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그립(grip) 체인지의 중요성

먼저  선수들의 경기를 보면 평상시 콘티넨탈로 그립을 잡고 있다고 그냥 스트록을 하는것 같은데 ....실제는?

 

선수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상급자들은  자신이 치는 샷에 따라서 적절한  그립으로 바꾸어 잡으면서 스트로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그립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바꾸어 가면서 친다는 것입니다.

[그립의 선택]

1. 발리, 서브, 원핸드 백핸드 슬라이스


"컨티넨탈 그립"으로 처리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2.포핸드


(1)컨티넨탈 그립(요즈음 포핸드를 컨티넨탈 그립으로 치는 선수는 없습니다.)
(2)포핸드 이스턴 그립
(3)포핸드 세미 웨스턴 그립
(4)포핸드 풀 웨스턴 그립

3. 백핸드(원핸드 기준)


(1)컨티넨탈 그립
(2)백핸드 이스턴 그립
(3)백핸드 익스트림 이스턴 그립(또는 백핸드 세미웨스턴 그립)..투핸드는 오른손 왼손 조합에 따라 경우의 수가 많습니다. 일단 논외로 하겠습니다.

[준비 자세에서의 그립]

1. 중립적인 그립(컨티넨탈)그립으로 준비하기


포핸드와 백핸드의 중간인 컨티넨탈 그립으로 준비를 한 다음에 대응이 조금 늦거나 수비적인 샷을 칠 때는 컨티넨탈로 그냥 블럭하듯이 공을 되돌려 보냅니다.

하지만 상대의 공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되고 자신의 샷을 칠 수 있는 상황일 경우 포핸드쪽으로 공이 오면 자신의 포핸드 그립으로 돌려 잡고 볼을 치고  백핸드쪽으로 공이 오면 자신의 백핸드 그립으로 돌려 잡고 볼을 처리하게 됩니다.

즉 컨티넨탈 그립으로 준비를 하는 경우는 포핸드나 백핸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위치에서 준비를 하고 양쪽 모두에 적절한 반응을 하고 그에 따라서 그립 체인지를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선택을 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프로 선수들 중 원핸드를 치는 선수들 대부분은 이런 식으로 준비하고 그립을 바꾸어 가면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예-페더러, 헨만)

2. 포핸드 그립쪽으로 준비하기.
 

이 방법은 포핸드쪽 그립을 잡고 있다가 왠만한 볼은 포핸드로 공격적으로 처리를 하고 백핸드 쪽의 볼이 오면 그립을 빠르게 바꾸어서 반격하고 수비적일 때는 컨티넨탈 그립으로 처리를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포핸드가 자신이 있는 경우. 상대의 볼을 자신이 공격적인 형태로 공략하고자 하는  경우에 많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원핸드 백핸드를 치는 선수보다는 투핸드 백핸드를 치는 선수들에게서 더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원핸드 백핸드 선수중 가장 적절한 예-에넹)

3. 백핸드 그립쪽으로 준비하기


이 방법은 준비단계에서 백핸드쪽 그립을 잡고 백핸드쪽으로 볼이 오면 그래로 처리하고 포핸드 쪽으로 볼이 오거나 자신이 수비적인 샷으로 처리해야 할 경우 그립을 체인지 해서 볼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투핸드 백핸드를 사용하는 선수들 중에서는 거의 없고 원핸드 백핸드를 치는 선수들 중에서 가끔 이런 스타일이 보입니다. 자신이 백핸드에 조금 약점이 있는 경우나 포핸드쪽으로의  그립 체인지가 빠른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예-스리차판)

위에서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서 말씀 드려보았지만  기실 꼭 정형화해서 이런 경우 이렇게 잡아라고 이 것이 좋다라고 말씀 드릴 수는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어떤 형태로 준비를 하건 상황에 따라서 그립은 바꾸어 가면서 플레이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자세에서의 그립의 선택은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잘 맞는 것인가의 문제이지 어는 것이 더 좋은 것인가의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에 나열하는 사항들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1.일반적으로 백핸드쪽에서 포핸드쪽으로 그립 체인지보다는  포핸드쪽에서 백핸드쪽으로의 그립 체인지가 더 신속하게 이루어진다.

2.상대방의 공이 빠르고 위력적일 수록  그립 체인지를 할 수 있는 시간의 여유는 줄어든다. (중립적인 그립 으로 준비하다가 상황에 따라 그립 체인지 하는 방법의 유용성이 높다)

3.자신의 강점을 더욱 살릴 의도라면 자신이 자신 있는 쪽의 그립으로 준비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활 의도라면 자신이 자신 없는 쪽의 그립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다시금 말씀 드리지만 일반적인 사항을 말씀 드린 것 뿐이며 결국은 본인의 편안함과 적응력 등을 기본으로 본인이 가장 편안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태고지님의 포핸드 그립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태고지님께서 포핸드쪽 그립으로 준비를 하시겠다고 마음을 먹으셨다면  "포핸드 이스턴 그립"으로 준비를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고 싶습니다.

이 그립을 잡고 있다면 백핸드쪽으로 그립 체인지 폭도 많이 큰 것이 아니고 포핸드 그립이 세미 웨스턴 또는 풀 웨스턴 그립이라 하더라도 충분히 그립 체인지가 이루어 질 수 있어서 가장 적절한 준비 그립으로 권장 드릴 수 있습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1.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버트 캡(BUTT CAP)만 활용해도 이미 중수 레벨 (ntrp3.0)

    우선 버트 캡은 아래 사진 참조하시면 됩니다..테니스 라켓에 다 있는 버트 캡(BUTT CAP - 손잡이 끝부분).. 잘 활용하면 테니스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록시 버트 캡을 ...
    read more
  2.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에서 이 스텝(step)만 알아도 수비력 50% 증가한다.

    크로스오버 스텝은 포나 백 깊숙히 오는 공을 친 후에 리커버리할 때 쓰는 스텝으로 몸과 어깨는 전방을 주시하고 옆으로 발을 갈지자처럼 교차하며 뛰어가는 스텝입니다. 이 스텝의 ...
    read more
  3.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양손 백핸드(투핸드백핸드) 완전정복 핵심 몇가지

    양손 백핸드 기초 양손 백핸드가 테니스에서 대세입니다. 엘보 예방에도 장점이 있고 원핸드에 비해 좀 더 안정적으로 백핸드를 구사할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양손 백핸드의 핵심...
    read more
  4.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입문가이드 및 운동효과..테니스 기초 이론과 기술

    테니스는 다른 스포츠 종목에 비해 운동효과가 아주좋다. ..일명 장수하는 운동이라 불릴만큰 정신적,육체적으로 단련시킬수 있는 종목이다. 칼로리 소모도 타 종목에 비해 많아 다이...
    read more
  5.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테니스가 쉽다고요??..어려운 운동입니다.(테니스가 어려운 이유와 첫 레슨의 중요성)

    윔블던 우선...테니스는 기본적으로 쉬운 운동이 아닙니다. 어떤 종목보다 정신력(멘탈)과 체력,,그리고 기본이 되는 기술(스킬)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로선수나 동호인 모...
    read more
  6. notice

    테니스 그립..이스턴 그립에서 웨스턴 그립.. 하이브리드 그립

    백핸드(Backhand) 세미웨스턴 V자가 G의 모서리에서 7의 면 상부 정도에 오는 그립으로 포의 풀웨스턴과 거의 일치한다. 라켓면이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팔 앞에 두고 팔을 쑥 내밀어 ...
    read more
  7. 테니스 포핸드 채찍 스윙의 핵심

    포핸드를 칠때 꼭 채찍 스윙(WHIPPING)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설픈 위핑 스윙은 타점에 일관성이 떨어죠 오히려 포핸드에 불안정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
    Read More
  8. 테니스 발리와 서브 이해 및 발전방법

    예전에는 보통의 강습방법(The transitional method)에서는 초보자에게 발리를 강습할 때 좀 더 편하게 느껴지는 이스턴 포핸드, 백핸드 그립으로 가르치곤 했습니다. 이러한 그립들은...
    Read More
  9. 테니스 그립(grip) 체인지의 중요성

    먼저 선수들의 경기를 보면 평상시 콘티넨탈로 그립을 잡고 있다고 그냥 스트록을 하는것 같은데 ....실제는? 선수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상급자들은 자신이 치는 샷에 따라서 적절...
    Read More
  10. 테니스 서브의 단계별 전략과 전술

    공격적인 서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브를 파워 샷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물론 에이스나 서비스 포인트를 따내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 ...
    Read More
  11. 테니스에서 왜 자기 스윙(풀스윙)을 제대로 하라고 할까?

    연습할때는 자기 스윙..풀 스윙을 잘 하다가도 시합에서는 풀 스윙이 안나오면서.. 스트록 에러도 많이 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왜? 풀스윙을 하면 왜 에러가 ...
    Read More
  12. 중력을 창조하는 테니스 - 고수로 가는 길

    대부분의 테니스 초보자는 중력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 말은 그들은 네트를 넘길 수 있을 정도로 강하고 높게 쳐야 하지만 중력이 볼을 상대방 코트 내에 들어가게 해줄 수 있도록 충...
    Read More
  13. 앤디 로딕의 서브 비교..페레르와..

    지금은 은퇴한 미국의 앤디 로딕,,스트록은 별로 였지만 서브가 최고,,서브를 주무기로 삼아 꾸준하게 탐 10에 자리한 선수죠. 강력한 서브의 아이콘인 로딕과 정교한 서브의 페레르를...
    Read More
  14. 세컨 서브를 마스터하자 - 높은 승률을 만드는 지름길

    #서브 서비스와 서비스 리턴은 경기중 사용되는 스트로크 중 약 40%의 비율의 빈도를 지닌다고 한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리턴이 없다면 아무리 포핸드나 발리가...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