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신보다 강한 선수와 게임을 해야!

테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보다도 게임을 잘 하고 싶은 욕망은 끝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보자일 경우에는 고수들의 게임을 관전하면서 감탄을 하고 자신도 저런 고수와 같은 선수가 될 것을 다짐한다. 그러나 테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고수가 그렇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터득을 하게 된다.

테니스뿐만이 아니고 우리의 인생사가 다 그렇고 모든 스포츠가 다 그렇듯이 최고가 되는 길은 절대로 쉬운 길이 아니다. 쉽다면 누구나 다 고수가 되고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천부적으로 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겠지만 피나는 노력이 없이는 결코 고수의 반열에 올라설 수가 없을 것이다.

2002년 한일월드컵에서 우리 한국축구가 4강에 올랐다.


이는 주최국이라는 이점도 있었지만 명장 히딩크라는 감독이 이었고 히딩크 감독은 연습 게임에서 강한 상대와 시합을 했다. 5:0으로 지더라도 강한 나라와 시합을 하여 선수들을 강하게 키웠고 그 결과는 빛나는 월드컵 4강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테니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자신보다 강한 선수와 게임을 해야 한다. 클럽이나 동네에서 항상 자신보다 약한 상대와 게임을 하여 항상 승리를 거두며 이러한 승리에 도취되어 있는 선수들이 있다.


이런 선수들은 발전성이 없으며 동호인대회에 출전하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다.

일반 클럽에서 고수들과의 게임을 한번 하는데도 쉽지는 않다.

 

고수들은 자신 보다 더 실력이 좋은 고수들과 게임을 하려고 한다. 그러다 보면 초보자들은 자신 보다 고수인 사람들과 게임을 하기는 쉽지 않음을 깨닫는다.

고수들과 게임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수들이 하는 게임을 보면서 전략을 탐색하는 것도 중요하다.

 

위기 상황에서는 어떻게 볼을 처리하고 상대의 강한 볼을 다시 상대를 제압하는 고도의 테크닉과 기술들을 보면서 배우고 터득한다. 초보자들은 고수들과 게임을 한번 해 보고 싶어 고수의 주변을 서성거리며 레슨도 받고 고수가 불러 주길 기다린다.
 

그런데 1년이 지나도 고수가 한번 게임을 해 주지 않는다면 고수가 출전하는 대회에 나가면 된다.

대회에 나가면 게임은 해야 한다.


6:0 스코어가 난다고 하더라도 게임을 끝내야 한다. 실제로 저는 초보자 시절에 전국대회 장년부에 출전한 적이 있다. 예선전부터 만나는 고수들은 전국대회 수십 차례나 우승한 선수들이 즐비했고 최소한 지역대회에서 우승자들도 많았다.

예선전 2 게임을 6:0으로 패하고 출전하지 않는 팀들이 많아 운 좋게 본선까지 가게 되었다. 본선 1회전에서도 역시 6:0으로 지고 3 게임에 18:0이라는 스코어로 패했지만 창피하지 않았다.


그리고 다른 훌륭한 고수들의 게임을 관전하면서 정말 많이 배우게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전국대회든지 지방대회든지 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에 전부 출전을 해 보았다. 어떻게 보면 한참 겁이 없던 시절이었다.


6:0으로만 지던 스코어는 차츰 6:1, 6:2, 6:3으로 변해 갔다. 그렇지만 고수들의 실력은 대단했고 이런 고수들과의 게임 후에는 정말 좋은 검토 자료를 얻을 수 있었고 자신감도 얻었다.

초보자 대회에 출전을 하면 볼이 너무 쉬워 보였다. 그 강한 고수들의 볼도 받고 쳐 보았는데 초보자들의 볼은 마음대로 요리가 가능한 것 같았다.

우리 학생들이 공부를 잘 하는 방법을 묻는 경우가 있다.


저는 “공부를 최고 잘 하는 학생과 친구가 되어 그 친구가 하는 모든 방식을 닮아 가도록 노력하라. 그러면 그 친구보다 더 잘 하거나 그 친구 다음은 될 것이다.“ 라고 한다.

실제로, 중학교 다닐 때 전교에서 1등을 하는 친구가 있었다. 그 짝지가 1등 친구와 모든 것을 똑 같이 따라 하게 되었다. 몇 개월이 지나자 1등 하는 친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실력이 되었다.

테니스를 잘 하고 싶다면 고수와 항상 놀아라. 고수와 놀기 위해서는 고수의 마음을 사야 한다. 고수들은 초보자들에게 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초보자가 고수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려면 고수가 매력을 느끼는 부분을 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에 나가서 6:0으로 지더라도 고수의 볼을 받아 보라.

가장 좋은 것은 자신 보다 약간 실력이 나은 선수들과 게임을 하고 그 선수를 제압하면 다시 자신 보다 조금 나은 실력의 소유자와 게임을 한다. 그리고 또 상위 고수를 찾아 계속해서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면 좋을 것이다.

정말, 테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빨리 고수 반열에 서서 마음대로 승리하고 싶은 욕망은 끝이 없을 것이다.


때로는 꿈속에서 무림사에서 도를 연마해 세상에 나왔을 때는 숱한 고수들을 단칼에 무너뜨리는 검객의 멋진 모습을 상상한다. 이와 같이 테니스도 도를 연마해 무림의 고수들을 물리치고 우승하는 달콤한 상상을 하곤 한다.

자신 보다 고수인 사람들과 자주 게임을 하면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테니스는 어렵다. 고수가 되는 길은 더욱 어렵다.


그러나 자신이 최선을 다 하여 노력하고 연구, 검토하여 레슨, 대회에 출전, 게임, 피나는 연습 등이 고수의 반열에 올라서는 지름길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1. notice

    테니스 인터넷 시청안내

    인터넷 시청방법 http://poooo.ml/shin1000 http://videostream.dn.ua/videopage/videoPage.php?g=NTU0OTg%A2%E0f&c=sv&i=eWluY3FhdWJ2cA%A2%E0f%A2%E0f223 클리하시면 [확인]...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앱(어플) 이용안내 [필독]

    테니스 이론.기술 분석 자료,. 생방송 정보. ATP.WTA 소식등을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알람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네이버 밴드와 같은 기능 탑재 )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동으...
    read more
  3. notice

    테니스 대진표 -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월례대회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의 특성상 파트...
    read more
  4. No Image

    그대를 알고부터

    그대를 알고부터 정동화 그대를 알고부터 그리운 바다를 알게 되었어요. 하얀 파도 출렁이는 지평선에서 하얀 돛단배는 사랑을 싣고 나의 마음속으로 찾아 왔어요. 뱃고동 소리 울리며...
    Read More
  5. No Image

    US오픈-나달이 이번에는 우승할까?

    US오픈-나달이 이번에는 우승할까? 나달이 이번에는 행운이 따르면서 8강에 진출하였다. 이번 경기는 우천으로 인하여 하루 연기되어 열렸으나 1세트가 진행되던 도중 다시 비가 계속 ...
    Read More
  6. No Image

    복식; 1+1=2+α가 되어야 승리한다.

    복식; 1+1=2+α가 되어야 승리한다. 복식에서는 1+1=2+α 가 되어야만 이기는 팀이 된다. 한 사람은 복식을 하는데 다른 한 사람이 단식 플레이를 하고 있으면 결코 2가 되지 않는다. 따...
    Read More
  7. No Image

    자신보다 강한 선수와 게임을 해야!

    자신보다 강한 선수와 게임을 해야! 테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보다도 게임을 잘 하고 싶은 욕망은 끝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보자일 경우에는 고수들의 게임을 관전하면서 감탄...
    Read More
  8. No Image

    복식에서 파트너가 수비형을 고집합니다.

    오늘 아침에 코트에서 경기를 하는데 파트너가 수비형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입니다. 저보다 연배라 어떻게 말할 수도 없고해서 그냥 경기를 했습니다. 상대는 서브앤 발리플레이를 ...
    Read More
  9. No Image

    복식을 위한 제언

    복식을 위한 제언 우리나라는 복식 경기의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어서 그런지 복식 경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기능은 같다고 하더라도 단식 경기와 복식 경기는 여...
    Read More
  10. No Image

    윌슨 ncode six-one team 팝니다

    윌슨 ncode six-one team 헤드98, 바란스33 289g 상태 양호 가격 60,000원 문자주세요:010-2399-4378
    Read More
  11. No Image

    US Open 경기 소식

    안녕하십니까. US OPEN화요일 경기는 비가 많이 오는 관계로 모두 수요일(현지 시간)에 거행하기로 하였답니다. 해당 경기 : 단식 4라운드 G Muller (LUX) vs [2] R Nadal (ESP) D Yo...
    Read More
  12. No Image

    집중력 강화법

    집중력 강화법 테니스 경기에서 우리는 집중력에 관한 문제를 놓고 많은 얘기들을 한다. 테니스 경기는 그 특징상 전체 경기 시간의 약 1/3이 실질적인 플레이 타임이고, 2/3는 플레이...
    Read More
  13. No Image

    사랑의 샘

    사랑의 샘 정동화 사랑에 갈증을 느끼고 있었다. 황폐해진 가슴의 언저리에는 그리움이 묻어나고 있었다. 사랑하는 마음이 간절해지면서 그리움도 절실해지고 있었다. 텅 빈 공허한 가...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 1351 Next
/ 1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