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25. USTA의 해석에 따르면 서버가 한번 경고를 받은 뒤에 그 때문에 엄파이어를 요 청한 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리시버나 그의 파트너가 풋폴트에 대한 권한을 갖 는다.


이러한 콜은 콜하는 사람이 확신해야 하며, 네트 반대편에 있는 리시버 쪽에서 도 확실히 인지될 수 있을 만큼 심한 것이어야 한다.

복식경기에서 리서버의 파트너 가 일반적인 풋폴트를 콜할 수 있는 정당한 위치에 있다. 단식이든 복식이든 리시버 자신은 이런 콜은 아주 심한 경우에만 콜해야 한다.

25.1. 네트쪽으로 달려오고 있는 당신의 상대 선수가 풋폴트를 했는데 그의 위반이 당 신이 확신을 갖고 콜할 정도로 그렇게 심한 것이 아니었을 때, 이런 상황은 약간 혼 란스럽다.


폿폴트 룰을 따르는 것은 선수들 개인적 명예의 기능과 관련이 있다. 그가 라인만 밟고 네트로 들어오지 않았다고 하는 변명은 받아들여질 수 없다.

만일 엄파 이어가 있을 때는 풋폴트 하지 않고 엄파이어가 없을 때만 풋폴트를 한다면 들키지 않고 처벌받지 않는다고 해서 상대를 속이는 그런 종류의 사람인지 아닌지 알아보면 그의 페어플레이에 대한 의식을 검증해 볼 수 있다. 


만일 그렇다면 그는 변해야 한다. 상습적인 풋폴트는 의도적이든 부주의해서이든 간에 의도적으로 라인콜을 잘못하는 것과 같이 상대를 속이는 것이다.

26. 굳이 윤리를 개입시키지 않더라도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폿폴트를 하지 않는 것은 선수의 의무이다. 


상대에 의한 빈번한 풋폴트 콜에 흥분해서 경기를 망치는 습관적으 로 풋폴트를 하는 사람을 위해 시합에 심판을 두는 것은 드문 일이다.

27. 약한 샷을 치고 나서 볼이 상대 코트로 날아가고 있을 때 파트너에게 "뒤로, 뒤 로"라고 외치는 것은 페어 플레이 윤리에 의긋나는 행동이다. 


상대 선수는 외치는 소 리 때문에 플레이 하지 않았다면 방해를 받았다는 이유로 포인트를 딸 수 있다. 그러 나 상대가 경기를 계속해서 볼을 놓쳤다면 "두 기회" 규칙은 유효하다. 상대 선수가 샷을 치고 외치는 일은 있게 마련이다.

이런 경우 상대에게 있어서는 렛을 선언할 자 격이 있는 지 없는지의 문제가 된다. 왜냐나면 오직 상대 선수만이 방해가 그의 샷 이전에 일어났는지, 그 후에 일어났는지 아니면 거의 동시에 일어났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그가 렛을 요청하고자 한다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샷에 대한 결과가 있기 전에 요청해야 한다. 어떤 선수는 그가 실수를 하고 난 뒤에 기다렸다가 렛을 요청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샷이 진기한 플레이스먼트가 되었다면 렛에 대해 생각지 않을 것이다. 이런 행동은 도덕적이지 못하다. 


요점은, 만일 상대가 방해를 받았다면 그는 경기를 멈추든지 샷을 하든지 하는 선택권이 있으며 샷을 시도 했다면 그가 실수를 하든 말든 그건 중요치 않으며, 계속 플레이를 한 것으로 간주되 며 렛을 선언을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다. 



28. 대개, 볼이 상대방 코트로 향하고 있는 중에 파트너와 나누는 어떠한 대화도 금기 사항이다. 일단 당신이나 당신의 파트너가 볼을 쳤다면 상대가 볼을 치기 전까지는 아무 말도 하지 말라. 볼이 두 파트너 쪽으로 오고 있을 때라도 둘 사이의 대화는 자 제되어야 한다.

다만 "뛰어"와 같이 파트너를 격려하기 위해 하는 것이나 "아웃"과 같 이 파트너가 볼을 그냥 두게 하는 한두마디 정도는 허용된다. 우연하게도 볼이 코트 밖으로 떨어졌을 때 파트너에게 볼을 그냥 두게 하는 "아웃"과 같은 충고는 일반적인 "아웃"콜로서는 충분치 못하다.



29. 볼이 플레이 중이거나 막 플레이 되려고 하는 순간에 몸을 움직이는 선수는 대개 그가 원하는 대로 페인트 동작을 해도 된다. 


서버가 서브를 넣기 위해 토스를 하는 때롤 포함해 어느 때나 코트에서 위치를 바꿀 수 있다. 손이나 라켓을 흔들거나 발을 쾅쾅 구르거나 말하는 것과 같이 오직 상대를 주의를 흐트릴 목적으로 하는 행위나 소리는 해서는 안된다.


TAG •

  • 이정동 06.27 21:23
    왜 풋볼을 하면 안되나염... 나는 테니스할때 맨날 풋볼해서 혼나는데..
  • 데미안 08.16 07:36
    말그대로 폴트이고 두번하면 실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 임병훈 07.06 11:21
    풋폴트가 뭐져??
    알려주세요!!
  • 최진철 07.17 11:10
    서브를 할때... 서브 라인을 발고 서브하는 것이 풋폴트 입니다..
    금을 넘었기 때문에 폴트가 되는 것이죠... 금 발브면 않돼져..
  • 김태봉 07.25 10:09
    풋 폴트는 습관인거 같아요.
    동호인끼리 너무 따질수도 없고 그러다보니 당연하다는 듯 하는 사람도 있는데
    처음 습관을 잘 들여야 할 거 같내요.
  • 이채진 01.25 02:01
    풋폴트를 밥먹듯이 하는 사람 추방합시다
    심지어 아에 한발정도 들어와서 시작하는 사람이
    있더군요. 정말 짜증...
  • Black.Cat 05.21 17:52
    그런데 풋폴트 점프해서 공을 치는데 점프했을 때 서브 라인을 넘으면 그것도 풋폴트인가요?
    한마디로 점프해서 서브 라인을 넘겨도 풋폴트?
  • 정일식 10.15 22:36
    점프해서 라인을 넘어와도 공이 떠나기전에 땅을 밟지만 않는다면 풋폴트가 아닌걸로 알고있습니다.. 아니라면 테클을;
  • 全 炫 仲 09.03 16:53
    정일식님 말씀이 맞습니다.
    공을 친후에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라인을 넘었다면 풋 폴트가 아니죠
  • 안영준 06.10 16:12
    잘 읽었습니다. 풋폴트 하지 말아야 지요.
  • 김지은 09.15 00:21
    어떤경기든 룰이 있는데 풋폴트가 폴트인데 그걸해도된다 안된다 하는게
    참웃깁니다. 당연히 하지말아야지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공지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최신버전 공개(대진표 다운로드) 6 file
16 테니스란? file
» 테니스 법규(Code) - 개인적 명예와 풋 폴트 11 file
14 테니스 규칙 26-35조(스코어, 심판의 역할, 코칭, 복식경기 등) file
13 테니스의 기원과 발전 1 file
12 테니스 규칙 01-09조(볼, 라켓, 서비스와 리시버, 풋폴트 등) 8 file
11 테니스 규칙 10-19조(폴트, 서비스 순서,, 렛, 리시버의 득점 등) 4 file
10 테니스 규칙 20-25조(풀레이어의 실점, 상대에 대한 방해 등) 1 file
9 테니스 규칙 36-40조(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 폴트 등) 3 file
8 테니스 법규(Code) - 어떤 선수들은 워밍업과 연습을 혼동하기도 한다. 2
7 테니스 법규(Code) - 옷은 깔끔하게 입어라. 2
6 테니스 법규(Code) - 믿음에 바탕을 둔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5 테니스 법규(Code) - 규칙은 한가지 방식으로 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4 테니스 법규(Code) - 모든 선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하게 마련이다.
3 테니스 법규(Code) - 테니스 규칙외에 법규는 왜 필요한가? file
2 테니스 법규(Code) - 훌륭한 선수는 시간끌기로 성공한 것이 아니다. 1 file
1 테니스 법규(Code) - 양쪽의 입장이 똑같이 무게를 갖는다. 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