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훌륭한 플레이어가 되기 위한 12가지 훈련



테니스에 대한 지식과 이론적으로 좋은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게임에서 항상 이길 수는 없다.

 

직장, 클럽, 서클, 사회단체 등 각종 동호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1, 2세트 나아가서는 3세트까지 햇볕이 강하게 내려 쬐는 코트에서 2시간 여 동안을 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하드코트에서 서브 앤 발리를 해내고 이튿날 다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되기까지는 이에 필요한 체력을 갖춰야 한다.

 

테니스를 잘 하기 위해서는 테니스 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기초체력)를 갖춰야 한다. 한 운동을 위한 여러가지 보조운동을 해야 된다.

 

다음에 소개하는 12가지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운동일지를 써라.

좋은 컨디션은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선 섭생에서부터 여러 가지 연습에 이르기까지 균형 있는 신체 적응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기대는 현실적이어야 하며 페이스는 출발점부터 실질적인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일관되어야 한다.

 

참을성을 갖고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한다.

 

목표로 세운 컨디션에 도달하기까지 수 개월간 고되지만 일단 이룩하면 유지하기 쉽다.

 

도표를 만들어 진전 상황을 계속 기록하고 더 건강하고, 더 오래 플레이하고, 더 세게 칠 수 있는 계획을 세워라.

(2) 영양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날씬한 체격이 건강과 테니스를 위해서는 더 좋다.

 

만약 뚱뚱한 편이라면 칼로리를 줄여라. 가냘픈 편이면 연습을 견뎌낼 수 있는 칼로리가 더 필요하게 될 것이다.

 

단식경기의 경우 한 시간당 500Kcal 정도 소모된다. 선수를 위한 이상적인 에너지 시스템은 복합 탄수화물(야채, 빵, 감자)이며 과잉의 단백질이나 비타민의 섭취는 필요치 않다.

(3) 지구력을 키워라.

연일 계속되는 경기와 3~5세트 매치에서 이기려면 심장, 혈액순환, 지구력을 튼튼하게 다져 놓아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것이다.

 

조깅이야말로 테니스 플레이어들이 지구력을 늘릴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방법이다. 천천히 스타트해서 3~4km씩을 매주 2회씩 달리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밖에 지구력을 신장시키는 훌륭한 운동으로는 수영, 싸이클, 로잉(조정), 크로스컨트리, 스키 등이 있다.

(4) 근력을 증강시켜라.

테니스는 몸으로 부딪쳐 힘으로 싸우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파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주 2-3회 정도 실시하여 근력을 증강시키면 부상예방은 물론 강력한 타구를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임팩트 순간 손목의 고정이 좋아야 컨트롤을 잘 할 수 있다. 손목 힘을 기르고 악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테니스볼을 힘껏 쥐는 방법이 있다.

(5) 인터벌 훈련을 실시하라.

테니스를 해보면 조깅만으로는 네트에 재빨리 대시할 수 없으며 순간적인 포치나 벼락같은 빠른 몸놀림으로 패싱샷을 구사할 수 없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이러한 테크닉을 위해서는 단거리를 질주하는 스피드 훈련이 필요하다. 워밍업을 한 후 50m를 80~90%의 질주로 달린다.

 

그리고 30~40초 동안 가볍게 조깅한 다음 다시 같은 방법으로 질주하는 스프린트를 하라. 이런 식으로 4~5번의 주기로 반복한다. 익숙해지면 점차 강도와 횟수를 늘린다.

(6) 스트레칭으로 유연성을 키워라.

테니스 플레이어에게 체력과 스피드를 위한 보조운동이 중요하지만 유연성을 키우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유연성은 코트 내에서 활동 범위가 넓어져 승리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며 부상을 줄일 수 있는 예방책이 되기도 한다. 스트레칭은 정적 스트레칭, 동적 스트레칭이 있는데 두 가지를 적당히 혼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근육이 강해지면 그만큼 딱딱해져 스트레칭은 더욱 절실하다. 또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철저히 하라.

 

플레이한 후 수분동안의 걷기 및 스트레칭은 먼 안목으로 보면 다치기 쉬운 단단한 근육과 팔 다리 그리고 통증을 막는데 유효할 것이다.

(7) 복근운동과 하체운동을 꾸준히 하라.

복부를 단련시켜(윗몸 일으키기) 강한 서비스, 위력적인 서비스를 구사하고 줄넘기로 풋웍을 향상시켜 복싱 선수처럼 경쾌한 스텝을 밟도록 하라.

 

이 두 가지 운동은 특히 좁은 장소에서도 실시할 수도 있으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계절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테니스에 반드시 필요한 운동이다.

(8) 테니스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테니스 플레이어에게 가장 이상적인 신체 적응 훈련은 뭐니뭐니해도 테니스이다. 다만 균형있는 신체 적응 프로그램의 다른 요소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어느 단계에 오르면 테니스 자체가 프로그램을 유지시켜 주는 주 요소가 된다. 여유가 된다면 테니스 이외에도 다른 운동 프로그램을 해보는것도 도움이 된다.

(9) 각종 대회에 자주 출전하라.

직장 친선대회, 클럽대회 등 각종 동호인 대회에 자주 출전하게 되면 테니스의 감각을 잃지 않고 유지해주며 게임요령을 터득하고 기량을 향상시켜 준다.

(10) 자신의 플레이에 대하여 항상 반성하고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라.

'오늘 게임에서 스매싱을 어떻게 했어야 좋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었는데'라고 기록하고 제3자에게 조언을 받아야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카메라나 캠코더로 촬영해서 자신의 폼이나 경기를 분석하는 것도 시도해 보아야 한다.

 

테니스에 관한 좋은 서적을 탐독하고 훌륭한 게임을 비디오를 통해 시청하라.

(11) 동계훈련을 소홀히 하지 말라.

신체 적응 훈련에는 계절이 따로 없다. 겨울 동안에는 실내에서 규칙적으로 계속하는 것이 좋다.

 

겨울이야말로 체력, 지구력, 스피드, 유연성을 키우는데 좋은 계절이다. 겨울에 테니스에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를 비축해 두었다가 본격적인 시즌에 대비한다.

 

토너먼트 선수들도 겨울에 얼마만큼 훈련을 했느냐에 따라 그해 성적이 눈에 띄게 다르다.

(12) 의사의 정기검진을 받아라.

신체 적응이 의사를 위한 것이 아닐지라도 만약 체중이 표준을 넘었거나 작업환경이 노상 앉아서 일하는 경우, 또 40이 넘었으면 끈질기고 힘든 신체 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착수하기 전에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의사로부터 정기적인 평가를 받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 새천년 테니스 (보경문화사)





         

테니스에 관한 궁굼한 모든 사항은 아래에서 검색하세요!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대진표 생성 앱(어플) 다운로드

네이버에 송고된 기사 모아보기




 Comment '18'
  • 최진철 03.17 15:33
    제가 참고하고 또 참고하고 싶은 자료라서 제 게시판에 업대이트 합니다.

    홈페이지 개편후에 제 게시판 관리를 조금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

    첨부 사진은 사핀입니다.
    테니스 천재가 아니라... 개그맨이군요 ㅋㅋ

    사진의 출저는 테니스 리포트 입니다. ^^
  • 통대표 03.17 17:12
    안녕하세요...?
    피가되고 살이되는 말씀이군요.
    열두가지는 못해도 여섯가지만이라도 한다면
    테니스가 한결 부드러울거 같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존 하루보내시구요~~~^^*
  • 테사랑 03.17 17:20

    정말 절실한 열두가지 전법 이네여.
    잘 배웠습니다.

    그런데 너무너무 멋있는 사핀선수가
    무지무지 재밌는 표정이네여.^^*

    유머감각이 뛰어난 선수라더니...

    건강하시구
    계속 연재되는 좋은 글 기대 됩니다.^^*
    감사합니다.
  • M.Safin2005 03.17 17:40
    진철 교감님..전 요즘 아침에 일어나서 전.테.교 홈피가 새로 바뀌었을까하는 기대감이 무척 많아지고 있습니다.부담줄려고 그러는게 아니고 이번엔 왠지 특별할것같은 느낌이 들어서요....
  • 김 신웅 03.17 20:52
    역시나 테니스는 어려운 운동이네요.
    참말로 어렵습니다.
    잘읽었습니다.
  • 김성옥 03.17 23:17
    체력훈련의 중요성은 느끼지만 게임이 하고 싶어 못할때가 많은데,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해야겠내요...
    ]
  • 수진 03.18 09:1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 마이클 킴 03.18 15:16
    마지막 '의사의 정기검진을 받아라"의 문구가 절실히 가슴에 와닿는군요.
    우리모두 교감선생님의 훈시를 가슴속에 새깁시다. ^^
  • 슈퍼맨 03.18 15:26
    사진 웃기군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 아소당 03.19 09:08
    정말 귀한 내용이군요,,
    복사를 해서 제 책상에 두려고 합니다.
    진철님,,,,고맙습니다.
  • 차경호 03.19 21:16
    유...연....성..... 웈...... 저번에 나온게 5센치였던가 ;;;
    테니스는 멀고도 험해 ㅠ.ㅠ
    저도 요글 낼름 받아가요 ㅎㅎ;; 감사합니다
  • 권기욱 04.01 20:17
    난 왠 미친 아저씬가 했네..
    사핀이 저렇게 망가지다니.. ㅜㅜ

    역시 사핀...
    전엔 바지를 내리더니 이번엔 올렸군요..
  • 박영태 04.01 21:40
    역쉬...교감샘..자료 감사합니다..
    아소당님 같이 책상 앞에 게시해야겠습니다...^^
  • 세느 04.06 01:40
    조금씩 졸리는 시간..그런데 이글을 보니 다시 번쩍 힘이 들어가고 긴장이 되네요. 알고는 있지만, 실천이 잘 안되는 .. 늙어간다는 느낌일까요. 요즘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이 더 넓게 스트레칭되는 느낌입니다.
    계획을 세워서 운동하고 반성하는 것은 모든 테니스나 다른 운동에서도 기본입니다. 최소한 부상을 안입기 위해서라도 기본적인 운동은 하시길.
    요즘 들어 배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어찌나 먹어대는지.. 지금 이 시간에도 뭘 먹고 싶네요. 나오는 배를 빨리 정리하여야 할진데. 곧 여름이 오거든요. 여름이 오면 벗어야되는데.. 하하하하 잘 알겠습니다. 복합탄수화물..
  • 밍순 10.11 17:45
    잘 읽었습니다. 정말 구구절절이 마음에 와 닫는 말씀입니다. 레슨도 끝나기 전에 다리에 힘이 없어
    헤매는데 몇가지라도 꾸준히 실천해야 될 터인데 잘 안되는군요.^^
    오늘 부터라도 조깅을 .... 헉
  • 김순철 09.25 16:23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신의철 01.10 03:04
    당장 연습일지를 써야겠네요
  • 전현섭 03.17 23:43
    너무 잘 봤습니다. 잊고 싶지 않아서 퍼갑니다.


  1. 오픈스탠스 마스터 - 포핸드 팁

    Title : 오픈스텐스 마스터하기...(Open Stance) Intro : 오픈스탠스란? 현대 테니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오픈스텐스는 포핸드에 많이 사용이 됩니다..클로즈스텐스를 사용할 시...
    Read More
  2. 테니스 레슨 동영상 - 효과를 거두는 포핸드, 백핸드 연습

    백핸드와 포핸드에서 조금만 신경쓰면 좋아질 수 있는 레슨 영상입니다.
    Read More
  3. 감사합니다...문볼 대처법

    우와^^ 테니슬 이렇게 쳐야하는구나 감탄했슴다^^ 단골로 읽도록 하겠습니다...
    Read More
  4. 동호인.아마추어도 프로가 될 수 있다 - 프로 선수로 가는 길

    스포츠 전체가 아닌..테니스만으로 좁혀 본다면...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는 무엇일까요? 어느 수준이 이상이 되어야만 돈을 받고 경기를 해도 어색하지 않는 프로의 단계로 접어들었...
    file
    Read More
  5. 발리- 로우 발리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글쓰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이젠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정말 공부가 너무나 힘들어서 숨을 쉴수가 없지만... 테니스가 좋은건 여전하네요 ㅎ 로우발리 ...
    Read More
  6. 로우발리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글쓰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이젠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정말 공부가 너무나 힘들어서 숨을 쉴수가 없지만... 테니스가 좋은건 여전하네요 ㅎ 로우발리 ...
    Read More
  7. 나만의 최적의 스트링 텐션 -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자신에게 가장 적당한 텐션을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랜동안의 경험을 통해 실전에서 얻은 감이 중요한 것은 말할것도 없다. 그러나 경험론만이 전부라고 말할 수 없...
    file
    Read More
  8. 반의 반박자 빠르게...

    고수와 하수의 차이를 분석해 보면... 레슨시 하수의 스트록이 고수의 스트록보다 훨씬 강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유인 즉슨 고수는 대부분 노령화된 구렁이들이고 하수는 싱싱한 ...
    Read More
  9. No Image

    3D 애니매이션 - 포핸드의 이해

    이번엔 기본적인 스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간중간 중급자 정도의 레벨과 스윙하는 폼 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리 어려운건 없습니다 ^^)...
    Read More
  10. 프로의 포핸드 - 핵심은 스윙 스피드 높이기

    안녕하세요? 현대 테니스 이론은 엄청나게 발달이 되었습니다. 수십년을 연습해야 배우기 힘든 프로 선수들의 스트로크를 비디오로 분석을 할 수가 있기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
    file
    Read More
  11. 훌륭한 플레이어가 되기 위한 12가지 훈련

    테니스에 대한 지식과 이론적으로 좋은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게임에서 항상 이길 수는 없다. 직장, 클럽, 서클, 사회단체 등 각종 동호인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file
    Read More
  12. 수비-중립-공격-이론

    D-N-O 이론 -최세원(sewonchoi@hanmail.net)님 발행 테니스 카페 3월호에서 발체된 글입니다- 테니스를 치면서 우리는 쾌 많은 문제에 부딪힌다.기술적인 문제,전술적인 문제,용어와 ...
    file
    Read More
  13. '듀스'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들 [2]

    Mental Check 긴장감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자 경기중 긴장하는 것이 꼭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 오히려 「긴장 하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이 문제가 될뿐이다. 만약 긴장이 생기면 이런 ...
    file
    Read More
  14. '듀스'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들 [1]

    듀스" 잡는 비결 듀스에 이르면 실력발휘가 안된다.「포인트나 스코어는 생각지도 말자」라고 다짐하건만 뜻대로 되지않는다. 왜일까? 기량이 엇 비슷할 때 듀스를 잡을 수 있는 사람...
    file
    Read More
  15. [상급] 서비스의 내전과 상체 회전

    INTRODUCTION 마랏 사핀 선수의 내전 → 내전이란? 팔을 손부채 하듯이 바깥으로 돌려주는것입니다. 내전은 모션이 아니라 현상입니다. 부채질을 하듯이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올...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