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규칙 10-19조(폴트, 서비스 순서,, 렛, 리시버의 득점 등)

by tenniseye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규칙 10. 서비스 폴트(Service fault)

a) 서버가 규칙 7, 8 또는 9(b)의 어느 조항을 범했을 때

b) 볼을 치려다 치지 못했을 때

c) 서브한 볼이 상대방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퍼머넌트 픽스쳐에 닿았을 때(단, 네트, 스트랩 또는 백핸드는 제외)

case 1. 서브를 하려고 볼을 던져 올린 뒤, 서버가 그볼을 치지 않고 손으로 받았 을 때 이것은 폴트인가?   decision : 아니다.

case 2. 복식 코트에서 싱글스 스틱을 세우고 단식을 하는 경우 서브한 볼이 싱글 스 스틱에 맞은 뒤 상대방의 올바른 코트의 라인 안쪽에 떨어졌다면 이것은 폴트 인가 레트인가? decision : 서비스의 경우는 폴트다.

왜냐하면 싱글스 스틱, 복식 포스트 및 그 사이의 네트 또는 밴드의 부분은 퍼머넌트 픽스쳐이기 때문이다.(규칙 2, 10 및 2 4 참조)


7208_39715_2058.jpg

사진=테니스피플



규칙 11. 제2서비스(Second service)

제1서비스가 폴트이면 서버는 제2서비스를 제1서비스를 폴트한 코트에서 해야한 다.

단, 제1서비스가 잘못된 쪽에서 폴트 되었을 때는 규칙 9에 의하여 서버를 다 른쪽 코트에서 제2서비스를 하게 된다.

case 1. 틀린 쪽의 코트에서 서브를 하여 실점을 한 뒤 틀린 위치에서 서비스했다 는 이유로 폴트라 주장할 수 있는가? decision : 그와 같은 주장은 할 수 없다.

그 포인트는 플레이한 대로 유효하다. 그러나 다음 서비스는 스코어에 따른 올바른 위치에서 해야 한다.

case 2. 포인트 스코어 15 올이라 하자. 서버가 잘못해서 왼쪽 코트로부터 서브하 여 득점하였다. 그리고 다음에 다시 오른쪽 코트에서 서브하여 제1서비스를 폴트 했다.

이 시점에서 서비스 위치의 잘못이 발견되었다 하자. 그러면 앞서의 득점은 인정되는가? 또 다음의 제2서비스는 어느 쪽으로부터 해야 하는가? decision : 앞서의 득점은 유효하다.

스코어 30-15이므로 다음 서비스는 왼쪽 코 트에서 해야 한다. 그리고 서버는 폴트 하나를 한 셈이다.


규칙 12. 서브할 때(When to serve)

서버는 리시버가 준비를 갖출 때까지 서브해서는 안된다. 만약 리시버가 서비스 를 리턴하려고 시도했을 때는 준비가 된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리시버가 '낫 레디(Not ready)'를 표명했을 경우, 그 서비스가 올바른 서 비스 구역에 들어가지 않았더라도 그것을 이유로 그 서비스를 폴트라고 주장할 수 없다.

규칙 13. 레트(The let)

규칙에 따라 또는 플레이를 일시 중단하기 위하여 레트가 콜되었을 경우, 그 레 트 콜은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a) 서비스에 관해서만 레트가 콜 된 경우는 해당 서비스만을 다시 한다.

b) 그 밖의 상황에서 레트가 콜 된 경우는 그 포인트를 다시 한다.

case 1. 서비스가 규칙 14에 규정된 이외의 어떠한 이유로 방해를 받았을 때, 그 서비스만 다시 하게 되는가? decision : 아니다. 전 포인트를 다시 해야 한다.

case 2. 인 플레이의 볼이 터졌을 경우 레트로 해야 하는가? decision : 레트이다.

규칙 14. 서비스의 레트(The "let" in service)

다음과 같은 경우의 서비스는 레트이다.

a) 서브한 볼이 네트, 스트랩 또는 밴드에 닿고 상대방의 서비스 코트에 들어갔 을 경우,

또는 볼이 네트 스트랩 또는 밴드에 닿은 뒤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리시 버의 몸 또는 그의 옷이나 소지품에 닿았을 경우,

b) 리시버가 서비스를 받을 준비를 하기 전에 넣은 서비스는 레트이다. 그 서비 스가 굿(good)이든 폴트이든 관계없다.(규칙 12 참조)

서비스 레트의 경우, 그 서비스는 카운트 되지 않으며, 서버는 다시 한번 서브해 야 한다. 서비스 레트는 그 전의 폴트까지 취소시킬 수 없다.


7213_39767_5933.jpg


규칙 15. 서비스의 순서(Order of service)

제1게임이 끝나면 리시버는 서버가 되며 서버는 리시버가 된다. 이와 같이 경기 는 끝날 때까지 매 게임마다 번갈아 가며 바꾸어야 한다.

만일 플레이어가 순서를 잘못해서 서브를 한 경우는 그 잘못이 발견되는 즉시 당연히 서브해야 할 순서의 플레이어가 서브해야 한다. 그러나 잘못이 발견되기 전에 일어난 모든 포인트는 유효하다.

만일 잘못을 발견 하기 전에 게임이 끝났을 때는 서비스의 순서는 변경된 채로 계속된다. 잘못이 발 견되기 전의 폴트는 계산에 넣지 않는다.

규칙 16. 엔드의 교대(When plays change ends)

플레이어는 각 세트의 제 1, 제 3게임 및 그 후 하나씩 건너 게임이 끝날 때마다 (게임수의 합계가 홀수일 때) 엔드를 교대한다. 또한 그 세트의 게임수의 합이 짝 수일 때는 다음세트의 제1게임이 끝날 때까지 엔드를 바꾸지 않는다.

만약 엔드의 교대가 틀렸을 경우, 플레이어는 잘못이 발견된 즉시 바른 위치로 돌아가 본래의 순서대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규칙 17. 볼 인 플레이(The ball in play)

서비스를 넣는 순간부터 볼은 인플레이가 된다. 폴트 또는 레트가 콜 되지 않는 한 그 볼은 포인트가 결정될 때까지 인 플레이다.

case 1. 플레이어가 리턴에 실패하였는데도 콜되지 않고 그대로 랠리가 계속되었 다. 상대방이 그 랠리가 끝난 뒤에 포인트를 요구할 수 있는가? decision : 그럴 수 없다.

플레이어가 경기를 계속하였다면 비록 미스저지였다 하 더라도 포인트를 요구할 수 없다. 단 상대방이 방해받은 경우는 여기에 속하지 않 는다.

규칙 18. 서버의 득점(Server wins point)

서버는 다음의 경우에 득점을 한다.

a) 규칙 14에 의하여 레트가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서브한 볼이 지면에 떨어지기 전에 리시버 또는 그의 옷이나 소지품에 닿았을 때

b) 그 밖에 서버가 규칙 20에 규정된 바에 의하여 실점했을 때

규칙 19. 리시버의 득점(Receiver wins point)

다음의 경우 리시버가 득점을 한다

a) 서버가 두 번 연속으로 폴트를 범했을 때

b) 그 밖에 서버가 규칙 20에 규정된 바에 의하여 실점했을 때




[S]랍스터 - 엘... [S]랍스터 - 엘... 스카로 - 테니스로... 랍스터 - 엘리트3... [S]DS - 테니... 스카로 - 테니스연...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테니스에 관한 궁굼한 모든 사항은 아래에서 검색하세요!


   포핸드      백핸드     서브     발리.스매시    레슨동영상    알렉산더 테크닉      샷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이론.기술분석       테니스 용어      테니스 규칙

     선수 정보       엘보의 예방과 치료       동호인 대회 소식, 홍보, 모집       실전에 도움이 되는 이론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