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스플릿스텝에서 엄지발가락은 접촉되어야.. Good balace~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Good balance'라고 함은 결국 다음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해 주는 것이라 이해하시고 읽어보세요~

스플릿 스텝을 하고 착지를 할 때 가장 기본적인 모습은 뒷굽치를 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군데에서 접촉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도 보이지만,엄지발가락(A)의 아래에 약간 튀어나온 부분(B)입니다.(이 튀어나온 부분이 생각보다 면적이 커서 체중을 지탱시키기에 딱 좋습니다.)

cf2118e6b883338d670c47b97e3bc21e.jpg


그런데 경험적으로 살펴보면,,


A는 접촉이 없이 B만으로 접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런 경우에는 엉덩이가 약간 뒤로 빠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뒤로 빠져 있기에,, 좌우앞뒤로 움직일려고 할 때 순발력이 약간 느립니다.어째보면, 밸런스가 정확하게 중앙에서 잡은 것이 아니라 그렇습니다.(다음 동작으로 연결이 잘 안되는 자세이므로 bad balance~~~~~~)

당연히 엄지발가락인 A부분도 접촉이 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엉덩이가 뒤로 빠져 있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이 상태에서는 당연히 무게중심이 정확하게 중앙이기에 착지후에 어디든지 재빨리 출발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경우는 A부분으로만 지지를 하는 경우인데요.이 때 중심이 약간 앞으로 쏠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만,이 경우에도 착지후 재빨리 출발할 수 있습니다.

거의 제자리에서 스플릿스텝을 할 때는엄지발가락만을 사용해서 해도 되고,,

recovery step을 하면서 중앙으로 돌아오면서 하는 스플릿스텝에서는체중을 많이 지탱을 해야 하므로 A와 B가 같이 지탱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지만,스플릿스텝시에 B부분만으로 지탱이 되면, 엉덩이가 뒤로 빠져 있기에,,다른 동작으로 빠른 전환이 어렵습니다.

이것은,, [[엄지발가락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것(bad balance)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어떤 경우든 엄지발가락은 지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엄지발가락을 지지하고 있어야,방향전환을 할 때 지면을 누르는 힘을 줄 수 있습니다.(그림의 B만으로는 방향전환시 지면을 누르는 파워가 부족합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