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스탄 바브링카(스위스, 4위)가 2015프랑스오픈에서 결승전 상대인 세계1위 노박 조코비치(세르비아)를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노박 조코비치는 8강에서 라파엘 나달(스페인, 10위)을 누르고 커리어 그랜드슬램(4개 그랜드슬램 모두 우승하는 것)을 달성하나 싶었는데 결승에서 승리의 여신은 스탄 바브링카의 손을 들어줬다. 

스탄 바브링카는 롤랑가로스에서 16강 질 시몽(프랑스, 12번시드), 8강에서 로저 페더러(스위스, 2번시드), 준결승에서 조 윌프레드 송가(프랑스, 14번시드)를 누르고 결승에 올라 노박 조코비치를 세트 스코어 3대1(4-6 6-4 6-3 6-4)로 누르고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랭킹 포인트 2천점인 그랜드슬램은 8위였던 바브링카를 4위로 올렸고 지난 해 우승자였던 나달은 두 자릿수인 10위까지 떨어 뜨렸다(나달이 랭킹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2005년 4월 18일자가 마지막이었으니 만 10년만이다).
 
 
  
▲ 바브링카의 테이크 백
 
원핸드 백핸드와 투핸드 백핸드의 장점
 
스탄 바브링카가 우승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공로는 백핸드다. 바브링카는 원핸드 백핸드를 구사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선수중의 하나다. 

베이스라인에서 파워 테니스를 구사하는 현 시대의 테니스에서 원핸드 백핸드에 비해 투핸드 백핸드는 분명 장점이 있었다. 

그 장점은 강력하게 날아오는 볼을 탄탄하게 버티기 쉽고, 스핀에 의해 높이 튀어 오르는 볼을 눌러 때리기 적합하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 투핸드 백핸드가 많아진 이유로는 힘이 부족한 어린 유소년 선수들이 투핸드 백핸드로 테니스를 시작했고 그것을 굳이 원핸드로 바꿀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 그대로 굳어진 이유도 있다.

투핸드 백핸드가 위와 같은 큰 장점이 있는 반면에 원핸드 백핸드 역시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 하나는, 원핸드 백핸드는 투핸드 백핸드에 비해 가동 범위가 커 좀 더 앞에서 임팩트 할 수 있다는 것이고, 그 두 번째는 투핸드에 비해 백핸드 기술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핸드 백핸드를 잘 치는 선수를 꼽으라면 프랑스의 가스케와 바브링카를 들 수 있다. 페더러 역시 모든 기술적인 부분에서 여타의 선수에 비해 우월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페더러에게 있어 원핸드 백핸드는 장점 보다는 항상 페더러의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해왔다. 완벽한 기술을 구사하려는 페더러의 백핸드는 약간만 흔들려도 상대에게 위력적이지 못했고 에러를 범했기 때문이다.
 
 
가스케와 바브링카의 백핸드
 
가스케의 백핸드는 매우 발랄하다. 삼총사의 달타냥이 쓰는 칼처럼 가볍게 카스케가 원하는 곳에 날아가 꽂혔다. 그러나 볼 자체가 무거워 보이지는 않았다. 즉, 가스케는 원핸드 백핸드의 장점 중 하나인 기술의 다양성 측면에서 원핸드 백핸드를 잘 치고 있는 것이다. 가스케는 몸의 중앙으로 날아오는 볼도 백핸드로 쳤다. 대부분의 선수들은 몸 쪽으로 날아오는 볼은 돌아서는 포핸드로 친다. 가스케에게 있어 백핸드는 다른 선수들의 포핸드만큼 자유로웠던 것이다.

가스케가 포핸드와 같이 자유자재로 백핸드를 구사했다면, 바브링카의 백핸드는 또 달랐다. 자유로움 보다는 탄탄하고 묵직한 원핸드 백핸드를 구사했다. 특별한 잔기술을 부리지 않은, 강력한 힘과 톱스핀이 조화를 이룬 드라이브였다.

가스케의 백핸드가 상대편 코트 어디에든 날아가 꽂혔다면 바브링카의 백핸드는 크로스 아니면 다운더라인으로 묵직한 백핸드를 상대편 코트에 날려댔다.

바브링카와 가스케는 임팩트 후 라켓면이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둘 다 라켓면이 바닥을 향하고 라켓 프레임이 리드하는 형태를 띈다. 

이것은 임팩트 된 볼에 좀 더 많은 회전량을 갖게 한다. 반면 테이크백에서 바브링카와 가스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가스케의 테이크 백은 상당히 높다.

바브링카를 비롯 여타의 선수들에 비해 거의 30cm 정도까지 높다. 

라켓을 높이 들어 올린 가스케는 위에서 내려 찍는 스타일의 백핸드를 구사한다. 가스케의 테이크백은 높은 볼, 떠오르는 라이징 볼을 치기에 적합하다. 반면에 높은 테이크백에서 돌아 내려와 높은 피니시로 끝남으로 인해 낮은 볼에서는 조금 약한 면모를 보인다. 

네트를 넘어가는 볼의 높이도 경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다른 선수들에 비해 꽤 높다. 파워 위주의 백핸드 보다는 정확성위주의 백핸드를 치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 가스케의 테이크 백
 
 
바브링카의 테이크백은 지면으로부터의 높이가 가스케에 비해 많이, 다른 원핸드 백핸드를 구사하는 선수들에 비해서도 약간 낮다. 

낮은 테이크 백, 낮은 피니시를 형성한다. 바브링카가 다른 선수들에 비해 상체를 약간 더 숙이는 것이 하나의 원인이기도 하다. 낮은 테이크백은 낮은 볼을 잘 치게 만들었다. 바브링카는 베이스라인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낮은 볼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백핸드를 구사했다. 

상대편의 샷이 좋아 에러를 하거나 수비적인 백핸드를 구사할만한 볼에도 바브링카는 수비적인 샷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랠리와 같은 볼 스피드가 있는 백핸드를 날렸다. 바운드된 직후에 치는 샷이 아닌 이상은 보편적으로 높은 위치에서 치는 샷이 낮은 위치에서 치는 샷보다 공격적이다. 

바브링카가 낮은 볼에서도 볼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흩뿌리는 듯한 스윙 폼에서 나오는 듯 하다.
 
다음 호에서는 바브링카의 흩뿌리는 샷과 페더러의 샷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1. 바브링카, 가스케의 원핸드 백핸드 분석

    스탄 바브링카(스위스, 4위)가 2015프랑스오픈에서 결승전 상대인 세계1위 노박 조코비치(세르비아)를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노박 조코비치는 8강에서 라파엘 나달(스페인, 10위)을...
    Read More
  2. 백핸드 슬라이스 발리

    1.샘프라스 거의 완벽하죠.. 저게 스플릿 스텝 하는 방법입니다.. 상대방이 스윙 하는 것을 보고 점프 하신뒤 짧은 스텝(두스텝 보이세요?)으로 위치를 조정함과 동시의 라켓 테이크 ...
    Read More
  3. 잘못된 백핸드 , 포핸드 바로잡기(테이크 백)

    메기란놈 모두 잡아서 매운탕 끓여 먹고 싶습니다. 하고 싶은 테니스를 못하게 했잖아요.. 그래서 어제야 비로서 밀린 레슨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즈음 포핸드 백핸드 스트로크 막...
    Read More
  4. 프로에게서 배운다.(동영상)

    동영상으로 기초부터 고급 레벨까지 이해하기 더 많은 동영상은 아래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세요!! 서브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ennis+serve 포핸드 https://w...
    Read More
  5. 백핸드(BACKHAND) 마스타(MASTER)

    (1) 미국에서 온 사나이 지난 봄이던가 ...홈타운 코트에서 있었던일이다. "전 NTRP 4.5 정도입니다." 30대 후반에 키는 180정도이고 미국에서 단식 위주로 테니스를 쳤다고 한다. "도...
    Read More
  6. [스크랩] 마이클님의 감각 유지하기

    제가 읽어보고 너무 좋은 것같아서 이곳으로 스크랩을 했습니다. ^^ ------------------------------------------------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삼일만 안치면 감이 확 떨어지는 경...
    Read More
  7. No Image

    양손 백핸드 - 안드레 아가시

    아가시의 파워있는 스윙은 언제봐도 일품입니다. .
    Read More
  8. No Image

    양손 백핸드

    오늘 양손백핸드를 쳤는데 궁금한점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양손백핸드의 그립은(저는 오른손잡이 입니다) 오른손은 포핸드그립(또는 컨티넨탈)로 잡고 왼손은 왼손의 포핸드로 잡아...
    Read More
  9. No Image

    백핸드에 관한 질문입니다..

    서기왕자님 제 개인적인습관에 의한 질문입니다만...저는 포,백핸드를 한 그립으로 치고 있는데 이것이 맞는것인지, 아님 그립을 바꿔야 하는지 답변점 부탁드립니다.. 제 포핸드 그립...
    Read More
  10. No Image

    [re] 백핸드에 관한 질문입니다..

    히히히히 안녕하세요? 한 두 봉 님.. 미천한 저에게 이렇게 질문을 주시다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실은 저도 스트로크 세미이스턴 그립으로 모든것을 해결합니다...스트로크는 한가...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Next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