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서브의 핵심 토스(Toss)..페더러가 보여주는 토스

서브는 토스의 위치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많은 부분이 결정됩니다.


토스의 위치에 따라 서브의 파워가 달라지고 스핀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토스를 충분히 앞쪽으로 올릴 때 팔과 몸통의 회전력을 충분히 살릴 수 있습니다.


톱스핀 서브를 구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토스는 코트 안쪽으로 충분히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톱스핀 서브도 코트 안쪽으로 토스해서 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많은 프로들은 이렇게 합니다.)

그럼 얼마 만큼 앞쪽으로 올려야 할까요?


물론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경험을 통해 자신의 포인트를 잡아야 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강서브가 안나와서 고민인 분은 토스를 충분히 높게 앞쪽으로 올리고 있는지를 한 번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스가 뒤로 올라가서 좋을 것은 거의 하나도 없습니다. 어깨 부상의 위험만 가중되지요. 

 

반면에 토스가 앞쪽으로 갈수록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몸통 회전을 충분히 살릴 수 있고 서브 스윙을 완전하게 피니시 할 수 있습니다. 즉, 서브 속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토스를 앞으로 올리기 위한 퀵 팁 두가지

물론 평소의 연습을 통해서 토스를 숙달해야 하지만 갑자기 어느날 토스 컨트롤을 잃어버렸을 때 시도해 볼만한 퀵 팁 두가지 입니다. 

 

1. 토스 스윙 시작 지점을 오른발의 오른쪽에서.

보통 토스 올리는 팔이 움직임(회전 운동)을 시작하는 지점은 왼발 앞이거나 왼발과 오른발 사이일 것입니다. 

 

토스의 로케이션을 완전히 몸에 익혀 놓지 않은 상태라면 토스 스윙의 자연적인 회전 궤적상 토스는 몸의 왼쪽으로 혹은 머리 뒤로 넘어가기 쉽습니다. 이 때 바로잡기 위한 방법이 바로 토스 스윙을 오른발의 오른쪽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폼은 좀 어색하더라도 토스는 확실하게 코트 안쪽으로 던져 넣을 수 있습니다.    

2. 토스 모션을 더욱 느리게.

보통 토스와 동시에 라켓을 든 팔을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동시적인 움직임은 스윙 모션의 밸런스를 위해 중요하지만 토스 집중력을 흐트리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의식적으로 서브 모션 (특히 토스하는 팔의 움직임)을 느리게 시작해 보세요. 

 

느리게 모션을 시작한다고 해서 서브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아니니까 안심하시구요. 서브 모션을 느리게 시작하는데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토스의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일단 토스 볼이 손을 떠나면 몸의 움직임은 물론 정상을 회복합니다.

토스 = 느림의 미학 

 





[서브의 바이오 메카닉스]



TAG •
 Comment '9'
  • 바카스정신 03.27 14:42
    참 좋은 글이네요....^^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
  • 정보맨^^ 03.27 23:58
    언제나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공은 언제 한번 나눌 수 있을까요 프리랜싱님과...^^
  • freelancing 03.28 05:57
    바카스 정신님/ 별거 아닌 제 글에 매번 정성스런 댓글 붙여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보맨님/ 만나서 한 수 배우고 한 잔 나누면 더없이 좋겠는데 . . .
    제가 좀 많이 멀리 사는 바람에 당장은 어려울듯 합니다. ^^ 언젠가 가능할 날이 오겠지요.




  • 김효섭 03.29 10:11
    좋은 글 감사합니다...나는 언제 이런 글 적어 보나/////

    토스 모션을 더욱 느리게 좋습니다..많은 도움이 營윱求
  • 남도산하 08.23 15:59
    님의 글은 테니스를 사랑하고, 즐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청량제 처럼 시원함을,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사람에게는 답답한 가슴을 열어 주고, 시야를 넓혀 주며 또 다른 여러 세상(단계)이 있음을 보여주는 희망의 메시지라 생각됩니다. 저도 한때 토스에 난조가 있어 서브가 들쑥날쑥하자 일반적인 스트록에서 조차 자신감을 잃게 되고 결국 게임에 임해서는 이겨가고 있다가고 내 서브게임을 브레이킹 당하고 난 뒤 부터 리듬을 빼앗겨 역전 당하기를 몇달 그러다 초심으로 돌아가 준비자세에서 바운딩을 지금까지 보다 더 앞에서, 토스를 가능하면 천천히 했더니 토스가 안정적으로 돌아오기 시작하고 점차 모든 샷에서 리듬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좀 더 빨리 님의 글을 볼 수 있었다면 고생을 덜 했을 것인데.....
    아묻튼 님의 열정과 성의 그리고 님의 재능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부디 우리 동호인들이 님의 좋은 내용의 글을 계속 볼 수 있도록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 두모기 07.25 16:12
    이글 덕분에 토스를 정복한것 같습니다. ^^ 100개의 동영상보다 하나의 포인트를 잡아 설명하는 글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 Joseph 04.07 02:42
    팁 정말 감사합니다.
  • 구왕덕 01.25 13:10
    제가 요즈음 서브때문에 고민을 하고있는데 이것을 염두에 두고 연습을 해봐야겠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금유현 06.01 12:52
    토스모션을 더욱 느리게......

  1. 서브의 바이오 메커닉스

    서브의 파워는 라켓 스피드에서 나옵니다. 라켓 스피드는 그렇다면 어떻게 생성되는 것일까요? 구체적으로 몸의 어떤 부분이 얼마만큼 라켓 스피드에 기여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
    Read More
  2. 세컨드 서브를 연습하자

    서비스와 서비스 리턴은 경기중 사용되는 스트로크 중 약 40%의 비율의 빈도를 지닌다고 한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리턴이 없다면 아무리 포핸드나 발리가 강하...
    Read More
  3. 테니스 서브의 핵심 토스(Toss)..페더러가 보여주는 토스

    서브는 토스의 위치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많은 부분이 결정됩니다. 토스의 위치에 따라 서브의 파워가 달라지고 스핀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토스를 충분히 앞쪽으로 올릴 때 팔과 ...
    Read More
  4. 테니스 토스 점검하기와 트로피 자세의 이해

    서브에서 제일 중요한점이 일정하게 토스를 하는것입니다. 토스 연습과 관련된 팁 하나. 토스가 제 위치로 올라가지 않으면 서브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없으며..사람들이 토스와 관...
    Read More
  5. 원샷 원킬이 잘 안될때 - 차분한 테니스 전략 몇가지

    '원 샷 원 킬'..단 한 방으로 상대에게서 득점을 가져오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테니스에서 이처럼 한 방으로 상대를 보낼 수 있는 강력한 킬러 샷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드물것입니...
    Read More
  6. 서브 연습 팁: 기본으로 돌아가라

    많은 일들이 그러하듯이 테니스도 기본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이 되는 것들이 공고하게 굳혀져 있어야 여기에 살을 붙이고 장식을 붙이고 할 수 있는 법입니다. 서브에서 기본이 ...
    Read More
  7. 선수들의 토스 위치는?

    태크 같은 것을 사용해서 글과 함께 올리면 좋으련만 제가 그런 것은 잘 못합니다.^^ 그래서~~~ 첨부파일로 사진 두장 올려봅니다. 선수들이 얼마나 토스를 앞으로 하는지 살짝 엿볼 ...
    Read More
  8. 등급별로 구분해본 테니스 서브와 전략 전술

    서브 하면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빅서브를 꿈꾸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서브에 대한 생각은 지극히 평범하게도 서브는 속도보다는 플레이스먼트(들어가는 위치), 안정성이 중...
    Read More
  9. 튜닝,스텝,스트로크, 서브,발리에서...한층 더 발전된 파워 테니스로 접근하는 방법들

    주말마다 테니스를 하면서 간혹 코트에 일찍 나온 초심자들에게 볼을 대줄 때가 있습니다. 보통 다른 사람들이 하듯이 저도 하나, 둘, 셋 박자를 불러줘가면서 볼을 대줍니다. 차이가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