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여행 - 세링게티 초원을 달리다.






셋째 날-1월 2일 세링게티로 투어 가는 날 2박3일.

너무 청명하고 맑고 고요한 아루샤의 아침. 아프리카에서의 세 번째 아침이 밝아온다. 이곳도 이슬람교가 많은지 새벽 다섯 시가 되니  어김없이 기도소리가 울려 퍼졌다.

2박3일의 사파리를 떠나는 날이다.

세렝게티 국립공원에서 사파리, 마지막 날 응고롱고로 분화구 속을 둘러보고 마사이 마을을 돌아오는 일정이다. 사파리의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우리들은 450불 미국 달러로 결제를 했다.  어마어마한 액수다.

'사파리'는 스와힐리어로 '여행'을 뜻하는 말이다.
 

길이 험해 자주 모래구덩이에 빠지기 때문에 사파리용으로 개조한  4륜 구동 지프, 랜드로바를 타야한다 그 자동차는 천장에 뚜껑이 달려 있어 사파리를 할 때에는 지붕을 열어  맹수들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아침을 먹고 세링게티로 사파리를 떠날 간단한 짐을 꾸렸다 . 큰 짐은 호텔에 맡기고 초원에서 머물 2박3일간의 간단한 짐만  배낭에 꾸려 총 다섯 대의 랜드로바에 나눠 타고 오전 10시 호텔을 출발했다.

우리 차에 오른 멤버들은 60대 가까운 여성들과 20대,40중반의 남자 선생님 한분이 함께 하여 보디가드 역할을 해 주셨다.

덜컹거리는 랜드로바는 굽이굽이 계곡을 넘어 응고롱고로 입구에서 멈췄다. 수도 없이 많은 원숭이 떼들이 우리를 기다렸다는 듯이 나타났다. 한 외국인 어린아이가 들고 있던 사탕봉지를 그대로 낚아채 나무위로 도망가는 그 원숭이의 이름은 사납기로 소문난 바분이었다.

아이까지 배에 안고 동료들에게 뺏기지 않으려고 사력을 다해 도망가면서도 기가 막힌 솜씨로 사탕껍질을 벗겨 껍질만 나무 밑으로 내려 보내는 것이 한두 번 강탈해 본 솜씨가 아니었다.

뺏고 빼앗기는 생존의 광경은 한동안 볼거리를 제공했고 응고롱고로 공원의 허가증을 받는데 걸리는 기다림의 지루함을 잊게 해 주었다

'지상 최고의 동물 왕국, 세렝게티'는 마사이 말로 '끝없는 평원'이라는 뜻이다. 300만~400만 년 전에 형성된 이 평원은 약 1만4천800㎢로  300만 마리의 동물과  독수리와 황새 등 350여종의 조류가 어울려 살고 있는 지상에서 가장 오래된 생태계중 하나다.

1951년 탄자니아 정부가 99년간 마사이족의 땅인 세렝게티를 빌리기로 하고 국립공원으로 지정한 이후 마사이족의 삶은 변화하기 시작했다. 동물보호 등의 이유로 더 이상의 사냥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꿈틀대는 야성을 숨죽여 지켜보는 사파리 여행. 아프리카 여행의 백미는 역시 사파리리라고 한다. 대자연을 호흡하며 생명의 외경을 깨닫는 여행이 시작되었다.

세렝게티로 가는 길에는 창과 활을 멘 마사이족이 수백 마리의 양과 소떼들을 몰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그들은 주로 진한 색깔의 보자기를 두르고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치렁치렁 울긋불긋하게 치장했다.

가도 가도 끝없이 펼쳐진 세링게티 초원이 펼쳐지고 있었다. 아프리카에서도 열대우림과 사막의 사이에 분포하는  사바나(아열대 초원)는 풍부한 먹이와 알맞은 기온 및 습도로  수만 종이 모여 사는 동물의 파라다이스다.

망망대해처럼 펼쳐진 거대한 초원을 종횡무진하며 때 묻지 않은 대자연을 체험한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험이다. 제일 먼저 우리를 반기는 것은 귀엽기 그지없는 톰슨가젤이었다. 작은 사슴같이 생긴 톰슨가젤은 귀엽게 꼬리를 흔드는 것이 제일 인상적이다

주로 톰슨가젤은 얼룩말과 누와 함께 풀을 뜨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되는데  같은 종이 아님에도 무리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것은 먹는 풀의 종류가 다를 뿐 아니라   색맹인 누와 후각이 안 좋은 얼룩말이 맹수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적 동거인 셈이라고 한다.

처음 본 못생긴 누는  소의 뿔과 염소의 수염, 말의 꼬리를 조합한 것 같은 외모 때문에 동물계의 프랑케슈타인으로 불린다.

끝없는 초록의 평원을 달리며 사자를 보았고 어슬렁거리며 나타난 표범을 보며 소리쳤고  키가 큰 기린이 풀을 뜯는 모습을 보며 그 긴 목을 어떻게 하고서 먹는지를 궁금해 하며 감탄에 감탄의 소리를 질러대며 초원위에 머물렀다.

이렇게 우리 삶은 마음에도 이따금 환기가 필요하다. 굳게 닫힌 일상의 창을 열고 새로운 공기를 마시기 위해 여행을 떠나야 하고 푸른 초원의 정기를  마셔야 한다.

아프리카는 사람만 검은 것이 아니라 세링게티에 흐르는 강물조차도 검고 누런 흙탕물이었다. 그 안에는 악어가 있고 거대한 하마가 푸푸 하며 숨을 쉴 때마다 분수처럼 원을 그리는 풍경을 보며 어린애처럼 좋아하는
모습들은 나이를 초월한 순수 그대로였다.

첫날 세링게티에서의 켐프는 불도 들어오지 않는 곳이었다. 캄캄한 곳에서 차려주는 저녁상을 기다리다 메인디쉬가 나오기도 전에 잠에 골아 떨어졌으나 스파게티 맛이 일품이었다는 소리를 그 다음날에서야 듣게 되었다.

이른 새벽에 일어나서  하늘의 별들이 바로 가슴까지 와 닿는 크고 반짝이는 별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게 첫 밤을 보내고 다시 초원을 향해 길을 나서던 우리 일행의 자동차가 수렁에  30여분 이상 차를 밀고 당기느라 출발이 늦어졌다.

자동차가 낡은 탓인지 펑크는 왜 그리 자주 나는지 세링게티 공원의 휴게실에서 다른 차가 오길 기다리느라 한 시간도 더 넘게 보낸 것을 시작으로 크고 작은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 중고 랜드로바의 경험은 아프리카 여행의 필수라고 하는 말을 실감하게 했다.

질리도록 뛰어노는 동물들도 심드렁해 질 즈음 우리들은 마사이 마을로 갔다.

사파리에 대한 팁.

늘 세링게티에 동물들이 많은 것은 아니다. 건기가 시작되면 동물들은 케냐의 마시이마라 공원으로 대 이동을 하게 된다. 우리 인간에게는 국경을 넘는것이지만 동물에게는 먹이가 풍부한 우기를  찾아 이동을 하게 되는데 주로 12월부터는 세링게티,6월부터는 케냐의 마사이 마라에서 사파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링게티는 주로 가이드들이 야생동물을 찾아 정해진 길을 벗어나지 않아 자연을 훼손하지 않아 아직도 자연그대로 보존되어 있지만 마사이마라는 동물을 찾아 경계 없이..

 

글쓴이 송선순     

 http://www.parangse.kr/




  • profile
    全炫仲 03.18 17:48
    보기에는 저래도 아랬쪽 풀숲에 뱁이 많을것 같은 예감이...ㅎㅎ.
    글을 읽는 자체만으로도 아프리카에 대한 궁굼증이 많이 해소되네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