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Tip]한손 백핸드 드라이브(샘프라스.에넹 분석)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안녕하세요 형욱입니다~ 그 동안 비가 많이 와서 답답하셧죠? 제가 이번에는 한손 백핸드(드라이브) 에 관해서 전설의 샘프라스의 백핸드를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하죠.


음 일단 원핸드 백핸드와 투핸드 백핸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었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임팩트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손 백핸드의 임팩트 타이밍은 두손 백핸드에 비해 상당히 빠르죠.. 


그만큼 몸의 앞쪽에서 쳐야 한다는 말이 되고요.. 그 타이밍은 발의 라인으로 알수 있는데요.. 아래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동영상 보시면 Pete Samprass가 가장먼저 그립을 백핸그립으로 바꾸시는걸 보실수 있을 텐데요.. 그후 몸을 턴(닫는다고 하죠)한뒤 Samprass의 몸이 어깨 엉덩이 허리 부분이 돌아간걸 보실수 있죠.. 이제 원핸드 백핸드의 기본 틀이 잡혔습니다..


샘프라스의 발라인(delivery line) 보이시나요? Close Stand죠? 하나 하나 차례에 맞게 준비하는 샘프라스~ 이제는 공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네요..


라켓 백.. 그리고 샘프라스의  오른발이 약간 앞으로 슬라이드 한거 보이세요? 공이 크로스 코트(왼편에서 오른편으로) 오는 공이 었기때문에 완벽한 Contact를 위해 샘프라스가 자신의 발라인 과 몸의 중심을 앞으로 옮기고 있죠?


샘프라스의 왼발에서 부터 오른발로 또 공으로 약간 비스듬히 라인을 그려 보세요...


아래 에넹의 원핸드백핸드도 참고하셔요.



어떤가요.. 직선인가요? 한손 백핸드의 임팩트는 몸의 상당히 앞쪽에 있습니다. 


그 상상의 직선 라인에 공이 왔을때 임팩트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 하죠.. 만약 공이 너무 빨라 이 직선 상에 공을 칠수 없을경우는 깊은 슬라이스로 방억적인 샷을 해주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라켓의 헤드가 내려간것또한 볼수 있는데요..


이제 스윙만 남았네요

발의 이동 보이시죠? 발의 이동과 함께  몸의 무게를 앞으로 옮겨 공에 실으려고 하는것도 보이실겁니다.. 이후에는 간단한 Follow Through에 이은 코트 중앙으로 돌아오기~

보셧다 시피 한손 백핸드에서 중요한것 풋라인(Foot line)인데요.. 


언제나 말하듯이 Foot work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모자랄것 같네요.. 저는 양손 백핸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예전에 한번 한손백핸드로 바꾸려고 했을때 가장 힘들었던게 빠른 타이밍이 었는데요.. 


힘도 딸리는것 같고(타이밍이 늦어서..) 코치님도 그냥 양손 쓰라고 해서 계속 양손을 쓰고 있습니다.. 한손 백핸드의 고수들을 보면 정말 무섭죠.. 


지금 제가 있는 일리노이 고등학교 전체 4등 선수와 경기를 해봤는데.. 한손 백핸드의 고수더군요.. (하긴 뭐든지 잘하긴 했지만..) 다운더 라인 앵글샷 그 무서움은 안당해본 사람은 모를꺼에요.. (토너먼트 1회전이었는데 심각하게 졌던 기억이..ㅡ_ㅡ;;) 그럼 남은건 연습뿐인가요?






[백핸드 이론과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