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혹스러운 스트링 상담이 있습니다.

"스핀 잘 걸리고 파워도 좋고 컨트롤 잘 되면서 부드러운 tennis string 없어요??"

 

1.png

 

 

음...... 그런 거는 없습니다.  ㅠㅠ 

저는 초보 때부터  샵에서 권하는 스트링을 거역하고.. ㅋㅋ

 

진열칸에 걸린 스트링을 보면서.. 어떤 것을 써볼까 고민했습니다.

POWER, CONTROL, SPIN, COMFORT...  포장에는 모든 요소들이 만점에 가깝게 평가되어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다 좋은 줄.... 

그런데 실제로 써보면 스핀은 걸리는데 안 나가는 줄.... 컨트롤은 잘 되는데 팔이 열라 아픈줄.. 
특성이 제각각이었습니다.

 

2.png

마치... 그것은..   


중고차 시장의 성능점검기록부와 비슷한 것이지요.(중고차 매매장 가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성능점검기록부를 보여주는데..  상태 모두 '상' 입니다. ㅋㅋ)

스트링의 주요 특성 4가지...  스핀, 파워, 컨트롤, 타구감...  (+ 내구성??)

단언컨대.. 이 4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스트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핀과 직진성(파워)를 예로 들면...스트링과 스핀과의 관계는 각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okhwa5606/221200921024)

 

스핀 스트링은 공과의 마찰력이나 공을 처 주는 Snap-back 능력이 뛰어난 것인데.. 이런 특징을 가진 스트링은 공이 쭉쭉 나가는 직진성(파워)는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오승환이 똑같은 힘으로 커브를 던지는데, 직구 구속으로 날아가길 바라는 것입니다.ㅎ

번외지만 (제가 야구를 좋아하기도 해서..ㅋ)..오승환의 돌직구는 구속 대비 공회전 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같은 구속의 투수보다 공끝이 좋고 위력이 강합니다.

 

이것의 비밀은 힘!! 

 

4.png

 

 

네..  열라 세게 던지면 스핀이 걸리면서 구속도 증가한다는 것이지요 ㅎㅎ

그렇다면, 포핸드에 스핀을 많이 주고 스피드 도 좋게 하려면...?..네. 조낸 열라 세게 처야 합니다. ㅋㅋㅋ   (스트링 바꿔서는 답이 없어요 ㅋㅋㅋ)

톱클래스 선수 중 누가 최고 포핸드 위력을 가졌을까요? --> 네. 힘이 열라 쎈 라파엘 나달입니다.ㅎ

 

6.png


여기서 위력은 스피드가 빠르고 회전이 많은 샷으로 정의했습니다.
 

단순히 수치로만 보자면.. 나달이 월등하네요.  제일 안 좋은 수치를 보여준 머레이와 비교해 보면...힘!... 중요하군요. 

스트링으로 스핀을 증가시키면서 스피드(직진성)를 같이 향상시키기 어렵습니다.

 

Customize... 자신이 스핀으로 득점을 얻는지... 강한 볼 스피드로 이점을 얻는지 고민하고..커스토마이즈 해야 합니다.

둘 다 같이 증가시키려면...네..  조낸 세게 쳐야 합니다. ㅋㅋ

그러면 컨트롤이 잘 되는 줄은 어떤 것일까요?

 

컨트롤은 단순합니다. 딱딱하고 두꺼운 줄일수록 플레이어가 컨트롤이 좋다고 느낍니다.

 

7.png

 


"오.. 이 줄은 공이 아주 잘나가고 컨트롤도 기가 막혀!"  --> 이 말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의 반발력이 작을수록... 자기 힘대로 후려쳐도 공을 컨트롤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딱딱하고 스트링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컨트롤의 증가를 느낍니다. (물론 컨트롤의 증가를 느끼다가..  통증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텐션을 올리고 스핀이 증가했다는 분이 많습니다.

 

이유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8.png

 

 

 

반대로 물렁하고 연한 줄을 쓰면 feeling은 좋지만 공에 대한 컨트롤이 감소한다고 느끼게 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핵심은... 

커스토 마이즈... 자기에게 맞는 줄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생각해보고 스트링을 선택하고 커스토마이즈 하는 것.... 흥미로운 과정입니다.

테니스 황제 로져 페더러는 메인 천연스트링 , 크로스 폴리 패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트링 공학적으로 매력적인 조합입니다.

 

9.png

 

 

 

전체 스트링 성격의 70%를 차지하는 메인에 천연을 넣어서 탄력, 타구감을 얻고 ... 이로 인해 잃게 되는 컨트롤은 크로스에 단단한 알루파워로 안정성을 보강한다. 

물론 이 조합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격!!!!

이것을 커버한다면 정말 좋은 스트링 일 텐데....

그래서 가연스포츠에서 페더러 조합을 벤치 마킹하고.. 가격은 35%수준의 천연스트링 하이브리드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퍼펙트 네추럴 하이브리드.....

 

가연 스포츠

 

https://blog.naver.com/okhwa5606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