뛰어라' 고 말하거나 그것을 치지 않도록 '아웃' 이라고 하는 등의 권고의 말은 허용되고 있다.
  • 이상호 07.02 23:01
    제가 이렇게 장황하게 글쓰는 이유는 오늘 2 게임을 했는데 저와 파트너는 전진 발리형이고 상대팀은 베이스라인 스트로커인데 (C- 약간 하수 , D- 고수) 제 팀의 스트로크나 리턴 때 C가 큰소리로 아웃 외치고 D는 발리로 받아쳐서, 제가 발리 실수해서 실점, 2 게임 중 이런 상황이 3~4 차례 계속되니까 짜증이 나더라구요. 제가 방해된다고 하지 마라고 하니까 같은 편 끼리는 "아웃" 등의 권고를 해 줄 수 있다고 D가 말하고 C도 자기는 문제 없다고 제가 과민하다고 말하네요. 저는 분명 방해를 받았고 하지 말라고 2 번 경고를 했는데도 습관적으로 (물론 고의는 아닐 듯 함) 아웃을 외치고 다른 선수는 공격적으로 리턴한다면 아주 경기가 힘들어 지네요.

    그래서 테니스코리아 사이트에 들어가서 룰 규정을 살펴보니 위와 같이 나왔네요.
    16번과 23번은 너무 상반된 규정이 아닌가요? 그리고 미스콜이 횟수에 제한이 없다니 그러면 1:5지고 있으면 첫 서비스는 무조건 폴트하고 어 미스콜이네 하면 날 새도록 게임이 안끝나겠네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청반 07.02 17:02
    ^^
    힘들더라도 규정에 따라 하는 것이 가장 공평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악법도 법이다. ㅎㅎ

  1. notice

    테니스 인터넷 시청안내

    인터넷 시청방법 http://poooo.ml/shin1000 http://videostream.dn.ua/videopage/videoPage.php?g=NTU0OTg%A2%E0f&c=sv&i=eWluY3FhdWJ2cA%A2%E0f%A2%E0f223 클리하시면 [확인]...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앱(어플) 이용안내 [필독]

    테니스 이론.기술 분석 자료,. 생방송 정보. ATP.WTA 소식등을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알람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네이버 밴드와 같은 기능 탑재 )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동으...
    read more
  3. notice

    테니스 대진표 -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월례대회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의 특성상 파트...
    read more
  4. No Image

    고수의 게임은 타이에서 결정난다.

    고수의 게임은 타이에서 결정난다. 어제부터 내리던 비가 오늘까지 내려 코트 사정이 안 좋을 것 같다. 이런 경우에는 윔블던 경기의 동영상을 보면서 자신을 위로 하는 것도 괜찮을 ...
    Read More
  5. No Image

    역시, 서브가 강해야 쉽게 승리한다.

    역시, 서브가 강해야 쉽게 승리한다. 지금 윔블던 대회가 한창 열리고 있고 이제는 결승전이 가까워졌다. 여자 선수는 6번 시드 세레나는 7월 5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12 윔블던 여...
    Read More
  6. 볼키(뵈클) V1 클래식 판매합니다

    * 헤드사이즈 : 102 in² * 무 게 : 285g * 상 태 : 최상. 거트링 새것 * 가 격 : 착불시 8만원 * 연락처 : 010-2539-6929 상태 최상이며 받아보시면 만족할 것입니다.
    Read More
  7. No Image

    과감한 포치가 승리를 좌우한다.

    과감한 포치가 승리를 좌우한다. 게임을 할 때 전위는 가장 바쁘게 움직여야 하고 페인팅 모션으로 상대를 혼란시켜야 한다. 상대가 리턴할 때 전위가 페인팅 모션을 해 주면 리턴자는...
    Read More
  8. No Image

    윔블던 남녀 4강 확정~

    남자부는 조코비치와 페더러의 준결승전이 사실상 결승전 처럼 느껴지고 여자부는 세레나와 아자렌카의 준결승전이 결승전 처럼 느껴지네요..^^ [남자부 준결승] (1) Novak Djokovic S...
    Read More
  9. No Image

    드라이브 볼이 좋은데 왜 로브를 해

    드라이브 볼이 좋은데 왜 로브를 해 로브와 드롭은 감각적인 샷인 동시에 정확도를 요하는 샷이다.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아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상대가 한번 당하면 기분이 ...
    Read More
  10. No Image

    멋진 샷의 이미지를 생각하라.

    멋진 샷의 이미지를 생각하라. 게임을 할 때 아무리 고수라도 항상 멋진 샷을 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언제나 서브가 잘 들어가고 게임이 잘 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플레이...
    Read More
  11. 바볼랏 Aero pro Dirve GT 팝니다-- **판매완료**

    바볼랏  Aero pro Dirve GT HeadSize 100 / Weight300g / 1자루(까진부분 있습니다) 판매가 : 80,000원 지역 : 광주광역시 / 연락처 : 017-631-8266 *(판매완료 됐습니다.)
    Read More
  12. 서브라인 안(미니 테니스)에서 다양한 테크닉 익히기

    게임을 하기 전에 몸을 푸는 방법도 다양하다. 두 사람이 서브라인 안에서 볼을 치면서 몸을 푸는 방법이 좋다.포, 백 드라이브로 감아서 짧게 치는 연습을 한다.이 때 가장 중요한 것...
    Read More
  13. No Image

    여자 중고생 라켓 추천

    안녕하세요. 미국 뉴저지에서 인사드립니다. 여자 중고생을 렛슨하게 되었는데, 혹시 추천할 만한 라켓 있으신지요? 개인적으로 뵐클 오가닉스(295g) http://www.tennis-warehouse.com...
    By케빈
    Read More
  14. No Image

    드롭발리의 탁월한 기법

    드롭발리의 탁월한 기법 드롭발리는 테니스 경기에서 약방의 감초 역할을 한다. 네트 앞에 드롭발리를 해서 직접 득점하거나 뛰어난 베이스라인 플레이어를 네트 불러들여서 경기의 리...
    Read More
  15. 스트로크에서 사용하는 드롭샷 기법

    서로가 베이스라인에서 스트로크를 하고 있을 경우 드롭샷을 사용하는 기법에 대하여 검토해 본다. 드롭샷은 잘 사용하여 상대가 받지 못하거나 받았더라도 찬스 볼을 허용하는 경우가...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 1132 Next
/ 1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