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번역]원핸드 백핸드

 아마도 모든 수준의 테니스 선수들이 가장 부러워하고 많이 언급하는 샷은 한손 백핸드일 것이다. 훌륭한 한 손 백핸드를 칠 수 있다면 재능을 타고난 것으로 자동적으로 간주될 정도이다. 

과거와 현재의 한손 백핸드 사용 선수들 이름을 몇 거명해서 과연 이들의 이름이 “재능을 타고난”과 동의어로 생각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로저 페더러, 쥐스탱 에냉, 아멜리 모리즈모, 하킴 아라치, 앙리 르꽁뜨, 야니크 노아, 토미 하스, 피트 샘프라스, 콘치타 마르티네스, 보리스 베커, 미하엘 슈티히 등등. 테니스 관련 논의에서 이러한 선수들의 이름들이 언급될때면 “천재적인”, “창조적인”, “샷 메이커” 라는 표현을 몇 번쯤 동시에 듣게 될 것이다.
 


 

 

왜 하필 한 손 백핸드인가? 아마도 한손 백핸드 고유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우아함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정확하게 타격되면 한손 백핸드는 물흐르듯 하는 느낌과 자유의 느낌을 준다.
 
이는 두손 백핸드의 보다 제한적인 움직임에 비교해보면 명백하다. 백조와 오리를 비교하는 것과 같다고나 말할까? 백조는 우아하고, 품격있고, 위엄있지만. . . 오리는. . . 그냥 오리일 뿐이다. 그렇지 않은가?

 

어쩌면 한손 백핸드가 테니스에서 가장 부자연스러운 샷이고 가장 배우기 어려운 샷이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한손 백핸드를 칠 수 있으면 재능을 타고났다고 생각하는 것이리라. 
 
개인적으로 나는 이러한 이유들을 모두 수긍하는 편이다. 한손 백핸드는 확실히 보다 멋있어 보이며, 대다수사람들에게 익히기 어려운 샷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재능 수준”에 대한 것은 확신할 수 없다. 보리, 아가시, 쿠리어, 사핀, 빌란더 등등의 투핸더들도 한손 백핸드 선수들 이상으로 천재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들이 다른 운동을 했다면 거기서도 역시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천재성을 재단할 때 전방위적인 운동 능력 전반을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  즉 얼마나 잘 달리는지, 볼을 잘 던지고 받는지, 밸런스와 민첩성은 어떠한지 등등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 두손 백핸더들이 한손 백핸더들에 못지 않은 재능을 지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운동능력을 진정으로 비교하려면 스포츠 전반에 걸친 장애물 코스를 설정하거나 혹은 종합적인 스피드, 민첩성, 밸런스, 손-눈 조정 능력 테스트 등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는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지금으로서는 누가 더 뛰어난가에 대한 대답은 개인적인 견해 수준 이상이 되기 어려울 것이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고 누가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적어도 나는 말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어렸을때 에드베리와 베커의 한손 백핸드에 매력을 느꼈고,  지금 한 손 백핸드를 구사하고 있다.
 
아마도 볼을 향해 스윙을 날리는 한손 백핸드의 자유의 느낌을 사랑했고, 그랬기에 이를 고수해 왔던 것 같다. 이제 당신도 한 손 백핸드에 대한 조그마한 열정이라도 생겼다면, 한 번 한 손 백핸드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그립
 
로저 페더러, 에냉, 그리고 토미 로브레도의 한 손 백핸드를 고찰할 것이다. 페더러와 로브레도는 전통적인 풀 이스턴 백핸드 그립을사용하고 있으며, 에냉은 웨스턴 쪽으로 약간 더 돌려잡고 있다.


fig7r.jpg

 

 

1단계 – 준비 동작

최종 준비 동작에서 성취해야 하는 네 가지 준거점들이 있다.   

첫번째 준거점:

 

어깨 회전. 선수 공히 상체를회전시켜서 오른 어깨가 네트에 약 45도 정도로 닫히게 만든다는 점을 주목할 것. 이렇게 함으로써 다운 스윙을 시작할 때 역학적 연쇄를 온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두번째 준거점:

 

회전시킨 오른 어깨를 턱 밑으로 집어넣을 것. 어깨를 턱 밑으로 집어넣음을 통해 어깨 턴이 적절하게 이뤄졌는지를 알 수 있다. 

 
 

세번째 준거점:

 

최종 준비 단계에서 라켓의 방향을 주목할 것.  라켓 헤드가 하늘 쪽을 향하고 있다. 파란색 화살표 참고.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오류를 범하곤 한다. 클럽 수준에서, 많은 사람들은 라켓을 곧바로 뒤로 빼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즉, 라켓 헤드를 하늘로 향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뒤쪽 담을 향하게 하거나 지면을 향하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네번째 준거점:

 

최종 준비 자세간에 오른 팔의 높이. 세선수들의 오른팔 높이가 가슴과 어깨 사이임을 주목할 것. 세 선수들 공히 루프 백스윙을 사용하고 있다.

로브레도의 오른팔은 어깨 높이인 반면 페더러는 가슴 높이이며 에냉은 가슴과 어깨 사이이다. 투어 레벨의 어떤 원핸더 선수들은 이 셋 보다 더 높게 오른팔을 올리기도 한다.

 

예를 들면,  구스타보 쿠에르텐, 리차드 개스킷, 그리고 종종 마크 필리포시스 등은 오른 팔을 어깨 위 거의 귀 높이로 올린다. 나는 개인적으로 로브레도, 하스, 가우디오 등에서 볼 수 있는 어깨 정도의 오른팔 높이를 선호하며, 나의 학생들에게 그렇게 가르친다. 너무 높지도 않고, 너무 낮지도 않은 높이.  

 

(준비 자세에서) 오른팔을 어깨 높이로 두는 것은 높은 볼과 낮은 볼에 공히 잘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하더라도 몸과 동시에 라켓백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낮은 볼을 준비할 때에도 페더러만큼 손목을 돌리지 않더라도 동일한 라켓 스피드를 내는 것이 가능하다. (쿠에르텐이나 개스킷과 같이 라켓팔을 높게 가져가면, 일반인들은, 폼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일반인들은 높은볼에 대비한 라켓백을 할 때 몸보다는 팔만을 사용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페더러만큼 천재성을 타고난 사람만이 페더러처럼 손목을 돌리면서도 타이밍을 일관되게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Kuerten2.jpgPhilla3.jpg

 

 

한 훌륭한 한 손 백핸드는 많은 동호인들이 시도하곤 하는 스트레이트 라켓-백이나  낮은 라켓백이 아니라, 오른팔이 어느 정도 올라오는 라켓백을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높은 라켓백 준비 자세는 보다 적은 에너지로도 보다 많은 스피드를 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높은 라켓백(오른 팔이 어깨에서 가슴 사이)은 중력의 법칙에 따라 자연히 보다 많은 모멘텀을 낼 수 있다. 또한 컨택트 전에 라켓이 보다 많은 거리를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  

보다 많은 라켓 스피드를 낼 수 있다는 말은 보다 큰 힘과 많은 스핀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다 많은 스핀은 보다 좋은 컨트롤을 준다. 라켓을 들고 서서, 스플릿 스텝을 한 후 최종 준비 자세를 잡고 나서 라켓과 몸의 위치가 위에 언급된 네가지 준거점들에 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바란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눈을 감고도 최종 준비 자세를 만들어낼 수 있을정도로 몸에 동작이 익을때까지 준비 자세를 반복해서 익히기 바란다.  
 

첫번째 준거점:

 

다운 스윙을 시작할 때 뒷다리를 구부려라. 이렇게 함으로써 보다 손쉽게 라켓을 볼 아래로 가져갈 수 있다. 이는 훌륭한 한 손 백핸드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중요한 기본적인 포인트이다.

두번째 준거점:

 

라켓 헤드의 면과 위치를 주목하라. 라켓이 최종 준비단계로부터 히팅 존으로 향해 갈 때 대략 라켓 헤드 하나 정도의 길이만큼 라켓 헤드가 볼 아래로 내려간다.

 

더 많은 톱스핀을 원할 수록 라켓 헤드를 컨택트 포인트 아래로 떨어뜨려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스윙의 상향 각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원하는 톱스핀을 얻을 수 있다.
 

Sampras4.jpg
 
 

또한 라켓을 히팅 존으로 떨어뜨릴때 세 선수 공히 라켓 면이 닫혀있음을 주목할 것. (다운 스윙중에 팔이나 손목을 사용해서 라켓면을 닫으려고 시도하지 말기 바란다.

 

올바른 그립을 쥐고 있다면 라켓 면은 사진과 같이 자연히 닫혀진다.) 에냉의 라켓면은 페더러나 로브레도의 라켓 면보다 더 닫혀있다.

 

그 이유는 그녀의 그립이 익스트림 웨스턴인 까닭이다. 에냉의 라켓면은 지면에 평행한 반면, 두 남자의 라켓면은 보다 사이드 펜스쪽을 향하고 있다.) 페더러와 로브레도의 라켓면 위치가 보다 일반적이며, 나는 모든 수준의 사람들에게 이를 권장하는 편이다.    

세번째 준거점:


컨택트를 향하여 스윙이 진행될 때 라켓의 버트캡이 볼을 향하도록 하라.

네번째 준거점:


히팅존으로 다운스윙을 진행시키기 시작할 때 몸무게를 왼 다리에서 오른 다리로 이동시켜라. 첫번째 준거점에서 지적한 것 처럼 뒷다리를 구부리는 것에 신경쓴다면 무게 이동은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이다.

컨택트 포인트

 


기술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히 올바른 컨택트 포인트에 대한 부분이다. 이 글의 다른 준거점들은 다 마스터하지 못하더라도 컨택트 포인트 부분만큼은 분명하게 익히기 바란다.

 

이것이 안정적인 스트로크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볼 컨택트 순간과 관련하여 다섯가지 준거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번째 준거점:


몸과 관련하여 정확한 컨택트 포인트의 위치를 잡아야 한다. 볼을 칠 때마다 매번 지면에서 동일한 높이, 몸에서 동일한 거리의 컨택트 포인트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지면에서 동일한 높이, 몸에서 동일한 거리에서 이뤄지는 컨택트.” 이렇게 하려면 당연히 푸트워크가 좋아야 한다. 한손 백핸드를 시도하는 매 상황마다 .항상 동일한 높이와 거리의 컨택트를 하려면 우선 발을 사용해서 적절한 위치를 잡는 것이 우선적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가슴과 허리 사이의 높이에서 컨택트를 만들어야 한다.

 

가슴 높이에서 만들 수 있다면 더 좋다. 왜냐하면 이높이는 바로 최상의 파워와 깊이를 낼 수 있는 높이이기 때문이다.    

두번째 준거점:


6인치를 기억하라. 언제나 몸에서 이만큼의 거리를 두고 컨택트가 이뤄져야 한다. 위의 동영상을 보면 오른 발 대략 6인치 앞쪽에서 컨택트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술적으로 훌륭한 백핸드들을 살펴보면 오른발 앞 6인치에서 이뤄지는 컨택트 포인트들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준거점:


컨택트시 오른 팔의 모양. 세 사람 공히 컨택트시에 오른 팔이 완전히 펴져있다. 이는 훌륭한 한손 백핸드들에서 볼 수 있는 근본적인 공통점이다.

 

많은 동호인들이 한손 백핸드를 하면서 톱스핀을 보다 많이 구사하기 위해 컨택트시 혹은 컨택트 직전 오른 팔을 구부리는 실수를 범한다. 이는 컨트롤, 깊이, 파워의 손실로 이어진다. 동역학적으로 볼 때, 컨택트 순간에 오른 팔이 펴지는 느낌을 가져야 한다.

 

볼을 때릴 때 이 느낌을 지니도록 집중하다보면 한손 백핸드가 빠르게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네 번째 준거점:


컨택트시 라켓 면을 열지마라(닫아라). 페더러의 라켓 면이 다른 두사람들보다 닫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페더러가 치려고 하는 공이 보다 높게 튀는 볼인 때문이다. 그의 컨택트 포인트는 최선의 지점인 가슴 높이보다 약간 높은 곳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페더러는 이처럼 높게 튀는 볼을 치면서 높아진 타점을 보정하기 위해 라켓 면을 조금 더 닫아주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높은 볼에 보다 많은 톱스핀을 주고 있다. 설명하자면, 컨택트시에 라켓 면은 기본적으로 네트를 향하고 있거나 아니면 약간 닫혀져 있다.


다섯번째 준거점:


컨택트 전후에 걸쳐 시선을 볼을 향하고 머리는 고정해야 한다. 이는 모든 수준에서 공히 요구되는 필수 사항이다.

어떤 종류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건간에 컨택트간에 볼 수 있는 이러한 근본적 공통점들을 익히는 것은 안정적인 스트로크 구사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제 코트에 나가서 연습할 때, 컨택트가 가슴 높이에서, 앞발의 6인치 앞에서, 오른 팔이 펴진 상태로, 라켓면은 닫힌채로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해 보기 바란다.

 

물론 머리 고정은 기본이다. 이러한 규칙들을 따른다면 금새 스트로크 안정성이 좋아질 것이다.

3단계 – 종료 동작

피니시 동작은 단순하지만 역시 중요하다. 한손 백핸드 피니시에서 4가지 포인트를 제시할 수 있다.

첫번째 준거점:


상체의 방향. 다음 샷을 준비하러 움직임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한손 백핸드 폴로드루 동작까지의 과정 속에서 몸통을 네트에 수직으로 혹은 수직에 가깝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페더러는 스트로크 피니시 과정에서 다른 두 사람들보다 몸통이 네트에 수직 방향을 유지하고 있다. 로브레도와 에냉은 약 45도 정도로 네트 방향으로 돌아가 있다. 폴로드루간에 어깨가 45도를 넘어서 열리면 안된다.

 

이보다 더 열리게 되면 볼의 좌우 컨트롤이 어려워지며, 히팅 존의 길이가 짧아지게 된다. 이는 타구의 깊이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며, 타구의 탄착점 컨트롤을 어렵게 만든다.  

두번째 준거점:


컨택트 포인트에서와 마찬가지로 머리는 스윙이 끝날때까지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세번째 준거점:


폴로드루간에 왼팔은 뒤쪽으로 뻗어준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컨택트 시점부터 동작이 끝날때가지 왼팔을 뻗어주고 있다.


컨택트 시점에 왼팔을 뒤로 향하게 하고 스트로크 피니시 시점에 왼팔을 완전히 뒤쪽으로 젖히는 것을 통해 몸의 밸런스를 보다 좋게 유지할 수 있다. 왼팔은 일종의 고정점으로 작동한다.

 

왼팔은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네트에 수직으로 몸을 유지하도록 해줌으로써 라켓의 궤적이 타겟 방향으로 정렬되도록 도와준다. 왼팔은 또한 오른팔의 전진 스윙의 추동력을 더해준다. 적극적으로 왼팔의 활용을 실험해 보면 결과에 만족할 것이다.

네번째 준거점:


동작 종료때까지 오른 팔은 지속적으로 펴진 상태이다.

 

스윙 종료 시점까지 오른팔이 완전히 펴져 있음을 주목하기 바란다. 한손 백핸드를 구사하는 사람들이 범하는 흔한 잘못 중의 하나는 스트로크 종료 시점에서 오른팔 혹은 팔꿈치를 구부리는 것이다.

 

사진의 선수들처럼 끝까지 팔을 곧게 유지하라. 견갑골을 마주치게 한다는 느낌 혹은 야구에서 심판이 세이프 판정을 내릴 때의 팔동작의 느낌을 생각하면 유사한 느낌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서브의 바이오 메카닉스]



 Comment '37'
  • 全 炫 仲 03.08 16:16
    2006년경에 번역된 자료인데 그림화일 링크가 안되었던 부분과 글 내용을 약간 수정하여 올립니다.

    백핸드로 고생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샤프 스트록 03.12 21:38
    예전에 읽었던 글인데, 리모델링되어서 새롭게 다가오네요. 잘 음미했습니다. 땡큐~영자님!
  • 파워핸드 03.12 21:58
    대단히 상세하게 되어있어서 많이 도움이 됩니다.
    레슨코치들이 잘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항상 많은 가르침에 공테,즐테 하고 있습니다
    감사 합니다^^
  • 펠리데 04.03 09:18
    감사합니다란 표현밖에는.....
    아니,원더풀~~~^^
  • 정헌철 04.04 08:14
    코트에 나가 연습해야겠다
  • 이상영 04.21 00:52
    테니스배운지,8개월정도되엇는데요..부족한부분을배우고가니,참감사합니다.
    근데,,치면칠수록너무어려워요....테니스 ㅎㅎ
  • 테조아 04.21 19:56
    테니스 코치님으로 부터 배우지 못하는 세밀한 부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황병돈 05.28 11:19
    아름다운 백핸드 감사합니다(__)
  • 강맹기 06.04 09:42
    글 감사히 읽었고 읽고 배운대로 연습도 했는데..
    나이가 몇개인지 잘 까먹어 큰일입니다.
    읽고 남녀 오늘은 잘 하는데..
    낼은 또 안되니..
    맨날 들어와서 보고 머리에 넣고 갑니다..
    열심히 즐테하여 고수의 그날까지.......... 에~~~~~구~~~~
  • 주엽 06.04 10:05
    다시 봐도 멋진 글...ㅋ
  • 나무테니스 06.09 16:00
    테니스 6개월정도 되었는데요. 지금 공300개정도 가지고 포핸드 백핸드 서브 돌아가면서 연습한답니다.
    포핸드와 백핸드는 탑스핀으로 천천히 치면서 공이 포물선 그리며 앤드라인 까지 가다가 떨어지면 참으로 기분이 좋습니다.
    서브는 퀵서비스로 연습중인데 잘맞으면 공이 휘네요~ 기분짱!!
    전현중 테니스 교실을 테니스 시작 하면서 보고 또 보고 배운걸 코트에나가 실험해보고...
    저에게 있어서 크나큰 스승과 같은 존재^^ 계속 눈팅만 하다가 이렇게 감사의 글을 올립니다~
    아직 레슨은 안 받고 연습하고 있어요. 일주에 한두번 걸르고.. 2~3시간씩 연습~
    앞으로 많은 발전을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홍영록 06.10 15:37
    아직 초보라 한번에 다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정독에 정독을....
  • 강주진 06.10 23:24
    매번 좋은 자료 잘 보고 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정말 아리까리해서 폼도 엉망이구 잘 안되네요 ㅠㅠ
    그래두 짬내서 다시 한번 이해하구 연습에 연습을 해야할 듯 하네요
    ^^ 늘 즐테, 열테 하시고 행복하세요~~~
  • 백사마 06.15 06:29
    멋진 샷 정말 부럽습니다.
  • 양승철 07.05 15:27
    정말감사하고 부럽습니다 열심히즐태할게요
  • 탑스핀로브 07.13 17:30
    퍼가면 안될까요^^
  • 양의모 07.19 11:28
    원핸드 백핸드에 대한 자료가 상세하게 종합되어 있네요. 두고두고 귀감이 될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wiri 07.28 18:32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감솨^^8*
  • 김장훈 08.01 03:54
    요즘에 백핸드 때문에 고생하고 있었는데 고맙습니다.
  • 에넹 09.10 23:03
    감사 합니다. 깔끔하게 설명해놓은 문서네요..
  • 박대성 09.15 14:56
    섬세하고 멋진 글입니다,
    언제쯤이면 완성이 될까요??
    노력 뿐이겠죠 당장 코트장으로 고고!!
  • 김병경 09.15 17:02
    즐테하는되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 슈퍼맨 09.25 10:03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페더러와 동갑 09.29 13:41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라켓을 닫으라는 의미가 어떤건가요?
    손목을 고정시켜야 되는 건가요?
  • 김영근 11.17 15:41
    항상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덕분에 백핸드에 대하여 조금 이해가 되네요.
  • 전명선 11.25 15:24
    머리고정!!!!!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진리인데, 아무리 노력해도, 본능적으로 헤드업,...세계적인 선수들의 머리고정은 예술 작품처럼 아름답습니다.
  • 비목 03.25 18:35
    백핸드...레슨 받을 때는 잘 넘기는데 시합만 들어가면 네트에 ..ㅠㅠ 연습 또 연습!!
  • 심태섭 08.17 00:37
    이제 한손 백핸드 손맞을 조금 알것 같습니다 노력 노력 그 다음은 좋은 결과가 있겠죠 모두 파이팅!!!
  • michael 09.14 16:02
    좋은 자료입니다.
    회원들이 좋아하시겠네요^^
  • 양 정기 09.15 22:19
    동호인들이 제일 힘들어 하는 부분인 백핸드인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저도 슬라이스(언더스핀)으로 볼을 받아 넘기고 있는데 요즘 백핸드로 치면서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킬려고 스윙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에 감사함을 느끼고 갑니다.
  • 성욱제 12.12 15:22
    굉장히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테니스 시작한지 4개월 되었는데, 백핸드가 정말 어렵습니다.
    연습들어갑니다.
  • 김홍배 06.22 15:21
    잘보고갑니다
  • 신바람 06.23 21:51
    피트 샘프라스 폼 보며 백핸드 따라쟁이 해왔었는데...... 페더러 폼이 더 좋네요, 쉽고....
    좋은 백핸드 기술 알기 쉽게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아남카라 06.19 10:51

    감사합니다

    다른 부분은 이해가 가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안갑니다

    세번째 준거점: 최종 준비 단계에서 라켓의 방향을 주목할 것.  라켓 헤드가 하늘 쪽을 향하고 있다. 파란색 화살표 참고.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오류를 범하곤 한다. 클럽 수준에서, 많은 사람들은 라켓을 곧바로 뒤로 빼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즉, 라켓 헤드를 하늘로 향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뒤쪽 담을 향하게 하거나 지면을 향하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라켓 헤드가 하늘 쪽을 향하고 있다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엽 06.20 08:40

    오른쪽 어깨가 축이라 손목이 고정된 상태로 라켓을 뒤로 뺄 때 페더러 처럼 그립을 잡고 손이 가슴쯤에 오는 테이크백을 하면 페더러 사진 두번째처럼 라켓헤드가 하늘을 향합니다


    이에 비해 일반 클럽 수준의 아마추어가 허리춤에 있는 장도(긴 칼)의 칼자루 잡듯이 테이크백하는 것을 경계한 내용입니다


    러케헤드를 어느정도 세워두어야 타점에 힘을 모으기 쉽고 높은 볼에 대한 적응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참고로 테이크백에서 다른 선수들의 라켓이 페더러에 비해 누워있는 것 처럼 보이는 이유는 어깨가 축인데 손을 더 높이 두어 라켓을 뒤로 뺏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라켓헤드가 페더러만큼 하늘을 향하지는 않지만 전완과 라켓의 각이 임펙트때의 그것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매커니즘은 아닙니다


  • 아남카라 06.21 09:17

    주엽님!

    감사합니다

    선수출신은 아니지만 중고 때 했고 대학 땐 테니스 전공을 했습니다만 제 주무기가 슬라이스 입니다

    전국대회 나가보면 슬라이스가 한계가 있드라고요 작년에 김제지평선 전국 통합 대회 우승도 했는데 슬라이스론 한계를 느껴 페데르 선수 모델로 삼아 탑스핀을 배우고 있습니다

    동영상도 코치 조언도 들었봤지만 이 팁을 처음 접해서 궁금했는데 잘 들었습니다

    제가 연습해본 결과 확실하게 효과가 있더군요

    감사합니다

  • 조종현 12.25 22:20
    좋은 가르침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기를 기원하며 복 많이 받으시기를 빕니다.

  1. 테니스 토스 점검하기와 트로피 자세의 이해

    서브에서 제일 중요한점이 일정하게 토스를 하는것입니다. 토스 연습과 관련된 팁 하나. 토스가 제 위치로 올라가지 않으면 서브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없으며..사람들이 토스와 관...
    Read More
  2. 세컨드 서브를 연습하자

    서비스와 서비스 리턴은 경기중 사용되는 스트로크 중 약 40%의 비율의 빈도를 지닌다고 한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리턴이 없다면 아무리 포핸드나 발리가 강하...
    Read More
  3. 서브의 바이오 메커닉스

    서브의 파워는 라켓 스피드에서 나옵니다. 라켓 스피드는 그렇다면 어떻게 생성되는 것일까요? 구체적으로 몸의 어떤 부분이 얼마만큼 라켓 스피드에 기여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
    Read More
  4. 서브 연습 팁: 기본으로 돌아가라

    많은 일들이 그러하듯이 테니스도 기본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본이 되는 것들이 공고하게 굳혀져 있어야 여기에 살을 붙이고 장식을 붙이고 할 수 있는 법입니다. 서브에서 기본이 ...
    Read More
  5. 튜닝,스텝,스트로크, 서브,발리에서...한층 더 발전된 파워 테니스로 접근하는 방법들

    주말마다 테니스를 하면서 간혹 코트에 일찍 나온 초심자들에게 볼을 대줄 때가 있습니다. 보통 다른 사람들이 하듯이 저도 하나, 둘, 셋 박자를 불러줘가면서 볼을 대줍니다. 차이가 ...
    Read More
  6. [번역]원핸드 백핸드

    아마도 모든 수준의 테니스 선수들이 가장 부러워하고 많이 언급하는 샷은 한손 백핸드일 것이다. 훌륭한 한 손 백핸드를 칠 수 있다면 재능을 타고난 것으로 자동적으로 간주될 정도...
    Read More
  7. No Image

    맘대로 꼽아본 페더러 후속 세대 4인방

    페더러의 우승으로 윔블던이 끝난지 벌써 꽤 지났습니다. 페더러가 이길 것으로 예상은 했습니다만, 나달이 이렇게나 빠른 속도로 잔디 코트에 적응할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페더러는 ...
    Read More
  8. No Image

    테니스 연습을 잘 하려면

    선수들이 게임 전에 워밍 업 할 때 보면.. 스트로크 랠리를 하기도 하고, 스트로크 대 발리, 로브 대 스매시, 각자 서브를 넣기도 하고 서브 - 리턴, 맞발리 등을 합니다. 지금의 제 ...
    Read More
  9. 통계 수치를 통해서 본 코트 표면의 차이

    며칠 전에 상하이 마스터즈에서 아가시가 부상으로 기권한 후 인터뷰 말미에 코트 표면에 대한 불만을 살짝 표출했습니다. 물론 코트 표면이 기권한 이유는 아니지만 인터뷰 기회를 빌...
    Read More
  10. 테니스에서 머리 위에서 만드는 타구의 기본 조건

    출처=tennisone.com 사실 토스를 얼마 만큼 코트 안쪽으로 해야 하나는 뚝 잘라 말하기 힘든 부분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고 목적에 따라 다르고 할테니까요. 어떤 사람은 베이스라인...
    Read More
  11. 스매시 마스터 - 필리포시스의 오버헤드

    마크 필리포시스를 기억하시는지요. 국적은 호주이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샘프라스 처럼 그리스계 혈통이지만, 샘프라스와는 좀 다르게 한 때 섹시한 외모로 각광받았습니다. 체격...
    Read More
  12. 라켓 소재의 발전과 테니스 스트로크

    라켓 기술과 스트로크의 변천 이야기입니다. 원저자인 하워드 브로디는 교수이자 과학자입니다. 테니스 관련 연구, 저술 활동을 하는 과학자 중에서는 아마 가장 유명한 사람 중의 하...
    Read More
  13. 발리와 오버헤드(스매시)- 스매시 체크 포인트

    스매시 기본 체크 포인트 다음은 스매시인가요? 질문이 좀 너무 광범위한 관계로 혜랑님께 꼭 적합한 답변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냥 일반론 수준에서 스매시 관련 체크 포...
    Read More
  14. 선수들의 토스 위치는?

    태크 같은 것을 사용해서 글과 함께 올리면 좋으련만 제가 그런 것은 잘 못합니다.^^ 그래서~~~ 첨부파일로 사진 두장 올려봅니다. 선수들이 얼마나 토스를 앞으로 하는지 살짝 엿볼 ...
    Read More
  15. [번역] 풋어웨이를 정복하자

    단식을 하다 보면 상대의 짧은 볼을 적절히 처리하지 못해서 득점 기회를 날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짧은 볼은 양날의 칼이라서 적절하게 공격해주지 못하면 오히려 상대방의 역습...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