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정보맨^^2010.03.26 19:34
HucK님께서 정확하고 좋은 답변 달아 주셨네요.

중복되는 것도 있겠지만 저는 저 나름대로 답변을 드려보도록 할께요.

[공의 구질]

정재필님은 공의 구질을 3가지로 구분하셨는데 HucK님의 구분대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드라이브"라는 용어는 '순회전'이 걸린 공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대의 구질인 '역회전'공은 테니스에서는 '슬라이스'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즉 드라이브라는 용어는 특정 구질을 칭하는 거라기 보다는 '순회전'일 걸린 공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이건 탑스핀이건 모두 기본적으로 '순회전'볼이므로(플랫은 무회전 구질이 절대 아닙니다)
플랫 드라이브, 탑스핀 드라이브라고 구분해서 부르시면 좋고 드라이브라는 용어는 빼고
플랫, 탑스핀이라고 간단히 칭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정재필님께서 문의하신 샷의 성격]

정재필님께서 본문에서 언급해 주신 샷들을 제 나름대로 이름을 붙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탐스핀은 공의 6방향에서 12시 방향으로 쳐올리듯이 스윙한다. 그런데 이런식의 스윙을 하니,
공의 스핀은 많이 걸리는데 얇게 맞고, 공의 포물선이 커지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얇은 탑스핀 구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탑스핀을 극단적으로 많이 걸어서 앵글 샷이나 짧은 샷
그리고 탑스핀 로브 등을 구사할 때 활용하는 타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식에서 이런 샷을 치시면
상대방에게 짧고 느린 완만한 공을 주는 것이어서 상대에게 찬스볼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류의 타법은 상대방이 네트 대쉬 해 올 때 상대 발 아래 떨어뜨리거나 앵글을 짧고 예리하게 줄 때에
활용해야 그 이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둘째, 드라이브는 수평스윙으로 공의 정 중앙부분을 맞추면서 스윙을 하면 자연스럽게 공의 회전이 걸리면서 비행하게 된다. 이경우는 적당한 스핀과 공도 두텁게 맞고 포물선도 적당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감각의 샷이 기본적인 탑스핀 샷의 타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타법은 단순히 탑스핀이다 라고만 한정하기에는 이 감각의 활용 범위가 너무 넓습니다.
즉 이런 감각을 기본바탕으로 임팩트 전후의 라켓 진행 방향과 스윙 스피드과 손목 활용 방법 등에
따라서 조금 더 플랫한 샷도 가능하고 조금 더 스핀이 많은 샷도 가능합니다.

"셋째, 플랫공 입니다. 백스윙을 높게하여 공을 찍어 누르듯이 타법하거나, 라이징볼을 약간 누르듯이 타법한다. 공의 힘은 느껴지나, 아웃되는 경향이 크다(직선볼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플랫 구질의 샷은 공을 치는 지점이 네트보다 높을 때 제대로 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네트보다 아래에서 플랫한 공을 치면 언급하신 대로 아웃이 되기 쉽습니다.
플랫 구질의 샷은 네트보다 위에서 칠 때 그 이득을 충분히 살리고 단점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 타법은 전형적인 눌러치는 플랫 샷 타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공의 구질에 따라서 극단적으로 스윙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두번째 스윙을 일단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꾸준하게 칠 수 있는 기량을 먼저 익히시기 바랍니다.
일단 두번째 스윙은 모든 종류의 공을 칠 수 있는 기본적인 스윙이므로 탑스핀, 플랫 모두 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스윙은 탑스핀을 극단적으로 구사해야 하는 상황에서 활용하시고
세번째 스윙은 높은 볼을 적극적으로 강력하게 공격할 때 활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세번째 스윙이 플랫 구질의 공을 치기 위한 스윙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임팩트 직전에 라켓의 움직임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구간이 길고 각이 수직에 가까울 수록
스핀의 양이 증가하고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구간이 짧고 면 자체를 밀어내는 듯한 구간이 길수록
플랫한 계열의 샷이 나온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