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율적이고 세련된 백핸드 팁은 당신의 백핸드를 향상시켜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포핸드보다는 백핸드가 배우기 더 어려운 샷이라는 인식이 있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백핸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렇게 인식하는 데는 몇가지 주요한 이유가 있다. 우리는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얘기할 것이다.(왼손잡이는 반대로 이해하시면). 오른손잡이는 일상생활을 할 때(예.. 문을 열 때), 상체의 오른쪽으로 그 일을 행한다.

오른손으로 어떤 일을 할 때는 상체의 오른쪽으로 자세를 취해서 하는 것이 편하기에 우리의 몸은 무의식적으로 그런 방식으로 움직인다. 


우리는 일생동안 오른손으로 일을 할 때는 그런 포즈로 일을 해 와서, 그런 자세일 때 눈과 손의 조화를 이루면서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오른쪽 사이드에서는 거리를 쉽게 인지를 하지만, 왼쪽방향으로 오른손을 내밀어 작업을 하면 눈의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백핸드샷은 왼쪽사이드에서 행해져야 하고 그 쪽에서는 기분도 별로 유쾌하지 않다. 그 방향에서는 우리의 손과 팔뿐 아니라 거리를 판단하거나 다리와 조화롭게 일을 수행하기에도 웬지 껄꺼럽다. 


이런 이유때문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 왼쪽사이드에서 어떤 일을 할 때 오른손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해질때까지 반복해야 한다.

[Tennis backhand tip 1]

다음 원리들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백핸드에 대한 나쁜 인식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해 줄 것이다. 


다음은 여러분들이 해야 할 것들이다.

테니스코트에 갈 때마다 5분동안은 미니테니스를 하라. 당연히 백핸드로 해야 한다.


그 때 당신이 라켓의 어떤 지점에 공이 맞는지를 느껴보아라(중앙이면 good~). 이 느낌은 거리에 대한 판단을 향상시켜 줄 것이고 상체의 왼쪽에서도 오른팔을 잘 사용하게 해 줄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준비동작에서 몸이 회전할 때 머리가 너무 많이 돌아간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쪽 눈으로만 공을 보는 경우가 많다. 아시겠지만 공은 두 눈으로 봐야 공의 스피드와 공과의 거리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머리와 눈(들)은 공이 오는 방향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비스듬하게 보면, 우리는 공의 스피드도 판단할 수 없게 되고 공의 비행궤도를 판단하기도 어렵게 된다.


테니스같은 스포츠에서는 이런 동작은 바로 에러로 연결된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백핸드 샷에서 뭔가 잘못되지 않았을까 고민을 한다.


[Tennis Backhand tip 2]

머리의 위치가 삐뚤어져 있다거나 두 눈으로 공을 보지 않는다면 아마도 백핸드샷은 에러일 것이다.

프로들이 공을 보는 방법을 관찰해 봐라. 또 그들의 머리는 어떤 높이인지, 어떻게 해서 두 눈으로 공을 보게 되는지를 관찰하라. 상체의 회전을 심하게 하더라도, 프로들은 머리를 공쪽으로 유지할 것이다. 


이것을 할려면 어느 정도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는 하다.

볼을 치기전에 자신에게 물어봐라 - 포핸드에서처럼 공을 제대로 보고 치고 있는가? 내 경험으로는, 백핸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동호인(나는 물어본다.)의 80%는 그들이 공을 명확하게 보지 못했다고 시인한다.


(반면, 포핸드에서는 시야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적다.)

당신에게 이런 단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았다면, 이젠 머리와 눈의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할 때이다.

백핸드가 포핸드보다 약한 첫번째 이유는 백핸드를 덜 사용하기때문이다. 


물론 처음 테니스를 시작했을 때 포핸드가 더 강했을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포핸드를 더 많이 치게 되었다(되어 버렸다). 지금까지 누적된 것을 어림짐작해 보면 3배이상은 될 것이다.

반복만이 능숙해 지는 비결이다. 사실 백핸드는 약한 샷이 아니다. 단지 포핸드만큼 단련시키지 않았을 뿐이다.

나는 한 아버지가 그의 8살 난 아들과 테니스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아이는 포핸드를 15번 할 동안 백핸드는 1번 했다. 물론 그 아버지는 아들이 불편해 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하진 않았다. 어쨌든 그 결과는 15 : 1 이다.(동호인도 거의 이런 심정이죠 ㅎㅎ)

하기 편한 것에 집중을 하면 잠시동안은 기분은 유쾌해진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장기간의 만족을 주진 못한다.

[Tennis backhand tip 3]

백핸드는 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간단하다. 약하다고 백핸드를 피하면 안된다. 미니테니스를 시작하라. 계속 백핸드를 쳐라. 계속 반복하다보면 어느 날 향상되게 되어 있다.

백핸드를 너무 잘할려고 하지마라. 그량 계속 치라. 초보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단지 임팩트에 대한 감(느낌)을 향상시키고 향상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조만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약점이 백핸드라고 그 쪽으로만 넘기는 상대방이라면 속으로 웃어라. 이런 기회는 실전상황에서 백핸드를 연습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기회를 그가 주는 것이다. 계속 백핸드로 쳐라. 6개월후쯤에는 백핸드샷은 아주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며 네트를 넘고 있을 것이다!

당신의 백핸드가 안 좋은 또 다른 이유는 당신이 그것을 안 좋게 생각하는 쪽으로만 발전시켰기때문이다. 


나는 이 말에 당신이 동의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은 위의 예에서도 보았지만 소년(초보)일 때 생긴다.

백핸드를 덜 칠수록 당신은 포핸드의 감, 컨트롤에 비해 백핸드가 떨어짐을 느낄 것이다. 어느 순간 당신은 백핸드를 믿지 않게 되면, 경기시에는 다른 안좋은 방식으로 그것을 해결하려고 할 것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백핸드로 공을 치기도 전에 이미 영향을 받게 된다. 공이 다가오면 당신은 불편함을 느낄 것이고 자신이 에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볼을 칠 때 아주 부정적으로 작용을 한다.

[Tennis backhand tip 4]

당신은 당신의 백핸드와 좋은 친구가 될 필요가 있고 그것에 도움을 줄려고 해야 한다. 코치라도 된 양 당신의 백핸드와 대화를 해 보아라. 그것은 아직 미숙한 초보에게 코치가 따뜻한 조언을 해 주는 것과 같다.

당신의 백핸드는 안 좋은 것이 아니라 아직 계발을 하지 않았을 뿐이다. 아기를 bad walker라고 할 수 없잖은가? 지금은 연습(훈련)이 필요할 때이다. 백핸드에 대한 당신의 부정적인 생각(태도)는 버리고 아직은 가지고 있진 않지만 그것을 당신의 일부로 만들어라.(걸음걸이같이)

방금 한 백핸드가 잘 될 때 그것이 어떻게 되었나 회상해 봐라. 우리는 우리의 샷과 능력에 너무 부정적이라서 우리가 좋은 샷을 했을 때에도 그것을 행운이라고 생각해 버린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항상 어떻게 하면 될까 라고 고민만 하는 경향이 있다. 우선 그것은 잊어버리자. 우리에게는 시간이 있고 언젠가는 잘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그 때가 되면 우리의 인식(백핸드에 대한)이 많이 변할 것이다.

백핸드에서도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다. 연습이나 경기를 할 때마다 잠시 시간을 내자. 그리고 좋은 백핸드가 될 것이라고 이미지화(visualize) 해 보자. 에러는 잊어버리자. 그것은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아니다.

기초가 튼든하면서도 일관된 백핸드만 생각하라. 그러면 곧 백핸드는 당신의 최고의 친구가 될 것이다!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테니스에 관한 궁굼한 모든 사항은 아래에서 검색하세요!

  • 해모수 2007.06.25 08:53
    어제 저녁에 원문을 올리시더니 그새 번역번을 올려 주셨군요!
    그 열정과 연구욕에 감사를 드립니다..

    요즈음 맞수나 하수들을 상대로 할 때에는 일부러 백핸드를 많이
    사용하는데 자신감 있게만 치면 오히려 포핸드 보다 힘있게 구사될 때가
    많더라구요...
    고수의 반열에 이르기 위해선 강력한 백핸드 드라이브와 각도 깊은 칩샷
    등이 연습되어져야 합니다. 좋은 팁 감사합니다.
  • 느림보 2007.06.25 09:35
    미니 테니스를 아무리 강조해도 몰라주는 사람에게 쇠귀에 경읽기 입니다.
    '아는 만큼보인다'는 말처럼, 모르는 사람은 그 의미마저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예 해보려 시도조차 하지 않지요. 우리 클럽회원들에게 설명을 해도 모르니 안하고,코치에게 '레슨자에게 미니테니스 좀 해주라' 해도 오히려 렛슨자가 싫어 한다는 이유로 해주지 않더군요.
  • 애거시짝퉁 2007.06.25 09:57
    이번 주말은 테니스를 할 상황이 못 되어서, 의자에 앉아서 이런 글만 올리네요.
    글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이 그 넘들 참 합리적으로 생각을 한다입니다.
    이 넘들의 생각을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ㅎㅎ
  • 김대협 2007.06.25 10:53
    백핸드...
    다시 연습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모임에서 백핸드 때문에 종일 끌려 다녔습니다.^^
  • yunseongseo 2018.06.05 09:16

    오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글 입니다. 항상 백핸드 두려워 했는데 연습을 해야했네요 


  1. 낮은 무릎으로 고대로 스텝(이동)// 포핸드, 백핸드가 어려운 이유..

    포핸드나 백핸드가 어려운 이유중에 하나는 스텝을 하면서 자세 잡고 스트로크를 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제자리로 오는 공을 리턴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우리들이 나름...
    Read More
  2. 동체시력에 대한 생각 몇 가지-눈과 고개를 같이 움직여야

    모사이트에서 동체시력에 대한 저의 질문에 '오우영'님이 해 주신 답변입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특히 눈동자를 돌려서 공을 보지 말라는 것이 괜찮아 보입니다.(고개 돌려서 공보기~)...
    Read More
  3. 레슨 때 꼭 점검해야 할 사항들 몇가지

    사진=테니스피플 레슨을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 꼭 점검해야 할 10가지 사항들...이 방식을 따른다면, 좀 더 효율적인 레슨이 될 것이다. 1. 레슨을 지도하는 사람은 시작전에 '...
    Read More
  4. 스트로크 에러 80% 줄여보기 // 왼손 회전을 최대한 참아보기..

    프로들의 동영상을 보면,, 공이 바운드가 되고,, 왼손하고 거리가 20-30cm의 거리가 될 때,,왼손의 회전이 시작되고,동시에 포워드스윙이 시작됩니다.. 왼손이 회전을 한다는 것은,,왼...
    Read More
  5. 백핸드를 잘치고 싶나요 - 4가지 팁을 기억하세요

    효율적이고 세련된 백핸드 팁은 당신의 백핸드를 향상시켜주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포핸드보다는 백핸드가 배우기 더 어려운 샷이라는 인식이 있고, 실제 많은 사람들...
    Read More
  6. 억지스런 빅포핸드 교정하기.. shadow swing *100번/day

    20~30대 동호인중에 다른 건 몰라도 포핸드에서만은 자신감을 가진 분들이 꽤 됩니다. 안타깝게도 이 생각은 자신만의 착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착각을 하게 된 계기는 포핸드시...
    Read More
  7. 손목사용 포핸드(서브)의 핵심

    1. 세미웨스턴과 웨스턴그립에서, 임팩트시에 손목사용은 더 많은 탑스핀을 만들어낼 수 있다. 탑스핀을 더 많이 만들수 있고 아웃이 되는 경향이 줄 뿐 아니라, 공도 더 강하게 칠 ...
    Read More
  8. 시합에서 소심한 플레이 극복하기.. 대회구력이 필요한 이유

    사진=테니스피플 작년에 외부대회 참가를 4번 정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경기를 해 보니, 동네의 친선경기와는 다르게,,평상시의 샷을 자신있게 할수가 없더군요. 혹시 나갈까봐 스윙...
    Read More
  9. 경기가 잘 안풀릴때 점검해야 할것 - 리듬속에서 경기를 하고 있는가?

    경기를 하면서 경기 중간중간에 고려해 볼 수 있는 것들 5가지 아래의 넷중에 하나가 발생하고 있다면, 즉시 고쳐야 다시 자신의 리듬속에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1 [백슬라이스로 ...
    Read More
  10. 상대를 이길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변수들 7가지

    1. 볼을 연타든 강타든 로브든 연속해서 넘겨준다. 2, 상대방에 대한 파악이 되었다면 조금이라도 약한 쪽으로 공을 보낸다. 로브도 상대방의 백쪽으로 보낼려고 노력한다. 3. 강타와 ...
    Read More
  11. 점으로 예측하고 임펙트하는 습관 들이기.. 앞뒤보다는 고저의 오차 때문에 파워가 안 실림

    공을 바닥에 바운드후에 올라오는 공을 정점에서 임팩트(스윙)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해 보면,..상당한 파워를 가지면서 자신이 원하는 지점으로 날라가는 경우가 많...
    Read More
  12. 뒷굽치 들기.. 간과하기 쉬운 임팩트시의 체중 싣는 방법(더블 효과)

    포핸드든 백핸드든 간에,, 임팩트시에는 체중이동을 이용해서 체중을 공에 싣어야 한다고 합니다. 체중을 이용하는 방법에는.. 무릎을 펴서,, 수직적으로 체중을 싣는 법 전방이동으로...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