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워 서브의 안정성을 위한 확률논리

우리 동호인들은 파워 있는 서브, 강서브를 장착하기를 원한다.

파워 있는 서브를 넣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선수들은 서브 연습을 특별하게 많이 하는 것 같다. 바로 서브가 게임을 승리하는데 아주 중요한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선수들의 서브를 보고 놀란다. 센터라인을 정확하게 맞추는 서브는 거의 환상적이다. 일단 센터라인을 맞추면 리턴자는 거의 속수무책으로 당한다.

그리고 사이드라인을 맞추는 서브는 밖으로 강하게 벗어나므로 리턴을 하는데 쉽지가 않다.

이러한 서브를 가지기를 우리 동호인들은 원한다. 그러나 이런 서브는 동호인들에게는 쉽지 않다. 어쩌다가 한, 두 개는 들어갈지 모른다.

그러나 자신이 넣고자 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서브를 넣을 수 있는 동호인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실제 게임을 해 보면 강서브가 승리를 지배하지 않는것 같다. 물론 퍼스트 서브를 계속해서 강하게 넣을 수 있다면 다행으로 승리를 낚아 챌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강서브는 90% 이상의 확률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70-80%의 확률이 나와도 어느 정도는 괜찮다. 그러나 50% 이하의 확률이 나온다면 연속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게임을 포기한 것과 같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강서브를 넣기 위하여 무리하게 스피드를 올리는 것보다 주요한 것은 안정성과 코스이다. 퍼스트 서브는 거의 90% 이상의 확률을 가지는 안정성과 정확성이 더욱 중요하다.


10개 중에서 9개는 에러 없이 서브 라인 안으로 들어가게 해야 한다. 연습에서 이런 확률을 실제 게임에서도 그대로 연결이 되어야 한다.

다음은 코스이다.


자신이 넣으려고 했던 위치로 정확하게 볼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동호인들은 주로 서브는 백쪽으로 많이 넣는다. 그러나 세계적인 선수들의  동영상을 보면 퍼스트는 포, 백 구분 없이 상대의 의도를 역으로 많이 넣는다.


주로 센터라인을 맞히는 서브가 많은데 이 위치가 에이스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이다.

동호인들은 백쪽으로 3개, 포쪽으로 1개, 상대의 몸 중앙으로 1개의 확률로 서브를 넣으라고 한다.


그런데 프로들은 세컨드 서브는 거의 백쪽으로 많이 넣는다. 서브를 연습을 할 때 동영상으로 촬영을 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아니면 클레이에서 볼 마크 자국이 있으면 좋다.

동호인들의 서브는 주로 바운드 위치가 서브 박스의 중앙 또는 중앙에서 서브라인까지의 1/2 지점이 가장 많다. 서브를 넣어 바운드되는 위치가 길면 길수록 좋다.


서브라인에서 안쪽으로 0.5-1m 내에 바운드가 되도록 서브를 정확하게 넣는 것이 좋다.

즉 서브를 깊고 길게 넣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센터라인과 양쪽 사이드 서브라인에서는 30cm 내로 넣는 것이 좋다. 이렇게 정확하게 서브를 넣을 수만 있다면 강서브보다 훨씬 효과가 클 수 있을 것이다.


양 사이드 쪽 라인에서는 1/2 지점 정도의 길이로 서브를 넣는 것도 좋은 경우가 많다. 약간 짧아지지만 볼은 오히려 밖으로 강하게 튀어 나간다.

이와 같이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서브 연습을 많이 해 주어야 한다. 만약 연습에서 90% 이상의 확률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 있다면 일단은 성공이다.

그리고 이것을 실전 게임에서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면 아주 좋을 것이다.

포, 백 및 센터로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서브를 연습을 해야 한다.


우리 동호인들은 서브를 연습을 할 때도 대충 한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안정되고 정확하게 서브를 넣는 연습을 해야 한다.


퍼스트 서브를 폴트를 하거나 더블폴트를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서브권을 따는 것이 어려워진다.


첫 서브부터 자신이 원하는 서브를 넣을 수 있어야 승리의 기쁨이 언제나 자신을 반길 것이다.


  1. notice

    테니스 인터넷 시청안내

    인터넷 시청방법 http://poooo.ml/shin1000 http://videostream.dn.ua/videopage/videoPage.php?g=NTU0OTg%A2%E0f&c=sv&i=eWluY3FhdWJ2cA%A2%E0f%A2%E0f223 클리하시면 [확인]...
    read more
  2. notice

    테니스 앱(어플) 이용안내 [필독]

    테니스 이론.기술 분석 자료,. 생방송 정보. ATP.WTA 소식등을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알람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네이버 밴드와 같은 기능 탑재 ) 아래를 클릭하시면 자동으...
    read more
  3. notice

    테니스 대진표 - [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월례대회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의 특성상 파트...
    read more
  4. 앵글 샷을 치는 방법

    앵글 샷을 치는 방법 강하게 볼을 칠 수 있는 사람은 언제나 유리한 것 같다. 몸 쪽 또는 센터로 강하게 볼을 때릴 경우 그 볼을 받기도 쉽지 않지만 그 볼을 받으려고 온 신경을 곤두...
    Read More
  5. No Image

    [질문: 경기중 집중력 저하 문제]

    외국의 특성상 저녁 경기를 주로 합니다. 오래쳤고, 그런대로 상위그룹에서 경기를 합니다. 문제는 제가 체중이 좀 나갑니다. 그러나 하루 이틀 나간 것은 아니었습니다. 2-3년 전부터...
    Read More
  6. No Image

    타이틀스폰서 교체된 KDB코리아 오픈은 왕대박 관람찬스...

    국책은행으로 기간산업에 필요한 자금만을 공급하던 산업은행이 종합금융(은행,증권,보험을 아우르는)지주회사인 KDB금융그룹으로 거듭나서 테니스를 좋아하는 국민들께 큰 선물을 하...
    Read More
  7. No Image

    사이드로 빠지는 볼 처리

    사이드로 빠지는 볼 처리 상대가 백쪽 사이드로 깊숙하게 볼을 보냈을 때 이 볼을 어떻게 처리해야 될 것인지? 이러한 볼들은 받아 넘기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아주 쉽게 치는 방법이...
    Read More
  8. 짧은 드롭 볼을 잡는 방법

    상대가 갑자기 드롭 샷이나 드롭 발리를 하여 네트 가까이 볼을 떨어뜨렸다. 베이스라인 근처에서 드라이브 샷을 치고 있던 사람은 짧은 볼을 잡기 위하여 혼신의 힘으로 달려간다. 순...
    Read More
  9. No Image

    제대로 된 공을 원합니다.

    정말 제대로 된 공을 쓰고 싶습니다. 요즘 대형마트나 제가사는 곳의 개인 테니스 샵에서 사는 공은 오래 돼서 그런지 탄성이 맞지가 않네요.. 그렇다고 왕창 박스 살수도 없고 양질의...
    Read More
  10. No Image

    포핸드 드라이브의 에러 감소

    포핸드 드라이브의 에러 감소 우리 동호인들은 초보자 시절부터 레슨을 받으면서 포핸드 드라이브를 왼발이 앞으로 나가는 클로즈 스탠스를 많이 배우게 된다. 자연적으로 발의 축은 ...
    Read More
  11. 오브헤드 스매시의 안정된 스윙

    오브헤드 스매시의 안정된 스윙 상대가 볼을 로브로 올린 볼이 자신의 머리 위로 넘어간다. 머리 앞부분이면 그대로 스매시를 하면 된다.그러나 머리 뒤로 살짝 넘어가는 볼을 쉽고 강...
    Read More
  12. No Image

    US오픈 여자부 8강 확정!!!

    (1) Victoria Azarenka BLR - (7) Samantha Stosur AUS (3) Maria Sharapova RUS - (11) Marion Bartoli FRA (12) Ana Ivanovic SRB - (4) Serena Williams USA (10) Sara Errani ITA ...
    Read More
  13. 파워 서브의 안정성을 위한 확률논리

    파워 서브의 안정성을 위한 확률논리 우리 동호인들은 파워 있는 서브, 강서브를 장착하기를 원한다. 파워 있는 서브를 넣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선수들은 서브 연...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 1351 Next
/ 1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