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난타보다 게임이 어려운 이유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스트록에 필요한 것들을  보면..

1.길게 치기


2.적당히 좌우로 칠 줄 알기

아주 사이드로 치는 것은 어렵지만, 적당히 좌우로는 칠 수 있어야. 반대로 적당히 좌우로 오는 공은 자리를 잡고 리턴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동체시력

길게 칠 줄 알고, 자리를 잡고 칠 줄 알아도, 스플릿스텝때 공의 궤도를 초기에 읽어내지 못하면, 그만큼 반박자 느린 자리잡음이 되므로, 그만큼 어려운 샷을 많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네트를 넘어오기전에 공의 궤도를 읽을 수 있느냐, 네트를 넘어온 후까지 읽어야 공의 궤도를 읽을 수 있느냐의 차이입니다.


첨언을 하나 하면..

레슨만 6~7개월 받다가 난타를 치면, 어렵다고 합니다.


레슨시에는 제자리로 느린 공이 오기에 동체시력이고 자리잡고 할 것도 없습니다만,
난타시에는 그래도 공의 궤도도 약간 봐야 되고, 자리를 빨리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난타를 많이 쳐 봐야 어느 정도 익숙해집니다.


익숙해졌다는 것은, 공의 궤도도 볼 수 있게 되었고, 자리도 안정되게 잡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난타만 몇 개월 열심히 치다가, 게임을 해 보면, 왜 그리 이질감이 드는냐는 동호인이 많습니다. 이건 서브-서브리턴이 추가되어서 그렇습니다.


서브시의 공은 스트로크보다 1.5배 이상 빠른 공입니다. 서브를 하는 사람도 서브를 하고 나서 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고, 리턴하는 사람도 급하게 하기때문에 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다음 3구에서도 서브한 사람도 자리를 완전히 잡고 치는 경우보다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4구쯤 되면, 이젠 난타와 비슷한 랠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4구이내에 경기가 끝날 가능성이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난타와 게임은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3구까지는 서브가 지배하는 샷들입니다!!!

서브를 잘해야 한다. 서브리턴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은 두번째 고려사항입니다.


서브를 하고 안정된 자세를 잡고 공을 보는 여유를 가져야 하고, 서브리턴후에도 안정된 recovery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플릿 스텝(동영상)




샷후에 안정된 자세(무릎을 많이 구부려서 준비를 하면 좀 낫습니다.)와 여유로운 마음(샷이 빠르다고 마음까지 빠를 필요는 없겠죠)만 있으면, 난타와 게임의 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난타와 게임의 캡을 줄이기가 어려운데, 이것은 게임만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서브-서브리턴시에 위의 2가지 요소가 제대로 되는지를 살피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에수..

1  3구까지가 어색한 또 다른 이유로는 자기자리로 돌아가지 않아서입니다. 서브후에는 보통 베이스라인 안쪽에 있게 되는데,  그 자리를 테니스에서는 dead zone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할 게 없는 자리입니다.


서브후 스플릿스텝시에 뒤로 점프를 하면 베이스라인보다 한 발 뒤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서브리턴후에도 사이드 공을 쳤다면, 크로스오브-사이드스텝을 빨리 해서 되도록이면 중앙으로 오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난타와 비슷한 화면각(화각?)으로 상대코트가 보이고, 어떤 공이 오더라도 편안한 마음으로 리턴할 수 있게 됩니다.


어쨌든, 어프로취앤 발리시 서비스라인 앞으로 가는 것외는 베이스라인 앞에서 떡~ 자리를 잡는 습관은 게임을 난타와 다르게 느끼게 해 줍니다.(난타를 할 때는 여기서 하는 경우가 거의 없죠)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상대가 공을 칠 때 공의 궤도가 위-아래인지(네트라인을 기준으로 하면 편함) 포워드스윙시에는 목표지점보다는 팔꿈치가 공(타점위치-공의 특정부위-와이퍼조절)을 맞이하는 느낌에만 집중..


팔로우드로후에는 손감각으로 중앙으로 recovery(중앙에도 좌우가 있으니 조절 가능)의 세 가지 생각을 한 샷에서 빠르고 자연스럽게 변환 할 수 있으면,게임을 난타와 비슷하게 할 수 있을 겁니다.

게임에서는 심리적인 면도 많이 작용을 하기에, 미국의 프로스포츠선수들이 많이 한다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뇌속에서 많이 해 보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상황을 생생하게 느낄 정도로 강력하게 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테니스 발전 = 동체시력과 스플릿  스텝이 필수




[고급 테니스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