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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엽2006.03.26 11:56
한참 전에 본글에 질문을 남기신 걸 봤었는데 진철님이 요즘 잘 안들어 오시나 보네요ㅎㅎ

스핀서브는 몇가지로 구분할 수도 있지만 더 올려치느냐, 더 두텁게 맞추느냐, 내전을 더 많이 주느냐, 토스...등등에 따라 다양한 구질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더 튀기도 하고 더 완만한 궤적을 그리기도 하고 낮고 속도가 빠르고 무게있는 볼이 나오기도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구질을 변화시킵니다.

사핀의 경우엔 내전을 중시한 서브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채질 동작?이 더 커 보이고 라켓움직임에서도 5-->11시 방향으로의 움직임이 잠깐 보이는데 그것은 내전의 극대화를 위한 과정에서 생긴 결과적인 현상으로 보면 됩니다.

웨인아더스의 경우엔 위엣 것은 스핀서브(킥서브)이고 아랫 것은 슬라이스서브로 보입니다.부드럽고 유연한 서브더군요.

이론적인 이해를 구하면 좋지만 그것이 지나쳐서 이론의 함정에 빠져도 안되겠죠..
그냥 기본대로, 원리대로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결과물이 나오는 건데
그 결과가 나온 원리를 생각해야지 그 결과물에서 보이는 손목의 각도나 라켓의 각도, 점프의 높이, 무릎의 각도...등등을 그저 흉내내는데 불과한 것은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생각이듭니다

제가 조금 오버한 면이 있는 듯 하지만...ㅎㅎ
어쨌든 너무 지나치게 세세한 부분까지 깊이 생각하진 마시고 기본에 충실하다보면 몸이 알아서 해주니까 그저 자신에게 자연스럽고 또 구질도 더 나은 방식(물론 기본이 갖추어진)으로 서브를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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