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호인.아마추어도 프로가 될 수 있다 - 프로 선수로 가는 길

스포츠 전체가 아닌..테니스만으로 좁혀 본다면...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는 무엇일까요?

 

어느 수준이 이상이 되어야만 돈을 받고 경기를 해도 어색하지 않는 프로의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보는 사람들(돈을 지불하는 분)이 인정 할 말한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 줄 수 있는가?...기대치를 만족 하는가?..이 질문에  YES..라고 한다면 프로의 길로..아니면..아마추어(실업 및 기타 소속 포함)...라고 생각됩니다.


테니스 팬의 입장에서 본다면...선수를 보는 눈.. 인정하는 눈은 비슷한것 같습니다.

 

많은 테니스 팬들은 특색이 없고 지루한 경기, 상대 선수의 평범한 실수를 기달리는 경기를 무료로 보기보다는...

 

어느 수준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고 서라도  창조적인 테니스, 오랜 기간 인고의 시간을  거쳐 기술적, 전술,전략적으로 완성된 테니스,  그런 가운데 치열한 접전이 펼쳐지는는 선수의 경기를  보고 싶어하는 갈망이 있습니다.

 

그런 경기에 아낌없이 비용을 지불합니다.   

 

프로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보통  2-6살 사이에 ..혹은 더 어린 나이에  창조적이고  완성된 테니스를 위해 노력하고 훈련하면서 목표에 근접하게 됩니다..물론 성공 했다고 볼 수 없는 선수들도 있지만  그들 또한 프로 테니스 선수라고 인정할 만한 수준에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위에 언급한 프로가 되기 위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아마추어(동호인)가 프로가 되는것은 불가능 한 걸까요?

 

아마추어도 프로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발란스,풋웍, 체력,,,여기에 답이 있습니다...우선 발란스와 풋웍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구력이 10년이 넘는 테니스 동호인도 발란스와 풋웍의 레벨은 프로의 입장에서 본다면 구력 1년생 수준일수가 있다는 것입니다...반대로 프로 1년차의 풋웍과  발란스는 아마추어와는 큰 차이로 앞서 나가는게 현실입니다. 

아마추어가 지속적으로 좋은 샷을 치기 위해서 균형을 잡지 못하고... 테이크 백이나 포워드 스윙같은 기술적인 트러블이  상존하고 일관성이  부족하다면 시합시 범실이 가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발란스,풋웍을 꾸준하게 프로 수준 이상 유지해주는것..프로로 가는 과정의 첫 단계 입니다.


프로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발란스가 왜중요한지를 잠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발란스가 전부인 스포츠

- 스노우보드, 스키, 그리고 서핑 등등등...

발란스를 잡는게 거의 전부인 스포츠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포츠의 레벨이 결코 낮지가 않습니다. 

 

자신의 균형을 유지하며 좋은 플레이를 보여준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것이죠.

 발란스의 중요


샷을 치기전에 발란스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

솔직히 전 여러 동호인들을 봐오면서 발란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올바른 태크닉을 사용하는 동호인을 쉽게 찾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만큼 샷을 치기전에 자신의 균형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간결한 태이크백과 좋은 근력을 가진 동호인이라도 발란스가 없다면 샷마다 범실이 나오기 마련이며 그 리듬부터가 없기 때문에 일관성이 떯어진다는 것입니다.

현대 테니스의 흐름을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현대 테니스의 태크닉을 무시하셔도 뭐라 않그러겠습니다. 샷을 치기전에 자신의 균형을 유지한다면.. 게임시의 범실을 300% 이상 줄일 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프로선수들의 랭킹은 누가 더 좋은 발란스를 가지고 있나의 차이라고도 불립니다.

선수들은 좋은 발란스를 얻기 위해서 많은 트레이닝을 하며... 발란스가 좋은 선수가 1위의 자리에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몸의 균형의 신의 레벨이 오른 선수가 바로 역사가 되는 것이죠.

균형잡기

 왼손의 사용 (오른손잡이 기준)
 

저스틴 에넹은 WTP 선수중 최고의 발란스를 가지고 있는 선수라고 전 생각합니다. 포핸드시 왼손으로 균형을 잡음으로 더 정확한 컨트롤과 샷의 일관성을 가질수가 있습니다.

기마자세

균형잡기의 기본이 되는 자세입니다.

스트로크시에도 기마자세를 잡듯이 자신의 균형을 절정으로 올리기 위해서다리를 구부려주고 왼손으로 균형을 잡아주게 됩니다.

또한 자세를 낮춤으로써 탑스핀을 수월하게 구사할 수가 있으며 타점과 공에 대한 컨트롤이 몇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균형을 잡지 않고 스노우보드를 타는 것과 균형을 잡고 스노우보드를 타는 것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발란스가 전부인 스노우보드의 경우엔 균형을 잡지 않으면 넘어지기 마련이죠.테니스 또한 균형이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높습니다.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샷마다 균형에 대한 집중력이 1%도 없다는 것은 범실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좋은 균형에서 좋은 백핸드가 나옵니다]

 

 

 

나름대로 파워풀한 풀스윙 스트로크를 구사하는 어린 학생 선수들이나 낮은 레벨의 대학교 선수들이 구력 10년 이상의 동호인과 단식에서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기술적인 문제도 구력의 차이도 아닙니다.

그들은 우선적으로 자신의 발란스의 대한 부분을 의식하지 않고 강하게만 멋지게만 칠려고 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폼은 아리랑이지만 실수가 없으신 동호인 아저씨가 이길 확륙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하체..좋은 발란스의 기초

균형을 유지하는대 무릎을 구부리는 것은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스텝

[1] 잔발스텝

많은 짧은 스텝을 밟아 줌으로써 자신의 균형을 잡는 스텝 기술입니다. 마치 권투 선수들이 잔발 스텝을 밟으며 균형을 잡듯이... ^^ 균형을 잡기위한 잔발스텝은 필요 이상!!



[2] 스플릿 스텝

상대가 샷을 치는 순간이나 그 전에 자신의 발을 어깨 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살짝 뛰어주는 스텝(스플릿 스텝을 통해서 플래어는 .5초의 시간을 더 벌 수가 있다고 합니다)

 

 



 머리 고정

머리를 고정함으로써 머리통까지도 균형을 잡아주게 됩니다.정말 1위 할려면... 머리통까지 균형을 잡아줘야한다니..

테니스가 발란스 스포츠란걸 실감하시겠죠??...페더러만큼 강한 스트로크를 구사하면서 에러가 작은 선수가 지금까지 거의 없었죠. ^^

그것이 모두 이 발란스! 그리고 머리를 고정하는 신을 능가하는 태크닉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봅니다. ^^


트레이닝

[1] 줄넘기 - 미국은 선수로 자라나는 선수들에게 잘 만들어진 프로그렘을 통해서 훈련을 시키고 있습니다.

폼의 교정은 많이하는 편은 아니지만...한국의 경우엔 라켓을 처음 잡은 초보자에게 무턱대고 이론 공부만 시키고 끝이 나지만...

미국의 시스템은 조금 다릅니다. 라켓을 처음 잡은 초보자에겐 탑스핀의 원리부터 가르친다고 해야하나요?...아니 탑스핀부터 배우게 됩니다.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서 여러가지 이론적인 부분들을 몸으로 또는 즐겁게 트레이닝하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배우게 된다는 것이죠.

균형에 대한 트레이닝도 같습니다.이곳 어린 쥬니어 테니스 선수들의 가방에 라켓말고 꼭 있는 물건이 바로 "줄넘기"입니다 ^^

줄넘기는 기본적인 균형 감각과 하체 그리고 체력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2] 복근 - 복근은 전체적인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대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딱딱하게 왕자가 보이는 복근을 길러주실 필요는 없습니다.배에 어느정도 근력이 잡힐정도면 됩니다. 

 

연구결과 딱딱한 복근은 몸을 유연하게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겐 오히려 독이라고 하는군요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네이버에 송고된 기사 모아보기

TAG •
Comment '39'
  • 엘사 2014.03.09 23:56

    안녕하세요 왕초보 엘사 입니다.

    어떻게 테니스를 쳐야 할 지 막막하던차에 촣은 선생님을 만난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엘사 2014.03.09 23:56

    안녕하세요 왕초보 엘사 입니다.

    어떻게 테니스를 쳐야 할 지 막막하던차에 촣은 선생님을 만난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엘사 2014.03.09 23:56

    안녕하세요 왕초보 엘사 입니다.

    어떻게 테니스를 쳐야 할 지 막막하던차에 촣은 선생님을 만난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엘사 2014.03.09 23:57

    안녕하세요 왕초보 엘사 입니다.

    어떻게 테니스를 쳐야 할 지 막막하던차에 촣은 선생님을 만난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엘사 2014.03.09 23:57

    안녕하세요 왕초보 엘사 입니다.

    어떻게 테니스를 쳐야 할 지 막막하던차에 촣은 선생님을 만난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하늘님119 2014.04.05 11:10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symba 2014.05.23 15:49

    좋은글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happytennis 2017.01.14 19:33
    좋은 내용입니다.
    밑에 엘사는 테니스만 초보가 아니고 컴도 그런 듯 ㅋ... 웃자고 하는 소리 입니다. 양해...
  • PhillyTennis 2017.03.13 00:47
    멋진 관점이십니다


  1. 포핸드 스트록 마스터하기

    5단계 구분 포핸드 스트록 도미니크 팀의 서브와 포핸드
    Read More
  2. 테니스에서...서브 리턴

    서브 리턴의 기본
    Read More
  3. 포핸드시 트리거 기술

    스트로크에 있어서 트리거 기술이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많지 않을 것입니다 . 스트로크가 좋은 선수들도 트리거 기술을 사용하면서도 그용어 조차도 모르고 있는 ...
    Read More
  4. 나만의 최적의 스트링 텐션 -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자신에게 가장 적당한 텐션을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랜동안의 경험을 통해 실전에서 얻은 감이 중요한 것은 말할것도 없다. 그러나 경험론만이 전부라고 말할 수 없...
    file
    Read More
  5. 프로의 포핸드 - 핵심은 스윙 스피드 높이기

    안녕하세요? 현대 테니스 이론은 엄청나게 발달이 되었습니다. 수십년을 연습해야 배우기 힘든 프로 선수들의 스트로크를 비디오로 분석을 할 수가 있기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
    file
    Read More
  6. 토스 정복하기

    토스 잘하는 동호인은 1% 아니... 0.1%도 않된다고 할 정도록 토스는 서비스에서 가장 어려운 기술이 되어버린지 오래되었습니다. 토스 트레이닝을 많이 해야 서브가 좋아집니다. 토스...
    file
    Read More
  7. 아가씨 포핸드 - 손목에 답이 있다

    [준비자세]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려줍니다. 아직도 양발을 붙이고 계시나요? - 몸의 발란스를 위해서 항상 어깨 넓이로 스플릿스텝을 해주세요 [Unit turn] - 양쪽 어깨가 회전이 되...
    file
    Read More
  8. 동호인.아마추어도 프로가 될 수 있다 - 프로 선수로 가는 길

    스포츠 전체가 아닌..테니스만으로 좁혀 본다면...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는 무엇일까요? 어느 수준이 이상이 되어야만 돈을 받고 경기를 해도 어색하지 않는 프로의 단계로 접어들었...
    file
    Read More
  9. 오픈 스탠스 마스터 - 포핸드 팁

    Title : 오픈스텐스 마스터하기...(Open Stance) Intro : 오픈스탠스란? 현대 테니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오픈스텐스는 포핸드에 많이 사용이 됩니다..클로즈스텐스를 사용할 시...
    Read More
  10. 페더러의 포핸드 발리

    포핸드 포핸드 포핸드... 제가 너무 포핸드 자료만 올렸나요? ^^ 포핸드가 테니스의 기본이 되는 기술이기에... 아직도 제 방식대로 해석해서 올리고 싶은 내용이 산더미 같이 많습니...
    Read More
  11. 서비스의 내전과 상체 회전

    INTRODUCTION 마랏 사핀 선수의 내전 → 내전이란? 팔을 손부채 하듯이 바깥으로 돌려주는것입니다. 내전은 모션이 아니라 현상입니다. 부채질을 하듯이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올...
    file
    Read More
  12. '듀스'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들 [1]

    듀스" 잡는 비결 듀스에 이르면 실력발휘가 안된다.「포인트나 스코어는 생각지도 말자」라고 다짐하건만 뜻대로 되지않는다. 왜일까? 기량이 엇 비슷할 때 듀스를 잡을 수 있는 사람...
    file
    Read More
  13. '듀스'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들 [2]

    Mental Check 긴장감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자 경기중 긴장하는 것이 꼭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 오히려 「긴장 하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이 문제가 될뿐이다. 만약 긴장이 생기면 이런 ...
    file
    Read More
  14. 포핸드의 이해

    이번엔 기본적인 스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간중간 중급자 정도의 레벨과 스윙하는 폼 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리 어려운건 없습니다 ^^)...
    Read More
  15. 발리- 로우 발리 해결방법

    Intro. 1. 로우발리 해결방법 2. 로우발리 동영상 1. 로우발리 해결방법 A : 문제점 a. 상대에게 찬스볼을 준다. b. 네트 c. 공이 위로 튄다 B : 이유 a. 잘못된 라켓백 & 스윙 b....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