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 성공의 핵심 - 반박자 빠른 준비와 발가락 지지하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유난하게 빠르고 공격적인 공도 쉽게 처리하는 동호인들이 있다.  대부분 타고 났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타고났다기 보다는 준비를 잘하고 있어서이다.

 

풋워크가 느리다면 당신의 수비실력은 고만 고만할 것이다. 공격과는 달리 수비를 할 때는 빨리 움직일 필요까지는 없다. 적절한 풋워크로도 충분하다.(반박자 빨리 자리를 잡는 것이 수비에서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풋워크에서 제일 중요한 것중에 하나는 뒷굽치를 들고 있는 것이다.항상 발가락으로 지지를 하면서 어디든 갈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습관되지 않은 스플릿 스텝을 억지로 하는것보단 두발 중 한쪽 엄지 발가락을 바닥에 지지하고 달릴 준비를 하는것 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두번째 중요한 것은 스플릿 스텝의 완성이다.스플릿 스텝의 습관은 항상 공쪽으로 빨리 움직이도록 해 준다.(스플릿스텝은 아래 아래의 글을 참조~)..스플릿 스텝을 습관화하면  발가락으로만 달릴 준비를 하는것보다 자연스럽고 안정된 수비를 보장한다.

 

 


세번째 중요한 것은 공을 치고 나서는 코트의 중앙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것이다.이것도 발가락으로 지지하면서 계속 움직여야 가능한 움직임이다.

물론 공격이 목적이라면, 중앙으로 갈 필요는 없다. 하지만 수비를 할 때라면 반드시 중앙으로 가야 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팔로우드로가 끝나지 않았는데,, 몸이 중앙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다.당연히 공이 제대로 날라가지 않는다.

또 하나 조심해야 할 것은,,상대가 공을 칠려고 할 때는 중앙으로 돌아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중앙으로 움직이지 말고 그 자리에서 스플릿스텝을 해야 한다.그래야 역방향에 걸리지 않는다.

당신이 짧은 공을 주어서, 상대가 자리를 잘 잡고 공격을 할 상황이라도, 당신은 가만히 서 있지 말고, 약간씩 움직여라.이 때는 상대가 친 공에 여유있게 달려갈 시간이 그만큼 적어진다.


제자리에서라도 약간씩 움직이는 것이 다음 동작을 좀 더 빠르게 해 준다. 이런 동작은 당신이 포기를 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상대에게 주어서, 그들이 공을 더 세게 치게 한다.

수비를 할 때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나달과 클리어터스가 이것에 능하다.)그들은 방어라고 느끼면 한 두발 정도 뒤로 물러난다.이것이 공에 접근하는 여유를 줄 것이다.
 

만약 상대가 오버헤드를 한다면, 당신은 즉시 뒤로 물러나라

좋은 풋워크는 공에 쉽게 접근하도록 해 줄 뿐만 아니라, 상대를 압박하는 효과도 있다.
 

기억하라. 당신은 아주 빠를 필요는 없다. 단지 good footwork를 하면 된다.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테니스에 관한 궁굼한 모든 사항은 아래에서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