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테니스는 13세기 경에 프랑스의 왕후귀족들이 다과회나 연회 등의 행사로서 거행하고 있던 '쥬디홈'이라는 실  내 유희가 그 기원이 되었다. 

   이 유희는 최초에, 실내에서 줄을 치고 머리칼을 뭉뚱그린 공을 서로손으로 쳐서 보내는 간단한 게임으로, 왕후귀족이나 상류계급의 사람들에게 한정된 놀이였는데, 한때는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 유행했기 때문에 루이 10세가 금지령을 내렸었다고 한다.

황후귀족의 놀이로서 정착된 쥬디홈은 그 후 용구 등이 고안되어 네트와 라켓도 사용되게 되었다.
    
그리고 16~17 세기에 영국에 전해져서,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왕실의 유희(로얄게임)로서 보급되어 갔다.

 그러나 그 당시 영국에서는 일부 전문화된 테니스 직업인(예능인)이 생겨나, 시합을 관전하면서 내기를 걸어 흥을 돋우는 귀족이 없지 않아 그 폐단을 막기 위해 한때 금지 당하기도 했었다.하지만 그 후에 이 유희의 좋은 점을 인정하는 순수한 애호가들에 의해서 다시 시작되어져 오늘날의 테니스로 발전하기에 이르었다.


근대 테니스의 발전

오늘날의 테니스는 1825년 경부터 영국의 승려 사이에서 거행되고 있던 스워프리 스타리크라는 게임을, 1874년에 영국의 남작 월터 윙필루드 소령이 옥외의 잔디밭에서 거행하는 테니스(로온 테니스)로 개량하여 테니스에 관한 규칙을 '스퀘어리 스틱'이라는 스포츠 서적에 발표한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는 다음 해인 1875년에 이 테니스를 말레이 본클리 라켓클럽 요원에게 소개했고, 다시 1877년 헨리 존즈란 사람의 힘에 의해서 윔블던의 전 영국 브룩케이 클럽에서 이 경기가 채용되어 크록켓의 필드에 새로 테니스 코트를 만들어, 크록켓와 테니스 양쪽을 즐길 수 있는 클럽으로 변했다.

그 클럽 명칭도 오올잉글랜드 크록케이 및 로온테니스 클럽으로 되어, 그해 첫번째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다. 이것이 지금에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유명한 윔블던 테니스 대회이다.


e249dac249d4abb84b83e382c8dcca25.jpg

사진=테니스피플



  [간략하게 본 테니스의 역사]

중세 프랑스에는 왕후귀족과 승려들 사이에 성행했던 구기 중에 볼을 손바닥으로 쳐서 게임을 하는 '쥬 드 뽐므(Jeu de paume)'란 놀이가 있었다. 수도원에서 나이 어린 수사(修士)들이 소일거리로 만든 놀이가 그것이다. 지금부터 700~800년 전인 12~13세기 때의 일이다.

  테니스가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쥬 드 뽐므'는 많은 역사가들에 의해 근대 테니스의 전신으로 인정되고 있다. '뽐므'란 프랑스어로써 '손바닥'이란 뜻이며, 테니스란 말의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프랑스어로 '때린다'라는 낱말인 'Tenze'의 발음을 1360년경 영국 사람이 이 경기를 영국에 처음 소개하면서 'Tennis'란 문자로 사용했다고 본다. 이러한 '뽐므'가 프랑스로부터 도버해협을 건너 영국에서 발달, 변천되어 오늘날의 테니스가 만들어진 것이다.

  근대 테니스의 길을 연 사람은 영국의 월터 크로프톤 윙필드 소령, 1873년 그리스어로 '놀이'를 의미하는 '스파이리스틱'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게임의 특허를 신청했는데 바로 이 게임이 근대 테니스의 원형이며 그는 코트와 네트의 크기를 고안해냈다.

  1875년 멜버른 크로켓 클럽에서 경기를 행하게 되었고 이것을 계기로 당시의 쟁쟁한 멤버들로 론위원회를 구성, 규칙을 심사했다. 여기서 최초로 론테니스의 규칙이 제정되었고 오늘날의 코트와 거의 비슷한 코트를 만들었던 것이다.

  1877년 윔블던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크고 작은 국제대회가 생겨났으며, 올림픽에서는 1896년 아테네 제1회 근대 올림픽대회부터 1924년 파리올림픽 때까지 테니스가 메달 종목으로 채택되어 오다가 그 후 제외되었다. 그러다가 1968년 멕시코시티 1984년 LA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어,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에서 64년만에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부활됐다.

  한국에 테니스가 들어온 것은 19세기말 미국의 선교사들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1926년 경성제국대학 정구부장이던 강성태씨가 연식정구부를 테니스부로 전환시켰다는 기록이 있다. 그러나 해방 이전의 정구(庭球)라 함은 일본인들이 테니스를 변형시킨 연식정구를 칭한다. 해방과 더불어 1945년 10월 경식과 연식이 통합된 조선정구협회가 결성되었고 1948년 9월엔 국제 테니스연맹에 정식으로 가입했다.

-.이 후 16세기 말경에 영국으로 건너와 Lawn Tennis로 발달 


-.1874년 영국의 윙필드씨에 의해 오늘날과 같은 경기의 체계 수립 


-.1875년 영국 메리레븐 크리켓 클럽(Mary Lebone Cricket Club)에서 현대코트와
근접한 코트를 만들고 룰이 만들어짐 


-.1877년 영국의 헨리존스씨가 윔블던의 크로켓클럽에 소개, 론테니스란 이름을 넣어
All Inground Lawn Tennis and Croquet Club이라 개칭하고 제 1회 대회를 개최.

이것이 윔블던의 시작이다.


[테니스 점수의 유래]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시계에서 유래 했다는것이 일반적인 정설이다.


테니스가 시작된 중세에는 시계와 비슷한 형대의 기구로 점수를 계산했고 60분을 4번 나눈 15분씩.. 4번 이기면 한바퀴가 되고 게임을 이긴걸로 했다고한다. 


마지막은 45-포티 파이브로 콜해야 하나 ..좀 길다고 생각되어 포티로 줄였다고 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공지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최신버전 공개(대진표 다운로드) 6 file
16 테니스란? file
15 테니스 법규(Code) - 개인적 명예와 풋 폴트 11 file
14 테니스 규칙 26-35조(스코어, 심판의 역할, 코칭, 복식경기 등) file
» 테니스의 기원과 발전 1 file
12 테니스 규칙 01-09조(볼, 라켓, 서비스와 리시버, 풋폴트 등) 8 file
11 테니스 규칙 10-19조(폴트, 서비스 순서,, 렛, 리시버의 득점 등) 4 file
10 테니스 규칙 20-25조(풀레이어의 실점, 상대에 대한 방해 등) 1 file
9 테니스 규칙 36-40조(복식에서의 리시버 순서, 폴트 등) 3 file
8 테니스 법규(Code) - 어떤 선수들은 워밍업과 연습을 혼동하기도 한다. 2
7 테니스 법규(Code) - 옷은 깔끔하게 입어라. 2
6 테니스 법규(Code) - 믿음에 바탕을 둔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5 테니스 법규(Code) - 규칙은 한가지 방식으로 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4 테니스 법규(Code) - 모든 선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하게 마련이다.
3 테니스 법규(Code) - 테니스 규칙외에 법규는 왜 필요한가? file
2 테니스 법규(Code) - 훌륭한 선수는 시간끌기로 성공한 것이 아니다. 1 file
1 테니스 법규(Code) - 양쪽의 입장이 똑같이 무게를 갖는다. 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