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엘보우 극복 경험담

저는 57년생으로 올해로 8년차 입니다.


2년 전 가을에 엘보로 3~4개월 정도 고생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테니스를 독학으로 배우다 보니 포핸드와 서브만 그런대로 좀 치는 정도였고 백핸드와 발리, 스매싱은 아주 형편없던 시절이었지요.

엘보가 오게된 원인은 나이 탓인지 몰라도, 어느날 부터 갑자기 오른발을 디딜 때 앞무릎이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겼고, 무릎을 구부리기가 불안하여 자연히 서서 볼을 치게 되었습니다.

그 와중에 무슨 바람이 불어 레슨 받을 생각을 다 하게 되었는지.....ㅠㅠ

오른발에 신경이 쓰이게 되니 다리를 많이 굽히지 못하게 되어 뻣뻣이 선 채로 볼을 치게 되었고, 특히 기본이 안되었던 백핸드를 칠 때는 더욱 자세가 높고 팔로만 치다 보니 타점은 낮아 볼에 힘이 가해지지 않아 제대로 날아 가지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리하게 팔에 힘이 가해지게 되고 결국 어느날 부터인가  팔꿈치가 시큰거리더군요.


이때라도 그만두었으면 좋았으련만 큰맘먹고 시작한 레슨이 - 실은 돈이 - 아까워 계속 하다보니, 급기야는 잠자다가도 시큰, 세수하다가도 시큰, 살짝 닿기만 해도 시큰.....

결국은 모두 다 포기하고 이병원 저 한의원 그리고 통증 클리닉까지 다니며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당시 의사들의 똑같은 주의 사항은 무조건 쉬라는 것이었습니다만 우리 테니스인들이 언제 의사 말을 귀담아 듣나요?


계속 치료를 받아 봐도 완쾌가 안되자 몸이 근질거림을 참지 못하게 되었고, 결국은 아픈 팔로 다시 라켓을 들게 되었지요.


조심스럽게 천천히 볼을 치던 중 우연히 어떤 특정한 백핸드 자세에서는 통증이 안느껴지는 자세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계속 그 자세로 백핸드를 시도 해 봤더니 어랍쇼? 볼도 전보다 더 잘 맞고 치면 칠수록 점점 통증도 사라지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지금은 엘보가 완쾌된 것은 아니지만 -손으로 누를 때만 약간 시큰하는 정도임 - 전혀 지장없이 볼을 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통증을 느끼지 않게된 자세가 궁금하시죠?

그것은,
첫째, 테이크백시 어깨를 충분히 돌리시고요 (어깨를 안돌리면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들어 지지가 않고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팔꿈치를 뻗는 것이 부자연스러움)

둘째, 팔로 몸을 가볍게 감싸듯이 라켓을 뒤로 빼는데요,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오른쪽 주먹이 왼쪽 옆구리에 오도록 함) 이 자세를 자세히 설명하면, 팔꿈치는 가슴 앞까지 들어서 팔꿈치가 땅쪽이 아닌 몸 앞쪽을 향해야 하고 (이때 팔꿈치와 몸사이가 15~20센티쯤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함), 손등은 하늘을, 너클은 뒷쪽을 그리고 엄지손등이 왼쪽 옆구리 쪽을 향하도록 하면 됩니다. 즉 손등에서 어깨에 이르는 팔의 바깥쪽이 하늘을 향하는 자세가 됩니다.

세째, (아주 중요함) 이 자세에서 몸통을 풀면서 팔을 뻗을 때 절대로 팔꿈치가 땅쪽을 향하지 않고 바깥쪽을 향하도록 유지해야 됩니다. 즉, 팔이 완전히 펴져 너클이 상대 코트를 향할 때까지 팔의 바깥쪽은 하늘을 향하고 팔꿈치는 바깥쪽을 향하도록 유지해야 하는 것 입니다.

가끔 이것이 백핸드의 기본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은 이 자세(볼을 보내려는 방향으로 팔꿈치를 향하도록 유지 하는 것)을 발리, 서브, 스매싱 등에도 적용해 보고 이 자세를 유지 할려고 항상 노력을 하고 있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는 것 같고, 그 이후 엘보로 인한 통증에서도 완전히 해방 되었습니다.

이상 제가 경험한 통증 감소 백핸드의 자세를 풀어 봤는데, 어휴 글솜씨가 없어서 남이 알아 볼 수나 있을 지 모르겠네요. 그냥 참고만 하세요.

제 목표는, 늦었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기술을 이해하여, 무리하지 않고 어디 아픈 곳 없이 오래오래 즐겁게 테니스를 하는 것 입니다.

여러분 모두 즐테하시길 바랍니다.


(BAND) 블로그.카페 공유



[엘보와 부상에 도움 되는 글]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TAG •

  • 하득용 04.15 11:51
    고생 많이 하셨네요. 저도 엘보로 약 1년간 고생했었습니다. 그리 오래 걸렸던 이유는 쉬라는 말을 무시(???절대 쉴수없음...볼 못치면 삶의 의미가 없다...라는 생각에)하고 계속 공쳐서 오래 걸렸던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계속 공치면서 엘보로 고생하다가 나중에 단 3개월만에 기적적(?)으로 극복 했습니다.
    방법은 바로 아령을 사용하여 팔꿈치(엘보) 근육을 강화 시키는것이었습니다.
    1Kg짜리 아령으로 시간 날때마다 운동했더니 3개월만에 엘보가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물론 공은 계속 쳤습니다).
    현재 엘보로 고생하시는분들 위 명상가님의 방법 플러스 아령으로 근육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 이형수 09.21 18:19
    저도 백핸드만 열심히치면 엘보우때문에 지금까지 고생을했는데...명상가님의 조언을 잘 읽어보니
    드디어 문제점을 찾았습니다.....감사 합니다..굿
  • 서승오 12.25 11:28
    저두 올한해 6개월간 고생했습니다. 아픈팔로 플레이하다보니 자신감도 상실하고 괴로운 나날이었습니다.
    저두 명상가님 말씀대로 엘보에 무리안가는 자세로 수정하여 스윙연습을 하였고 아령도 사용했습니다.
    아파본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한가 봅니다.


  1. 엘보우 극복기; (부제: 엘보우와 라켓 텐션과의 관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의 테니스 초보 동호인입니다. 늘 전테교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서 간략하지만 엘보우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저의 엘보우 경험담을 공유하고 싶어서 글...
    Read More
  2. No Image

    테니스엘보..체외충격파 치료 해보신분 계신가요?

    체외충격파 치료 해보신분 계신가요? 제가 테니스엘보 땜에 근 일년 가까이 맘고생 몸고생하고 있습니다. 저의 자가진단으로 심하게 오버해서 들이댄 악력검사가 원인인 것으로 생각...
    Read More
  3. No Image

    엘보 수술 잘하는 병원과 의사분을 소개 해 주세요

    엘보 수술 잘하는 병원과 의사분을 소개 해 주세요
    Read More
  4. No Image

    제가 요즘 와이퍼 스윙을 배우는데 ...

    와이퍼 스윙시 파워가 좀 떨어지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으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Read More
  5. No Image

    엘보의 예방과 치료

    엘보가 생기는 원인: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인대가 아픈 병이지만, 원인은 그 인대가 붙어 있는 근육이 수축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근육의 수축은 무리한 힘을 과다하게 주었기 때문...
    Read More
  6. 테니스 종아리 근육파열

    08년4월27일 금년에도 변함없이 그간 다듬은 칼로 무장을 하고 경기장으로 향했다.(동네 대회) 경기장에 도착하니 여러 검객들이 나와 몸을 풀고 있었다. 그런데 날씨가 문제 였다. 비...
    Read More
  7. No Image

    엘보우 극복 경험담

    저는 57년생으로 올해로 8년차 입니다. 2년 전 가을에 엘보로 3~4개월 정도 고생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테니스를 독학으로 배우다 보니 포핸드와 서브만 그런대로 좀 치는 정도였고 ...
    Read More
  8. No Image

    양손백핸드와 엘보예방

    안녕하세요 오늘 오후에 코트에 나가 처음 본 분과 잠시 난타를 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분이 포핸드는 힘도 있고 정확성도 있는데.... 백핸드는 거의 아니올습니다 였습니다. 잠시후 ...
    Read More
  9. No Image

    피부줄기세포 이식으로 테니스엘보 완치

    피부줄기세포 이식으로 테니스엘보(상완골상과염)를 완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영국 왕립정형외과병원의 데이비드 코넬 박사는 아주 작게 떼어낸 피부에서 성체줄기세포를 채취해 ...
    Read More
  10. No Image

    길고 즐거운 운동

    무리한 운동행위로 발생한 통증은 해당부위에 재발이 없도록 충분한 휴식이 최선이다.
    Read More
  11. No Image

    [re] 엘보우가 오래 되자 의사셈이 주사를 맞으라고 권하시는데

    위에분들정말고맙습니다.물론 질문해주신 분도 고맙구요 저는6학년이고전에동메달을땄다는충남천안일봉초에다닙니다 7월16일월요일부터 테니스를했어요.그리고 그전에는 정구를했고요....
    Read More
  12. No Image

    테니스 한달된 왕초보입니다 질문있습니다

    위로 누나가 네분 계신데 세분이 테니스를 즐기시죠~~ 가끔만나면 테니스를 쳐보라고 권유를 받았는데 이제야 누님들의 강요(?)에 못이겨 테니스라켓 상납(?)받고 동네 코트가서 레슨 ...
    Read More
  13. No Image

    [re] 어깨근육통때문에...

    처음이고, 좋은 답이 될지 모르겠지만 한 말씀. 일단 상대의 높이 튀어오르는 톱스핀공은 무리하지 말고 슬라이스로 처리하면 최고이고, 포핸드 강한공격을 원한다면 공이 다 바운드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