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짱똘2005.03.17 18:40
제가 잘은 모르지만 저의 전공과 관련이 있어 몇자 적어 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트리거 핑거(trigger finger) 란 의학용어로서,

손가락 첫 마디를 구부리는 신경 또는 힘줄에 마비가 오거나 염증이 생겨, 손가락 첫마디가 손등과 일직선이 되게 펴지고 둘째 셋째 마디는 직각으로 구부려 져서, 방아쇠 당기는 모양이 된 채 손가락 첫마디을 구부리지 못하는 증상을 트리거 핑거(trigger finger)라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말로는 Ape Hand (문둥이 손가락)라고도 하는데 문둥이들이 손가락 첫마디 구부리는 신경이 마비되는 경우가 많고, 방아쇠(trigger) 당기듯이 손가락 첫마디를 펴면서 힘을 쓰고 비백인(유색인)들은 주먹(fist) 쥐듯이 손가락 첫마디를 구부리면서 힘을 쓰는 경향입니다.

만약 둘째 및 셋째 마디가 잘 펴지지 않으면 트리거 핑거(trigger finger) 증상이 맞습니다.
만약 첫마디를 펼 수 없다면 그건 새로운 의학 용어로 Fist finger 라 하여야 할 것인데 의사들이 서양 의학서만 공부하여 구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근육을 움직이려면 신경 전달이 되어야 하고, 신경 전달 회로에는 골격을 늘리는 신전근 회로와 골격을 줄이는 굴곡근 신경 회로가 따로 있습니다.
예컨대 손가락 첫 마디를 펴는 신경과 손목을 새끼 손가락 쪽이나 손바닥 쪽으로 굽히는 신경은 같은 신전근 회로에 있고,
손가락 첫 마디를 구부리는 신경과 손목을 엄지 손가락 쪽이나 손등 쪽으로 젖히는 신경은 같은 굴곡근 회로에 있습니다.

같은 회로에 연결되어 있는 근육들은 동시 동작이 가능하지만 회로가 다른 근육을 동시에 움직이려면 0.01초라도 시간차를 두고 따로 신경 전달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원칙에 위배되는 동시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 수행하면 쥐가 나든지 근육이나 신경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근육이나 신경에 손상이 생겨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찜질 , 투약 등 여러가지 보조요법을 쓰지만 궁극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 자생 치유력이 생겨야 하니까 쉬는 것이 가장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병원에서 강력하게 이야기 한다면 조금 고민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지...
하여튼 몸 관리 잘하시며 테니스 하시길..........^^*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