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에서 공을 앞에서 치면 에러(실수)가 줄어드는 이유

몸근처에서 왜 공(특히 빠른 공)이 갑자기 안 보이는 것일까 = 공을 앞에서 치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음 공을 본 위치는,, 처음 공을 본 방향으로 정정합니다.
 

1.JPG

공이 왜 앞에서 맞는 것이 유리한가??

하나..


이상적인 위치는 상당히 앞입니다.그 위치에서 맞으면,, 팔힘은 적게 들고,, 공은 제일 위력적입니다. ..가끔씩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두울..


시야의 문제입니다.공은 항상 앞에서 맞는 것이 좋다.. 그것도 상당히 앞에서.. 

그림을 보시면 공이 오는 방향이 5번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고수들은 4번에서 임팩트가 됩니다.

5번 방향에서부터 공은 관찰됩니다. 그리고 4번에서 임팩트됩니다. 그것을 보기위해 머리를 돌린 각도를 보시면 미미합니다.


5번에서 4번까지 상당히 거리를 왔는데도 앞에서 맞기때문에 머리를 거의 안 돌려도 보이는 것입니다.(물론 약간은 돌리겠지요)

상수의 각도를 보면,,


그래도 괜찮습니다...5번에서 3번까지입니다..그래도 머리를 돌릴 정도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수님들보다는 뒤에서 맞고, 약간은 돌립니다.

중수의 경우를 보면,,


5번에서 2까지 눈이 돌아가야 하는데,, 재미있는 것은,, 몸에 가까이 올수록 각도는 많이,, 급격하게 변한다는 것입니다.
 

중수가 빠른 공에 실수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상수에 비해서,, 상당한 눈의 움직임이 있어야 합니다.

하수..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머리를 확실히 돌려야 합니다.
 

몸으로 올수록 짧은 거리를 지나는데도,, 머리를 순간적으로 많이 돌려야 공이 끝까지 보입니다. 하수들은 갑자기 공이 사라지는 현상이 바로 이 원리때문입니다.


눈이 뒤에까지 방향을 전환해야 보이니,,, 보이던 공이 갑자기 공이 안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뒤로 올수록 공의 위력이 떨어지고, 더 오래 보아서 하수들이 그것을 선호하지만,,,빠른 공에는 속수무책인 것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위의 그림으로 분석해 보면,,


하수가 빠른 공에는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고수는 안되면,, 상수의 위치인 3번에서 맞출 여유라도 있잖아요..

발리에서도 되도록 앞에서 맞추어야 하는 이유가 위와 같습니다..

발리는 자신의 위치와 공이 오는 방향을 기준으로 45도를 넘으면 안됩니다.. 스트로크처럼 생각할 여유가 별로 없을 정도로 공이 빠르기때문에 머리를 돌린 틈도 없으니깐요..

 

발리에서..파트너의  서브가 약해  리턴되는 공이  빠를때도 마찬가지입니다..앞에서 하는것이 정답이나..스트록 위치보다 거리가 짦기 때문에  원한느 지점에서 임펙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공이 가는 길목을 이미지로 그려보고 라인상에서 짜른다는 개념으로...  발리에서 갑자기 공이 사라지는 이유도 위의 그림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Comment '1'
  • 김진협 01.30 17:32
    눈이 공을 계속 따라가기만 하면 정작 임팩트 순간에는 못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상대방의 임팩트로부터 공의 방향을 예측하고 나서는 자신이 공을 임팩트할 곳에 미리 시선을 두고 그 시야에 공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면서 스윙을 하면 공을 치는 순간에는 공과 시선이 나란히 정렬이 된답니다.

  1. notice

    테니스 복식 잘하는법 6가지

    동호인들이 좋아하는 테니스 복식에서는 매 랠리시마다 내가 할 일이 있다...볼을 공략하거나 아니면 위치를 공략해야 한다. 혹은 빈 곳을 지키려 이동해야 한다. 복식 파트너와도 좋...
    read more
  2. 테니스 스트로크 에러 줄이고 파워와 안정성 늘리기

    탑 프로들의 동영상을 보면 공이 바운드가 되고 왼손하고 거리가 20-30cm의 거리가 될 때,,왼손의 회전이 시작되고 동시에 포워드스윙이 시작됩니다..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볼때 ,,공...
    Read More
  3. 임팩트시 공을 볼 수 있느냐 = 발리 마스터가 되는 핵심

    미국의 한 코치 왈.. 발리에서 자세를 잡거나 다양한 반사? 기술은 연습과 경험만 있으면 누구나 어느 레벨까지는 도달할 수 있다. 발리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상대방의 라켓면에 임...
    Read More
  4. 테니스 원핸드 백드라이브의 파워 원천

    동영상을 보시면,, 페더러의 동영상인데,, 에넹의 경우도 이렇게 합니다.. 1.백스윙의 모양새.. 백스윙시에,, 우선 뒤로 빼고,, 오른쪽은 위치고정후에,, 왼손으로 라켓헤드를 원운동...
    Read More
  5. 임팩트때의 라켓면의 각도

    애슐리 바티(테니스피플) 임팩트시에 라켓면이 수직으로 하는 것보다,, 약간 경사를 주어서 스트로크를 하면,, 더 안정적인 스트로크가 된다고.. 한 5-10정도의 경사를 주는 것은 크게...
    Read More
  6. kinetic chain..어깨반동력이 전진운동의 목표..

    kinetic chain...그 원뜻이.. 무릎, 엉덩이, 어깨로 힘이 전달되는 형태입니다. 즉,, 아래에서 위로 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앞뒤의 관계로 생각해 보면,, 상체가 앞으로 이동하면서 생...
    Read More
  7. 백슬라이스 어프로취샷을 할 때 유의사항 몇 가지

    어프로취를 시도할 때는 언제든지 베이스라인 앞에서, 특히 서비스 라인 근처라면 시도를 해야 한다. 어깨 턴(어깨위에 턱이)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 많은 선수들이 어프로취 샷을 할 ...
    Read More
  8. 테니스에서 안된다는 고정 관념을 극복하는 방법은?

    어떤 분은 "난 발리는 아무리해도 안돼"..어떤 분은 "백핸드는 왜 이러 안 늘지" 이런 말(고정관념.. 선입관)을 하게 될 때까지 그 분들은 나름대로는 열심이 한게 분명합니다....레슨...
    Read More
  9. 축만들기..테니스 스트록에서 부드러운 파워의 원천

    선수출신들이 공을 치는것을 보면 어느 수준급 이상에서는 부드러우면서도 공이 강하고 스핀이 많습니다. 랠리시에 받아 보면 느낌이 다릅니다. 부드럽게 치지만 공에 전달되는 에너지...
    Read More
  10. 발리가 날카롭게 안될때 - 라켓 프레임을 이용한 연습 방법

    발리를 할 때.. 내가 원하는 곳에 잘 가지 읺고 비교적 날카로운 발리가 아닌 무딘 발리가 되는 경우..개선실킬수 있는 연습방법 중 하나..연습 후에는 실전 적용하면 좋습니다. [라켓...
    Read More
  11. 테니스에서 공을 앞에서 치면 에러(실수)가 줄어드는 이유

    몸근처에서 왜 공(특히 빠른 공)이 갑자기 안 보이는 것일까 = 공을 앞에서 치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처음 공을 본 위치는,, 처음 공을 본 방향으로 정정합니다....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