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단식에서... 승률 높은 테니스에 필요한 10가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여기서 언급하는 전략들은 대부분 확률 테니스에 근거합니다. ...확률 테니스(승률이 높은)라 함은 한번 더 넘기는 사람이 이긴다는 이론입니다.

1.Keep it simple...전략은 단순하게 경기는 과감하게


단식경기에서 당신이 싸워야 하는 상대로는 상대방, 관중, 낯선 코트, 관중, 그 외 등 다수가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전략은 단순해야, 안정적이고 효과적이다. 단순하다는 것은 경기시에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준다. 그래야 그 전략을 경기시에 사용할 수 있다.

2.One more ball..베이스라인 근처로 길게


상대보다 한번 더 넘기면 이기는 것이 테니스이다. 테니스에서 가장 많이 나는 점수는 당신의 위대한 위너에서가 아닌, 상대의 에러에 의한 점수이다. 상대에게 한번 더 칠 기회를 주어라. 서브리턴에서도 이와 같은 마음으로 해야 한다.


주의..중타라도 팔로우드로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짧은 공이 되어 공격을 받게 되므로, 임팩트후의 팔로우드로는 스무스하게 해야 한다. 중타와 강타의 차이는 포워드스윙시의 가속을 얼마로 하느냐의 차이이다.

3.Hit cross court. .상대가 크로스로 준다면, 크로스로 

 

크로스로 치는 것은..네트가 더 낮고, 길이가 더 길고, 공이 반사되는 것도 결대로이므로 위험하지 않다.
 

즉, 이렇게 해야 실수가 적어진다..서브리턴시에는 특히 결대로 쳐야 한다.(이 말은 빠른 공일수록 결대로 쳐야 한다는 의미)  대신 크로스로 깊게 리턴해야 한다. 그럼 이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4.Deep and down the middle..중앙으로 깊으면서도 바운드후 높게 튀도록 쳐보자.

 

코너로 한다면 그만큼 아웃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끔 상대의 약한 쪽으로 각을 주어서 치긴 해야 하나, 각을 많이 주어서는 안된다. (그럼 에러가 속출한다.)

5.Wait for the short ball...긴 공으로 랠리가 되고 있다면 그것이 계속 유지되도록 하자. 

 

방향에 변화를 주지마라. 인내를 가지고 에러를 기다려라. 에러라 함은 상대가 네트로 치기나 아웃이 되는 공을 치거나, 당신이 공격할 수 있는 짧은 공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기억하라. 짧은 공을 주는 것도 에러라 할 수 있다.)

6.Attack the short ball and come in. .잛은 공은 과감하게 공격한다


짧은 공이 온다면(여기서 짧은 공이라 함은 서비스라인에서 느린 속도로 바운드 되는 공을 의미한다) 달려가서 다운드라인으로 쳐 버려라. 공이 네트보다 낮다면 슬라이스를 치고, 높다면 플랫이나 탑스핀을 약간 추가해서 쳐라. 다운드라인이 그만큼 코트커버할 시간을 주지 않기에 공격적인 샷이 된다. 


만약 크로스로 깊이 쳐서 발리로 마무리하는 스타일이라면, 로브를 경계하라.

7.Get your first serve in...첫 서브 확률을 높이자


세켠서브는 되도록 적게 하도록 하라. 그리기 위해서는 속도를 약간 낮추어라. 물론 40-0이라면 강서브를 해도 된다. 첫 서브가 60~70%라면 당신이 승리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8.Don't go for the lines...예먜한 위치에 서있지 말자


단식을 하면서 한 발 정도는 앞으로 가서 공격을 해도 된다. 하지만 2~3발 앞에 서 있으면 안된다. 그 위치에서 hit를 했다면, 차라리 앞으로 달려가서 발리를 하는 것이 낫다.

9.Bisect your opponent's angle of return...역습에 대비한 위치선정을 잘하자


상대가 어떤 위치에서 치든간에 그가 칠 수 있는 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은 그 각을 이분등하는 지점에 위치할려고 노력해야 한다. 반은 백핸드, 반은 포핸드로 칠 수 있는 위치..

10.Lob frequently...로브도 공격이다.

 
위에서 언급한 조언들은 거의 확률테니스에 관한 것들이다. 즉, 어떻하든지 네트를 넘겨 in이 되는 공을 치는 것을 말한다. 

 

당신이 간신히 달려가서 팔을 뻗어서 칠 수 있는 공이라면, 그런 공을 자세를 잡고 제대로 친다는 것은 확률테니스에서는 위험한 짓이다. 이 때 최고의 샷은 로브이다. 로브는 당신이 치기도 쉬울 뿐 아니라, 제자리로 돌아올 시간도 준다. 

 

또 상대가 스매싱을 하도록 유도한다. 스매싱은 생각보다는 어려운 샷이다.

선한 명상가들은 코를 통해서 호흡을 하고 호흡한 수를 센다. 포인트사이에 이것을 해 보라. 이것은 당신을 relax하게 해 주고, 조금 있다 계속 되는 경기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때(포인트 사이에 쉴 때) 당신은 주문을 외는 것도 좋다. 

 

위의 10가지 tip을 적어 놓고, 테니스백에 넣어두어라.

 

경기시 코트를 바꿀 때 잘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카드를 참조하는것도 한 방법이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