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Friend Add Friend Button Demo - Kakao JavaScript SDK
   

지난 20-30년간 수 많은 테니스 관련 서적들과 테니스 지도 강사들이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테니스 시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단순한 기술들의 습득을 우선적으로 요구했습니다.


“Advanced Foundation”은 테니스를 지도할 때 일과성이 아닌 기술로 지도하자는 개념입니다. 이는 즉, 다른 많은 최근의 테니스 강습방법과는 달리, 동호인이 발전선상에서 초보적인 단계를 지나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변경해야 할 기술은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의 지도는 쉽게 싫증을 내는 요즘 세대의 동호인들에게 일시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겠지만, 결국 전체적인 발전에는 불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리는 이제 전체 1천200만명의 동호인 중 3.0-3.5레벨 미만의 수준이 900만명인 상황을 맞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수년 혹은 수십년이 아니라 그들이 테니스를 그만두는 순간까지 더 이상의 발전이 없을 것입니다.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발전을 막는데 기여하는 요소들은 몇가지 인간 자체의 한계와 이들 기술과 관련한 자연적인, 물리적인 특성에 기인합니다. 이런 요소들을 살펴보면:

1. 일단 어떤 스트로크 기술에 물들게 되면(비록 조금이라도) 어떤 필요한 변경도 그 전망은 불편하거나 심지어는 불가능합니다.

예: 서브나 포핸드 발리를 이스턴 포핸드 그립으로 배우게 되면 좀더 발전할 수 있는 그립인 컨티넨탈 그립을 배우는 것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Use of the Eastern forehand grip or “waiter's grip,” generally prevents the development of a service motion that will lead to more advanced serves.


2. 대부분의 그립을 변경하는 시도는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예: 서브에서 이스턴 포핸드 그립에서 컨티넨탈 그립으로 변경하는 것은 이에 따른 임팩트때의 몸통의 위치, 라켓과 팔의 관계, 임팩트 위치, 볼에 대한 스트링의 작용, 그 외에도 미세한 여러가지 차이가 관여합니다.

3. 해부학적인, 그리고 생체공학적인 제한을 받는 어떤 스트로크 패턴은 상대방의 더 좋은 샷에 대해 성공적인 반응을 보일 수 없지만, 더 상급의 스트로크는 좀더 효과적이고 공격적인 샷을 제공합니다.

예: 이스턴 그립으로 발리를 배우는 것은 대부분의 동호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한계를 유발합니다. A) 무릎 아래로 오는 낮은 공에 대해 성공적인 발리를 하기가 어렵다. B) 강한 볼에 대한 반응과 네트 가까이에서의 빠른 발리 랠리에 대처하기가 어렵다.(이런 빠른 순간 동작에서 포, 백의 그립을 바꿔 쥐어야 한다.) C) 앵글발리나 드롭샷을 치기가 어렵다. 

4. 어떤 스트로크 패턴을 배우게 되면 이로 인해 다른 스트로크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방해를 받거나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 이스턴 포핸드 그립으로 서브를 배우게 되면 좀 더 공격적인 서브에 필요한 적절한 스핀을 개발하는 능력을 심각하게 제한합니다. 이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세컨 서브를 퉁하고 쳐서 넣는데 급급한(dinking) 결과를 낳게되고 퍼스트 서브의 안정성도 떨어지게 합니다.

5. 불안정한, 초보적인 스트로크를 사용하는 것을 편안해 하는 것은 동호인이 시합에서 좀더 상급자가 되기위해 요구되는 스트로크 기술을 시도하는 것을 막게 합니다. 적절한 스트로크를 자신있고 편안하게 사용할 때 까지 연습하는 대신에, 시합에서 이기고자 하는 욕구는 새로운, 아직은 친숙하지 않은 기술을 시도하려는 의지를 압도합니다.


예: 동호인들은 자신의 원핸드 혹은 투핸드 백핸드가 나쁜 폼으로 인해 단지 퉁 치는 스트로크(dink stroke)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이 사실을 알고 있어도(심지어는 정확한 원핸드, 투핸드 백핸드 기술을 알고 있어도) 그들은 시합을 할 때 제한적인-하지만 편안한- 백핸드 기술을 사용합니다.(그리고는 경기에서 집니다. 혹은 그보다는 항상 상급자일 것으로 여겨지는 사람들에게 집니다.)


Advantageous Stroke Patterns

2류의 수준에서 머무르게 되는 수많은 사람들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는 사람들을 비교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관찰의 결과 저는 아래 다섯가지 요소에 중점을 둔 “Advantageous Stroke Patterns”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 발전을 하게 되면서 특별한 변경이 필요하지 않다.
2. 발전을 하게 되면서 전체적인 스트로크의 발전을 위한 변경이 자연적으로(변경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진행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3. 어떤 특별한 변경이 없어도 최고 수준의 경기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4. 다른 어떤 방법보다 빠르게 더 높은 경기 수준으로 동호인을 인도한다.
5. 다양한 경기 운영방식과 다양한 개성의 선수들에게 모두 시합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Core Stroke Patterns

위에 설명한 “Advantageous Stroke Patterns” 내에 Core Stroke Patterns (CSP's)이 있습니다. 이는 각 스트로크의 요소들로, 매우 독특한 개성의 톱 프로의 스트로크에서도 확인되는 것들입니다. CSP's 는 절대 과거에는 언급되지 않은 새로 창안된 스트로크 패턴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런 요소들은 오래전부터 적용됐던 방법들입니다. 단지 테니스의 지도철학이 도전 정신에서 즉각적인 만족감으로 변화하면서 (초보자를 지도하는 방법으로는) 부정된 것들입니다 .

이들 CSP's 각각에 대한 이유와 원리를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저는 발리와 서브의 CSP's 를 구성하는 개개의 "Key Position Points"를 서술하고자 합니다. 이들 요점을 이해하고 연습하게 되면 이들 스트로크의 Advanced Foundation을 개발하는 자신만의 길에서 이탈하지 않을 것입니다.


 Whether it is footwork, grip, contact point, or body position, Core Stroke Patterns are essentially the same for all skilled players.


Volley

일과성의 강습방법(The transitional method)에서는 초보자에게 발리를 강습할 때 좀 더 편하게 느껴지는 이스턴 포핸드, 백핸드 그립으로 가르치곤 했습니다. 이러한 그립들은 볼을 치는데 더욱 쉽게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스턴 그립은 좀 더 나은 발리를 개발하는 것을 막고 상대방에게서 오는 어려운 샷을 처리하는 데 몇가지 문제를 유발합니다. (이들 문제점들은 포핸드 발리, 백핸드 발리 편에서 좀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Advanced Foundation”은 포핸드와 백핸드 발리를 처음부터 컨티넨탈 그립으로 지도합니다.

일부 최상급의 선수들에게서(특히, 포핸드 발리에서) 컨티넨탈 그립에서 약간 변형된 그립을 관찰 할 수 있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모든 상급의 실력자들은 그들의 백핸드 발리, 낮은 포핸드 발리, 슬라이스 어프로치 샷에서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합니다.

일부 소수의 티칭 프로들이 모든 선수들이 발리할 때 이스턴 그립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탑 플레이어들이 그들의 기본적인 그립으로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테니스 서적에서도 이 사실을 분명히 언급하고 있고, (발리를 더욱 잘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언젠가는 컨티넨탈 그립으로 바꿔야 한다.) 이는 나의 지도 철학을 더 명확하게 해줍니다
   


Key Position Points for the Volley

1. 라켓면은 전완부(팔꿈치에서 손목까지의 부위)와 평행이 되도록 유지합니다.

2. 백핸드 발리에서 라켓을 든 팔은 임팩트 직전에서 피니쉬까지 쭉 뻗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3. 포핸드 발리에서는 팔꿈치를 몸통 가까이에 유지합니다.

4. 상체는 발리를 하는 동안 옆으로 돌아선 자세를 유지합니다.(네트에 대해서 직각, 백핸드는 포핸드 보다 라켓을 든 팔의 어깨의 위치 때문에 더 옆으로 돌아섭니다.)

5. 백핸드 발리에서 라켓을 들지 않은 손은 임팩트때의 옆으로 돌아선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뒤쪽으로 벌려줍니다

6. 옆으로 돌아선 자세에서 백핸드 발리와 포핸드 발리의 타점은 앞쪽의 힢과 평행선상입니다.

7. 공을 향해 팔을 뻗어서는 안됩니다: 선수 혹은 라켓을 공으로 인도하는 것은 다리입니다.


Serve

발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책은 서브에 대해서도 transitional learning을 권합니다. 그러나, 동호인들은 많은 경우에서 시합을 하기 시작하면 초보때의 이스턴 포핸드 그립에서 컨티넨탈 그립으로 변경하기가 불가능해집니다. 초보때의 그립에 대한 편안함과 친숙함이 결국은 다시 이 그립으로 돌아가게 합니다.

퍼스트 서브와, 더 중요한, 세컨 서브에서 경쟁력이 있기 위해서는 시합을 배우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반드시 컨티넨탈 그립을 사용하는 스핀 서브를 배워야 합니다

서브에 관해서 발전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볼에 적절한 스핀을 주는 능력입니다.
제 의견으로는 모든 종류의 스핀 서브의 기본은 슬라이스 서브입니다. 슬라이스 서브를 연습함으로써, 탑스핀 혹은 킥서브 등의 다른 스핀서브를 구사하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길러집니다.

처음부터 플랫 서브를 연습한 경우 a) 이스턴 그립으로 서브를 넣으려 하고, b) 스핀서브 넣는 방법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나는 강습생이 임팩트때 라켓이 공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터득하기 전까지는 특정한 백스윙의 방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어떤 특정한 백스윙 방법에 집착하는 동호인의 경우 이를 임팩트와 연결하기 못하기도 합니다. 임팩트때 라켓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먼저 배우게 되면 나머지 스윙패턴은 저절로 스스로 터득하게 됩니다.

실제로, 프로선수들을 관찰해보면, 이들의 서브를 구분하는 한가지는 백스윙 동작입니다. 그들은 거의 같은 그립과 거의 같은 동작으로 공을 칩니다. 그러나, 백스윙에서는 이들의 개성이 분명히 다양하게 표출됩니다. 어떤 분들은 “Pin point” stance” 와 “Platform” stance”의 차이를 문제삼기도 합니다만, 저도 이 두가지 스텐스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대부분의 강습생에게서 이 두가지 스텐스의 차이가 전체적인 서브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Key Position Points for the serve

 


1. 컨티넨탈 그립: 필수적으로, 모든 테니스 동호인들은 이 그립에 가능한 한 빨리 익숙해져야 합니다.

2. Brush Pattern: 오른손잡이의 경우 반드시 라켓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서 공의 오른쪽을 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3. Stance: 서브를 넣을 때 반드시 옆으로 돌아서야 합니다.(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쪽 어깨가 네트쪽 혹은 더 오른쪽을 향해야 합니다.)

4. “내전”: 내전(전완부가 임팩트 시점에서 바깥쪽으로 도는 동작)은 서브시에 분명히 나타나는 동작입니다만, 당신은 이 동작을 배우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처음부터 서브시에 공의 오른쪽을 치도록 배웠다면(오른손잡이의 경우), 당신이 공을 점점 파워있게 치게 됨에 따라  내전은 저절로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에 “내전을 하라”고 의식적으로 시도를 하면 내전이 너무 빨리 나타나게 되고 이는 공을 너무 플랫하게 치거나 혹은 더 안좋은 결과로 공의 왼쪽을 먼저 치게 됩니다.

5. 준비자세에서 손목은 약간 안쪽으로 구부립니다.

6. 임팩트때 뒷발을 뒤쪽으로 차줍니다.

7. 토스는 타점보다 최소한 30cm이상은 높아야 적절한 신체의 꼬임과 회전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8. 라켓의 헤드는 임팩트 후에는 라켓을 쥔 손보다 더 많이 스윙되어야 한다. 많은 동호인들이 힘을 주려고 한 결과 팔 전체를 밑으로 당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가 임팩트 후에도 오랬동안 높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9. 라켓을 쥐지 않은 손은 복부쪽으로 움직입니다. 

Exceptions to the Rule

“Advanced Foundation”은 지속적인 발전의 관점에서 테니스를 배우기를 원하는 사람을 위한 프로그램이란 점을 분명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다른 종류의 “foundation” 이 일부의 어떤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Advanced Foundation”은 분명히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나는 이 말이 너무 광오하게 들릴 수 있다는 것은 압니다. 그러나, “Advanced Foundation”은 상급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패턴들을 따라 하면서 동호인 개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버릇을 개발하도록 해줍니다.

얼마나 많은 티칭 프로들이 Francoise Durr가 1967년 프랑스 오픈에서 우승할 때 사용했던 방식의 스트로크 패턴을 가르치려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역자: 이 말은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수많은 상급자들은 자신만의 개성내에서 분명히 다른 상급자들과 같은 기초기술을 사용합니다. 또한 점진적인 발전을 막게 되는 일과성의 지도방식은 훨씬 더 높은, 훨씬 더 축복 받은 레벨의 경기를 할 잠재력이 있는 많은 동호인들을 억압하였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지도철학을 이해하고 같은, 혹은 매우 비슷한 기초에서 자신들만의 지도방식으로 지도하는 많은 훌륭한 티칭프로들이 있습니다. 나의 친구이자 Intermountain USPTA의 회장인 Holger Nickel은 최근에 나에게 "Advanced Foundation”의 지도철학이 동호인들과 티칭프로들에게 빠르게, 그리고 명확하게 이해되고 있지만, 많은 동호인들이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에 2류수준에서 머무르고 있음을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이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동호인들이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본기술들을 받아들이고, 연습하고, 실제 시합에 적용하는 것은 동호인 자신이 책임져야 할 문제입니다.


TAG •

  • 이권엽 02.20 14:45
    다음 글은 포핸드 발리입니다. 언제 올라올지는????
  • 이권엽 02.20 15:29
    윽, 다음번에 올릴 글은 포발리가 아니라 백 발리입니다. ^^;;;;;;;
  • 엄석호 02.20 15:55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항상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 이권엽 02.20 16:09
    안되는 번역, 안되는 태그 ..... 쥐어짜서 했더니 윽, 주화입마의 느낌이......
  • 엄석호 02.20 17:30
    마이클님이 주화입마의 글을 보면 쾌재를 부르겠습니다.
    빨리 페관수련이라도 들어서 몸상태를 정상으로 만들어야 겠습니다.

    수원의 연무파가 몰려오기전에...
  • 마이클 킴 02.21 02:02
    권엽님께서 주화입마의 느낌이 드셨다??? 작두 타는 일만 남았네요. ㅋㅋㅋ
    오늘도 아주 좋은 글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권엽님!!! 번역하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나저나 앞으로 계속 번역문 올리시다가....
    주화입마에 완전히 빠지시어 나중에 청진기 대신에 방울 흔들고 계시면 그땐 어떡하죠? ㅎㅎㅎ


  • 김민 02.22 17:50
    어~~휴
    갈수록 태산이네

    이원장님 그만 흔드세요
    그렇지 않아도 무서버 죽겠는데

    아~~ 원장님이 좋은 내용의 글을 올려놓기 전에 미리 수련을 하시나
    일주일에 한번씩 코트에서 만나면 교장샘을 비롯한 공동운영진을 무수히 두들겨 패고 있어요

    교장샘과 저의 대화
    " "와우 뱃살이 조금 들어가니 무서운 파워에 빨라진 몸돌림....
    무서버
    봄 되면 조기 테니스를 하신다고 이원장님이 선포하였으니
    지금도 무서운데 그때가 되면 생각만해도 걱정이 되는구만" "

    저두 그냥 질수만 없어서
    런닝부터 시작하여 몸만들기에 들어가고
    코트에서는 아픈 어깨 통증에도 강하게 치도록 연습하는데
    앞에 계시는 아줌씨들의 성화가 대단하고 아주 욱식거리는 어깨 통증에
    이러다 어깨가 아작이 나겠다고 걱정이 됩니다.

    아무튼 노력하면 결과가 나타나겠죠
    어짜피 데이비스컵이 열리면 본교의 체면도 있고하니
    허접한 저의 모습을 한단계라도 UP시켜야겠지요.

    다시 한번 부탁드리오니
    이원장님 인내심을 건들지 마십시요
    그러다 본교의 선생들과 학생들이 가장 먼저
    원장님의 샷에 떼xx, 떼XX의 결과가 빗어지는 불상사가 올수도 있음을 알립니다.
  • 아소당 02.22 21:10
    이권엽님!
    너무너무 대단하시단 말씀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한 두어달 전에는 권엽님의 번역물이 아주 어렵게 느껴졌는데
    오늘은 너무나 흥미있게,
    천천히 이미지를 그리며 읽고 있는 저를 발견하곤
    스스로 기뻐하고 있답니다.
    아직도 초보지만 님의 글에 흥미와 진지함으로 읽는 것 만으로도
    제겐 대단한 성과로 보여집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림 올려 주시는것도 아주 감명깊게 보고 있는데
    앞으로 왼손방의 팬이 될 것같습니다.
    아소당에서 씁니다.
  • 김승수 02.24 10:05
    매일 눈팅만 하다가 ......고맙다는 말씀을 전하는 게 도리일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에서라도 꼭 뵙고 싶은 분들이 넘 많은데...
    아직까지는 시간이 안 되네요.
    언제인가 뵙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건강하시구요.
  • 02.24 13:50
    권엽님!!!
    잘 읽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님의 오랜 친구들이
    조금 줄어들었다는 소식이 반갑내요.
    조만간 함 확인해봐야 할것 같내요. ㅎㅎㅎ
  • dori 04.27 06:58
    대단하시네요. 자료 너무 고맙읍니다.
  • 박영순 05.16 08:41
    정말 실질적이고 요긴한 내용(원본에 입각한)번역에 감사드려요.
    바로 이것이 테니스 매니아들이 꼭 집고 넘어갈 "Key Points"라 생각하며,
    더욱 많은분들이 한번쯤 깊이 생각해 봐야할 여지를 두네요.
    실전에서(코트에 설때마다) ' 잊지말아야지~ㅇ ^-^;; '
  • 페더러를꿈꾸며 02.06 22:24
    윗글의 "Key Position Points for the Volley" 중 7번째글이
    가장 가슴에 와닿습니다..

    "공을 향해 팔을 뻗어서는 안됩니다..
    선수 혹은 라켓을 공으로 인도하는 것은 다리입니다."

    정말로 멋진 문구입니다..
  • 全 炫 仲 09.02 16:18
    다시 읽어보아도 정말 좋은 글과 그림들입니다.몇일전에 수원에 가서 울산에서 오신 아소당님을 뵙고 왔습니다...너무 달라진 모습에 깜짝 놀라 특별한 훈련이라도 하셨냐고 질문을 드렸더니...아소당님 왈.....읽고 또 읽으니 한순간 테니스가 보이셨다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우문에 현답을 주신것 같습니다..emoticon_49emoticon_49
  • 기광서 02.18 22:02
    많은 동호인들이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에 2류수준에서 머무르고 있음을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이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동호인들이 더 높은 수준의 테니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본기술들을 받아들이고, 연습하고, 실제 시합에 적용하는 것은 동호인 자신이 책임져야 할 문제입니다. --- 싫은 소리로 누군가 가르쳐 주려하면 거부반응부터 보이는 데 그래서 발전이 없는 것이겠죠. 실력은 늘고 싶고, 편하게 치는것을 어서 그만 두어야 할터인데 ---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테니스 백핸드 발리와 스텝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
    Views28168
    Read More
  2. 테니스의 완성 - The Essentials of Shot Making

    샷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by Feisal Hassan, USPTA Master Professional 준비자세, 그립, 백스윙, 임팩트, 팔로드로우…… 테니스를 배울 때 우리가 들어왔던 스트로크의 구성요소입니다...
    Views39647
    Read More
  3. 성공의 지름길 - 테니스 기초를 튼튼하게

    저는 30년간 테니스를 지도해 오면서, “Dinker”의 스타일 혹은 게임 전략으로 테니스를 치는 사람들이 그가 “Dinker”라는 지적에 대해 불쾌해 하거나 심지어는 부정하는 경우를 많이 ...
    Views25588
    Read More
  4. 샷의 완성:. 균형(축만들기)

    Balance: An Essential of Shot Making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볼을 치기 위한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것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신의 풋웍이 좋아...
    Views38434
    Read More
  5. 샷의 완성:. 라켓컨트롤과 스윙 스피드 올리기

    라켓컨트롤과 스윙 스피드 올리기 - Feisal Hassan, USPTA Master Professional 지난 수년간, 테니스 경기 스피드의 발전과 라켓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엘리트 선수로 성공하기 위...
    Views39083
    Read More
  6. 샷의 완성: .시야( 볼의 추적-Vision)

    The Essentials of Shot Making: 1. Vision 기술, 스피드, 민첩성, 풋웍, 체력, 정신력, 그리고 시합에서의 전술은 테니스 실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그리고 모든 테니스 ...
    Views36929
    Read More
  7. 포핸드 발리와 비전

    지난 글에서, 나는 래프터, 샘프라스, 휴이트 등, 탑 플레이어들의 백핸드 발리에서 발견되는 메커니즘상의 공통점을 서술했습니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토론하면서, 왜 그들이 이러한 ...
    Views29332
    Read More
  8. 테니스 서브와 발리의 이해

    지난 20-30년간 수 많은 테니스 관련 서적들과 테니스 지도 강사들이 학생들이 가능한 한 빨리 “테니스 시합”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단순한 기술들의 습득을 우선적으로 요구했습...
    Views29051
    Read More
  9. Advanced Foundation은?

    어드반스드 파운데이션의 한가지 분명한 특징은 강사가 모든 것을 지도하는 것인가, 아니면 제가 -player-self evolution-이라고 부르는, 강습생이 (더 효과적으로) 스스로 발전해 나...
    Views27542
    Read More
  10. 테니스에 대하여

    당신은 3.0-3.5레벨에서 수년, 혹은 수십년째 머무르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 혼자가 아닙니다. 수백만의 테니스인들이 그 레벨에 도달해서는 더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
    Views26763
    Read More
  11.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 방법

    테니스에는, 다른 스포츠들과 비교했을 때, 분명하게 구분되는 선수층이 있습니다: 하나는 점진적으로 발전해서 상급자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그룹이고, 다른하나는 기본적...
    Views26081
    Read More
  12. Are You a Tennis Dinker?

    지난 글에서 저는 선수들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는 연습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저의 글에서 언급하고 있는“Advanced Foundation”은 선수가 그들의 실제 능력...
    Views2445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