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발리의 바이오 메카닉스(운동역학)

               

 

 발리의 바이오메카닉스(번역)


지난 30년간 테니스의 플레이 방식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라켓 테크놀로지는 프로 선수들이 보다 오픈 스탠스에서 볼을 강하게 때리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 최소한 이에 부분적으로나마 기여했다.

 

130 마일의 서브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게 되었으며,  코트의 어느 곳에서라도 강력한 포핸드와 백핸드를 주무기 삼아 득점을 올리는 선수들을 볼 수 있다. 또한  오늘날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대회들은 하드 코트 혹은 클레이 코트에서 이루어진다. 요즘 잔디 코트 대회는 갈수록 희소해지고 있다. 

 

이런 저간의 사정들은 네트 게임, 특히 발리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발리는 통상 네트 앞이나 네트 근처에서 볼이 코트에 바운스되기 전에 처리되는 것을 말한다. 발리의 특성들에 대하여 살펴보자.  

발리의 준비


발리는 볼 컨택트가 네트 근처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다른 대부분의 샷들에 비해 준비 시간이 짧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올바른 준비가 더욱 중요하다. 불완전한 준비는 성급한 스트로크로 이어지며 이는 결국 불완전한 메커닉스로 이어진다. 

 

구력이 붙게 되면 좀더 나은 예측을 할 수 있게 되거나 혹은 최소한 특정 상황에서 상대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상대가 가지는 옵션의 수효를 5-6에서 2-3으로 줄일 수 있다면 이는 볼에 대한 반응을 훨씬 빠르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다. 사비아노는 올바른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가지 주요 단서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상대의 패턴과 성향

 

2. 상대 스트로크로부터의 단서

 

3. 상대의 코트 위치, 그리고 

 

4. 공의 스핀과 궤적에 대한 적절한 파악.  

예측은 대부분의 경우 많은 경기 경험으로부터 나온다. 한편 이에 더하여, 빠른 반응 시간을 지닌 사람은 네트에서 어드밴티지를 지닌다.

 

그로서 등에 따르면 반응 시간은 특히 네트에서 패싱 샷을 방어 할 때 혹은 복식에서 발리 대결이 벌어질 때 중요하다. 반응 시간(response time)이란 reaction tim(신경 반응 시간)e과 movement time(근육 반응 시간)의 합이다. 

 

리액션 타임은 뇌가 어떤 종류의 샷인지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여 포핸드 발리 혹은 백핸드 발리를 준비하라고 근육들에 메시지를 보내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다.

 

Movement time은 올바른 발리를 위한 포지션까지의 움직임에 소요되는 실제 시간이다. Chow 등은 능숙한 테니스 선수들의 (볼 머신에서 볼이 튀어나오는 순간부터 최초의 라켓 움직임까지의) 리액션 타임은 포핸드와 백핸드에 대하여 각각 0.226초와 0.205 초임을 밝혀냈다.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뚜렸하게 나타났다. 최초의 라켓 움직임부터 볼 임팩트까지의 평균적인 스트로크 타임은 빠른 볼의 경우는 0.381부터 느린 볼의 경우는 0.803까지 분포했다.

 

정지 상태에서는 정지 관성을 극복하는데 시간이 좀 더 많이 걸린다. 따라서 우리는 발리 준비에 있어 반응 시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스플릿 스텝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발리의 풋워크


너무 많은 사람들이 정지 상황에서의 발리만 연습하는 경향이 있다.

 

반 프라엔호벤과 스케이퍼즈는 이동(동태적) 발리 연습을 권한다. 이는 스플릿 스텝의 타이밍을 맞추고 가능한한 빠르게 밸런스에 집중하는 것을 연습시켜 준다.  톱 선수들은 대부분의 스트로크에 앞서 스플릿 스텝을 한다. 

 

이렇게 함을 통해 이들은 스트로크를 위한 순발력 기반을 확보하며, 균형을 유지한 채 가장 빠르게 다음 샷에 대비할 수 있다. 대부분의 동호인 수준 플레이어들은 상대가 포워드 스윙을 시작할 때 스플릿 스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물론 뛰어난 발리어들은 상대가 볼을 타격한 직후로 스플릿 스텝의 타이밍을 잡는 것이 가능하다. 

 

이들은 스플릿 스텝의 타이밍을 조절하여 가능한한 가장 빠르게 네트로 다가서면서도, 여전히 뇌가 임팩트 정보를 처리하고 발리 포지션으로 움직이라는 신호를 낼 수 있는 시간을 번다.     


발리를 비롯한 네트에서 이뤄지는 모든 샷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마도 스플릿 스텝을 하는 것이다. 

 

스플릿 스텝은 스키 선수들이 턴을 할 때 사용하는 부양 테크닉과(unweighting technique) 유사하다. 

 

부양은 몸이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 지면에 닿기까지의 겨우  0.xx초간 지속된다. 부양 개념은 테니스에서 무브먼트 스킬을 엄청나게 향상시켜줄 수 있다.

 

땅바닥에 붙어 있던 발에(물론 이미 발 뒤꿈치는 들려 있는 상황임) 순간적으로 힘을 뺏다가 넣어주는 것을 통해 당신은 밸런스를 확보한 상태에서 다음 샷의 방향으로, 어느방향으로건, 가능한한 가장 강하고 재빠르게 폭발력을 낼 수 있다.

 

스플릿 스텝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발이 어깨 넓이로 벌어져 있어야 하며, 몸무게는 발의 앞쪽에 실려 있어야 하며, 상체는 약간 앞쪽으로 기운 상태여야 한다. 그리고 나서는 밸런스를 잡고 원하는 방향으로 뛰어가기 위해 재빠르게 무릎 굽힌다. 

 

스플릿 스텝은 적절한 밸런스 속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는 점 외에도 특히 허벅지와 장딴지 근육들을 미리 당겨줌으로써 땅에 착지했을 때 폭발적인 움직임을 낼 수 있는 탄력을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스윙 메커닉스


발리는 컨티넨탈 그립과 이스턴 그립을 공히 사용할 수 있지만, 톱 레벨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포핸드와 백핸드 발리시에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한다. 

 

이스턴 그립은 포핸드쪽에서 백핸드 쪽으로 바꿀 때 그립 체인지를 필요로 하며 이는 추가적인 시간을 잡아먹는다. 물론 어떤 연구에 의하면 (그립 체인지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펀치 발리들은 간결한 스윙을 통해 타격되지만, 엘리어트의 연구에 의하면 서비스 라인에서의 발리시에는 백핸드 발리건 포핸드 발리건 백스윙시에 라켓이 어깨 위쪽으로까지 간다. 

 

이런 종류의 백스윙은 아마 서브 이후의 일발리에서 특히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브 후의 일발리는(first volley) 볼을 상대 코트의 깊은 곳으로 보내는 것에 촛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발리는(second volley) 보통 보다 짧은 백스윙을 지니며 앵글쪽에 보다 촛점이 맞춰진다. 발리에 있어 가장 큰 에너지 원천들은 무게 이동과 상대 샷의 파워이다.

 

Chow 등의 연구에 의하면 느린 볼의 경우 측면으로 몸을 돌리는 것으로 움직임을 시작하지만, 빠른 볼의 경우는 앞쪽 발을 (네트 쪽으로) 강하게 내딛는 것으로 움직임을 시작한다고 한다.

 

이러한 무게 이동 혹은 스텝은 볼 컨택트가 이뤄지기 전에 완료될 필요는 없다. 사실, 볼 컨택트와 정확하게 같은 순간에 스텝의 착지가 일어나게 되면 샷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왜냐하면 스텝의 착지 동작이 라켓 헤드를 떨어뜨리게 만들수도 있기 때문이다. (차가 급정거하면 상체가 앞으로 쏠리게 되는 이치와 유사하다.)

 

따라서 발리를 코치함에 있어 핵심 포인트는 볼을 때릴 때 손과 발을 “일치시키지 말 것”이다. 윌리암스에 의하면 낮은 발리때는 보통 무게 이동이 볼 컨택트 이전에 일어나며, 하이 발리때는 컨택트 이후에 스텝이 이뤄진다.  

포핸드 발리건 백핸드 발리건 간에 컨택트 순간에 라켓 헤드가 약간 열리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백핸드 발리시에는 팔뚝 관절의 회전이, 백스윙때의 각도와 비교할 때, 라켓을 조금 더 열리게 만든다. 발리할 때 물론 라켓 헤드가 약간 열리게 되어 있기는 하지만, 볼을 접시나르듯이 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로펠에 의하면 접시나르듯 보이는 발리도 실제로는  볼 컨택트에 앞서 라켓 헤드의 회전이 전혀 없으며, 접시 효과는 보통은 임팩트에 대한 반작용이다. 즉 이는 의도적인 움직임이 아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포워드 스윙은  장딴지, 허벅지, 엉덩이 근육으로부터 시작된 무게 이동에 관련된다. 

 

포핸드 발리나 백핸드 발리나 통상 일정 정도의 몸통 회전을 사용한다. 물론 백핸드 발리는 몸통 회전을  좀 덜 사용하기는 하지만..
 

원문 번역=프리랜싱님




[서브의 바이오 메카닉스]



TAG •

  1. 그립을 쥐는 강도에 따른 여러가지 현상(스윙,엘보,라켓 스피드)

    그립을 쥐는 강도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고려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황과 조건들을 따지지 않고 그냥 느슨하게 잡는게 좋다고 말하는 일반론만으로는 뭔가 좀 부족해 보입니다...
    Read More
  2. [번역] 포치: 복식의 꽃

    이번에는 지난 번에 예고한 것처럼 포치에 관한 글입니다. 복식의 꽃은 뭐니뭐니 해도 포치입니다. 난데 없이 튀어나와서 상대가 손 쓸 틈도 주지 않고 잘라 먹는 것 만큼 통쾌한 일이...
    Read More
  3. 등급별로 구분해본 서브와 전략 전술

    서브 하면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빅서브를 꿈꾸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서브에 대한 생각은 지극히 평범하게도 서브는 속도보다는 플레이스먼트(들어가는 위치), 안정성이 중...
    Read More
  4. 테니스 발리의 바이오 메카닉스(운동역학)

    발리의 바이오메카닉스(번역) 지난 30년간 테니스의 플레이 방식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라켓 테크놀로지는 프로 선수들이 보다 오픈 스탠스에서 볼을 강하게 때리는 것을 가능하...
    Read More
  5. 발리 향상을 위한 체크 포인트

    발리 향상을 위한 네가지 체크 포인트 발리 때문에 한번쯤 스트레스 받아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겁니다. 특히 동호인 테니스는 복식 위주이기 때문에 발리의 중요성이 더욱 크지요. 발...
    Read More
  6. 드롭샷= 전술적인 샷

    드롭샷은 물론 탁월한 감각을 필요로 합니다. 흔히 손 감각이 좋은 사람들을 보고 'soft hands'라고 부르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탁월한 감각의 샷 메이킹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드롭...
    Read More
  7. 테니스 복식 전술 입문(동호인 복식 승률 높이기)

    팻 블라스코우어는 그의 명저인 <<복식의 기술>>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복식은 네 사람 모두가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빠른 속도의 쉽지 않은 게임이다. 매 순간마다 모든 포지...
    Read More
  8. 테니스 복식 잘하는법( 3가지 샷 - 다운더미들,발목샷,로브의 이해)

    아직도 복식 게임에서 빈 공간을 노리십니까? 확률 테니스의 관점에서 볼 때 복식에서 볼을 보내면 득점 확률이 높아지는 좋은 코스가 세 군데 있다면 그래도 여전히 빈 공간만을 노리...
    Read More
  9. 테니스 토스 점검하기와 트로피 자세의 이해

    서브에서 제일 중요한점이 일정하게 토스를 하는것입니다. 토스 연습과 관련된 팁 하나. 토스가 제 위치로 올라가지 않으면 서브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없으며..사람들이 토스와 관...
    Read More
  10. 스트록은 강한데 발리에 약점을 보일때의 체크 포인트

    동호인 복식에서... 스트록에서 얻는 점수에 비해 발리(네트 풀레이)에서 에러가 많고 득점력이 떨어 지면서 자신이 없을때 ..꼭 필요한 체크 포인트 5가지 발리가 잘 안되는 경우는 ...
    Read More
  11. 세컨드 서브를 연습하자

    서비스와 서비스 리턴은 경기중 사용되는 스트로크 중 약 40%의 비율의 빈도를 지닌다고 한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리턴이 없다면 아무리 포핸드나 발리가 강하...
    Read More
  12. 서브의 바이오 메커닉스

    서브의 파워는 라켓 스피드에서 나옵니다. 라켓 스피드는 그렇다면 어떻게 생성되는 것일까요? 구체적으로 몸의 어떤 부분이 얼마만큼 라켓 스피드에 기여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
    Read More
  13. 서브 연습 팁: 기본으로 돌아가라

    많은 일들이 그러하듯이 테니스도 기본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이 되는 것들이 공고하게 굳혀져 있어야 여기에 살을 붙이고 장식을 붙이고 할 수 있는 법입니다. 서브에서 기본이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