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상급의 테니스 선수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점들 중 하나가 볼을 칠 때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좋은 풋웍을 통해서 볼을 치기 좋은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할 뿐 아니라, 그가 그 위치에 도달했을 때, 그리고 스윙을 할 때에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선수는 그의 신체 전체를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3arserve.gif

 

앤디 로딕의 서브는 밸런스와 유연성의 좋은 모델입니다.


볼을 너무 가까이 두고 친다거나, 너무 멀리 두고치는 경우, 팔꿈치의 위치가 않좋다던가, 어깨를 너무 치켜올린 경우 등등, 이런 볼을 칠 때의 잘못된 자세의 가장 근본적인, 실제적인 원인은 간단합니다.

 

밸런스를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선수들은 밸런스를 유지하라고 지속적으로 지적을 받지만, 그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선수들은 밸런스를 유지한는 방법을 훈련해야 합니다.

간단한 밸런스

 

 훈련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선수는 스트로크 중에 그의 머리, 상체, 다리의 위치를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됩니다.

밸런스  훈련 프로그램은 4단계로 세분됩니다.

Level 1: 머리의 위치

 

목적: 선수가 스트로크 중에 머리의 위치에 대해 이해하고 느끼는 것을 훈련합니다.

Level 2: 상체의 위치

 

목적: 선수가 스트로크 중에 상체의 위치에 대해 이해하고 느끼는 것을 훈련합니다.

Level 3: 다리의 위치

 

목적: 선수가 스트로크 중에 다리의 위치에 대해 이해하고 느끼는 것을 훈련합니다.

Level 4: 각 스트로크에 따른 밸런스 훈련

 

목적: 여러 특정 스트로크들에 대해 선수 신체의 신경-근육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항상 평형상태를 유지하도록 훈련합니다.

스윙 컨트롤
 

스트로크를 개발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스트로크 중에 라켓헤드를 컨트롤 하는 능력입니다.

 

게임의 스피드와 라켓의 발전에 따라, 스윙중의 라켓 가속에 대한 훈련은 그 선수의 성공을 위해서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4kcracq.gif

 

전력질주 상태에서도 클리스터스는 스윙의 컨트롤을 유지하고 라켓헤드의 가속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습니다.

라켓의 가속을 스트로크의 기본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많은 선수들과 코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라켓헤드 스피드를 높이는 것은 컨트롤을 저해하는 효과를 일으켜서 결국 전체 게임에 악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라켓의 가속과 컨트롤 훈련 프로그램은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Level 1: 근육이완과 스윙의 개발 (Relaxation and Swing Development)

 

목적: 스윙을 할 때 어느 근육이 실제로 사용되고 어느 근육이 이완이 되야 하는지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훈련한다.

Level 2: 순수 가속 훈련 (Pure Acceleration)

 

목적: 빠르게 스윙할 수 있는 운동 능력을 개발한다.

Level 3: 복합 훈련 (combination exercise)

 

목적: 가속과 컨트롤이 둘 다 중요함을 인식한다.

Level 4: 순수 컨트롤 훈련 (Pure control)

 

목적: 스트로크의 컨트롤 능력을 향상 시킨다.

이 글의 목적은 당신에게 보고, 움직이고, 밸런스를 유지하고, 라켓헤드의 컨트롤을 훈련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데 있습니다.

 

by Feisal Hassan,

USPTA Master Professional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