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엘보우 극복 경험담

저는 57년생으로 올해로 8년차 입니다.


2년 전 가을에 엘보로 3~4개월 정도 고생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테니스를 독학으로 배우다 보니 포핸드와 서브만 그런대로 좀 치는 정도였고 백핸드와 발리, 스매싱은 아주 형편없던 시절이었지요.

엘보가 오게된 원인은 나이 탓인지 몰라도, 어느날 부터 갑자기 오른발을 디딜 때 앞무릎이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겼고, 무릎을 구부리기가 불안하여 자연히 서서 볼을 치게 되었습니다.

그 와중에 무슨 바람이 불어 레슨 받을 생각을 다 하게 되었는지.....ㅠㅠ

오른발에 신경이 쓰이게 되니 다리를 많이 굽히지 못하게 되어 뻣뻣이 선 채로 볼을 치게 되었고, 특히 기본이 안되었던 백핸드를 칠 때는 더욱 자세가 높고 팔로만 치다 보니 타점은 낮아 볼에 힘이 가해지지 않아 제대로 날아 가지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리하게 팔에 힘이 가해지게 되고 결국 어느날 부터인가  팔꿈치가 시큰거리더군요.

이때라도 그만두었으면 좋았으련만 큰맘먹고 시작한 레슨이 - 실은 돈이 - 아까워 계속 하다보니, 급기야는 잠자다가도 시큰, 세수하다가도 시큰, 살짝 닿기만 해도 시큰.....

결국은 모두 다 포기하고 이병원 저 한의원 그리고 통증 클리닉까지 다니며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당시 의사들의 똑같은 주의 사항은 무조건 쉬라는 것이었습니다만 우리 테니스인들이 언제 의사 말을 귀담아 듣나요?


계속 치료를 받아 봐도 완쾌가 안되자 몸이 근질거림을 참지 못하게 되었고, 결국은 아픈 팔로 다시 라켓을 들게 되었지요.

조심스럽게 천천히 볼을 치던 중 우연히 어떤 특정한 백핸드 자세에서는 통증이 안느껴지는 자세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계속 그 자세로 백핸드를 시도 해 봤더니 어랍쇼? 볼도 전보다 더 잘 맞고 치면 칠수록 점점 통증도 사라지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지금은 엘보가 완쾌된 것은 아니지만 -손으로 누를 때만 약간 시큰하는 정도임 - 전혀 지장없이 볼을 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통증을 느끼지 않게된 자세가 궁금하시죠?

그것은,
첫째, 테이크백시 어깨를 충분히 돌리시고요 (어깨를 안돌리면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들어 지지가 않고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팔꿈치를 뻗는 것이 부자연스러움)

둘째, 팔로 몸을 가볍게 감싸듯이 라켓을 뒤로 빼는데요,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오른쪽 주먹이 왼쪽 옆구리에 오도록 함) 이 자세를 자세히 설명하면, 팔꿈치는 가슴 앞까지 들어서 팔꿈치가 땅쪽이 아닌 몸 앞쪽을 향해야 하고 ..

 

이때 팔꿈치와 몸사이가 15~20센티쯤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함, 손등은 하늘을, 너클은 뒷쪽을 그리고 엄지손등이 왼쪽 옆구리 쪽을 향하도록 하면 됩니다. 즉 손등에서 어깨에 이르는 팔의 바깥쪽이 하늘을 향하는 자세가 됩니다.

세째, (아주 중요함) 이 자세에서 몸통을 풀면서 팔을 뻗을 때 절대로 팔꿈치가 땅쪽을 향하지 않고 바깥쪽을 향하도록 유지해야 됩니다. 즉, 팔이 완전히 펴져 너클이 상대 코트를 향할 때까지 팔의 바깥쪽은 하늘을 향하고 팔꿈치는 바깥쪽을 향하도록 유지해야 하는 것 입니다.

가끔 이것이 백핸드의 기본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은 이 자세(볼을 보내려는 방향으로 팔꿈치를 향하도록 유지 하는 것)을 발리, 서브, 스매싱 등에도 적용해 보고 이 자세를 유지 할려고 항상 노력을 하고 있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 같고, 그 이후 엘보로 인한 통증에서도 완전히 해방 되었습니다.

이상 제가 경험한 통증 감소 백핸드의 자세를 풀어 봤는데, 어휴 글솜씨가 없어서 남이 알아 볼 수나 있을 지 모르겠네요. 그냥 참고만 하세요.

제 목표는, 늦었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기술을 이해하여, 무리하지 않고 어디 아픈 곳 없이 오래오래 즐겁게 테니스를 하는 것 입니다.

여러분 모두 즐테하시길 바랍니다.


ut.PNG 테니스 라이프 유튜브 구독하기(클릭)




[엘보와 부상에 도움 되는 글]


 

TAG •

  • 하득용 04.15 11:51
    고생 많이 하셨네요. 저도 엘보로 약 1년간 고생했었습니다. 그리 오래 걸렸던 이유는 쉬라는 말을 무시(???절대 쉴수없음...볼 못치면 삶의 의미가 없다...라는 생각에)하고 계속 공쳐서 오래 걸렸던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계속 공치면서 엘보로 고생하다가 나중에 단 3개월만에 기적적(?)으로 극복 했습니다.
    방법은 바로 아령을 사용하여 팔꿈치(엘보) 근육을 강화 시키는것이었습니다.
    1Kg짜리 아령으로 시간 날때마다 운동했더니 3개월만에 엘보가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물론 공은 계속 쳤습니다).
    현재 엘보로 고생하시는분들 위 명상가님의 방법 플러스 아령으로 근육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 이형수 09.21 18:19
    저도 백핸드만 열심히치면 엘보우때문에 지금까지 고생을했는데...명상가님의 조언을 잘 읽어보니
    드디어 문제점을 찾았습니다.....감사 합니다..굿
  • 서승오 12.25 11:28
    저두 올한해 6개월간 고생했습니다. 아픈팔로 플레이하다보니 자신감도 상실하고 괴로운 나날이었습니다.
    저두 명상가님 말씀대로 엘보에 무리안가는 자세로 수정하여 스윙연습을 하였고 아령도 사용했습니다.
    아파본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한가 봅니다.

  1. notice by

    테니스엘보,다리경련(쥐),방아쇠수지증,무릎발목어깨부상등 테니스부상 원인과 치료

  2. 27Feb
    by

    테니스 엘보(부상) 예방하는 방법 알려줘..chat gpt의 답변은?

  3. 02Jan
    by

    효과 만점인 테니스 백핸드,포핸드(골프) 엘보 증상 완화시키는 방법

  4. 17Jul
    by

    테니스 부상 맞춤 스트레칭으로 예방한다.

  5. 28Jun
    by

    테니스 부상 - 종아리 근육파열시 증상과 재활(치료)

  6. No Image 19May
    by
    Replies 2

    테니스 부상 - 오른쪽 어깨 등뒤 견갑골 통증에 대한 질문

  7. No Image 21May
    by
    Replies 1

    prp 프롤로주사 후기...테니스부상 치료

  8. 26Oct
    by
    Replies 6

    테니스 손목 통증 예방법 - 손목 보호대(고탄력 손목아대)와 양손 투핸드가 도움

  9. 19Jun
    by
    Replies 8

    만약에 라켓에 테니스 엘보링(댐프너) 사용하지 않는다면

  10. 31Jan
    by
    Replies 9

    테니스 엘보 진단.치료 동영상

  11. No Image 23Aug
    by
    Replies 1

    테니스에 도움이 되는 웨이트트레이닝 (보충)

  12. No Image 05Jun
    by
    Replies 1

    테니스 엘보 치료_몸이 정말 근질근질 합니다.

  13. No Image 14Apr
    by 명상가
    Replies 3

    테니스 엘보우 극복 경험담

  14. 05Jun
    by

    테니스 운동중에 일어나는 다리 경련(일명 쥐가 날때)의 원인과 처치방법

  15. 17Dec
    by
    Replies 4

    제가 요즘 테니스에서 와이퍼 스윙을 배우는데 ...

  16. No Image 25Jun
    by

    테니스 부상,,어깨근육통때문에...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