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당신의 코트에서 옆 코트로 가는 공이나 옆 코트에서 당신의 코트로 오고 있는 공은 렛을 선언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러한 볼을 처리함에 있어서 몇가지 기억해 야 할 것이 있다. 플레이가 진행중일 때는 공을 찾아오기 위해 옆 코트 뒤로 가지 말 고 옆코트로 공을 쳐서 보내지 말라. 옆 코트에서 진행중인 포인트가 끝나기 전까지 는 당신의 볼을 요구하지 마라. 


옆코트에서 넘어온 공을 보낼 때는 일단 볼이 당신 코트를 떠나면 어디를 가든 상관 않는다는 식으로 아무렇게나 치지 마라.

대신 공을 주워서 쳐서 보내 주되 옆 코트에 있는 선수중 한 명, 정확하게는 서버,에게 한번 튀 겨서 보내 주어라. 


이것이 바로 코트 에티켓의 첫번째 규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규칙에 따르면, 그렇게 함으로써 쓸데없이 플레이를 지연시킬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신 코트에 있든 다른 곳에 있든 경기에 사용되는 볼은 다음 서버에게 주거나 베이 스 라인에 그 공들을 놓아두면 된다.



31. 일반적인 예의와 상대에 대한 배려의 측면에서 본다면 그러한 것을 어기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마련이다. 


큰 목소리를 가진 어떤 선수는 매 포인트가 끝날 때마 다 판정에 시비를 걸어 옆 코트에 있는 선수까지 방해하게 된다. 어떤 선수들은 상대 의 샷에 대해 로브가 너무 잦다는 등의 불평을 자주 한다. 그러나 일단 위반이 아니 라면 그가 치는 볼은 그의 소관이다.

지나치게 친절하거나 모욕적으로 행동해서 약한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지 마라.


당신의 파트너나 상대편을 위해서라도 흥분을 하거나 욕을 하거나 라켓을 던지는 등의 행동으로 경기를 망치지 마라. 포인트를 잃고 난 뒤 엔 홧김에 볼을 세게 치지 마라.


이와 같은 행동 때문에 눈을 잃은 볼보이도 있다. 패 배했을 때 화내지 말고 대신에 상대의 멋진 샷을 칭찬해라. 무엇보다 같이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테니스를 즐거운 경기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 



31.1. 옷은 깔끔하게 입어라. 


적당한 테니스복을 입어라. 청바지나 요란한 스포츠 티셔 츠, 조깅 슈즈는 삼가라. 만일 당신이 그 룰에 전혀 익숙하지 않은 코트에 갔을 때 모 든 옷을 하얗게 입는다면 전혀 실수할 일이 없다. 


여분의 라켓을 가지고 가라. 만일 하나가 망가졌을 때 당신은 다른 라켓을 찾는데 시간을 지연할 수 없다.

대신 망가졌 든 멀쩡하든 코트 사이드에 둔 라켓을 갖고 플레이 해야 한다. 만일 당신이 스트링을 끊었거나 라켓을 바꿨을 때는, 새로운 라켓으로 연습샷을 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수건이나 옷 따위를 네트 위나 코트 안에 놓으면 안된다.



31.2. 만일 옷이나, 신발, 라켓이나 다른 물건들이 시합중에 잘못되었을 때 포인트는 그것들을 바로 잡기 전에 끝나게 마련이다. 


포인트가 끝난 뒤에 신발, 옷, 기타의 것 을 고치거나 갈아입을 수 있도록 코트를 잠시 떠날 수 있으나 라켓을 고치고자 할 경 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32. 서버나 네트 앞에 있는 파트너 누구도 비록 그가 아웃이라고 생각되더라도 첫서 브에 대한 콜을 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 볼에 대해 확실치 않은 리시버가 서버에 대해 유리하게 적용하여 리턴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에 상대에게 유 리하게 적용해서 리턴을 할 수 있는 리시버의 권한은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서버나 네트 앞에 있는 파트너는 그의 결정이 포인트를 결정짓기 때문에 그가 확실히 아웃으 로 판단한 두번째 서비스에 대한 콜은 자청해야 한다.

비록 관습적으로 단식이든 복 식이든 누구나 서비스가 네트에 닿는 소리를 듣는 사람이 콜하게 되어 있기는 하지만 복식경기에서 네트 앞에 있는 선수는 서비스가 네트에 닿는 소리를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서비스 렛에 대한 콜이 유효하게 되려면 서비스를 리턴한 볼이 아 웃되거나 상대가 다시 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