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슬라이스시 공이 뜨는 이유와 백슬라이스의 목표지점 외..

백슬라이스에 대해 간략하게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백슬라이스를 하는데, 공이 뜨면(홈런 볼)

백슬라이스 자체가 강하게 치는 스트로크가 아님에도 홈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원인은 다음의 2가지입니다.

하나는.. 라켓헤드가 공과 같은 높이에서 포워드스윙이 될 때..
슬라이스의 가장 기본원리에 위배..(임팩트전까지는 라켓헤드가 전하방이동, 임팩트후에는 전방운동(약간의 하방운동도 겸해))

하나는..타점이 늦어서입니다.

 

슬라이스라는 것이 탑스핀보다 타점이 뒤이기는 하지만..슬라이스타점보다 뒤에서 임팩트 되면,, 그 자체로 홈런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공이 홈런이 자주 일어나면,, 위의 2가지 중에 하나가 아닌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슬라이스는 네트 약간 위를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걸리는 한이 있더라도..

탑스핀은 베이스라인 전방에 떨어뜨리는 것이 목표입니다.이 말은.. 베이스라인보다 약간 뒤에 떨어지더라도(약간 아웃), 익숙해 질때까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어쨌든 길게 보내는 감각은 이렇게 하면 키워집니다.

반면, 슬라이스는 베이스라인이 기준이 아니고,, 네트가 기준입니다.슬라이스를 쳤는데, 네트보다 많이 높게 공이 간다면..
 

둘중에 하나입니다. 홈런이거나, 바운드후 상대가 치기 좋은 공이거나..슬라이스가 제대로 되었다면, 공은 미끄러지듯이 갑니다.
 

그래서 네트 위를 약간만 오버(1cm은 아닙니다 -_-;;)라는 것이 정석입니다.그 정도만해도 공자체는 길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익숙해 질때까지는 네트에 걸리는 것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단,, 위에서도 말했지만, 네트위로 많이 뜨는 공은 뭔가 잘못되었다는 뜻이므로 경계해야 합니다.

3.슬라이스에서 높이의 조절..무릎

탑스핀을 할 때는,, 공의 높이에 따라 무릎을 사용해서도 높이를 조절하지만, 포워드스윙이 나가는 높이로도 높이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스에서는 포워드스윙이 왼쪽 어깨위에서만 나가야 하므로,, 무릎의 역할은 탑스핀때보다 중요합니다.

https://tenniseye.com/foreutube/676018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2'
  • 팔로스루 05.25 17:41
    3 번 슬라이스에서의 높이의 조절 - 무릎: 이 부분을 좀더 상세히 풀어 설명해주시면 안될까요.

    글 자주 애독하고 있습니다.
  • 애거시짝퉁 05.26 13:31
    이런 실험을 하나 해 보겠습니다.
    무릎을 사용하지 않고,,
    포핸드탑스핀을 하고,
    백슬라이스를 시도해 봅니다.

    포핸드탑스핀에서는 아주 낮게 오는 공이 아니라면,
    포워드스윙을 낮은 높이에서 시작하면 어느 정도는 스트로크가 가능합니다.

    슬라이스에서
    포워드스윙의 출발점이 어깨위이므로,, 낮은 공에 대해서는 스윙하기가 취약합니다.
    물론 스윙을 급격하게 하강하는 움직임으로 할 수는 있으나,, 아주 어설프게 보이는 슬라이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위의 탑스핀에서는 무릅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출발높이를 다르게 할 수 있으므로,, 약간은 어설프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쓸만한 스트로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