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의 전술

by freelancing
Atachment
첨부 '1'

서브 하면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빅서브를 꿈꾸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는 현실주의자라서 더이상 빅서브를 꿈꾸지 않습니다만. 여전히 서브의 중요성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읽었던 테니스 관련 글들을 통계 내보면 아마 서브 관련 글이 거의 반절 가까이는 될 겁니다.

샘프라스의 서브 

결국 제가 지금 지니고 있는 서브에 대한 생각은 지극히 평범하게도 서브는 속도보다는 플레이스먼트(들어가는 위치), 안정성이 중요하다입니다. 


풀파워로 10개 중에서 5개의 첫 서브를 성공시키느니, 80%의 파워로 볼의 위치와 스핀을 변화시켜가면서 8개의 첫서브를 성공시키는 것이 훨씬 낫다입니다. 


안정성과 위력이 충분한  훌륭한 킥서브 구질의 세컨드서브를 지니고 있지 않은 한에는, 서브 게임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세컨 서브를 넣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시합에 임하더라도 서브의 속도는 게임의 진행에 따라 서서히 올려가는 편입니다. 물론 방향과 스핀은 다양하게 변화를 주면서 상대방의 약점을 탐색합니다. 

리턴의 일정한 리듬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구요. 어깨에 충분히 땀이 나기 전에는 절대 무리하게 힘을 쓰지 않습니다. 


이건 과거 서브 넣다가 부상 당한 경험으로부터 나온 습관인데요. 이런 식으로 서브 속도를 서서히 올려가는 것이 몸을 보호하는데 뿐만 아니라 컨트롤에도 상당한 효과를 주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빠른 서브를 넣을 때 효과도 더욱 커집니다.  7-8 게임 정도 지나고 어깨도 충분히 데워지고 게임 분위기도 이제 내 쪽으로 끌어올 시점이 되었을 때 비로소 강한 서브를 본격적으로 넣기 시작합니다. 


제 서브가 별로 강한 편도 아닌데 상대방은 이미 나의 스핀 서브들에만 익숙해진 상태라서 갑작스레 플랫 서브가 들어오기 시작하면 리턴의 리듬을 급격하게 잃게 됩니다. (단지 제 소망사항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ㅎㅎ)

반드시 강서브가 없더라도 안정적인 서브 컨트롤을 지니고 있고 어떤 순간에도 코너워크 서브를 구사할 자신이 있다면 서브 게임에서 주도권을 틀어쥐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즉, 강서브가 없더라도 안정적인 컨트롤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게 서브의 전술을 적절히 구사하면 공격적인 서브 게임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아래의 글은 기본적인 서브 전술 몇 가지를 수준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의 원문 출처는 tennis.com입니다. )


  

공격적인 서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브를 파워 샷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근시안적인 생각이다. 물론 에이스나 서비스 포인트를 따내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 의존해서 게임을 풀어간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효과적인 서버가 되기 위해서는 득점을 만들어내기 위해 공격적인 방식으로 서브를 사용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는 단지 상대방을 코트 밖으로 몰아내는 서브를 위해 노력하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이다. 서비스 박스의 여러 부분들을 고루 공략하면서 속도와 스핀을 섞어주는 섬세한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당신은 첫 샷부터 공격적으로 나갈 수있다. 


이는 서브를 결정구로서가 아닌 셋업 샷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초급


동영상: 볼의 우측을 깎아치면 상대를 코트 바깥으로 끌어내는 슬라이스 서브를 넣을 수 있다.


목표: 안정적인 토스를 발전시키고 슬라이스를 익힐 것. 


안정적으로 서비스 박스의 여러 지점들을 공략하는 것을 익히기 위해서는 우선 안정적인 볼 토스에서 시작해야 한다. 토스가 올바른 지점에 일정하게 이뤄지고 있기만 하다면 토스의 폼은 남들과 약간 다르더라도 큰 상관 없다. 


첫번째 목표는 토스를 몸의 앞쪽으로 – 보다 정확하게는 라켓을 휘두르는 쪽 어깨와 일직선상의 앞쪽 -  보내고, 몸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 볼을 때리는 것이다.

토스를 컨트롤할 수 있게되면 다음은 서브의 플레이스먼트(서브한 볼이 떨어지는 위치)에 집중하라.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가는 슬라이스 서브는 게임에 아주 유용한 효과적인 구질이다. 


오른손 잡이라면 듀스 코트 서브에서 슬라이스 서브를 사용하여 상대를 복식 앨리로 몰아낼 수 있다. (왼손 잡이는 애드 코트 서브에서). 1시 방향 (왼손은 11시 방향)으로 토스를 올리고 볼의 바깥쪽을 쳐서 슬라이스를 만든다. 


슬라이스 스핀은 자연적으로 볼을 코트 바깥쪽으로 휘게 만든다. 슬라이스 서브를 성공시킬 수 있다면 훌륭한 서브 공격 전술 하나를 갖춘 것이 된다: 상대를 복식 앨리쪽으로 몰아넣은 다음에 빈 쪽으로 결정구. 상대가 이동하면서 리턴하도록 함으로써 많은 에러를 기대할 수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서브는 파워 서브가 아니라 셋업 서브다. 



또한 서브 넣은 후에 베이스라인 선상이나 혹은 안쪽에 서는 것이 좋다. 이는 상대방으로부터의 약한 리턴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함이다. 서브넣고 물러서지 마라. 슬라이스 서브가 좋은 위치에 잘 들어갔다고 생각이 들면 공격적인 위치로 나가서 서브가 가져다준 어드밴티지를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



중급


어깨 회전과 무릎 굽힘을 충분히 사용하여 서브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목표: 보다 많은 파워를 사용하고 서브를 다양한 방향으로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중급 단계에서는 상황이 좀 복잡해진다. 물론 파워 위주의 마인드셋을 지닐 필요는 없지만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서브에 일정한 속도를 붙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속도는 안정성, 정확성과의 균형을 안배하면서 추구해야만 한다. 


초급 단계에서는 서브 파워를 위해 주로 팔의 힘에 의존하게 된다. 이제 중급단계에서는 몸을 사용하기 시작해야 하며 동작간에 큰 근육군들을 효과적으로는 동원해야 한다. 어깨 회전으로부터 시작하라. 서브 백스윙간에 상대로부터 돌아서면서 몸을 꼬았다가, 라켓을 컨택트 지점으로 가져가면서 타겟 방향으로 몸을 풀어낸다. 


다음 단계는 발을 사용하여 몸을 위로 그리고 코트 쪽으로 추진시키는 것에 집중하라. 서브 모션의 기본 메커닉스를 유지하면서 보다 많은 파워 소스들을 활용하는 것을 통해 통제가능하고 안정적인 파워를 얻을 수 있다.

서브가 발전함에 따라 전술도 발전시켜야 한다. 


서브 방향을 다변화시킴을 통해 상대의 예측/공격적 리턴을 방지하고, 3구 공격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때때로 서브 앤드 발리 전술을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첫서브를 상대의 백 쪽으로 높게 튀는 킥 서브로 넣을 필요도 있다. 이런 전술들은 상대의 리턴 리듬을 깨뜨릴 수 있게 해준다. 중요한 포인트에서는 (반드시) 상대의 약한 쪽으로 서브를 넣는 것이 영리한 선택이다. 이는 상대에게 강한 리턴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중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상급


목표: 강점들을 조직화하고 로케이션을 연습하라. 


역설적이지만, 고급 수준에서는 오히려 서브 넣을 때 많은 생각이 필요치 않은 경우가 많다. 강서버라면 많은 경우 자신의 장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다. 설사 상대방이 어떤 서브가 들어올지 알고 있더라도 서브가 충분히 강하다면 어찌 해 볼 방도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동호인 수준에서는 이런 서브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많지 않다. 따라서, (자신이 강서버가 아니라면),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 강한 서브가 센터 쪽으로 들어가면 상대는 이를 끌어당겨서 다운더라인으로 (서버의 백 쪽) 치기 힘들다. 이 경우에 당신은 포핸드 공격을 들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랠리를 주도할만한 훌륭한 포핸드를 지니고 있다고 해보자. 듀스 코트에서 충분히 강한 서브를 센터 쪽 혹은 몸 쪽으로 넣게되면 상대는 이를 당신의 백핸드 쪽으로 (충분히) 끌어당겨 리턴하기 힘들다. 이제 당신은 상대의 어정쩡한 리턴에 돌아서서 당신의 주무기인 포핸드를 꽂아넣을 기회를 지니게 된다. 


에드 코트에서 높게 바운스하는 킥서브를 와이드쪽으로 넣는 것도 포핸드 공격으로 가기 위한 훌륭한 셋업의 하나이다. 그러나 와이드 서브를 시도할 때는 로케이션에 유념해야 한다 (로케이션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초심자들이야 와이드쪽 서브를 받아넘기는데 당연히 애를 먹겠지만, 고수에게 깊은 앵글의 서브를 어설프게 (즉 상대가 방어적 리턴이 아니라 공격적 리턴을 시도할 수 있도록) 넣었다가는 공격적인 리턴을 얻어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속도보다 정확한 플레이스먼트가 중요하다.

성패 여부의 상당 부분이 서브를 원하는 지점에 정확하게 꽂아 넣는 것에 달려있다. 고급 수준의 경기에서 이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상대는 당신의 서브게임의 유리함을 무로 만들고, 오히려 당신의 불안정성을 이용하려 들 것이다. 


와이드쪽, 몸쪽, 센터 T 쪽에 타깃을 실제로 만들어 놓고 로케이션을 연습하는 것을 통해 서브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각 로케이션들에 여러가지 스핀을 사용하여 서브를 넣을 수 있어야 한다. 


야구에서의 투수와 마찬가지로, 각 서브들을 원하는 지점에 꽂아 넣음으로써 상대로 하여금 섣부른 예측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만 한다.        





         

테니스에 관한 궁굼한 모든 사항은 아래에서 검색하세요!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네이버에 송고된 기사 모아보기




TAG •

  • 강하자 12.03 22:07
    좋은글 감사합니다.
  • 린다플라워1 12.04 11:32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바카스정신 12.05 10:44
    저는 아직 서브에 파워를
    싫기위해 노력을 많이 하는데...ㅋㅋ~~
    단순무식해서 힘으로 상대를 누르고
    싶은 마음에서요...ㅎㅎㅎ~~~
    앞으로는 속도를 좀 줄이고 코스를
    공략하는 서브를 연습해 볼려고 합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_^
  • 페더러를꿈꾸며 12.05 11:50
    "목표: 안정적인 토스를 발전시키고 슬라이스를 익힐 것."

    아~ 가슴에 새겨두고 연습해야 겠습니다. 좋은 내용입니다.
  • 열시미.. 12.08 13:50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던롭300G 02.27 22:43
    아...좋은 내용 너무 감사합니다.다른 사람들에게도 좀 보여 주고 싶군요(__)
  • 박종빈 04.22 00:02
    좋은 내용 감사해요 오늘 가입해서 처음 남기는 댓글 ㅋㅋ 서브하는법 잘 배웠습니다,,


  1. notice

    테니스 인터넷 생방송 시청안내

    ATP.WTA,그랜드 슬램 대회 등 주요 경기는 아래에서 시청..생방송일 경우 공지글이 게시됩니다. https://tenniseye.com/xe/board_PomU44/634840 기타 경기는 아래 사이트로 접속하신 ...
    Date2019.02.11 Bytenniseye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교실 앱(어플) 이용안내 [필독]

    테니스 이론.기술 분석 자료,. 생방송 정보. ATP.WTA 소식등을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알람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네이버 밴드와 같은 기능 탑재 )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동으...
    Date2018.05.17 Bytenniseye
    read more
  3. No Image notice

    테니스 대진표 -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 기록지 첨부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의 특성상 파트...
    Date2010.02.16 By김덕곤
    read more
  4. No Image notice

    테니스 대진표 - 동호회 경기 운영 관련,비고정식 복식 경기방법(경기 기록지 첨부)

    0월례대회를 14명이서 한적이 있습니다. -청팀7명, 홍팀7명으로 총무가 배분했고요(실력을 균등하게,여기서는 고수/하수를 팀내에 혼합) 아니면, A(고수)/ B(초보)그룹으로 나누시는 ...
    Date2011.10.11 By김보형
    read more
  5. No Image

    프랑스 아마 대회 참관기

    프랑스 Cap d’Agde 에서 열린 « 2005 나쇼날 컵 » 대회 참관기 "풍광이 아름다운 해변 휴양지에서 백년 수령의 우거진 송림 아래 수십 면의 테니스 코트를 누비며 한 주일 동안 테니스...
    Date2005.12.03 By홍남선
    Read More
  6. 서브의 전술

    서브 하면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드는 빅서브를 꿈꾸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는 현실주의자라서 더이상 빅서브를 꿈꾸지 않습니다만. 여전히 서브의 중요성은 공감하고 있습니다...
    Date2005.12.03 Byfreelancing
    Read More
  7. No Image

    미국은 이렇다는데 우리는?

    미국은 테니스동호인 수가 올해들어 부쩍 늘었다는군요. 테니스인구(가끔치는 사람이나 자주치는 사람 공히)가 2005년 24,722,965 (2004년 23,567,015)이라니 일년 사이에 110만명이 ...
    Date2005.12.01 By최혜랑
    Read More
  8. No Image

    미국은 이렇다는데 우리는?

    미국은 테니스동호인 수가 올해들어 부쩍 늘었다는군요. 테니스인구(가끔치는 사람이나 자주치는 사람 공히)가 2005년 24,722,965 (2004년 23,567,015)이라니 일년 사이에 110만명이 ...
    Date2005.12.01 By최혜랑
    Read More
  9. No Image

    페더러의 자세 따라하기

    페더러의 동영상을 느린화면으로 유심히 보다보면 무엇보다도 인상적인것은 임팩트 순간의 머리고정입니다. 다른선수들과는 좀 틀리게 임팩트 이후에도 시선을 임팩트지점에 오래 두...
    Date2005.12.01 By류상화
    Read More
  10. No Image

    오늘은 12월 첫째날...

    오늘은 12월 첫째날... 초록 이파리가 낙엽이 되어 떠나고 남은 빈자리 앙상한 나뭇가지를 어루만져 주는 바람처럼 그렇게 내게로 와 주시겠어요 내 아픔을 달래려 내게 와 주시겠어요...
    Date2005.12.01 By안영식
    Read More
  11. No Image

    쥬니어 선수들 한테 프로선수들 폼 그대로 따라 공을 치면 어느정도 먹혀요

    제가 요즘에 프로선수들 스윙하는걸 동영상 찍어서 보거든요 근데 그 프로선수들 같이 폼 이나 스윙을 똑같이하면 어느정도 통해요?
    Date2005.11.30 By남창우
    Read More
  12. No Image

    쥬니어 테니스 선수 자격없어도 쥬니어 테니스 대회에 나갈수 있나요?

    저 쥬니어 대회에 꼬 나가고 싶은데 꼭 답편 해주세요
    Date2005.11.30 By남창우
    Read More
  13. 오만한 천재, 혹은 모순의 천재: 비외른 보리의 테니스 레슨 동영상

    윔블던 대회 주최측은 인근 여학교들에 공문을 보내야만 했다. 학생들을 좀 자제시켜 달라고. 록스타도 아닌 일개 테니스 선수가 여학생들에게 이처럼 인기를 끈 것은 전무한 일이었...
    Date2005.11.30 Byfreelancing
    Read More
  14. No Image

    추억

    울 집 앞엔 대흥동 파출소가 있구요 그 옆 작은 공터에 우리들 만의 놀이터가 있었어요. 겨울 방학때 시골 외할아버지 댁에 놀러 갔는데 내 또래 아이들이 쥐불놀이 하는 것을 보았어...
    Date2005.11.30 By안영식
    Read More
  15. No Image

    오늘...

    오늘은 현재 어제는 과거 내일은 미래 사랑을 잃어 버린 오늘이 과거가 되고 잃어 버린 사랑을 찾은 바로 오늘이 미래가 되어 슬픔을 잊게 하고 행복을 맛보게 한다. 억만금을 주어도 ...
    Date2005.11.30 By안영식
    Read More
  16. No Image

    파란 하늘이 좋다.

    햇빛이 잘드는 양지에 누워 파란 하늘을 보니 참 좋다. 그 푸르름이 울릉도 앞바다 닮아 보인다. 갈메기 날고 뱃고동 소리가 울려 오는 푸른 바다 그 바다 깊은 곳에 누워 있는 듯한 ...
    Date2005.11.29 By안영식
    Read More
  17. No Image

    바블랏 교환 또는 팜.

    바블랏 교환 또는 판매. 소유하고 있는것 : 자일롯 파워 360 (판매: 10만원) 교환: 퓨어 드라이브 팀 +(플러스) 전화번호 : 010-4523-8770
    Date2005.11.29 By박재용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33 534 535 536 537 538 539 540 541 542 543 544 545 546 547 548 549 550 551 552 ... 1062 Next
/ 1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