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Advanced Foundation” #3. 백핸드 발리.

The Advanced Foundation

The Backhand Volley: Sampras, Rafter, and Hewitt - A Visual Comparison


by Dave Smith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즘은 거의 모든 상급자들에서 기본적으로 똑같기 때문입니다.


그립.

모든 선수들이 발리를 할 때 이스턴 포핸드와 백핸드 그립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몇몇의 오래된 테니스 지도자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최근의 테니스 지도서들에서는 현재 톱플레이어들의 기본 그립은 컨티넨탈 그립이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그림1.

Sampras uses the Continental Grip to hit the backhand volley.

이스턴 그립을 사용할 때 초보자가 즉각적인 만족감, 편안함, 성취감을 얻는 것이 더 쉽기는 하지만, 그들의 장기적인 발전과 궁극적인 성취는 결국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스턴 그립으로 시작되는 해로운 지도방식은 딜레마를 낳게 됩니다.

그림2, 3, 4.


The Eastern Forehand Grip places more hand behind the racquet for forehand strokes. This grip is tailored for topspin forehands.The Continental Grip centers the racquet in relation to the forearm. This allows the racquet to remain relatively parallel with the hitting arm.The Eastern Backhand Grip places much of the hand behind the racquet. This grip is tailored for topspin backhand groundstrokes


테니스를 배우면서 동호인이 이러한 이스턴 그립과 관련된 약점과 실수들을 인식하게 됐을 때, 초보적인 폼에서 점진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해주는 컨티넨탈 그립으로 바꾸려 하면 심각한 불편함과, 실망감, 결국은 대부분의 경우 기술 습득의 포기로 이어집니다.

믿을 수 없게도 제가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테니스 서적들이 이런 일과성의 지도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한 동호인의 테니스인생을 평생 꼬이게 하고 싶으십니까? 그러면 그들이 언젠가는 바꿔야만 하는 기술들로 지도를 시작하십시오! 내가 지도한 3000명 이상의 동호인들 중 거의 대부분의 동호인들은 그들이 더 진보하기 위해서는 초보자 때 배웠던 것들을 바꿔야 한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잘 알고있는 변경을 실제로 해내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다른 어떤 스포츠 종목도 이런 일과성의 지도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좌절의 세월을 없애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부터 정확한 방법으로 배우십시오!

톱 플레이어들의 동작을 연구하고 비교하면 당신의 발리를 점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나는 이러한 몇가지 시각적인 방법들을 보여주며, 발리를 할 때 월드-클래스의 선수들에게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본패턴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림5.

Note the early upper body turn, the Continental grip, and the racquet head held high  supported by the off hand, common traits of good backhand volleys.


그림 6,7.

Observe the similarities of how Rafter and Sampras attack a short volley on the backhand side.



래프터와 샘프라스는 백핸들 발리를 하기로 결정하자마자 상체의 회전(upper body turn)을 합니다. 그들은 상체가 옆으로 향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앞으로 전진하는데, 이때 그들이 볼과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다리의 움직임입니다.

그림8.

Rafter prepares early with a strong shoulder turn and racquet preparation. Notice the small footsteps in adjusting to his opponent’s shot.

라켓을 쥐지 않은 손은 라켓 헤드가 높게 유지되도록 라켓을 지탱해줍니다. 이 두명의 위대한 챔피온들은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샷의 질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윙의 크기를 억제하고 있습니다.

탑플레이어들은 어프로치 발리는 플레이스먼트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있습니다.
파워보다는 깊이와 플레이스먼트를 선택합니다. 물론 파워도 중요합니다만, 이를 컨트롤 할 수 있을 때에만 그 의미가 있습니다.

또다른 요점: 당신에게 힘없이 날아오는 공을 파워있게 컨트롤을 유지하면서 치는 것은 어려운 기술입니다. 느리게 떠서 오는 공을 발리할 때 최소한의 스윙으로 발리하는 것은 unforced error를 줄이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Slice the Volley for Accuracy and Control

휴이트, 샘프라스, 래프터의 발리를 비교해봅시다. 이 세 선수들의 임팩트 모습은 거의 동일합니다. 이들은 네트에 대해 혹은 그들이 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거의 90도의 옆으로 돌아선 자세를 유지합니다. 이 세 선수들은 실수 없는 슬라이스 모션으로 위에서 아래로 볼을 관통하듯이 칩니다. 이 동작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이 동작에 의해 볼에 생성된 스핀은 낮은 바운드를 갖게 하여 상대방이 패싱샷을 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그외에도, 슬라이스 구질은 모든 동호인들이 이해하고 모방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몇가지 이로운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발리에서의 슬라이스 동작은 라켓이 공을 덮는 동작 혹은 너무 플랫하게 맞는 것을 막아줍니다. 발리 동작동안 라켓면을 똑같게 유지해줌으로써 볼을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 능력이 더 정교해 집니다.(라켓을 덮는 동작은 이스턴 그립을 사용하는 동호인들에게서 흔히 관찰됩니다. 아더 애시의 말을 인용하면, “당신이 원하던 원치 않던 간에, 아무리 당신이 플랫하게 친다고 생각을 해도 이스턴 그립으로 치면 약간의 탑스핀이 걸립니다.”)

슬라이스 동작 중에 라켓헤드의 면을 동일하게 유지해줌으로서 목표지점에 정확히 조준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좀더 힘을 주기 위해서 혹은, 단순한 버릇 상의 문제로 라켓면을 덮는 경우, 임팩트 시점에서 라켓면이 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어떤 목표지점으로 타구하는 것은 불가능해 집니다. 예를 들면, 만약 임팩트 시점에서 라켓헤드를 일찍 덮어버리면 공은 네트에 처박힐 것입니다. 그 다음 샷에서 그가 목표를 조금 더 높게 잡았다고 칩시다. 그가 라켓면을 조금만 늦게 덮어도 공은 멀리 날아가버릴 것입니다.

그림9, 10, 11.

”Keep the plane the same.” Rafter maintains a relatively consistent racquet face angle through the course of the volley.



볼에 슬라이스를 거는 것은 볼에 전달되는 힘의 일부분을 속도에서 스핀으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명백히, 네트 가까이에 서있다는 것은 당신이 상대방의 베이스라인과 가까워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낮은 발리나 대부분의 네트로부터 먼 곳에서의 발리는 네트를 넘어가기 위해 공을 위쪽으로 올려쳐야 합니다. 공을 플랫하게만 칠 줄 아는 동호인들은 이런 공들을 정교하게 컨트롤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공을 길게 아웃시키곤 합니다. 볼에 슬라이스를 줌으로써 공을 단단하게 맞추면서도 스핀을 이용하여 원하는 깊이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네트를 넘어갈 때 훨씬 더 넓은 안전지대를 확보하게 됩니다.

그림12.

Note Pete’s unmistakable slicing motion on a ball about shoulder height.

사실, “dinkers”는 공을 너무 플랫하게 치는 경향 때문에 만들어집니다. 전형적으로 “dinkers”는 공을 강한 플랫볼로 친 결과 아웃시키거나 네트에 쳐박는것으로 포인트를 잃습니다. 그들은 슬라이스를 걸어서 공을 컨트롤 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들이 지속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을 때까지 점점 더 공을 약하게 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볼은 임팩트 하기 전에 최고 정점에서 하강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강하게 날라오면서 계속 솟구쳐 오르는 볼을 발리했다면, 당신은 아마도 아웃되는 볼을 발리했을 것입니다!) 슬라이스 동작은 볼이 수직인 라켓면에 맞았을 때 아래쪽으로 반사되는 자연현상을 극복하게 해줍니다.

여기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의 라켓면을 거울이라고 생각하고, 날아오는 공을 광선이라고 생각합시다. 거울(라켓면)을 수직으로 세웠을 때 광선(공)은 입사각과 거의 동일한 각도로 아랫쪽으로 반사될 것입니다. (입사각은 반사각과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지는 중력의 작용은 라켓면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공을 더 아랫쪽으로 잡아당깁니다.

반사각을 결정지어주는 다른 한가지 요소는 스핀입니다. 언더스핀이 걸려서 날아오는 공은 라켓면에 반사될 때, 탑스핀이 걸려서 날아오는 공보다 더 밑쪽으로 떨어집니다.  

이 현상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네트 위 높이 날아 온 비교적 쉬운 발리를 네트 밑에 쳐박으면서 자멸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동호인들은 흔히 위에 설명한 수직인 라켓면에 볼이 어떻게 반사되는 지, 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Arm Motion

팔은 어깨를 중심으로 왕복운동을 하고 라켓은 이러한 팔의 움직임을 따라갑니다. 이러한 스윙패턴은 높은볼을 칠 때 라켓면이 연속적으로 바뀌게 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부분의 상급자들은 높은볼을 칠 때 적당한 슬라이스를 가함으로써 임팩트 시에 라켓면의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해줍니다.

상급자들에게서 발견되는 한가지 공통점은 전체 백핸드 발리의 스윙동작 중에 팔꿈치 관절의 움직임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점입니다. 이 key component는 더 큰 지렛대 효과를 만듭니다.
이는 또한 백핸드 발리 도중에 다른 관절들의 조절이 필요없게 만들어 줍니다. 래프터는 전체 스윙 중에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 상태를 유지합니다. 반면에 샘프라스와 휴이트는 좀 더 흔히 관찰되는 straight arm position을 취합니다. 샘프라스의 경우 임팩트 직전에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휴이트는 그가 옆으로 도는 백스윙 동작 때부터 팔꿈치를 완전히 펴서 유지합니다. 중요한 점은 스윙의 대부분이 팔꿈치 관절을 중심으로 팔꿈치를 접었다가 펴는 것이 아니라, 어깨관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팔전체의 동작으로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톱 플레이어들에게서 관찰되는 또 다른 공통점은 라켓을 들지 않은 팔의 반대방향으로의 동작입니다. 임팩트 될 때 라켓을 들지 않은 팔이 어떻게 뒤쪽으로 뻗어지는 지 관찰해 보세요. 이러한 동작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라켓을 목표를 향한 선을 따라 진행시키기 위해선 옆으로 돌아선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발리 도중에 몸이 돌아가려하는 자연적인 현상을 막기 위해서, 라켓을 들지 않은 손의 위와 같은 동작이 임팩트 동안 필요한 sideway position을 유지해 줍니다.

그림 13, 14, 15.

Sampras begins to spread his arms at contactEven as Rafter is hitting a low volley off his left foot, the upper body remains sideways.After contact, the off-arm remains back momentarily, helping Hewitt remain sideways.


이 세명의 탑 프로들의 팔로스로우도 또한 비슷합니다. 각 선수들은 임팩트 전의 라켓헤드를 세운 손목관절의 자세를 그대로 유지합니다.(휴이트는 라켓헤드가 약간 떨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이런 동작도 임팩트 시점 훨씬 후에 나타납니다. 많은 상급자들은 이런 동작을 샷의 relaxation phase로서 이용합니다만, 초보자들은 이런 동작을 하게되면 임팩트 후가 아니라 임팩트 지점에서부터 하게 되기 때문에 금지해야 합니다.)


Using the Carioca

선수가 빨리 앞으로 전진하기 위해서 뒷발을 앞발의 뒤쪽으로 움직이는 방법을 관찰해보세요.
이 “carioca” step은 라켓을 들지 않은 손이 임팩트때 뒤로 뻗어주는 것과 같은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즉, 선수가 sideway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만약 선수가 런닝할 때 처럼 뒷발이 앞쪽으로 돌게 되면 골반도 따라서 앞으로 돌게되고, sideway자세를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림 16, 17, 18.

Notice how all three players drag their left leg  behind the right foot during and after contact. Also note the continued off-arm’s extension backwards facilitating the sideways position as long as possible. This movement allows the players to continue forward without rotating out of the volley position too early.



백핸드 발리를 하면서 전진하고자 할 때 뒷발이 몸 앞쪽으로 돌게 하는 경우 대부분 볼은 오른쪽으로 가게 됩니다(오른손잡이 기준). 이러한 결과 선수는 일찍 앞으로 돌아간 몸에 대한 보상작용으로 무의식 중에 라켓 헤드를 뒤로 눕히게 됩니다. 이는 선수가 볼을 칠 때 라켓이 효과적으로 몸을 가로질러서 타겟방향으로 힘을 주지 못하고 볼을 앞으로 밀게 하도록 합니다.

위의 세 챔피언들과, 그외에도 다수의 탑플레이어들을 비교해보면, 성공적인 백핸드 발리를 위한 필수적인 기본 매커니즘이 명백히 드러납니다. 분명히, 거의 대부분의 탑 플레이어들이 이와 같은 메커니즘을 사용한다면, 당신도 똑같은 메커니즘을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의 나이, 최근의 게임 능력, 테니스 구력에 상관없이, 이러한 동작이 기본동작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날 때 까지 익히고 연습하면 당신의 백핸드 발리와 테니스 실력은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
 Comment '5'
  • 이권엽 02.24 15:58
    다음편은 포핸드 발리입니다. 언제 올릴지는 제맘대로~~~
  • 천궁팔왕 02.25 09:40
    백핸드 발리에 대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ㅎㅎ
    특히 전진하면서 백발리를 하는 경우 뒷발이 앞발 뒤로 들어가야 하는 이유와 영향은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포핸드의 백으로 오는 볼을 포핸드로 치기위해 움직이는 Cross Behind Step과 같은 원리이네요
  • 엄석호 02.26 09:54
    감사합니다.. 한참 백핸드를 점검하며 감각을 익혀가고 있는중이었는데...

    좋은 자료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다음번에 뵐수 있기를.. 가까이 사는데도 잘 안만나지네요..^^
    조만간에 한번 들르겠습니다.
  • 이권엽 02.26 11:04
    엄석호님, 대관령을 넘는다는게 그리 쉽지는 않죠? ㅎㅎㅎ 저도 가끔 가야지 하면서도 쉽게 엄두가 나진 않더라구요 ^^;;;;;
  • 김승수 02.27 09:41
    감사합니다............늘 즐거움을 주시네요...^^*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No Image

    처음 인사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유정석이라고 합니다... 가입한지는 꽤 되었는데 이제사 인사들 드립니다. 사는 곳은 서수원 금곡동 LG빌리지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이곳 수원분교에서도 모임이 이제 ...
    Read More
  3. No Image

    와이퍼스윙에 대한 문의

    테니스 왕초보입니다. 궁금한게 있어서요^^* 포핸드 스트록에서 오픈스탠스에서 선수들이 구사하는 스트록의 형태가 아래에서 위로, 그리고 임팩트, 그뒤의 팔로스루시 오른팔(어깨),...
    Read More
  4. No Image

    동네 복식도 디빕시다.

    앞서 단식 거시기에 이어서 간단한 동네 테니스 복식을 디벼봅니다. 일명 주디 테니스, mouth 거시기... 같은 일터의 동료중에서 복식 게임만 들어서면, 죽을 쑤는 착한(?)분 있습니다...
    Read More
  5. No Image

    염불보다 젯밥에 신경이..

    이제 테니스 구력이 4년이 조금 안되는 초보 딱지를 벗어나고 있는 초보입니다. "포/백/발리/스메쉬/서브" 고수를 향하여 무작정 따라하기...벽치기..스윙연습.. "실력연마가 최우선"...
    Read More
  6. No Image

    간결한 테이크백에 대한 의견

    웨스턴그립으로 상체회전을 이용한 와이퍼 스윙인경우의 테이백에 대한 의견입니다. 간결하게 한다는 말은 상체회전을 이용하기 위해서,겨드랑이를 너무 벌리면 안된다는 것이 첫번째 ...
    Read More
  7. No Image

    부산 동명정보대학교에 교육을 받으러...

    부산 동명정보대학교에 교육을 받으러갑니다.(3주) 학교내나 아님 그 주위에서 테니스를 칠수 있을 만한 곳 가르쳐 주세요. 학교내에서 치면 더욱 좋긴 한데,,,,
    Read More
  8. No Image

    동네 테니스 단식을 생각하며...

    변수가 다양한 복식 경기보다, 기술적 단순함이 돋보이는 단식 경기의 경우, 경기 당시에는 간파하지 못했던 기술적 결함으로 승부가 나기 쉽습니다. 예컨대, 얼마전 마씨 일가의 단식...
    Read More
  9. No Image

    김해 또는 근처에 가볼만한곳

    이번 모임에 내려가는 길에 김해 또는 그 근처에 가볼만한곳을 찾습니다. 가족과 함께(애기 있슴) 둘러보기에 적당한곳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려주신 분에게 후사하겠습니다...
    Read More
  10. No Image

    정기모임에 관하여..

    안뇽하세요? 저는 군기반장이라 칭을 받은 최영일입니다. ㅎㅎ 회원정보보기에 보면 정보공개란이 있는데 사진을 넣은건 저 밖에 없네요. 지난 모임땐 광하님이 점심을 사셨다구요/? ...
    Read More
  11. No Image

    스핀서브 준비동작에서의 손목모양

    요즘 스핀서브를 연습하고 있는데 서브준비동작에서 손목을 안쪽으로 그러니까 자기 몸쪽으로 끌어당겨서 서브를 넣더니 스핀량로 많이 걸리는것 같고 안정된 스핀서브를 넣을수 있다...
    Read More
  12. No Image

    부산.울산 경상분교 오픈했어요.

    부,울,경 지역 회원님들의 작은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지역 오프라인을 통해 우정도 나누고 테니스 모두 즐길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Read More
  13. No Image

    대화방 오픈요

    김해모임과 지역대항에 관한..
    Read More
  14. No Image

    복식호흡 어떻게 하는거죠 -_-?

    어디로 숨을셔서 어디로 뱉어야 되나요 ???????
    Read More
  15. No Image

    내가 이렇게 강해져있다니..

    오늘 새벽레슨을 갔습니다. 비가 내려서 2세트는 홀딱 맞고 2세트는 갑빠를 덥혀 안젖었는데요 그레서 안 젖은 두세트 로 레슨을 받습니다. 레슨시작 말죽거리잔혹사 선생님이 가볍게 ...
    Read More
  16. No Image

    The “Advanced Foundation” #3. 백핸드 발리.

    The Advanced Foundation The Backhand Volley: Sampras, Rafter, and Hewitt - A Visual Comparison by Dave Smith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
    Read More
  17. 테니스.... 백핸드 발리와 스텝..기초부터..

    강사의 입장에서는 발리를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쉽습니다. 그립, 스텐스, 스윙방법, 스핀의 선택이 톱 플레이어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 그라운드 스트로크와는 달리, 발리의 메커니...
    Read More
  18. No Image

    질문 입니다

    항상 글과 동영상만 훔쳐보고 가는 사람 입니다 늘 ~~ 감사할 따름 입니다 홈(메인화면)에 보면 푸드워크,스킬,그립 등은 클릭이 안되네요 포핸드만 클릭이 되는데 제 레벨이 업이 되...
    Read More
  19. No Image

    수원 회원님들중에서..?

    이번 김해 3차모임에 가실분은 리플달아주시기바랍니다.... 기왕이면 같이 기차타고 가는 방향으로 했으면 합니다.....
    Read More
  20. No Image

    수원모임에 대하여

    수원모임에 대하여 우선은 장소가 문제일 듯 하여 제가 다니는 회사의 합숙소코트를 이용하려고 담당자와 협의를 하였습니다. 일단은 매월 첫째주 일요일 9시부터 3시까지 사용하는 것...
    Read More
  21. No Image

    음,, 그러면요

    오산에 돌아다녀봐도 코트가 없는데 전화번호부에 찾아보니 코트가 2곳이 있더군요 거기에 전화에서 레슨하냐고 물어보면 될까요?? 그리고 거기서 안한다고 하면 어디로 가는게 좋을까...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85 586 587 588 589 590 591 592 593 594 595 596 597 598 599 600 601 602 603 604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