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테니스의 영웅들 - 메이저 대회 출전사 [2]

III. 90년대- 새바람을 일으킨 박성희/ 윤용일과 박성희의 메이저대회 동반 진출

88년 김봉수 선수가 호주오픈 본선에 출전한 이후 약 7년동안은 한국선수들의 메이저 무대 진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박성희라는 재능있는 여자선수의 혜성과도 같은 등장으로 한국테니스의 메이저무대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참고: 사실 80년대에 이미 미국국적의 한국인 그레이스 킴(Grace Kim)이 호주오픈을 제외한 3대 메이저 대회에서 10회의 출전을 기록하였고 US오픈에서 두번(83, 85)이나 3회전에 진출한 성과가 있었으나 그녀의 국적이 미국이므로 여기서는 제외하기로 한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미국국적의 한국인 케빈 킴(Kevin Kim, US오픈 3회-96, 99, 00-진출)과 알렉스 킴(Alex Kim, US오픈 1회-00-진출)도 같은 이유로 제외하고자 한다.

 

3.PNG

장수정(테니스피플)


1. 1995년


1975년생인 박성희 선수는 그녀의 나이 만18세인 1994년 초 WTA투어 오사카대회에서 예선통과자로서 8강에 진출, 준준결승에서 97년 프랑스오픈 우승자인 크로아티아의 이바 마욜리(Iva Majoli)에게 잘싸우고도(5:7, 7:6, 2:6) 아쉽게 패하였다. 

 

이때부터 그녀는 국제무대 가능성을 인정받게 되었으며 94년말 인도네시아의 수라바야(Surabaya)투어에서는 이태리의 리타 그란데(R. Grande), 대만의 왕시팅(Wang Shi Ting),독일의 페트라 베게로프(P. Begerow)를 차례로 꺽고 준결승에 진출-준결승에서 일본의 스기야마 선수에게 세트 2:1로 패함.-하는 등 메이저 무대에서 활약할 날이 머지 않았음을 예고하였다.

그녀는 다음해인 1995년 생애 처음으로 메이저무대에 도전하게 된다. 

 

1월 16일 개최된 호주오픈에 자동출전하게 된 박성희 선수는 1회전에서 한때 세계랭킹 12위를 기록한 바 있는 조지아공화국의 레일라 메스키(Leila Meskhi)를 맞아 첫세트를 0:6으로 내주지만 2, 3세트를 연달아 7:6, 6:2로 꺽는 이변을 연출해낸다.

 

1983년 이덕희 선수가 윔블던 1회전에서 승리한 이후 12년만에 일구어낸 메이저 대회 승리였던 것이다. 

 

그러나 2회전에 진출한 박성희 선수는 미국의 마리안느 베어델-비트마이어(Marianne Werdel-Witmeyer) 선수에게 5:7, 3:6으로 패하여 자신의 메이저 첫무대에서 2회전 진출에 만족해야 했다.

 

 

 

이후 박성희 선수는 프랑스오픈과 윔블던, US오픈에 연달아 출전하면서 80년 이덕희 선수 이후 한국선수로는 두번째로 한해에 모든 메이저 대회에 출전하게 된다. 

 

5월의 프랑스오픈에 출전하게 된 박성희 선수는 ‘클레이 코트의 여우’라고 불리우는 스페인의 세계적 스타 아란차 산체스 비카리오(Arantxa Sanchez-Vicario)를 1회전에서 만나 1:6, 0:6으로 완패하며 1회전 탈락하고 말았다. 

 

다음달 열린 윔블던에도 참가한 박성희 선수는 1회전에서 프랑스의 알렉산드라 퓌세(Alexandra Fusai)선수를 6:1, 6:4로 가볍게 꺽고 2회전에 진출하게 되지만 2회전에서 93년 프랑스오픈 준우승자인 미국의 마리조 페르난데스(Mary Joe Fernandez)에게 4:6, 0:6으로 패하며 메이저 대회 2회전의 높은 벽을 실감해야 했다.

 

8월의 US오픈 1회전에서는 이미 호주오픈 2회전에서 만나 패한 바 있는 미국의 마리안느 베어델-비트마이어(Marianne Werdel-Witmeyer)에게 또 다시 5:7, 6:7로 석패하고 다음해를 기약하게 된다. 

 


US오픈 이후 벌어진 WTA 도쿄대회에서 박성희 선수는 역대 최고의 일본 선수인 다테 기미코를 세트 2:1로 꺽고 8강에 오르는 파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2. 1996년


박성희 선수는 1996년에도 4대 메이저 대회에 모두 출전하게 되어 한국인으로서는 유일하게 <2년간 연속 4대 메이저 대회 출전>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1월의 호주오픈 1회전에서 베네주엘라의 마리아 알렉산드라 벤토 캅치(Maria Alejandra Vento-Kabchi)를 6:7, 6:4, 6:4로 어렵게 이긴 박성희 선수는 2회전에서 오스트리아의 바바라 쉐트(Babara Schett)에게 4:6, 3:6으로 패하였고 5월의 프랑스오픈 1회전에서는 일본의 엔도 마나(Endo Mana)선수를 맞아 5:7, 6:1, 6:3의 역전승을 거두고 2회전에 진출하였지만 2회전에서 미국의 거물급 선수인 린지 데이븐포트(Linsay Davenport)를 넘지 못하고 1:6, 2:6으로 주저앉고 말았다.

다음달의 윔블던에서도 1회전상대인 슬로바키아의 라드카 츠루바코바(Radka Zrubakova)를 6:2, 6:2로 가볍게 꺽으며 좋은 출발을 보였으나 2회전에서 아미 프라찌어(Amy Frazier) 선수에게 4:6, 1:6으로 패하고 말았다. 

 

8월의 US오픈에서 박성희 선수는 미국의 린다 와일드(Linda Wild)선수를 넘지못하고 1회전에서 탈락(2:6, 3:6)하였지만 한해 4대 메이저대회 모두 출전, 그중 3대 메이저 대회에서 2회전 진출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3. 1997년


박성희 선수는 97년에 두개의 메이저 대회에 출전하게 되었다. 호주오픈과 프랑스오픈에만 출전하게 된 박성희 선수는 전년도의 성과에 미치지 못하고 두개의 대회에서 모두 1회전 탈락하게 된다. 

 

호주오픈 1회전에서는 네덜란드의 브렌다 슐츠-맥카티(Brenda Schulz-McCarthy)에게 2:6, 6:2, 2:6으로 패하였고 프랑스오픈 1회전에서는 프랑스의 산드린 테스투(Sandrin Testud)선수에게 0:6, 4:6으로 완패하였다. 

 

비록 그녀가 출전한 2개의 메이저 대회에서 모두 1회전 탈락하였지만 박성희 선수는 점차 국제적 선수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4. 1998년


97년 두개의 메이저 대회에 출전했던 박성희 선수는 98년에는 95, 96년에 이어 세번째로 모든 메이저 대회에 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호주오픈과 윔블던에서는 1회전 탈락이 계속되었고 프랑스 오픈과 US오픈에서만 각각 1승씩 거두어 그다지 큰 성과는 보여주지 못했다. 호주오픈 1회전에서는 카나다의 소냐 제야셀란(Sonyaseelan)에게 7:6, 1:6, 5:7로 분패하였고 프랑스오픈에서는 1회전 상대인 이태리의 프란체스카 루비아니(Franceska Lubiani)를 맞아 첫세트를 5:7로 내주었으나 2, 3세트를 내리 6:1, 6:2로 따내며 2회전에 진출하였다.

 

2회전에서는 아르헨티나의 마리아나 디아즈-올리바에게 2:6, 2:6으로 패하여 박성희의 2회전 징크스가 계속되었다. 이어서 6월의 윔블던 1회전에서는 프랑스의 줄리 알라-데뀌지(Julie Halard-Decugis)선수에게 2:6, 4:6의 패배를 당하였다.

8월의 US오픈에서는 한국테니스 사상 처음으로 두명의 한국인이 동반 출전하는 쾌거를 이루게 된다. 이미 자동으로 출전이 확정된 박성희 선수와 더불어 윤용일 선수가 예선을 통과하여 김봉수 선수 이후 10년만에 한국 남자선수의 두번째 본선진출을 달성하게 된 것이다. 

 

윤용일 선수는 이형택 선수와 더불어 한국 남자테니스의 대들보였지만 데이비스컵 지역예선과 아시아권의 대회 이외에는 투어급 대회 경험이 거의 없었다. 

 

윤용일 선수는 생애 처음 출전한 US오픈 1회전에서 미국의 조나단 스타크(Jonadan Stark)선수를 맞아 분전했으나 2:6, 4:6, 4:6으로 패하였고 박성희 선수는 1회전에서 체코의 렌카 네메치코바 선수에게 세트 2:1의 승리(1:6, 6:3, 6:4)를 거두고 2회전에 진출하였으나 프랑스의 나탈리 드시(Nathalie Dechy)에게 2:6, 4:6으로 발목을 잡혀 3회전 진출의 꿈을 접어야 했다. 

 

98년 한국테니스의 메이저 대회 성과는 박성희 선수의 2승이었지만 처음으로 한국남녀 테니스 선수들이 메이저 대회에 동반으로 진출한 의미있는 해로 기록되기도 하였다.

5. 1999년


99년은 박성희 선수가 1월의 호주오픈에 진출한 것이 전부였다. 

 

1회전에서 슬로바키아의 카리나 합수도바(Karina Habsudova)에게 0:6, 7:5, 1:6로 패하며 박성희 선수의 메이저 대회 출전은 막을 내렸다. 박성희 선수의 메이저 대회 성적을 종합하면 메이저 대회 15회 출전, 20전 6승 14패의 성적으로 이덕희 선수(24경기, 10승 14패)에 이어 한국선수중 역대 2위의 메이저대회 다승을 기록하였다. 

 

박성희 선수는 최고 세계랭킹도 57위를 기록하여 이 역시 이덕희 선수(34위)에 이어 현재까지 역대 2위의 기록으로 남게 되었다

IV. 2000년대- 이형택의 16강 달성/ 윤용일, 조윤정의 선전

1. 2000년


2000년에 메이저 무대에 진출한 한국선수는 이형택 선수가 유일하였다. 한국 남자 선수로는 김봉수, 윤용일에 이어 세번째로 메이저 무대에 진출하게 된 이형택 선수는 생애 처음으로 US오픈 본선에 참가, 한국 테니스사에 커다란 획을 긋는 하나의 사건을 만들어 낸다. 

 

지금껏 한국남자 선수들이 메이저 대회 본선에서 단 1승도 이루지 못했지만 이형택 선수는 예선전을 통해 피로한 몸을 이끌고도 3명의 세계적 선수들을 연파하며 메이저 대회 16강 달성, 한국 남자선수로서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것이다.

 

한국선수의 메이저대회 16강 달성은 이덕희 선수 이후 두번째이며 남자선수로는 처음이었다.

이형택 선수는 US오픈 본선 1회전에서 미국의 제프 타랑고(Jeff Tarango)와 맞붙었다. 경기 전부터 이형택 선수의 조심스러운 승리가 예상되었지만 상대는 당시의 이형택 선수보다 랭킹이 훨씬 앞선 80위권대였고 오랫동안 복식의 강자로 활약했던 선수였기 때문에 이형택 선수의 낙승을 점칠 수는 없었다.

 

또한 한국남자선수가 그동안 메이저 무대에서 한번도 승리를 거둔 바가 없었기 때문에 이형택 선수로서는 긴장할 수밖에 없었다.

 

첫세트를 6:3으로 선취한 이형택 선수는 두번째 세트를 3:6으로 내주고 다시 3세트를 6:3으로 따내며 승리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이제 한세트만 따내면 한국남자로서는 메이저무대 첫승으로 기록되는 것이었다.

4세트에 들어선 두 선수는 6:6의 한치의 양보도 없는 공방을 펼치다가 타이브레이크에 돌입하였으나 타이브레이크 또한 6:6까지 계속되었다. 

 

4세트를 내주게 되면 경험면에서 월등히 앞서있던 타랑고가 5세트를 마무리할 확률이 높았으므로 이형택 선수는 4세트 타이브레이크에서 승부수를 던졌다.

 

타이브레이크 결과는 8:6. 이형택 선수는 이로써 4세트를 7:6으로 마무리하며 한국남자테니스의 숙원이었던 메이저 무대 첫승을 달성하게 된 것이었다.

그러나 이형택 선수의 반란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2회전 상대가 세계랭킹 11위의 강호이자 대회 시드 11번인 아르헨티나의 프랑코 스퀴야리(Franco Squillari)였기 때문에 한국팬들은 패하더라도 선전만 기대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예상밖으로 작용했다.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이형택의 7:6, 7:5, 6:2 승리였기 때문이다. 

 

당시 US오픈을 취재하던 세계의 각국 기자들은 세트 3:0으로 끝난 이형택의 2회전 승리를 대회 최대의 이변으로 꼽았으며 이형택을 인터뷰하기 위해 하나둘씩 기자회견장으로 모여들기도 하였다.

이형택 선수의 3회전 상대는 독일의 라이너 쉬틀러(Rainer Schuettler)였다. 쉬틀러 또한 세계랭킹 50, 60위권 선수였기 때문에 이형택 선수의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태였다. 

 

그러나 이형택 선수는 다시한번 기적을 일구어 내며 6:2, 3:6, 6:4, 6:4로 경기를 이끌어 국내선수로는 이덕희 선수에 이어 두번째, 남자선수로는 처음으로 16강을 달성하게 된다.

 

이형택 선수의 네번째 상대는 설명이 필요없는 미국의 피트 샘프라스(Pete Sampras)였다. 

 

국내 팬들은 계속된 기적을 바라기 보다는 13회의 메이저 타이틀 기록을 가지고 있는 샘프라스를 상대로 이형택 선수가 얼마나 선전할 수 있는가에 관심이 모아졌다.

더 이상의 기적은 없었지만 결과(6:7, 2:6, 4:6)에서 보듯이 첫세트를 대등하게 펼쳐 한국선수들이 톱랭커를 상대로도 해 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었다. 

 

이형택 선수는 US오픈 이후 랭킹이 급상승하여 당시 김봉수 선수가 가지고 있었던 한국 남자테니스 선수의 최고랭킹(129위) 기록을 돌파하였고 이후에도 선전을 거듭하여 100위권 내로 진입, 세계적 선수로 부상하게 되었다.

2. 2001년


2001년은 한국테니스 선수들이 비록 한번의 승리도 기록하지 못한 해였지만 메이저 무대 동반 진출이 돋보였던 해였다. 6월의 윔블던에서 이형택 선수와 윤용일 선수가 나란히 본선에 진출하였고 US오픈에서는 이형택 선수와 조윤정 선수가 동반으로 출전하였다. 

 

전년도 US오픈 16강 달성과 영국 브링턴의 삼성오픈에서 4강에 진출하며 랭킹이 급상승한 이형택 선수는 호주오픈에 자동출전하게 되었고 1회전에서 에콰도르의 니콜라스 라펜티(Nicolas Lapentti)와 마주쳤다. 

 

라펜티는 한때 세계랭킹이 10위권 안에 들었을 정도의 상위랭커였고 이형택 선수가 2000년 홍콩대회에서 라펜티와 한차례 만나 패한 바 있었다. 

 

이형택의 호주오픈 1회전 경기는 5세트까지 이어졌고 결과는 6:3, 4:6, 4:6, 6:3, 6:8의 분패, 결국 전년도 US오픈의 16강 신화를 재현하려는 이형택 선수의 1회전 탈락으로 끝났다.

호주오픈 이후 이형택 선수는 세계의 유명선수들과 여러 차례 만났다. 

 

미국의 산호세(San Jose)에서 안드레 애거시와 경기(5:7, 6:3, 3:6 패배)를 가졌고 아틀란타 대회에서는 마이클 창을 꺽기도 하였다. 미국 휴스턴의 클레이코트 챔피언쉽에서는 한국남자선수로는 처음으로 투어대회 준우승이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5월의 프랑스오픈에 입성한 이형택 선수는 1회전 상대로 러시아의 전세계랭킹 1위 예프게니 카펠니코프(Yevgeny Kafelnikow)를 맞았으나 경기를 치르기도 전에 연습중 입은 부상이 악화되어 기권하였다.

 

이에 따라 이형택 선수의 프랑스오픈 출전은 공식기록되지 않았다. 다음달에는 98년 US오픈에 윤용일, 박성희 선수가 동반 진출한 이후 두번째로 두명의 한국선수가 윔블던 본선에 진출하였다. 

 

예선을 거친 윤용일 선수와 자동출전한 이형택 선수는 각각 러시아의 예프게니 카펠니코프와 독일의 다비드 프리노질(David Prinosil)을 1회전에서 만났으나 윤용일 선수는 4:6, 2:6, 4:6으로 패하였고 이형택 선수도 7:6, 2:6, 4:6, 4:6으로 역전패 하였다.

 

두명의 한국선수가 패하기는 하였으나 비교적 선전한 경기로 평가되고 있다.

8월에 열린 US오픈에서도 윔블던에 이어 두명의 한국선수가 본선진출을 이루어 냈다. 이미 최고랭킹을 60위로 끌어올린 이형택 선수는 자동출전하였고 예선을 거친 조윤정 선수의 첫 본선진출이 돋보였다.

 

US오픈 1회전에서 프랑스의 니콜라 에스뀌드(Nicolas Escude)를 상대한 이형택 선수는 2:6, 1:6, 2:6으로 완패하였고 조윤정 선수는 러시아의 기대주 엘레나 데멘티에바(Elena Dementieva)를 상대로 3:6, 5:7로 패하긴 하였으나 상대적으로 적은 범실을 기록하는 등 선전한 경기로 평가되고 있다.

2002 호주오픈에는 이미 조윤정 선수가 와일드카드를 부여받아 출전을 확보해놓은 상태여서 한국선수의 메이저 무대 활약은 95년이후 매년 1회 이상 지속되고 있다.

 

이제 한국테니스는 끊임없는 메이저 대회 진출로 그 위상이 드높아져가고 있으며 언젠가 메이저 무대에서 우승하는 그날까지 세계무대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다.
<끝>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1. [프랑스오픈]나달이 더 공격적으로 된 것은 모야 코치 역할

    ▲ 카를로스 모야 코치(오른쪽 세번째)가 나달을 지도하는 중에 나달이 마시던 물을 입으로 뿜어대고 있다 유럽 룩셈부르크의 스포츠전문일간지 'Le quotidien'은 25일자 인터넷판기사에서 프랑스오픈 우승후보 1순위 나달이 '더 공격적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
    Read More
  2. 강서버' 이스너, 마이애미오픈 첫 우승-상금 14억2천만원 획득

    존 이스너가 마이애미오픈에서 첫 우승을 했다. 이스너(미국,26세)는 2일(한국시각) 미국 마이애미 크렌돈파크 테니스 센터에서 열린 마스터스 1000시리즈 마이애미오픈 남자단식 결승에서 독일의 알렉산더 즈베레프(20)를 6-7<4> 6-4 6-4로 이기고 우승했다. ...
    Read More
  3. 세계 1위 나달의 씀씀이

    순자산 1억달러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는 세계 남자 테니스 1위 라파엘 나달의 올해 수입과 지출이 알려져 화제다. 나달은 2017년 US오픈에서 370만달러를 우승상금으로 받았고 프랑스오픈에서 10번째 우승으로 240만 달러를 벌었다. 이외에 2017년 한해 스폰서...
    Read More
  4. [코리아 오픈]오스타펜코는 누구인가

    오스타펜코 도움의 손길, 우고 콜롬비니(왼쪽).이탈리아 밀라노 출신인 우고 콜롬비니(Ugo Colombini)는 1967년생으로 전직 프로 테니스선수출신으로 스포츠매니지먼트사를 운영하고 있다. 선수시절 최고 랭킹은 137위였다. 투어 전적은 10승22패. 콜롬비니는 ...
    Read More
  5. [US오픈] 나달 VS 앤더슨 결승전에 걸린 기록들

    한국시간으로 11일 월요일 새벽 5시 세계 1위 라파엘 나달(스페인)과 생애 처음으로 그랜드슬램 대회 결승에 오른 케빈 앤더슨(남아공,28위)이 US오픈 남자단식 우승컵을 놓고 대결을 펼친다. US오픈 홈페이지 캡처 우승자에게는 랭킹 포인트 2,000점과 한화 ...
    Read More
  6. 디에고 슈와르츠만은 누구?

    인스타그램 170CM로 현역 ATP 선수중 키가 가장 작아 붙여진 별명이 [작은 거인]인 디에고 슈와르츠만은 1992년 아르헨티나 브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났다. 친구들이나 가족들은 별명으로 Shorty(키작은 사람)..땅꼬마(?)로 부른다고 한다. 2010년 프로에 데...
    Read More
  7. 어네스트 걸비스 - 축구장에서 잔디신발 신고 훈련했다

    1988년생인 어네스트 걸비스는 어린시절 할머니 손에 이끌려 농구,하키,테니스 등 스포츠를 배우다가 테니스에 흥미를 느끼고 12살 때부터 전문적인 코치로 부터 레슨을 시작한다. 투자자인(큰 손) 아버지와 유명 배우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걸비스는 주니어...
    Read More
  8. 토미 하스는 작별을 준비하고 있다

    그랜드슬램은 은퇴 전 마지막 경기를 하기에도 꿈의 무대가 되지 않을까. 전 세계 랭킹 2, ATP 투어 통산 15승, 2000시드니 올림픽 은메달에 빛나는 39살 독일 토미 하스의 이야기다. 7월 3일부터 열리는 윔블던 대회 남자 단식 와일드 카드가 21일 발표되었다...
    Read More
  9. 가르비네 무구루사는 누구?

    프랑스오픈에 5년 연속 출전한 가빈 무구르자는 지난해 결승에서 세레나 윌리엄스(미국)를 7-5 6-4로 꺾고 그랜드슬램에서 첫 우승했다. 무구르자는 2회전에서 아네트 콘타 베이트(에스토니아)와 맞붙는다. 무구르자는 스페인 테니스 선수로 베네수엘라 카라카...
    Read More
  10. 이덕희, 세계적인 아카데미에 둥지 튼다-'세계 100위 필요없다. 톱10만이 목표'라는 무라토글로 아카데미

    국가대표 이덕희가 세계적인 테니스 아카데미 무라토글루에서 조련을 받았다. 이덕희(18세 • 현대자동차 • KDB산업은행 후원)는 지난 9일에서 12일까지 나흘 간 프랑스 니스에 위치한 무라토글루 테니스 아카데미에 머물며 최첨단 선진 트레이닝을 경험했다. ...
    Read More
  11. 권순우 "나도 잘할 수 있고 높은 곳으로 갈 수 있다"-대한민국테니스 기대주 발굴

    ▲ 권순우는 중간전적에서 지고 있는 상태라 교체 투입돼서 긴장감과 부담이 많았다"고 말했다5일 오전 11시 경기 1시간 전 정현(삼성증권 후원, 한체대, 73위)은 첫째날, 둘째날 모두 5세트(총 10세트) 풀 접전을 하며 왼쪽발목부상으로 어린 스무살 패기인 권...
    Read More
  12. [호주오픈] '강한 남자' 정현, 호주오픈 2회전 진출-호주 현지 취재기

    ▲ 한국테니스의 에이스 정현 컴온을 외치며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17일 호주오픈 본선 1회전 2일차. 대한민국의 정현(삼성증권 후원•한체대•105위)이 아르헨티나의 렌조 올리보(78위)를 1시간 45분만에 6-2, 6-3, 6-2로 가볍게 이기면서 그랜드슬램 2승을 챙...
    Read More
  13. 미래의 테니스는 어떤 모습일까 - 2083년 상상의 테니스가 상상만이 아닌듯...

    아래 동영상은 2008년에 라코스테 사에서 만든 미래의 테니스는 이러지 않을까라는 상상력이 풍부한 광고입니다. 창립 75주년을 맞이하여 75년후의 테니스 모습....3일 나이트 경기로 열린 호프만컵 호주와 체코의 혼합 복식 경기를 보면서 아래 동영상 생각이...
    Read More
  14. 세레나 약혼자와 오클랜드서 데이트

    지난 주 약혼을 발표했던 세레나 윌리엄스(2위.35세)가 약혼자 알렉시스 오헤니언(레딧 공동창업자)과 새해를 맞아 뉴질랜드 오클랜드 와이헤케 섬에 헬기를 타고 해변에 도착한 후 데이트 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세레나는 지난 30일 레딧의 공동 창업자인 오...
    Read More
  15. 이바노비치 전격 은퇴 발표 - 페이스북에 은퇴 선언

    아나 이바노비치(29세,세르비아)가 페이스북을 통해 28일 전격적으로 은퇴를 발표했습니다. 이바노비치는 하루전인 27일 팬들과 서포터들에게 중요한 발표를 하겠다고 공지한 후 28일 생방송 스트리밍으로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랭킹 63위로 시즌을 마감한 이...
    Read More
  16. 로저 페더러 - 연습후에 팬들과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 가져 (동영상)

    두바이에서 훈련중인 로저 페더러(스위스)가 근황을 궁굼해 하는 팬들에게 22일 연습 직후에 22분정도의 실시간 질의 응답 형식의 동영상을 만들어 공개했다. 연습 직후에 만들어진 이 영상에서 페더러는연습후에는 아이들을 돌보고,샤워와 식사를 하며, 무릎 ...
    Read More
  17. 조코비치에 이어 나달도 새로운 코치 - 모야 나달 팀에 전격 합류

    카를로스 모야(사진=위키백과) 보리스 베커와 결별 후 새 코치진을 구상중인 조코비치에 이어 나달도 새 코치를 선임했다. 세계 1위까지 올랐던 카를로스 모야(스페인.40세)가 나달 팀에 18일 공식 합류했다. 카를로스 모야는 라오닉(캐나다)의 코치를 맡아 3...
    Read More
  18. 트럼프와 테니스

    명사와 테니스
    Read More
  19. 머레이의 세계 1위 길...머레이의 코치들

    배우기를 부지런히 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경기에 반영하고 자신의 능력을 늘 개선시키기를 게을리 하지 않는 그러면서 결코 타협하지 않는 앤디 머레이(29)가 드디어 명실상부 세계 1위에 올라섰다. 두번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한차례 US오픈 우승, 두...
    Read More
  20. 위대한 코치들의 위대한 깨달음 - 토니나달

    선수를 최고로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코치합니다. 저도 꿈과 동기가 필요하니까요. 마요르카에서 코치 생활을 하는데 지역에 있는 테니스클럽이었죠. 나달이 아버지와 처음으로 클럽에 왔을때 3살이었을 겁니다. 공을 던지니 받아 치더군요 테니스를 좀 더 시...
    Read More
  21. 테니스 황제 페더러가 지목한 차세대 ATP 4인방은 ?

    13일 부터 독일 할레에서 열리고 있는 게리웨버 오픈에 출전중인 로저 페더러(3위.스위스)가 차세대 ATP투어 4인방을 언급했다. 루카스 쁘이오(Lucas Pouille) 프랑스 국적의 1994년생, 올 해 22살로 2012년 프로 전향. 투어 타이틀은 없고 통산 30승 34패를 ...
    Read More
  22. 페더러의 복귀전 첫 상대는 18살 틴에이저 테일러 프리츠

    한달여 만에 부상을 털고 투어에 복귀한 로저 페더러의 복귀전 첫 상대는 18살 틴에이저 미국의 테일러 프리츠로 결정되었다. 프리츠는 지난해 랭킹이 700위권 이었지만 기량이 급성장하면서 현재 65위에 올라있다. 1회전을 부전승으로 올라온 페더러는 2회전...
    Read More
  23. [롤랑가로스플레이어]일본 14살 사토 히마리

    국내 유망주 이은혜와 박소현 이긴 '리틀여자 페더러' 국내 여자 주니어 유망주로 꼽히는 중앙여고 이은혜와 중앙여중 박소현이 있다. 이은혜는 국내에서 열리는 올해 대회 3개를 석권했다. 박소현은 중학생으로 국제주니어랭킹이 우리나라 여자 선수중 가장 ...
    Read More
  24. 5번 도전 끝에 US OPEN 본선 오른 한나래는 누구

    1992년 7월생으로 165CM인 한나래는 여러모로 자신만의 개성이 특별한 선수다. 포핸드와 백핸드를 모두 양손으로 하는 몇안되는 프로 선수이며 경기 중간 코트 체인지 타이밍에 자신이 정리해 놓은 경기 노트 를 보며 집중력을 유지하는 선수다. 흡사 같은 양...
    Read More
  25. 한국 테니스의 영웅들 - 메이저 대회 출전사 [2]

    III. 90년대- 새바람을 일으킨 박성희/ 윤용일과 박성희의 메이저대회 동반 진출 88년 김봉수 선수가 호주오픈 본선에 출전한 이후 약 7년동안은 한국선수들의 메이저 무대 진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박성희라는 재능있는 여자선수의 혜성과도 같은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