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본문 바로가기


복식 테니스의 꽃...포치(동호인 테니스 전술전략)

Atachment
첨부 '3'

0.PNG

 

이번에는 지난 번에 예고한 것처럼 포치에 관한 글입니다.

복식의 꽃은 뭐니뭐니 해도 포치입니다.


난데 없이 튀어나와서 상대가 손 쓸 틈도 주지 않고 잘라 먹는 것 만큼 통쾌한 일이 있겠습니까. ㅎㅎ

하지만 단식의 네트 플레이가 쉽지 않듯이 복식에서 포치를 하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단식에서 발리를 들어가기 위해 어떤 어프로치 샷을 어떤 각도와 강도로 치느냐가 정작 발리 능력 이상으로 중요하듯이, 복식에서 포치의 성공 여부도 또한 어떤 피더 샷이 들어가주느냐가 결정적으로 좌우합니다. 


약간 돌려서 해석해보면, 훌륭한 포치는 전위의 움직임도 좋아야 하지만 후위의 훌륭한 피더 샷이 더욱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어느 정도 실력 이상이 되는 사람들 끼리의 시합에서는 사전 계획이 없이는 포치를 성공시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설픈 센터 샷은 죄다 전위에게 걸리고 말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리턴은 크로스 쪽으로 깊게 이뤄질 테니까요.

 

결국 포치를 하려면 크로스 포치 밖에 없는데 이건 사전 계획이 없이는 패싱당할 위험이 크지요. 물론 첫 서브 리턴에 대한 크로스 포치의 경우도 사전 계획이 되어 있을 때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반면에 상대방 전위의 움직임이 둔하다는 것이 포착되면, 포치가 폭포처럼 쏟아져 나오게 되지요. 상대방 전위가 잘라주지 못하고 센터 샷을 얻어맞으면 다음은 바로 포치가 될테니까요.  (지난번 발리 관련 글을 숙지하고 전위의 기본 자세와 움직임을 신경쓰고 있다면 이렇게 당하는 일은 없겠지요.ㅎㅎ)

복식의 꽃은 포치이고, 포치의 결정적 요소는 올바른 피더 샷, 혹은 서브입니다. 


물론 포커 페이스도 중요하지요. 착한 사람이 도박에서 돈따기 힘들듯 포치도 너무 착하면 성공시키기 힘듭니다. ㅎㅎ
포치를 잘하면 테니스가 즐거워집니다.

(원문 출처는 www.operationdoubles.com이고 원저자는 Kathleen Krajco 입니다.)


포치

복식에서 승리의 열쇠는 네트 플레이다. 전위가 코트의 장식물 이상이 되지 못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본다. 전위는 장식물이 아니라 사냥꾼이 되야 한다. 온 신경을 곤두세우고 상대의 취약한 구석을 발견하자마자 달려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사실 포칭이라는 테니스 용어는 원래 사냥 용어이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도둑 사냥(몰래 자루에 담아 넣기)”의 의미이다. 영토와 시즌의 제한을 벗어난 “밀렵”인 것이다. 복식에서는 전위가 자신의 영역을 벗어나서 잘라먹기를 할 때 샷을 포치했다고 말한다.  

  포치는 두가지 방식이 있다. 소티(sortie) 포치와 크로싱 포치.


소티는 불어이다. 오늘날 캐나다와 유럽에서는 “비상구”의 뜻으로도 쓰인다. 하지만 본래 이 용어는 군사용어로서 단지 “탈출구” 이상의 의미를 지녔다. “스트라이킹 아우트(공격 나가기)”의 의미 또한 지녔다. 

 

 공격 받는 마을의 군대가 갑자기 적에 대항하여 “역습”을 취하고는 잽싸게 진지 안쪽의 안전 지대로 퇴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군대에서는 여전히 이 의미로 이 용어를 사용한다.  

복식에서 소티는 가능한 한도 내에서 달려나가 포치를 시도하되, 즉각 자신의 원래 위치로 되돌아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포치를 의미한다. 한편 크로싱 포치는 포처가 코트의 반대편으로 건너가는 포치이다. 후방의 파트너는 이 때 반대 방향으로 뛰어가서 빈 곳을 커버해야 한다. 즉, 두 사람은 좌우의 위치를 전환한 것이다. (스위치 포칭)  


포치의 가이드라인
포치 여부의 결정은 당신이 쫒는 볼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이뤄져야 한다. 포치의 결정은 이전의 샷, 즉 아군 파트너(후위)의 피더 샷 (feeder shot)에서 이뤄져야 한다.


아군 후위의 센터쪽 샷에 대한 상대의 리턴을 포치하라. 왜냐하면 상대의 리턴은 당신의 포치 가능 반경인 코트의 중앙쪽을 지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후위가 크로스 코너쪽으로 쳤을 때 포치하는 것은 위험이 크다

 

왜냐하면 아군 후위의 깊은 크로스코트 앵글 샷은 상대에게 넓은 리턴 반경을 주기 때문이다. 당신은 상대의 깊은 크로스 코트 리턴을 쫒아가 포치할 가능성을 조금은 지니겠지만, 동시에 상대의 리턴이 당신의 앨리쪽으로 오게되면 '꼼짝마라'가 되고 만다.  

 

 

 

동영상에서. 아군 후위가 센터 샷을 치면 당신은 녹색  선의 영역 안에 오는 반구를 받게 된다. 즉 센터 샷에 대한 상대의 가능한 리턴 반경은 전위쪽 17 피트 (약 5m) 내외이다. 

 

한편 아군 후위가 피더 샷으로 코너 샷을 치게 되면 상대의 리턴 반경은 빨간색 화살표 사이가 된다. 이를 전위의 쪽에서 계산하면 29 피트 (약 9m)가 된다! 

 

그리고 이렇게 추가된  영역의 대부분은 최악의 지점들이다 – 포처의 앨리 사이드 뒤쪽. (이와 같이 깊은 앵글의 피더샷에 대한 리턴을 포치하려고 하다보면) 포처는 상대방 리턴의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게 되며, 따라서 앨리쪽 평범한 리턴에도 쉽사리 점수를 잃고 만다

 

– 아군 후위는 서있는 위치상, 그리고 크로스 코트 리턴에도 여전히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앨리쪽 리턴을 따라잡기 어렵다.

베이스 라인 깊이의 리턴만  보여준 것은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복식에서는 이보다 깊은 각의 샷들도 가능하다. 이런 깊은 각도의 피더 샷에 대한 리턴들은 훨씬 짧고 깊게 올 수도 있다. 

 

이는 포처의 위치에서 바라볼 때 상대의 리턴 가능 반경이 훨씬 넓어짐을 의미한다.

 

 

 

아군이 센터쪽으로 샷을 칠 수 있는 (그래서 아군 전위가 상대의 리턴을 포치할 수 있는) 기회는  몹시 소중하다. 왜냐하면 보통은 상대편의 전위가 센터쪽 근방에서 어슬렁거리면서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 전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순간은 아군 서브시이다. 이러한 이유로 서비스 리턴에 대한 포치가 가장 빈도가 높은 것이다. 서비스 리턴을 포치하려면 우선 서브가 센터쪽으로 들어가야 한다. 

 

즉, 서브를 센터 T 쪽으로 보내서 상대의 리턴을 센터쪽으로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따라서, 언제 포치할 것인가를 결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후위의 피더 샷의 방향이다. 물론 고려해야할 다른 사항들도 있다.

고려 해야할 세가지 주요 사항들은


피더 샷의 강도


리터너의 타구 사이드(포핸드 쪽이냐 백핸드 쪽이냐)


포처가 발리할 사이드 (포 or 백)



예를 들어, 포처는 강한 샷(첫 서브, 강타 혹은 깊은 샷)에 대한 리턴을 포치하는 것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강한 샷은 약한 리턴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보통 전위가 가장 선호하는 포치 시점은 듀스 코트에서 센터 T로 강한 첫 서브가 들어갔을 때이다. 

 

이 때는 강한 서브가 리시버의 백핸드쪽으로 박히게 되며, 리시버의 리턴은 포치하는 전위의 포핸드 쪽으로 걸리게 된다. 또한 전위는 보통 왼쪽에 서 있을때 포치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유는 포칭 발리가 포핸드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언제 포치할 것인가를 결정함에 있어 염두에 둬야 할 다른 것들도 있다. 예를 들어, 상대 팀이 강한 선수와 약한 선수로 구성되어 있다면, 보다 약한 선수를 타깃으로 삼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투핸드 샷을 사용하고 있다면 투핸드를 쓰는 쪽의 리치가 짧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한다. 

 

즉, 투핸드 스트로크로 하는 포치는 보다 효과적이기 어렵다.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에 이처럼 많은 것들을 저울질하는 것은 (보너스로) 긍정적인 것을 생각하게 만들고, 부정적인 생각 (예를 들면 이전 포인트의 에러에 대한 자책)이 들어설 여지를 줄여줄 것이다.


복식의 포치 전술
포치를 성공시키려면 의도를 잘 숨겨야 한다. 상대 히터가 포치를 예측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포치를 하기 위해서는 전위가 한쪽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기에 (스위치 포칭을 제외하고는) 반대쪽이 뚫리기 쉽다. 

 

따라서 포칭은 일종의 도박이며 상대가 예측하지 못할 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 진다. 포처는 사전 동작으로 낌새를 흘려서는 안되며 너무 이르게 움직여서도 안된다.  



포치에서 기밀 유지
많은 서비스-리턴 포처들은 서비스가 히팅되기도 전에 포치 의도를 흘린다. 몸 동작을 통해 우리는 이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이들은 센터 쪽으로 기울어 서있거나 혹은 긴장해서 라켓을 빙빙 돌려대고 있거나 혹은 리시버와 네트 플레이어를 반복적으로 번갈아 쳐다본다. 

 

아직 볼이 플레이되기 전이기에 이러한 작은 몸움직임들은 쉽사리 포착될 수 있다. 따라서, 특히 서비스 리턴을 포칭하려는 경우, 의도를 사전에 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만 한다.  



가능하면 상대편 전위의 뒤에 숨어라. 이것이 가능한 경우는 스위치 포칭의 경우이다. 즉, 상대방이 스위치 포지션(전위와 후위의 좌우가 바뀌어 있는 경우)일 경우 혹은 아군이 호주 포메이션을 사용할 경우이다. 

 

이 두 경우에서는 당신(포처)은 상대 전위와 마주보고 서게된다. 만약 상대 전위가 영리하지 않게 자리를 잡고 있다면 (네트에 너무 가깝거나 혹은 센터쪽에 너무 치우쳐 있거나 혹은 양자 모두인 경우), 당신은 어렵지 않게 그의 뒤에 숨어서 상대방 후위가 당신을 보지 못하도록 만들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종종 단지 네트로 나가 서기만 해도 은폐가 가능하기도 하다. 하지만 은폐의 효과는 매우 크기 때문에, (은폐가 되는 경우에는) 조금 앨리쪽에 서는 것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    
  
보이는 것을 믿게 마련이다. 히터(상대편 후위)가 은폐한 포처를 볼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설사 보더라도) 뇌가 그림을 만들 수 없다는 말이다. 히터는 볼을 봐야 하기에 포처를 오직 주변 시야로만 볼 수 있다. 주변 시야로는 깊이있는 지각이 이뤄질 수 없다. 보통은 이것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상대편 전위가 상대편 히터(후위)와 당신(포처) 사이에 서 있는 상황이다. 

 

즉, 상대편 전위가 중간에 서 있기에 상대편 히터는 당신의 몸 윤곽을 부분적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군대의 은폐엄폐 기술의 배후에 있는 원칙이다: 당신이 숨기고자 하는 것의 윤곽을 흐려라; 멀쩡하게 두눈을 뜨고 바라보더라도 거리가 멀거나 혹은 주변 시야로 (즉, 심층 지각 없이) 보게되면 실제로는 안보이는 것과 같게 된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것은 신경도 가지 않는 법이다. 이러한 은폐의 결과로 상대방 히터는 마치 아군 네트 플레이어가 있다는 것을 까먹은 듯한 샷들을 날려주는 경우가, 분명히, 자주 생길것이다.    



포치 움직임의 타이밍
상대 히터의 라켓 헤드의 움직임에 맞춘다. 상대방 히터의 라켓이 전진 스윙을 시작하는 순간이 바로 포칭 움직임을 시작하는 시점이다. 이 순간에는 그는 이미 샷에 돌입한 상황이며, 일단 전진 스윙이 시작된 이후에는 오직 뛰어난 투핸더만이 샷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서비스 리턴 포치 계획 짜기
서비스 리턴 포치를 위해 어떤 팀들은 손 신호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서브 직전에 서버의 파트너가 자신의 손을 등뒤로 가져간다. 이를테면, 주먹을 쥔 경우는 포치하겠으니 서브를 센터쪽으로 넣으라는 신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관중들이 있는 경우라면 손신호를 권하지 않는다. 

 

자칫하다가는 적의 친구를 뒤에 세워 둔채 포커를 하는 것과 같은 경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직 포치하려고 하는 경우에만 손을 뒤로 가져가게 되면, 상대방에게 포치 의도를 미리 알려주는 것과 같은 꼴이 될 수도 있다.  



우리 팀 선수들은 손신호로 재미를 본 적이 없다. 서비스 리턴 포치에서 재미를 보지 못한 이유는 적에게 신호가 노출된데 있었던 것이 아니라, 서버에게 신호를 넣는 과정에 있었다. 첫째, 정상적으로 플레이 할 때도 계속 신호를 날리는 척 해야 하는 것을, 서버의 파트너가 계속 까먹었다. 

 

조금 지나게 되면, 서버는 신호를 자주 받지 못하게 되고, 따라서 신호를 받으려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까먹기 시작하게 되며, 결국 막상 신호가 오더라도 눈치채지 못했다! 이렇게 되면 보통 결과는 파괴적이다. 

 

왜냐하면 포치를 위해서는 적절한 서브를 넣는 것이 결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혼란은 손 신호 사용을 시험해 보는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물론, 다음의 것들을 지킨다면, 손 신호가 작동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1) 모든 서브 시에 (정상 서브이건 아니면 포치를 염두에 둔 서브이건) 손신호를 사용하라, 그리고 (2) 관중들이 손신호를 적에게 전달하는 것을 방지할 방법을 사용하라. 


한가지 해결책은 신호를 암호화 해서 아무도 이해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다. 암호화된 신호는 숨겨질 필요가 없다; 큰 소리로 말할 수도 있다. 어떤 팀들은 포치 여부 말고도 많은 것들을 지시하는 정교한 신호체계를 지니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프로들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은 서비스 리턴을 포치하려고 할 때 서로 이야기를 한다. 이들은 포인트 간에 서로 머리를 맞댈 때 이를 행한다. (신호 체계를 사용하건 않건 간에 파트너는 언제나 포인트 사이에 몇걸음을 걸어 서로 만나서 몇 초를 함께 해야 한다. 

 

이는 파트너십을 좋게 해주며, 연대감의 표현이며, 상대로 하여금 당신들이 무슨 궁리를 짜고 있는지를 궁금하게 만든다.) 

 

만약 당신이 포치를 자주 하는 편이라면, 적에게 역정보를 흘림으로써 골탕을 먹일수 도 있다: 포치할 생각이 전혀 없는데도 포치하려는 계획을 옅듣게 하라. 손으로 귓불을 매만지면서 적이 들을 수 있도록 “포치 하자”고 말한다고 해보자. 이 때 손 신호는 방금 말 한 것은 적을 교란하기 위한 것이니 무시하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래놓고는 아군 서버가 바깥쪽 서브를 넣으면, 리시버가 역정보에 교란되어 센터쪽으로 달려가는 것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팀들은 상황이 무르익은 상태에서는 (별도의 계획 없이도) 센터 T 쪽으로 서브가 들어가기만 하면 전위가 리턴을 포치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전위가 애드코트쪽 서브 리턴 혹은 듀스코트쪽 서브 리턴중 어떤것을 포치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상대 A와 B중 누구를 상대로 포치하는 것을 선호하는지, 게임의 첫 한, 두 포인트에서 포치하는 것을 즐겨하는지 아니면 중요한 포인트에서 포치하는 것을 즐겨하는지 등등을 서버가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팀의 파트너간에 뇌파가 일치하게되면, 전위가 포치하고 싶어할 때 서버는 센터 T 쪽으로 서브를 넣어주게 될 것이다. 



키 포인트들


파트너가 와이드 쪽이 아니라 센터 쪽으로 친 볼에 대한 리턴을 포치하라.


파트너가 강하고 깊게 친 볼에 대한 리턴을 포치하라.


리시버의 약한 쪽에서 당신의 강한 쪽으로 오는 볼을 포치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백핸드 리턴에 대한 포핸드 발리 포치). 하지만 리치 요소도 감안해야 한다. (가장 리치가 긴 것은 한손 백핸드이고, 두손 스트로크가 리치가 가장 짧다.)


패싱 당하지 않으려면, 의도를 미리 알아채지 못하게 하라.


상대방 리터너의 라켓이 포워드 스윙을 시작하는 순간으로 포치 움직임 개시 시점을 맞춰라. 


가장 안전한 포치는 스위치 포치와 서비스-리턴 포치이다.   

  






[테니스는 어떻게 완성 되는가?]




TAG •
?
 Comment '5'
  • 아소당 11.08 15:31
    멋집니다. 너무 고맙습니다.
    피와 살이 됩니당
  • 박성식 11.08 16:01
    항상 감사합니다.
    포치가 중요한것 같아요...
    근데 실전에서는 왜이리 발이 안떨어지는지....신발바닥에 오공뽄드 붙인거마냥.
    덕분에 즐테합니다.
  • 김태수 11.08 17:05
    정말로 좋은글입니다.. 너무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 tennis0779 11.09 16:36
    원문의 내용만큼 앞글도 상당한 내공이 보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 초보탈출 11.24 11:23
    글을 읽으면서 빨리 코트로 나가서 연습해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네요. 감사합니다.

  1. notice

    테니스 관련 정보,랭킹,엔트리, 생방송 사이트 링크 모음

    인터넷 테니스 생방송(ATP,WTA,GS) https://en.sportplus.live/tennis/ ITF https://live.itftennis.com/en/live-streams/ 엔트리 정보 등, 커뮤니티 http://www.tennisteen.it/entry-...
    read more
  2. No Image

    두껍게 또는 얇게

    나이 육십에 테니스 공부 하느냐고 고민이 많은 사람입니다 (레슨 1년 6개월) 전현중 테니스 교실에서 많은 자료를 얻어 상당한 도움을 받고 있는 사람입니다. 운영진 여러분과 회원여...
    Read More
  3. No Image

    고급테니스를 꿈꾸며

    중급정도치는 메니압니다. 한국에 살때 서울 정릉에서 멤버들과 열심히 헌 주에 6회정도 이른 아침게임을 즐기곤했죠. 그러나 호주로 오면서 가끔씩 치다가 최근에 클럽(100년된 명문 ...
    Read More
  4. No Image

    스퀘어스탠스로 포핸드를 칠 때 스탭은 어떻게 하나요??

    스탠스는 스퀘어이고요. 포쪽 구석으로 공이 올 때,, 스탭은 어떻게 하나요?? 프로들은 왼발-오른발로 하던데,, 이것을 사용할 수는 없고.. 다양한 방법을 부탁드립니다. 이것때문에 ...
    Read More
  5. No Image

    실내 코트 현황

    안녕하세요? 테니스 코리아 자유게시판에 정준영님이 올리신 글을 옮겨봅니다. 월간지 <테니스 코리아> 2003년 12월호에 실렸던 기사라고 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테니스를 치시기 전에...
    Read More
  6. 복식 테니스의 꽃...포치(동호인 테니스 전술전략)

    이번에는 지난 번에 예고한 것처럼 포치에 관한 글입니다. 복식의 꽃은 뭐니뭐니 해도 포치입니다. 난데 없이 튀어나와서 상대가 손 쓸 틈도 주지 않고 잘라 먹는 것 만큼 통쾌한 일이...
    Read More
  7. 테니스 복식.... 포치... 복식의 꽃

    이번에는 지난 번에 예고한 것처럼 포치에 관한 글입니다. 복식의 꽃은 뭐니뭐니 해도 포치입니다. 난데 없이 튀어나와서 상대가 손 쓸 틈도 주지 않고 잘라 먹는 것 만큼 통쾌한 일이...
    Read More
  8. No Image

    서울분교 번개제안

    다들 안녕하십니까? ^^ 몇번의 모임에서 만나지 못하니 시간이 한참 흐른듯 느껴지네요.. 최근에는 블루스카이님이 서울대 코트를 마련해주셨는데 비~님까지 오시고.. 이번주말은 따로...
    Read More
  9. No Image

    앗...허리가...

    마이클님.. 앗...허리가... 요즘에 허리가 자꾸 아프길래...물리치료도 하다 말고 하다말고... 왜 이렇게 아픈가?? 그냥 지나쳤는데... 포핸드스트록을 하면 유난히 아픈 것을 느꼈는...
    Read More
  10. No Image

    번개후기를 빙자한 새 라켓 시타기...

    지난 토요일, 어김없이 4명의 멤버가 모였습니다. 혹시나하는 마음에 계속 코트밖을 쳐다봤지만 아무도........ 번개 후기는 철현님이 댓글로 남기신만큼 라켓 시타기를 간단히 적어보...
    Read More
  11. No Image

    에스투사 라켓 구합니다

    에스투사 pro legend super graphite mid plus구합니다.. 그립은 4 1/4... 011-9614-6440정용우입니다..
    Read More
  12. No Image

    [공지] 우르르 꽈광 (토요일)....

    내일 오후부터 비온다고 히는데 아침에 볼 한번 치시죠..... 요즘 모이시는 분들이 별로 안계시던데 내일은 많이 뵐 수 있었으면 합니다.... 철현님, 한수님, 종필님은 나오실 것 같고...
    Read More
  13. No Image

    [re] 평일 야간모임 회원 모집

    온라인으로만 접했는데 '장소'를 보니 저의 직장과 집의 중간 거리에 있는 곳이군요 물론 차로 맨날 지나다니는 길입니다. 참여하고 싶은데 그냥 가면 되나요? 아님 따로 연락을 드려...
    Read More
  14. No Image

    평일 야간모임 회원 모집

    '장소 : 성동구 행당동 덕수정보고(지하철 2호선 한양대역 맞은 편)내 클레이 3면 시간 : 매주 목요일(우천시 유동적으로 조정) 저녁 6시30분 ~ 10시' 전테교 회원분들에게 잘 어울리...
    Read More
  15. No Image

    서울분교 또다른 번개제안-우천취소되었습니다.

    토요일 서울모임, 일요일 수원모임이 모두 취소되었네요. 결실의 계절이라 다들 바쁘신가 봅니다. 문원체육공원건은 참 아쉽네요. 지금까지 전테교에 대한 제 기억 중 80%는 족히 차지...
    Read More
  16. No Image

    서울분교 모임 취소의 건

    오는 토요일(11/5) 서울분교 모임을 갖고자 하였으나 참석하시겠다는 분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취소합니다. 이런 경우가 없었는데요... ^^;; 다음 모임때 많은 분들을 뵙기 바라며, 아...
    Read More
  17. 발리 향상을 위한 체크 포인트/ [번역] 발리의 바이오메커닉스

    발리 향상을 위한 네가지 체크 포인트 발리 때문에 한번쯤 스트레스 받아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겁니다. 특히 동호인 테니스는 복식 위주이기 때문에 발리의 중요성이 더욱 크지요. 발...
    Read More
  18. No Image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신입회원입니다. 와보니까 정말 좋아요...자주와서 이것저것 알아볼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좋네용~~~ 아참 저는 서울실외코트에서 짐 친구들이랑 연습중이데 겨울에도 계속...
    Read More
  19. No Image

    요즘엔 테니스가...

    요즘엔 일요일 아침7시쯤에 테니스를 칩니다. 그런데 잘 못하겠습니다. 공에 대한 반응도 느려지고....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는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Read More
  20. No Image

    [re] 2005안동웅부배전국주니어테니스홍보동영상

    제 고향 안동이 오늘따라 너무 그립게만 느껴집니다. 작은 저에게 테니스의 아름다움을 심어준 안동입니다
    Read More
  21. 테니스 백핸드 완전정복,,백핸드 고수되기

    양손 백핸드 기초 양손 백핸드가 테니스에서 대세입니다. 엘보 예방에도 장점이 있고 원핸드에 비해 좀 더 안정적으로 백핸드를 구사할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양손 백핸드의 핵심...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88 389 390 391 392 393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 781 Next
/ 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