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 황제 - 페더러가 발을 놓는 방법

테니스의 공식적인 기록은 서버가 토스한 볼을 임팩트 함으로써 시작한다.

 

서버의 시작은 서브이지만 리시버의 시작은 리턴이다. ATP(남자)선수들의 경기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자신의 서브게임을 지켜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자 선수들의 경기에서는 자신의 서브게임을 지켜나가는 비율이 반정도 된다.

 

보편적으로 서브보다 리턴이 더 좋기 때문으로 보인다.) 때문에 남자들의 게임에서 서브만 확실하더라도(자신의 서브는 확실히 지켜나간다는 전제하에)최소한 경기에서 지지는 않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결국 이기기 위해서는 상대편의 서브게임을 최소한 한 포인트는 브레이크 시켜야 자신이 승리를 거머쥘 수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6:6타이브레이크에서 자신의 서브를 지키고 상대편의 서브를 한 포인트 더 따야 이길 수 있기 때문)

 

서브와 리턴 무엇이 더 중요하냐 하면 물론 서브에 더 큰 비중을 두겠지만 그렇다고 서브에 비해 리턴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현실적으로 서브의 폼을 바꿔 파워와 안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단기간에 잡기에는 쉽지 않고 수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때문에 이번에는 가장 손쉽게 자세 하나만 바꿈으로써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리턴의 준비자세 중 발을 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페더러의 스탠스 발 끝   대부분의 톱 프로들은 리턴 준비 시 오픈 스탠스를 취한다. 페더러 역시 준비자세의 스탠스는 오픈 스탠스다. 그럼 그는 과연 지면에 발을 어떻게 놓고 있을까?

 

바로 11자(字)모양으로 놓는다. 어떨 때는 11자를 넘어 팔(八. 자신이 내려다 보았을 때. 상대편이 보았을 때는 역 팔자(逆 八字) 모양을 띌 때도 있을 정도다.
 
그럼 그는 왜 편한 스탠스인 역 팔자(자신이 보았을 때. 소위 양반걸음이라 일컽는 발 모양) 모양을 취하지 않을까? 그것은 양 발끝이 벌어져 있는 스탠스(역 팔자)는 편하기는 하나 지면의 힘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발 끝이 살짝 모아져 있는 11자 모양으로 서게 되면, 지면으로부터 올라오는 힘이 단단하게 하체에 축적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다. 그 힘은 앞 발끝이 벌어져 있는 스탠스 자세와 비교 자체가 안 된다.
파워가 실린 볼을 때리거나 맞이할 때 첫 번째 단단해야 할 것은 하체다. 볼 자체는 상체로 라켓을 휘둘러 때리지만 하체가 부실하면 상체는 그저 속 빈 강정일 뿐이다.
 
비유가 부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용비어천가에도 “뿌리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라고 했다. 하체는 뿌리요 상체는 기둥이다. 뿌리가 튼튼하지 않은 나무는 결코 강한 바람에 버틸 수 없다. 나무를 지탱하게 해주는 뿌리, 그 하체에 힘을 주는 것이 바로 땅(지면, 바닥)이다.

 

테니스에서 첫 번째 파워가 나오는 것은 지면(코트 바닥)이다. 리턴 준비시 발바닥으로 지면을 확실히 누르고  11자, 이를 넘어 팔(八)자 스탠스를 해야한다. 그래야 지면으로 부터 힘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다.
 
이 스탠스의 장점은
 
1.     상대편의 강력한 볼을 충분히 몸으로 받칠 수 있는 힘을 지면으로부터 얻는다.
2.     좌우로 빠져나가는 볼에 순간적이고 폭발적인 힘으로 뛰어 나갈 수 있다.
 
 무릎을 살짝 구부린 후 발모양을 11자, 혹은 팔자로 지면을 꽉 누르는 스탠스를 하라. 그게 바로 페더러를 비롯, 나달, 조코비치, 세레나, 리나, 아자렌카,샤라포바 등 톱 클래스들의 스탠스다.
 
 
아래 사진은 톱 프로들의 스탠스를 모아 놓은 것이다.
그들의 발끝이 어떻게 놓여 있는지 자세히 살펴 보자. 발만 크롭한 사진은 구분하기 쉽도록 베이스 라인과 평행하게 잘랐다.
 
   

▲ 페더러

   
 

 

   
▲ 페더러의 복식 전위 모습이다.발끝을 유심히 보자.
   
 

 

   

▲ 나달

   
 

 

   
 

 

지난번엔 페더러가 리턴 준비자세에서 발을 어떻게 놓는 지를 언급했다. 이번에는 포핸드를 칠 때 발을 어떻게 놓는 지 알아보자.
 
페더러는 스트로크를 칠 때도 리턴 준비자세와 같이 발 끝을 최대한 네트를 향해 놓는다.
 
포핸드를 치건 백핸드를 치건 간에 그의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 중심축이 되는 발이 최종적으로 지면으로부터 힘을 받아야 할 때는 여건이 되는 한 최대한이다.
 
하물며 옆으로 빠져나가는 볼을 슬라이스로 받아 넘겨야 하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발 끝은 네트를 향하도록 틀어져 있다. 상황에 따라 발끝이 네트를 향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그 상황은 상대편의 샷이 너무 좋아 지극히 급박한 상황이다.
 
이런 경유를 제외하고는 각의 크고 작음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 발 끝은 네트를 향한다.
 
충분히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거의 네트나 베이스라인에 수직이 될 정도로 발을 놓는다.
그 이유는 역시 지면으로부터 힘을 받기 위함이다.
 
페더러가 스트로크시 지면으로부터 가장 많은 힘을 얻는 방법은
 
1.     축이 되는 발끝이 네트를 향하게 발을 놓는다.
2.     이때 발 바닥은 앞꿈치와 뒤꿈치 모두 완전하게 지면에 밀착해야 한다.
3.     테이크 백(어깨와 몸통회전, 코일링)을 하면서 무릎을 적당하게 구부린다.
4.     이때 축이 되는 발에 자연스럽게 체중을 60~70%정도 싣는다.
 
이렇게 하면 지면으로부터 올라오는 힘을 최대한 자신의 몸에 축적할 수 있다. 중심축은 곧게 서 있을수록 좋다. 중심축이 잘 잡혀 있다는 것은 볼을 충분히 잡고 치고 있다는 말과 같고, 과도하거나 부족하지 않는 탄탄한 볼을 칠 수 있기 때문이다.
 
페더러의 테이크 백 자세를 보면 (충분히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당겨진 활시위처럼 팽팽한 긴장감이 돈다. 테이크 백을 한 후 임팩트를 하러 나가기 전에 중심 축이 살짝 축이 되는 발 쪽(오른발, 왼손잡이는 왼발)으로 기운다.
 
탄탄한 볼이 아닌 강력한 위닝 샷을 치기 위해 몸을 코일링 하고 축이 되는 발에 지면의 힘을 최대한 축적하기 위한 동작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위력적인 볼을 치기 위해서는 몸의 코일링은 필수적이다.  그 코일링을 잘 하기 위해서는 축이 되는 발 끝을 최대한 네트로 향해야만 한다.

 

부수적으로…발 끝이 네트를 향하고 코일링이 잘 되어 있으면 자연스럽게 멋진 점프 스트록이 이루어진다. 

   
▲ 페더러의 포핸드 스트로크 연속동작.

 

   
▲ 페더러의 백핸드 스트로크 연속동작

 

 

 

 

 

 

 

▲ 페더러의 러닝 스트로크 연속동작

 

 

 

 

 

 

출처=테니스 피플   http://www.tennispeople.kr/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테니스 핵심 이론.기술분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1. notice

    테니스 인터넷 생방송 시청안내

    ATP.WTA,그랜드 슬램 대회 등 주요 경기는 아래에서 시청..생방송일 경우 공지글이 게시됩니다. https://tenniseye.com/xe/board_PomU44/634840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교실 앱(어플) 이용안내

    테니스 이론.기술 분석 자료,. 생방송 정보. ATP.WTA 소식등을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알람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네이버 밴드와 같은 기능 탑재 )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동으...
    read more
  3. No Image notice

    테니스 대진표 - 기록지 첨부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과 한울방식 첨부 합니다. ..한울방식은 첨부화일 안에 설명서 참조. [KDK 경기방식]은 기존의 고정파트너 형식에서 매게임 파...
    read more
  4. 테니스 황제 - 페더러가 발을 놓는 방법

    테니스의 공식적인 기록은 서버가 토스한 볼을 임팩트 함으로써 시작한다. 서버의 시작은 서브이지만 리시버의 시작은 리턴이다. ATP(남자)선수들의 경기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Read More
  5. No Image

    테니스 포핸드 탑 스핀이랑 라이징 샷을 날리는 방법..[답변]

    포핸드 타스핀 타법의 종류 1. 라켓 면으로 스핀을 거는 방법 라켓 면 조작으로 스핀을 발생시키는 타법이다. 최근 프로 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라켓을 앞으로 내던지듯 휘...
    Read More
  6. No Image

    테니스 영웅 ..페더러 VS 샘프라스와 비교

    [허정우]님의 글에 먼저 몇 가지 정보를 덧 붙이면 페더러의 Apt 포인트 기록은 2000년 부터 시행중인 Champion Race 포인트를 기준으로 얘기하는 것입니다. 2000년 이전의 랭킹 포인...
    Read More
  7. No Image

    새털도사님!

    새털도사님 글을 읽으면서 너무 웃다가 눈물을 찔끔 거린 적이 많았다. 처음에는 격하게 웃는 동작에 의해 촉발된 복근과 횡경막의 기계적 자극에 의해 눈에서 물이 나온거려니 싶었는...
    Read More
  8. No Image

    테니스 사진 프린트와 관련해...

    제가 전태교에 올린 사진들은 모두 파일사이즈를 축소해서 프린트에는 적당하지 않으실텐데요... 음.. 제가 처음엔 원본(물론 트리밍과 리터치는 했습니다)을 저희 회사 웹하드에 올려...
    Read More
  9. No Image

    테니스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답변]

    한창일님에게~~^^ 테니스 구력으로나 인생으로서나 저보다도 선배이시지만나름대로 한창일님에게 제 의견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구력 15년이라는 말씀에 많은 분들이 "움찔~~"하셔...
    Read More
  10. 자신에게 맞는 테니스 라켓 고르기 팁..헤드 크기로 선택하기

    우선 라켓에 대한 스펙(사양)보는 방법과 라켓의 밸런스,무게에 따른 특징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https://tenniseye.com/xe/sitagi/123173 https://tenniseye.com/xe/sitagi/12...
    Read More
  11. 테니스의 발기술들..스텝의 종류

    그동안 발기술(스텝)에 관한 질문들이 정말 많이 들어왔었는데요.. 오늘은 그 발기술들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픈스텐드 오픈스텐드는 주로 포핸드를 칠때 많이 이용되는...
    Read More
  12. No Image

    양손 백핸드 ..[답변]

    풋워크가 좋으면 정확도 파워 컨트롤 모든면이 발전 하게 되죠.. 테니스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1)스텝을 앞으로 내딛는다는건 자신 몸의 체중이 공에 실려 짐과 동시에 강력...
    Read More
  13. No Image

    테니스 서브.. 스핀 서브 넣는 방법

    스핀서브에도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킥서브 탑스핀 서브 트위스트 서브 등등.. 기본적으로 스핀 서브란 탑스핀 종류의 스핀을 공에 넣어서 바운스 시에 탑스핀과 함께 높은 바운스와...
    Read More
  14. 테니스 백핸드..투핸드 백핸드 메커님즘 동영상

    양손 백핸드
    Read More
  15. No Image

    테니스 양손 백핸드 도움 되는글.. (그림포함.. 모두들 한번 읽어 보세요 ^-^)

    안녕하세요~ Dynamic Tennis님 형욱입니다.. 답변이 늦어 져서 죄송.. 요세 쓸데 없이 바쁘기만 하네요..ㅡ_ㅡ;; 일단 Dynamic Tennis님의 질문을 요약하자면 1. 양손 백핸드시 팔을 ...
    Read More
  16. No Image

    테니스 양손 백핸드에서 스냅(손목사용) 하나요?

    까먹은게 있는데 양손백핸드 드라이브시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나요? 아님 충분한 스윙으로 카바가되는 건가요? 양손백핸드 드라이브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ad More
  17. No Image

    테니스 생방송..중계.. 왜 스타tv로 테니스게임을 봐야하는지...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이제 막 테니스의 맛을 알아가면서 젤 아쉬운 것은 일반인들이 테니스에 대해 접할 기회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저번 프랑스오픈때는 스타tv마저 중계가 없어...
    Read More
  18. No Image

    테니스는 체력전??

    하하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도 아침에 레슨을 받는데 정말 죽겠어요. 아주 침을 질질 흘리면서 칩니다. 웬누무 공이 그리도 빨리 날아오는지...코치들은 다 변강쇠 인가봐요... 숨돌릴...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885 Next
/ 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