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의 핵심 - 서브 ....초급,중급,고급 단계별로 발전시켜보자.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브를 한꺼번에 프로선수들처럼 완벽하게 완성 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쉬운것 부터 시작해 조금씩 완성도를 높이는 훈련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일단 상대 코트에 안정감 있게 들어갈수 있도록 확률을 높이고 후에..스피드와 스핀,,풀레이스먼트(코너웍)까지 발전 시키는것이 좋다.

 

한꺼번에 모든것을 동시에 할려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고 중간에 포기하게 된다. 시간을 가지고 단계별로 서브의 완성도를  높여보자.

 

초급단계


볼의 우측을 깎아치면 상대를 코트 바깥으로 끌어내는 슬라이스 서브를 넣을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서브다. 강하기 보다는 꾸준하게 넣을 수 있으면 성공이다.

 

성골 확률이 높아지면  센터쪽으로도 넣어 보면서 위치를 조금씩 다양화 시킨다. 

 

목표: 안정적인 토스를 발전시키고 슬라이스를 익힐 것. 


안정적으로 서비스 박스의 여러 지점들을 공략하는 것을 익히기 위해서는 우선 안정적인 볼 토스에서 시작해야 한다.

 

 

 

 

 


토스가 올바른 지점에 일정하게 이뤄지고 있기만 하다면 토스의 폼은 남들과 약간 다르더라도 큰 상관 없다. 

 

첫번째 목표는 토스를 몸의 앞쪽으로 – 보다 정확하게는 라켓을 휘두르는 쪽 어깨와 일직선상의 앞쪽 -  보내고, 몸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 볼을 때리는 것이다.

토스를 컨트롤할 수 있게되면 다음은 서브의 플레이스먼트(서브한 볼이 떨어지는 위치)에 집중하라.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가는 슬라이스 서브는 게임에 아주 유용한 효과적인 구질이다. 

 

오른손 잡이라면 듀스 코트 서브에서 슬라이스 서브를 사용하여 상대를 복식 앨리로 몰아낼 수 있다. (왼손 잡이는 애드 코트 서브에서). 1시 방향 (왼손은 11시 방향)으로 토스를 올리고 볼의 바깥쪽을 쳐서 슬라이스를 만든다. 

 

슬라이스 스핀은 자연적으로 볼을 코트 바깥쪽으로 휘게 만든다.

 

슬라이스 서브를 성공시킬 수 있다면 훌륭한 서브 공격 전술 하나를 갖춘 것이 된다: 상대를 복식 앨리쪽으로 몰아넣은 다음에 빈 쪽으로 결정구. 상대가 이동하면서 리턴하도록 함으로써 많은 에러를 기대할 수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서브는 파워 서브가 아니라 셋업 서브다. 


또한 서브 넣은 후에 베이스라인 선상이나 혹은 안쪽에 서는 것이 좋다.

 

이는 상대방으로부터의 약한 리턴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함이다. 서브넣고 물러서지 마라. 슬라이스 서브가 좋은 위치에 잘 들어갔다고 생각이 들면 공격적인 위치로 나가서 서브가 가져다준 어드밴티지를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

 

중급 - 무릎과 어깨 회전을 이해한다.


어깨 회전과 무릎 굽힘을 충분히 사용하여 서브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목표: 보다 많은 파워를 사용하고 서브를 다양한 방향으로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중급 단계에서는 상황이 좀 복잡해진다. 물론 파워 위주의 마인드셋을 지닐 필요는 없지만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서브에 일정한 속도를 붙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속도는 안정성, 정확성과의 균형을 안배하면서 추구해야만 한다. 

 

초급 단계에서는 서브 파워를 위해 주로 팔의 힘에 의존하게 된다. 이제 중급단계에서는 몸을 사용하기 시작해야 하며 동작간에 큰 근육군들을 효과적으로는 동원해야 한다. 어깨 회전으로부터 시작하라.

 

서브 백스윙간에 상대로부터 돌아서면서 몸을 꼬았다가, 라켓을 컨택트 지점으로 가져가면서 타겟 방향으로 몸을 풀어낸다. 

 

다음 단계는 발을 사용하여 몸을 위로 그리고 코트 쪽으로 추진시키는 것에 집중하라. 서브 모션의 기본 메커닉스를 유지하면서 보다 많은 파워 소스들을 활용하는 것을 통해 통제가능하고 안정적인 파워를 얻을 수 있다.

서브가 발전함에 따라 전술도 발전시켜야 한다. 

 

 

서브 방향을 다변화시킴을 통해 상대의 예측/공격적 리턴을 방지하고, 3구 공격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때때로 서브 앤드 발리 전술을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첫서브를 상대의 백 쪽으로 높게 튀는 킥 서브로 넣을 필요도 있다. 이런 전술들은 상대의 리턴 리듬을 깨뜨릴 수 있게 해준다.

 

중요한 포인트에서는 (반드시) 상대의 약한 쪽으로 서브를 넣는 것이 영리한 선택이다. 이는 상대에게 강한 리턴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중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상급  - 온몸을 이용하고 루틴에 의한 서브를 원하는곳에 넣는다.


목표: 강점들을 조직화하고 로케이션을 연습하라. 


역설적이지만, 고급 수준에서는 오히려 서브 넣을 때 많은 생각이 필요치 않은 경우가 많다. 강서버라면 많은 경우 자신의 장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다.

 

설사 상대방이 어떤 서브가 들어올지 알고 있더라도 서브가 충분히 강하다면 어찌 해 볼 방도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동호인 수준에서는 이런 서브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많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강서버가 아니라면),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강한 서브가 센터 쪽으로 들어가면 상대는 이를 끌어당겨서 다운더라인으로 (서버의 백 쪽) 치기 힘들다. 이 경우에 당신은 포핸드 공격을 들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랠리를 주도할만한 훌륭한 포핸드를 지니고 있다고 해보자. 듀스 코트에서 충분히 강한 서브를 센터 쪽 혹은 몸 쪽으로 넣게되면 상대는 이를 당신의 백핸드 쪽으로 (충분히) 끌어당겨 리턴하기 힘들다.

 

이제 당신은 상대의 어정쩡한 리턴에 돌아서서 당신의 주무기인 포핸드를 꽂아넣을 기회를 지니게 된다. 

 

에드 코트에서 높게 바운스하는 킥서브를 와이드쪽으로 넣는 것도 포핸드 공격으로 가기 위한 훌륭한 셋업의 하나이다. 그러나 와이드 서브를 시도할 때는 로케이션에 유념해야 한다 (로케이션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초심자들이야 와이드쪽 서브를 받아넘기는데 당연히 애를 먹겠지만, 고수에게 깊은 앵글의 서브를 어설프게 (즉 상대가 방어적 리턴이 아니라 공격적 리턴을 시도할 수 있도록) 넣었다가는 공격적인 리턴을 얻어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속도보다 정확한 플레이스먼트가 중요하다.

성패 여부의 상당 부분이 서브를 원하는 지점에 정확하게 꽂아 넣는 것에 달려있다. 고급 수준의 경기에서 이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상대는 당신의 서브게임의 유리함을 무로 만들고, 오히려 당신의 불안정성을 이용하려 들 것이다. 

 

와이드쪽, 몸쪽, 센터 T 쪽에 타깃을 실제로 만들어 놓고 로케이션을 연습하는 것을 통해 서브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각 로케이션들에 여러가지 스핀을 사용하여 서브를 넣을 수 있어야 한다. 

 

야구에서의 투수와 마찬가지로, 각 서브들을 원하는 지점에 꽂아 넣음으로써 상대로 하여금 섣부른 예측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만 한다.        

 

https://tenniseye.com/xe/servebio/466026





         

테니스에 관한 궁굼한 모든 사항은 아래에서 검색하세요!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네이버에 송고된 기사 모아보기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