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윌슨 테니스 라켓의 특징들..Wilson Prostaff ROK 93

윌슨은 최근에 아주 공격적으로 라켓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윌리엄스 자매의 H해머 시리즈부터 페더러의 투어 90까지 최근의 윌슨 라켓들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며 많은 선수와 동호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역시나 이번 윌블던에서도 윌슨은 남여단식을 모두 휩쓸며 그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윌슨 역시 많은 회사들에 의해서 그 위치가 위협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윌슨은 보다 다양한 라켓을 출시하여 더 넓은 라켓 쉐어를 차지히기 위해 노력합니다. 소개하는 프로스텝 ROK는 이러한 윌슨의 의지가 만들어낸 라켓입니다.

1. 기존의 윌슨 프로스텝과는 새로운 라켓 ROK

윌슨의 프로스텝 시리즈는 투어형 라켓의 대명사입니다. 6.0 부터 6.1, 6.6 등 많은 윌슨의 라켓들은 최고의 품질로 많은 프로선수들과 동호인들의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강한 스트록과 상큼한 발리는 윌슨 라켓의 전매 특허라고 할 수  있는 특징들입니다.

그러나 이에 맞서는 다른 회사의 라켓들은 단단함을 주 무기로 하는 윌슨과는

달리 부드러움을 내세워서 윌슨에세 도전하고 이에 각사의 치열한 보이지 않는 전투가 진행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헤드의 프레스티지 시리즈입니다.

고란 이바니세비치로 대표되는 헤드 라켓을 사용하는 선수들은 6.0의 황태자 피트 샘프라스와 윔블던 결승에서 수차례 싸웠습니다.

 

부드러운 라켓 프레임과 덴스 스트링 패턴은 윌슨의 라켓 특징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것들이었고 이것은 충분히 윌슨을 능가할 수 있는 라켓의 개성으로 작용하여 몇년전 러시아의 마랏 사핀은 프레스티지를 들고 유에스 오픈에서 6.0의 피트 샘프라스를 격침 시킵니다.

이런 헤드의 강력한 도전 외에도 던롭의 200G나 펠클의 투어 10 등 여러 라켓들이 윌슨과는 다른 부드러움을 무기로 윌슨의 시장을 공격하였습니다.

더우기 윌슨 프로스텝이 가지고 있던 시장의 상당수를 바블랏의 퓨어 컨트롤 등에 빼앗기는 등 시장의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해져만 갔습니다.

이에 윌슨을 보다 진보된 라켓과 기존의 윌슨의 특징과는 다른 새로운 라켓의 출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프레임이 부드러워야 했습니다. 기존의 윌슨 프로스텝 시리즈는 라켓 프레임 강성이 RA 수치로 65이상이었고

스트링 패턴도 전형적인 오픈 스트링 패턴이었습니다. 따라서 윌슨은 새 라켓의 강성을 다른 경쟁자들과 같이 보다 부드럽게 하고 정교함에서 앞서는 덴스 스트링 패턴의 라켓을 제작하기에 이릅니다.

이것이 바로 윌슨의 프로스텝 ROK입니다.

이 라켓의 경쟁자들은 프레스티지 시리즈, 200G, 투어 10, TI-70같은 부드러운 덴스 스트링 패턴의 라켓들입니다.

이들 경쟁자들 처럼 프레임을 부드럽게 하여 라켓의 강성을 RA 60정도로 맞추었고 헤드사이즈를 작게 하였으며 스트링 패턴을 덴스 스트링 패턴으로 하였습니다.

겉보기에는 헤드의 프레스티지나 펠클의 투어 10 미드를 따라한 것 같지만, 사실 그 내부에 숨겨진 모습은 그 둘과는 다릅니다. 이제부터 그 차이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합니다.

2. 라켓의 특징 첫번째 부드러운 프레임.

최근에 출시되는 윌슨의 프로스텝은 예전의 프로스텝의 전통을 나름대로 충실하게 따르고 있습니다.

기본 소재로 그라파이트와 케플러의 혼합을 사용하고 오픈 스트링 패턴으로 제작하며 프레임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이 ROK는 약간 다릅니다.

우선 소재에서 단단함을 주는 기본 소재인 케플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그라파이트와 윌슨만의 신형 재질인 하이퍼 카본을 혼합하였으며 프레임의 강성을 RA 60정도로 부드럽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프레임의 타구시 느낌이 다른 프로스텝보다 확실히 부드럽습니다. 그런데 이 부드러움이란 것이 양날의 칼 같은 것이라서 부드러운 타구감을 제공하면 느낌이 좋고 편안하기는 하지만,

라켓의 경우 프레임의 면 안정성이 떨어지는 치명적인 결함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라켓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제조사별로 가진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던롭의 경우 라켓의 요크 부분을 엘라스트머 등으로 보강하여 라켓이 안정성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윌슨은 자체의 라켓 제작 노하우 외에도 하이퍼 카본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하이퍼 카본을 사용한 라켓의 공통적이 특징은 면 안정성이 대단히 좋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징은 ROK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RA 수치가 60밖에 되지 않지만, 훌륭한 면 안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ROK의 기술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 윌슨이 하이퍼 카본을 고집하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3. 그라운드 스트록에서의 스핀 성능.

작은 헤드사이즈의 덴스 스트링 패턴을 가진 라켓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스핀 걸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며 실제로 그러합니다.

따라서 이런 라켓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스핀을 거는데 자신이 있거나 또는 스핀 위주의 플레이가 아닌 플랫계열의 공을 구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라켓의 기본 성능을 테스트 해 보면 우열이란 것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ROK의 스핀 선은은 동급의 다른 라켓에 비해서 확실히 낫습니다.

이것이 ROK에 대해서 보다 좋은 평가를 내리게 하는 첫번째 이유입니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라켓을 잘 살펴보면 프레스티지와 비교해서 라켓 가운데 부분은 분명히 ROK가 좀 더 촘촘합니다. 그렇다면 이론상 분명히 스핀 성능이 더 좋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이것에 대한 해답은 프레임이 주는 느낌에 달려있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서 던롭의 림브리드 2000 투어 란 라켓의 경우 RA 수치가 70입니다.

그렇지만, 그 어떤 라켓보다 부드러운 타구감을 자랑합니다. 이것은 기계에 의한 수치가 인간이 느끼는 느낌과 일치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ROK는 기계에 의한 부드러움의 수치가 분명 60이지만, 실제로는 이보다는 조금 더 단단하게 느껴지는 특징 때문인 것입니다.

이러한 실제로 느껴지는 라켓의 강성과 이 라켓의 스트링 패턴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 보다 나은 성능을 이끌어 낸다 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아무튼 스핀에 있어서는 상당히 만족스러웠으며 프레스티지나 이와 유사한 라켓 스펙을 가진 라켓에 비해 보다 많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발리의 업그레이드

전에 질문과 답변 란에서 말씀드린 바 같이 발리 성능은 기존의 걍쟁 라켓들에 비하면 한수 위입니다. 펀치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라켓이 공을 튕겨내는 능력이 더 우수합니다.

다시 말해서 펀치력이 우수하다는 말이지요. 이것은 보다 공격적인 발리를 가능하게 함은 물론

발리의 타이밍을 더 빠르게 합니다. 다만, 순간적인 펀치력이기 때문에 충분히 컨트롤에 대해서 대비한 스윙을 하여야 합니다.

4. 서브.

게임의 사작은 서브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듯이 이 라켓의 단점은 서브입니다. 단순히 이 라켓뿐만 아니라 경쟁 상대인 프레스티지 같은 라켓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어급 라켓의 경우 자신이 힘을 만들어 내어서 라켓에 전해야 하는데 이 ROK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보다 집중하여 파워를 만들어 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덴스 스트링의 미드 사이즈 라켓이라면 서비스 파워가 당연히 떨어집니다. ROK도 서비스 파워는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은 라켓입니다.

다만, 코스 컨트롤에는 많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라켓입니다. 이런 점은 게임의 운영에 많은 장점을 지니기 마련이고 따라서 코스 컨트롤을 이용하여 게임을 풀어나가는데에는 상당히 유리한 라켓입니다.

역시나 서비스에서도 라켓의 기본 특성이 그대로 들어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전체적인 평가

가장 만족스런 부분은 역시나 컨트롤입니다. 이런 라켓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컨트롤 성능일 것입니다. 그라운드 스트록이나 발리 혹은 서브에서도 최고의 컨트롤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역시나 파워는 그리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이는 ROK의 특징이라고 하기 보다는 일반적인 투어형 라켓의 특징이고 ROK는 보다 상급을 위한 라켓이기 때문에 파워가 문제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의 테일러 덴트는 원래 펠클의 라켓을 사용하다가 이 ROK로 바꾼 뒤에 첫 투어 타이틀을 목에 걸었습니다.

스웨덴의 마그누스 노만은 기존의 라켓에서 이 ROK로 라켓을 바꾸고 재기를 위해 열심히 노력중입니다. 선수들에게도 충분히 그 선능을 인정 받았습니다.

아마도 이 라켓의 품질에 대해서는 논한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다만 이 라켓이 얼마나 자신에게 잘 맞는가의 문제일 것이고 또 얼마나 체력적인 문제가 없이 이런 라켓을 사용할 수 있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확실한 투어급 라켓을 사용하고 싶은 분이나 기존의 던롭이나 헤드의 투어급 라켓에 만족하지 못하셨던 분들이라면 이 ROK가 충분히 만족시켜 드릴 것입니다.

가장 개성있는 투어형 라켓으로 힘있는 동호인들께 추천드립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최진철 07.31 09:11
    이... 라켓 -_-;;;;;;;;;;;;;;;;;;;;;;;;;;;;
    알고보니... 괴물입니다................................
    할 말이 없네요..... -_- 진짜 괴물이네요...
    프로들에게 컨츄롤 평가 점수 92점 -_-;;;;;
    보통 70점 맞기도 하늘의 별따기 인데 ...... 이야.. 정말 라켓 세로 사시는 분들 큼맘 먹구 이 라켓 사용해 보세요... 라켓의 무게도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무거운 라켓 핸들 못하시는 분들은 어쩔수 없지만... 최강이군요... 형욱님이 추천 할만 하시네요 ㅠㅠ
    아 이 라켓도 가지고 싶어요... ㅠㅠ
  • 최진철 07.31 09:16
    target=_blank>http://www.tennis-warehouse.com/Reviews/ROK92/ROK92.gif


    이 라켓에 대한 전문가들의 점수 입니다.
    탑스핀 점수는 다른 라켓에 비해서 좀 낮은 편이구요
    발리는 엄청 높은편... - 최강
    그라운드 스트록과 서브에서 역시 제가 놀랄만한 높은 점수..
    그리고 느낌이나 라켓을 들었을때 그 촉감이랑 그런 것에서... 제가 다른 라켓에서 보지 못했던
    80점 이상을 받았네요... 정말 라켓을 들었을때 그 느낌이 좋은가 봅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컨츄롤.. 92점을 받았네요....

    제가 본 평가중에 최고라고 생각함... "우와~"
  • GAD 08.07 18:58
    제가 다시 테니스를 시작하면서 구입하여 지금 사용하고 있는 중이지요..이제 2달 정도 사용하였는데. 현재는 튜닝하여 사용중이구요..예전에 쓰던 라켓과 무게중심 위치가 차이가 좀 많이 나서..
    친구에거 6.0이 있어서..6.0을 치는 느낌보다는 좀더 부드러운 느낌이더군요..컨트롤 하나는 정말 잘 되는 듯하네요~..
  • 임씨네 11.22 05:19
    형욱님의 아주아주 인상적인 ROK 소개글을 읽은 것 같습니다.
    Wilson ROK가 어떤 라켓일까 손 끝에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죄송하지만 직접쓰신 것인지 퍼오신 것이라면 원작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을까요? 상당한 라켓전문가가 아니라면 쓰기어려운 글일 것 입니다.
  • 임씨네 11.22 05:25
    저도 테니스웨어하우스의 리뷰를 정독하는 사람 중에 하나 입니다만 저는 리뷰의 점수를 그렇게 중요하게 간주하지 않습니다. 테니스웨어하우스도 영리를 목적으로하는 사기업의 하나로서 자기내들 장사가 되는 아니템을 발굴하고 프로모션을 하지요. 대체적으로 Wilson 사의 모델들이 상대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는 것 같더군요. 저도 어느 분께 전해들은 이야기인데 그곳에서의 보이지 않는 라켓메이커의 마케팅이 아주 치열하다고 하더군요. 그 리뷰들도 영리와 이런 역학관계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아야 할 것 입니다.

  1. notice

    테린이 탈출하기 - 테니스공 숫자 의미는..테니스공 생산구조와 가격비교

    테니스인이라면 매일 접하게되는 테니스 공,,테니스 공에 새겨진 숫자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테니스공은 어떤식으로 생산과 유통이 되며 시중에 나와있는 공의 가격 비교까지..테니...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라켓.신발 등 가격 비교(제조사별) 상품 리스트 보는방법

    하단링크 사이트에 접속하시면.,..테니스 라켓,신발,의류 등을 제조사별로 각각 가격을 비교할수 있습니다. 접속후에 ..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본인이 옵션(라켓밸런스,헤드크기,라켓...
    read more
  3. notice

    테니스 라켓 무게 늘리기(튜닝), 스텐실 방법(이론+실기)

    구입한 라켓이 손에 맞지 않을때 ....약간의 납테이프 등을 접착하여 라켓의 밸런스(무게중심)를 이동시키는것을 라켓 튜닝이라고 한다. 손잡이 부분에 하는방법과 라켓 헤드 부분에 ...
    read more
  4. notice

    테니스 스트링 매는법

    1. 스트링 매는 과정 1) 스트링 패턴을 결정한다 : 우선 스트링을 어떤 경로로 맬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 본다. 패턴은 주로 라켓의 특성에 따라 그로멧의 위 치에 따라 결정이 된다. ...
    read more
  5. notice

    테니스 라켓 구매 가이드 10가지

    라켓은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보통 한자루 20만원 이상.. 스트링이 끊어지는 경우에 대비해 2자루를 준비하기 때문에 ..첫 구매할때나 어느정도 치다가 사양 변경을 하고 싶을때 ...
    read more
  6. notice

    테니스 라켓 스펙(사양) 보는법

    시작하면서.. 많은 동호인분들이 잔신의 라켓에 대하여..가볍다..무겁다..혹은 헤드가 크다,,작다...정도의 스펙만 알고 정확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특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
    read more
  7. 테니스 라켓..PowerAngle 드디어 입수~

    미국의 딜러와 직접 접촉하여 "PowerAngle Power 98/K"를 구입했는데 오늘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라켓으로 가려고 피셔의 프로넘버원 임펙트(300g)를 고려했었는데, ...
    Read More
  8. No Image

    요넥스 MP TOUR 시리즈에 대한 질문입니다. 답변부탁드려요~

    요넥스 라켓을 살려고 하는데요 실제 시타해보면 정확하겠지만 주위에 라켓을 가진 사람도 없고 시타할 곳도 없네요..MP TOUR-1 써보신분 계시면 어떤 성질의 라켓인지 어떤 장단점이 ...
    Read More
  9. No Image

    60대 남성용 라켓 추천부탁합니다.

    저는 20년 넘게 동네 동호회에서 주로 주말을 이용하여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으로 나이는 60대이며 체중은 왜소한 편입니다. 헌데 제가 잘 사용하여왔던 "윌슨 햄머형 하이퍼 5.3"이 ...
    Read More
  10. No Image

    테니스 라켓 구입..몸에 맞는 라켓 구입하기

    라켓 구입시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s://tenniseye.com/sitagi
    Read More
  11. No Image

    파마 HT300 테니스 라켓 시타기

    먼저 좋은 라켓을 시타하게 해준 파마 스포츠 임직원 여러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비록 짧은 시간의 시타였지만 충분히 라켓의 특성을 알수 있었고 즐겁게 사용하였습니다. 간단히 제 ...
    Read More
  12. No Image

    nps 95 윌슨 테니스 라켓 써보신분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라켓입니다. 289g 짜리 95빵 삼각형 안에 노란색 들어가 있는 라켓이지요 ? 전 팀을 안써보았는지라 팀과의비교는 어렵고...제가 받은 느낌은 좀 가볍다는 느낌입니...
    Read More
  13. 테니스 스트링 스펙의 이해 및 굵기에 따른 라켓의 변화

    국가별로 다른 스트링 굵기의 표시를 이해하고 스트링에 따른..원형줄,각줄,등..탄성의 변화를 알수 있는 영상입니다. 테니스에서 본인에게 맞는 스트링 선택은 라켓 선택 못지 않게 ...
    Read More
  14. 이건 아니다! 싶은 테니스 스트링 조합...

    정현의 프리 스트레치와 여성 동호인 사례 테니스만큼 어려운 스포츠도 없는 거 같습니다. 저를 가르치던 코치님은 골프와 테니스 레슨을 병행하시는 분이었습니다. 가연스포츠 : 테니...
    Read More
  15. 테니스 라켓 프레임 두께와 스트링 패턴(오픈,덴스)의 이해

    보통 라켓을 사게되면 스펙에(라켓 설명문구)..Beam Width..라는 항목이 있습니다,한국말로 하면 라켓 프레임의 두께..라고 하면 될것같습니다. 라켓 프레임의 두께에 따라 라켓의 반...
    Read More
  16. 테니스 스트링 - 장력과(텐션, TENTION)과 탄력(플렉서빌러티, FLEXIBILITY)의 정확한 이해

    보통 스트링 수리를 할때 45 혹은 60으로 메어주세요..하면..(페더러는 꼭 KG단위로 스트링 수리를 요청 한다고 합니다...^^)....스트링 텐션( TENTION)을 파운드(LBS) 수치로 하여 원...
    Read More
  17. No Image

    윌슨 테니스 라켓의 특징들..Wilson Prostaff ROK 93

    윌슨은 최근에 아주 공격적으로 라켓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윌리엄스 자매의 H해머 시리즈부터 페더러의 투어 90까지 최근의 윌슨 라켓들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며 ...
    Read More
  18. No Image

    테니스 라켓 퓨어드라이브 시타기

    이제와서 퓨어드라이브의 사용기를 작성한다는 것은 진부한 일일지 모른다. 10년동안 최고의(?) 라켓으로 군림하여 왔고, 어느 곳엘 가나 퓨드를 들고 운동하는 동호인을 어렵지 않게 ...
    Read More
  19. No Image

    테니스 라켓구입은 언제가 좋은가요..?

    안녕하세요. 테니스 레슨을 받기 시작한지 어언~ 2달째입니다. ^^ 지금은 열심히 땀흘리며 백핸드를 배우고 있지요. 물론.. 코치에게 매일 야단 맞습니다..ㅠㅠ 마음은 아직 20대인데....
    Read More
  20. No Image

    바볼랏 프로 허리케인 + 감마 뭐시기...

    음... 형욱님 말씀대로 BBP 16를 프로샵에 가서 매어 달라고 했더니.... 없답니다 -.-;; 그러면서 바볼랏에서 새로 나온 프로 허리케인을 추천하더군요 25,000 이랍니다 -.- 결정적으...
    Read More
  21. 테니스 그립 사이즈(두께) 4.1/4,4.3/8의 이해

    테니스 라켓을 구입하기 전에 본인의 손크기에 따른 그립 사이즈(두께)를 정확하게 알면 라켓을 쥐는 감각이나 실제 경기에서 라켓이 손에 잘 맞고.. 미스 힛이 날 확률이 적어집니다....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44 Next
/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