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스텝 훈련(잔발)

Atachment
첨부 '1'

테니스에서 베이스라인의 좌우로 오는 공의 경우에는 보통은 2발이나.. 3발 스텝으로 자릴 잡고 스윙을 합니다.

이런 스텝은 잔발(small footwork)이라고 하진 않습니다.

잔발이란 ..일반적으로 4발 이상의 스텝을 의미합니다.

일례로 약간 긴 공이 오면, 스플릿 스텝 후에 타점에 맞추어 양발을 앞뒤로 배열한 후에, 그 다음 왼발을 뒤로 하고, 오른발 착지 후에 오른발을 축으로 스윙을 합니다.(개인에 따라 다를수 있음)

이 때 모양새를 보면 첫 왼발-오른발이 한 박자리듬이고, 두번째 왼발-오른발이 또 한 박자리듬입니다.

이렇듯, 잔발은 4발 스텝이지만, 2박자 리듬으로 묶어버리면, 2스텝을 한 거랑 비슷하게 됩니다. 즉, 스텝에 리듬을 붙임으로서 빠르면서도, 밸런스가 있는 상태로 자릴 잡을 수 있습니다.

잔발(4스텝이상)이 필요한 경우를 살펴보면..

중앙으로 짧거나 긴 공...이 때는 공에 맞게 양발을 앞뒤로 배열을 하고(물론 짧은 공은 약간 앞으로, 긴 공은 약간 뒤로)...두번째 리듬에서 자릴 잡고 스윙을 합니다.

듀스코트쪽으로 짧고 긴 공...이 때도 4스텝이나 5스텝으로 하는데, 첫 2스텝은 공쪽으로 배열을 하고나서, 나머지 스텝을 합니다. (첫 2스텝은 사선쪽으로(공쪽)으로 움직임)

애드쪽으로 약간 짧은 공...포핸드로 돌아서서 할 수 있다면,  예상 타점을 중심으로 돌아서서 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라인에서 타점이 형성될 때...애드코트로 오는 공은 역크로스로 할 때 잔발이 사용되고, 듀스코트 사이드로 오는데, 아주 빠른 공이 아니면, 잔발로 할 수도 있습니다.

1 . 듀스코트 사이드로 오는 공에 대해서  잔발을 할 때는.. 첫 왼발은 큰 거리?를 가니 약간 늦고, 그 다음 오-왼-오른발착지는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2.  타점이 베이스라인 앞이나 뒤에서 형성되는 공은,..즉, 앞으로나 뒤로 움직여서(사선이동 포함) 자릴 잡아야 하는 공은 거진 잔발(4발 스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 잔발의 포인트는 상체의 리듬감 있는 위치이동인데,..두번째 발은 디딤발역할이고 상체가 두번째 발위를 통과할 쯤인, 첫 발이 두번째 발에 가까이 오기까지는 두번째 발을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https://tenniseye.com/BAND/673595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테니스 스텝 훈련(잔발)

    테니스에서 베이스라인의 좌우로 오는 공의 경우에는 보통은 2발이나.. 3발 스텝으로 자릴 잡고 스윙을 합니다. 이런 스텝은 잔발(small footwork)이라고 하진 않습니다. 잔발이란 .....
    Read More
  3. No Image

    리턴 스플릿 스텝

    리턴이라는게 간단하면서도 간단하지만은 않은....하여튼 오묘한 뭔가가 있습니다. 테니스 치면서도 아직까지 가장 아리송한게 리턴인데...관련 자료도 적고 리턴에 대해서 얘기하는 ...
    Read More
계속 검색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