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단식과 복식의 차이점

단식과 복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단식은 코스를 주로 보고 볼을 치며 복식은 주로 높낮이를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단식에서는 다음 볼을 예측하여 코스를 먼저 생각을 한다. 복식은 우선 상대 전위에게 포치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리턴을 낮게 하거나 로브를 올리는 등 볼의 고저를 택한다.

 

단식은 상대를 코트 바깥으로 밀어내는 싸움이고 복식은 공간 싸움이다. 

 


단식은 베이스라인 근처로 쭉쭉 뻗는 스트로크로 상대를 밀어내야 하지만 복식은 누가 먼저 네트를 점령하느냐와  그 어프로치 상태에서 누가 더 공간을 잘 지키느냐로 승부한다.  

단식의 주 무기는 서브와 스트로크이다. 스토로크가 서비스 라인 안쪽에 잘 떨어지지 않고 베이스 라인에 가깝게 길게 친다. 


 

다운 더 라인 샷의 결정타를 잘 친다. 


각도 있는 발리보다는 긴 발리에 더 강점이 있다.  전체적으로 탄탄한 스트로크 베이스라인 플레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복식의 주 무기는 발리와 스매시이다. 스트로크를 서비스 라인 안쪽에 네트보다 아래의 높이로 잘 구사한다.  크로스 샷의 정교함과 위력이 높다. 


각도 있는 발리를 잘 구사하고 스매시가 좋다  스트로크보다는 네트 플레이로 게임을 풀어간다.

단식은 많이 뛰고 달려야 한다. 여러 번 러닝을 한 뒤에 빨리 호흡을 정리하고 회복하는 속도가 빠르다. 


앞, 뒤의 움직임보다도 좌, 우로의 움직임이 강하다.  인내심이 강하고 본인이 샷을 결정 내려는 성향이 강하다.  게임의 해법을 자신에서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복식은 순간적인 순발력이 강해야 한다...긴 거리를 뛰는 지구력 보다는 짧은 순간적으로 오가는 순발력의 지속성이 높다. 


좌, 우의 움직임보다 앞, 뒤의 움직임에서 강점이 있다.  게임 플랜 능력과 적극성이 높다.
 

파트너를 비롯한 다른 플레이어의 특성을 이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게임의 해법을 상대방에게서 많이 찾는다.

단식과 복식은 게임하는 방식도 다르다.


세계적인 선수들은 단식을 주로 하지만 복식 전문선수도 있다. 단식을 잘 한다고 복식을 잘 한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우리 동호인들은 대부분 복식 게임을 많이 한다. 일반 대회는 거의 복식 게임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 와서 서울, 대전, 대구, 김해 등 단식대회가 많이 개최되고 있는 실정이다.


단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런 대회가 물을 만난 물고기 격이다. 단식의 가장 좋은 장점 중의 하나는 파트너를 섭외할 필요가 없다. 파트너 때문에 생기는 불협화음이 없어 좋다. 이겨도 자신의 탓이고 져도 자신을 탓하면 된다.

단식을 많이 하는 선수들은 코트의 전면을 볼 줄 아는 시야가 상당히 넓어지고 대처하는 능력이 탁월해진다.


단식을 많이 하면 복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단식은 백 드라이브를 구사할 줄 알아야 유리하다. 그렇지 않으면 백 슬라이스로 예리하게 상대를 괴롭혀야 한다. 그러나 백 슬라이스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동호인들은 복식을 할 때 백 드라이브를 잘 치는 선수는 드물다. 백 드라이브를 전혀 치지 않고 백 슬라이스로 전국을 재패하는 선수도 꽤 많이 있다.


이것이 복식이 가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단식을 잘 한다고 반드시 복식을 잘 한다고 단언할 수 없다. 단식과 복식은 게임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식을 많이 하면 분명 도움은 많이 된다. 다양한 특징들을 터득하여 더 좋은 모습으로 볼을 칠 수 있다. 앞으로는 더욱 단식대회가 많이 생겨 날 것으로 예측된다.


사실, 제 생각도 복식보다는 모든 게임을 단식으로 했으면 좋겠다.


테니스계에서 항상 문제가 되고 말썽이 많은 소지가 복식에서 파트너와의 사이에서 기인되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쌍기공 05.30 23:47
    단.복식의 차이점에 대하여 잘 배웠습니다. 그리고 저의 김해도 홍보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ntrp 05.31 08:58
    저는 단식을 좋아하고, 특히 서브앤네트대쉬발리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단식도 서브앤발리어형태로 하니까, 복식을 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듯합니다. 가끔 나오는 덩크스매쉬의 맛은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앤발리가 잘되려면 일단 서브가 좋아야 할듯 합니다.
  • 백앤 포 05.31 11:34
    저도 단식을 사랑하는 동호인이지만 대회가 없기도 하고 시간을 맞추는 것도 어렵고
    그렇다고 해서 동네 코트에서 단식 게임을 하는 것도 다른 회원들 때문에 쉽지 않아서
    여러가지로 어려운 상황인듯 합니다.
    단식과 복식의 차이점을 참 잘 정리해주셨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1. 테니스도 반복 훈련이 중요하다.

    테니스도 반복훈련이 중요하다. 테니스는 반복적인 훈련이 꼭 필요한 운동이다. 운동신경이 뛰어난 사람들이 테니스를 할 때 빠르게 적응하여 고수가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운동신경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이 잘 되지 않는 것이 테니스라는 특수성 때문이다. ...
    Read More
  2. No Image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비법

    우리가 게임을 하다보면 아주 볼이 잘 맞는 날이 있다. 그냥 아무렇게나 강하게 치는데 그 볼이 전부 아웃되지 않고 코스로 들어가는 날이 있다. 서브도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만족스럽게 잘 들어간다....한 마디로 펄펄 날고 있고 최상의 컨디션이다. 그러나 ...
    Read More
  3. No Image

    데드존으로 볼을 보내면 유리하다.

    데드존으로 볼을 보내면 유리하다. 데드존이란 볼을 받기 어려운 지역, 즉 위험 지역이다. 이 위치로 볼을 보내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사실, 상대가 발리로 들어와 있으면 칠 곳이 없다. 빈틈이 없이 보내는 볼을 전부 받아낸다면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
    Read More
  4.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 단식과 복식의 차이점

    단식과 복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단식은 코스를 주로 보고 볼을 치며 복식은 주로 높낮이를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단식에서는 다음 볼을 예측하여 코스를 먼저 생각을 한다. 복식은 우선 상대 전위에게 포치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리턴을 낮게 하거나 로...
    Read More
  5. 테니스에서 자신의 타격 존은 27%뿐이다.

    우리가 레슨을 할 때 코치가 던져주는 볼을 잘 친다. 그 볼은 초보자도 치기 쉽게 바로 앞에 던져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볼의 강도는 그렇게 세지 않게 던져 준다. 실제 게임에서는 살아 있는 볼이라면 레슨 볼은 죽은 볼이다. 레슨자가 레슨할 때 그렇게 잘 ...
    Read More
  6. No Image

    테니스의 플레이 패턴

    테니스의 플레이 패턴 테니스의 포인트는 연속적인 샷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샷을 연속적으로 반복했을 때 일련의 플레이 패턴을 가진 게임이 형성되게 된다. 이러한 패턴을 잘 알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검토해 본다. 1. 테니스는 에러 게임이다. 테니스 경기...
    Read More
  7. 수비와 공격의 함수관계!

    어떤 경우에 수비를 해야 하고 어떤 경우에 공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우리 동호인들은 잘 모른다. 대충 수비와 공격을 하게 된다. 수비를 해야 할 순간에 공격을 하다가 에러를 범할 수도 있고 공격을 해야 할 찬스에서 머뭇거리다가 수비를 해서 얻어맞는...
    Read More
  8. 확률 테니스!

    경기 상황에서 성공률이 가장 높은 타구법이나 작전을 구사하고 확률이 낮은 강타나 자포자기식의 타구를 지양하여 합리적으로 경기를 운영하는 경기 방식을 확률 테니스라고 한다. 효율적인 경기 운영을 위한 확률 테니스를 세 가지 원리로 간략하게 요약하면...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