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서브


1 . 스핀서브에서 제일 어려운 것이,, 임팩트시에 손목이 앞으로 꺽여서 상향스윙중에 찍어버리는 현상인 듯 합니다.

이것을 방지하면서 할 수 있는 drill은 임팩트지점앞에 1m 더 높은 벽이 있다고 생각하고(상향스윙하게 됨), 팔로우드로 없이, 상향스윙만 되도록 하고 멈추면,, 바운드후에 공이 높게 튀는 듯..

2. 또 하나 생각할 것이.. 포핸드를 때려치는 것 같이.. 서브도 와이퍼 시작점이 아닌, 와이퍼가 약간 된 초기에 임팩트가 되는 것이 맞는 듯 합니다.

3. 라켓면 중앙이 아닌,, 외측에서 접촉 맞는 소리가 틀린 듯..

잠시 쉬었다가 클럽에 나가보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포핸드가 좀 더 좋아진 사람도 있고, 서브가 좋아진 사람도 있고,,

그런데 가장 인상적인 것은,, 스핀서브를 못 넣던 동료가 스핀서브를 넣는 것입니다. (인상적이라 함은 나아진 것이 아니라 못하던 녀석이 할 수 있게 되었다는 ^^;;)

저는 오잉~ 하며 그걸 넣네라면 감탄을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녀석이 저의 경쟁자(제가 마음속으로 정한 것 ^^**)라는 것입니다. 그 뿐이 아니라 또 한 녀석이 스핀서브를 익혔네요..

웬만해서는 허리부상?유발할 수 있다는 스핀서브는 안 배울려고 했는데,, 어쩔 수 없이,,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움직이게 하기 가장 쉬운게,, 경쟁자?인가 봅니다.)


스핀서브에서 포인트 몇 가지..

1. 무릎반 허리반으로 치는 서브

 

플랫이나 슬라이스서브는 어느 정도 자세 잡고, 팔로만 쳐도 어느 이상은  가능합니다만,, 스핀서브는 임팩트때 라켓에 상향스윙이고 오래 머물려야 하므로,, 팔로만 해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임팩트될 때 무릎반 허리반을 사용한 파워가 들어가면,, 좀 더 나은 서브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백슬라이스에서 무릎의 힘이 라켓면에 전달되는 느낌이랑 비슷합니다.)

2.머리위 토스


플랫이나 슬라이스는 찍어서 쳐도 되기때문에 토스가 머리 앞으로 해도 되나(찍어야 되기에 머리 앞에 해야죠 ^^;;) 스핀서브는 임팩트후에 상향스윙이 되어야 하기에,, 머리 앞보다는 머리위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머리 위에서 떨어져야,, 뒤로 제낀 허리를 사용하기에 편한 점도 있습니다.)

3.손목 앞으로 꺽지 말기


플랫에서는 임팩트시에 손목을 사용해야 합니다. 순간적으로 공을 찍어버려야,, 파워있는 공이 나옵니다만,, 스핀에서는 임팩트후에도 라켓면이 오른쪽 상방으로 브러쉬를 해야 합니다.


오른쪽 상방으로 브러쉬를 해야 하는데,, 손목을 앞으로 꺽어버리면,, 찍어버리는 스윙이 됩니다.
(손목이 앞으로 꺽이는 것보다 옆으로 꺽인다고 봐야)..플랫이나 슬라이스만 넣었던 사람에게 가장 힘든 부분인 듯

4.라켓면으로 긋는 느낌이 나야.. 스윙도 빨라야

 

스핀서브는 스핀이 걸려야 하므로,, 공이 라켓이 오래 머물려 있는 것이 생명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라켓면의 한점에서 접촉되고 바로 나가는 것이 아닌,, 라켓면을 타다가 나가야 합니다.


라켓면을 타고 하므로,, 첫 접촉면은 중앙이 아니라, 약간 외각에서 맞아야 합니다. 이 때 나는 소리는 플랫의 그것과는 완전히 다르죠.

 

브러쉬를 제대로 하기위해서는 스윙속도가 많이 빨아야 합니다.

5.토스는 약간 높게.. 내려오는 공이 스핀 걸기에 유리

 

플랫이나 슬라이스는 타점보다 약간 높게 해도,, 딱 찍어서 치면 되니깐 별 문제가 안되지만,, 스핀은 상향스윙이 되므로,, 내려오는 공을 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래서 토스를 약간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포워드스윙시 손은 머리뒤에서 올라온다

 

플랫서브와의 차이

7.팔로우드로 없이,, 임팩트후에 위로 펴는 스윙으로 스핀 감각 익히기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