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공에 대해 수직으로 접근한다는 것.. 공이 잘 보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아래 그림을 참조..

 


aslklka.JPG

 

 

그림의 왼쪽을 보면,,


공이 포쪽으로 날라오는데,, 베이스라인과 평행하게 옆으로 스텝을 하면,,

 

공이 오는 방향과 사람이 이동하는 방향은 수직이 되지 못하고, 예각을 형성합니다.

 

 

이렇게 되면, 

 


접근을 하는 사람의 눈에는 공이 사선으로 다가오는 모양새인데, 앞-왼쪽에서 뒤-오른쪽으로 빠져 나갈려고 합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사람이 한 발 뒤에서 위치해서,,공이 오는 뱡향과 수직으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수직으로 접근을 하면,,여러가지 장점이 있겠지만,

몇 가지 장점을 살펴보면

1
공을 보기가 좀 더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사선으로 오는 것보다 수직으로 오는 공을 보기가 쉽겠져.

2
공의 방향전환을 하기가 수월하다. 공이 오는 방향으로 접근을 하면,, 공이 오는 방향과 같은 방향의 공의 뒷면을 때리기 쉽습니다.


이 곳을 정확하게 때리면,  그 공은 온 방향으로 되돌아갑니다. 수직으로 접근을 하면, 이것이 쉬워지므로, 그것을 기준으로 조절을 할 수 있으므로, 방향 컨트롤이 약간 더 좋아집니다.

수직적인 접근이 될려면,,


먼저,, 공이 오는 방향쪽으로 서서 준비를 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경계해야 할 것이 네트와 평행하게 서서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내용추가

 

[정상급 선수들의 리턴방법 분석]

 

 

a94915ad38f270696b4f97752eb8df07.jpg

 

 

위 그림에서 보면 상대 선수가 1번에서 친 공이 2번으로 왔을때는 내가 리턴 할 옵션이 많습니다. 초록색 부분 중 어디로 쳐도 수세에 몰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대가 3번 위치와 같이 각을  많이 준 상태로  공을 보냈을 때의 옵션은 한정적입니다. 여기서 세계탑 10과 그외의 선수들의 리턴 차이가 많이  납니다.

 

 

탑10, 조금  여유롭게  본다면  20위 이내 선수들은 3-2로 잘 리턴을 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3-2로 공을 보냈을 경우 (다운더라인)  상대가 백핸드 크로스로  치게됩니다. 이 경우 내가 있는 3위 위치에서 왼쪽 끝으로 공을 따라가기가 거의 불가능하고 따라가더라도 로브 정도입니다. 

 

이는 바로  실점으로 이어집니다.상대가 백핸드 크로스로 치면 공이 자연스럽게 각을 내면서 멀어지게 되기 때문이죠.

 

 

나달,페더러,조코,머레이는 3의 위치로 왔을때 다운더라인이 아닌 3-1, 즉 크로스로 다시 보냅니다. 

 

이 경우 상대선수는 다운더 라인 옵션을 쓸 수 있습니다. 3-1위치에서  다운더라인으로 친 공은 3-2에서 상대가 쳤을 경우와는 달리 직선으로 오기(점점 멀어지지 않음)  때문에 커버가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서 정상급 선수들과 그외  수준이 차이가 납니다. 

 

스텝이 아예 안되는 선수들은 3으로 상대가 공격을 해 올 경우 대부분 3-2 다운더 라인 한번 친 후  백핸드에 당해 실점으로 끝이 납니다.

 

 

정상급 선수들은 3으로 왔을때 왜  3-2가 아닌  3-1로 리턴을  하는지..한번 더 기회를 살린다는.... 분석이었습니다.

 

나달,페더러도 3으로 왔을경우  3-2 다운더라인으로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저히 3-1로 보내기 어려운 앵글로 왔을때는 원샷원킬로 다운더라인..그외에는.. 여유 있어서..^^ 

 

 

동호인 .아마추어는 무리하지 마시고 편한대로 치시면 좋을듯^^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