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글을 네이버(블로그,카페,폴라)로 공유

Alexander technique #1

Mind-body reeducation의 방법으로 자연스런 밸런스와 움직임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기량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우리 신체의 습관입니다. 스트로크를 하고 움직일 때, 우리는 우리 신체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무의식적인 자동적인 습관을 가집니다.이런 습관은 흔히 테니스 코치가 우리에게 주의하는 너무 손목을 쓴다, 볼을 보지 않는다, 폴로스로우가 작다, 준비가 늦는다 등의 외적인 습관이 아닙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드러나지 않는, 또한 대부분의 테니스 코치들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습관에 대해 다룹니다. 이 테크닉에서 언급하는 습관은 신체와 정신의 잘못된 사용에 관한 것으로 호흡의 중단, 목, 어깨 근육의 경직, 척추의 압박과 구부림, 머리를 뒤로 제침, 가슴을 웅크림, 각 관절을 아래로 짓누름, 많은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며 필요한 근육은 덜 사용함 등입니다.


[몸이  밸런스가 좋을 때 좋은 샷이 나옵니다]



많은 선수들이 그들의 신체를 잘못 사용하고있고 무의식적으로 신체의 자연스런 형태에 반해서 사용합니다. 선수들은 때로 12온스의 라켓으로 2온스의 공을 치는데 너무 많은 힘을 사용합니다. 테니스 선수들에서 관찰되는 전형적인 모습이 “ startle pattern( 놀란 모습 )”입니다(그림 1). 


startle.jpg


갑작스런 큰 소리에 대한 반응과 마찬가지로, 선수는 날아오는 공을 보며 그 반응으로 전신으로 진행하는 긴장을 보입니다. 목의 경직으로 시작해서 그의 머리는 목쪽으로 잡아 당겨지게 됩니다. 


동시에 그의 어깨는 목쪽으로 잡아 올려져서 목의 자유는 없어집니다. 그는 가슴을 움추리고 이는 자유로운 호흡기능을 제한합니다. 이런 모든 경직과 과도한 긴장은 적절한 follow-thru를 방해합니다(그림2).

badfollow.jpg


Startle pattern은 잘못된 신체 사용의 단지 한가지 예일 뿐, 그외에도 여러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이런 모든 잘못된 패턴들은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들은 머리, 목, 척추의 역동적인 관계를 방해합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과 연관된 머리, 목, 등의 사용이 알렉산더 테크닉에서 말하는 primary control of the use of the self (the self is the body and mind)입니다.

이는 머리, 목, 척추의 관계가 전체 신체의 조화로운 사용을 지배한다는 뜻입니다. 잘못된 사용은 주로 목근육의 과도한 경직에서 옵니다. 경직된 목은 척추 맨 위에 있는 머리의 섬세한 균형과 자유로운 밸런스를 해치고 이는 머리에서 발끝에 이르는 경직의 연쇄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는 신체가 넘어지지 않기 위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효과적으로, 적절한 신체의 사용, 머리, 목, 등의 역동관계는 거의 방해받지 않습니다. 목 근육은 머리가 척추의 맨 위에서 섬세하게 밸런스를 잡을 수 있도록 충분히 자유로와야합니다.


그림3에서 머리는 척추 위에 직각으로 밸런스를 유지합니다. 밑으로 잡아끄는 중력과함께 앞쪽에 치우친 머리의 무게는 척추를 잡아당겨서 등과 전체 몸을 길게 해줍니다.

skull.jpg



알렉산더 테크닉은 우리가 알지 못하게 습득하는 이런 습관과 잘못된 행동패턴을 교정해줍니다. 이는 신체가 자연스럽게 디자인된 방법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배우기 위해 연습하거나 구입해야할 장비는 없습니다. 


이는 중력을 이용해서 중력에 대한 반응으로 전체 몸을 신장시키도록 합니다. 선수는 새롭게 가볍고 탄력있는 움직임; 더 큰 힘과, 볼 컨트롤, 정확도, 부드러움, 타이밍, 체력의 보전, 지구력의 증가, 부상방지의 좋은 방법 등을 경험할 것입니다 .

goodtakeback.jpggoodfollow.jpg



동호인 복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KDK형)
동호인 복식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비고정식)



  • 이권엽 08.11 19:06
    왼손과 관련된 내용은 아니지만 태그 연습삼아 테니스원에 나온 내용을 번역해 올려봅니다. 실질적인 테크닉은 2편에 설명될 것 같네요. 2편이 나오면 마저 번역해서 올려보죠.^^.
  • 이권엽 08.11 19:09
    아직은 태그가 낯설어서...^^;
  • 서상진 08.11 21:22
    멋지네요 권엽님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GAD 08.11 23:17
    저도 혹시 타구시 목을 꺽은 버릇? 있나 해서 살펴봤더니..다행히 없네요..

    좋은 내용의 글이네요..
  • tenniseye 08.12 08:15
    맛습니다.맞고요...회원님들중 포핸드 에러가 많이 나시는분들은 이글을 꼭 천천히 정독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전 이글을 읽고 [테니스는 과학이다]라고 말하고 싶네여..
  • tenniseye 11.14 14:15
    어,,이상하다...권엽님이 그림이 안보인다고 해서 체크해봤는데..잘 보이는데..저만 보이는건지요?
  • 아소당 12.18 21:28
    그런것 같습니다.
    공이 오면 일단 긴장을 합니다.
    순간 목과 팔과 손에 힘이 들어가겠죠.
    힘을 빼라고 하는데 오히려 힘을 넣는 연습을 하고 있었던 셈이네요.
    감사합니다. 오른손잡이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놀러와서 쇼핑해야겠습니다.
  • 강종현 04.20 23:03
    너무 좋은글 같아 스크랩해가겠습니다...(--)(__)
    저희 후배들에게 좋은 글을 전해주고 싶어서요... 잘읽었습니다...
  • 기광서 02.18 21:08
    테니스에 지쳐가는 제게 정말 단비 같은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 안영준 06.14 08:51
    잘 읽었습니다. *^^*

  1. 테니스의 이해(Alexander technique )#1-몸의 발런스 원리와 테니스

    Alexander technique #1 Mind-body reeducation의 방법으로 자연스런 밸런스와 움직임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테니스 기량 향상의 가장 큰 장애요소는 우리 신체의 습관입니다. 스트...
    file
    Read More
  2. 테니스의 이해(Alexander technique) #2-밸런스.스텝.볼에 접근

    Movement and the Alexander Technique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 얼마나 많은 시합중의 훌륭한 샷이 알렉산더 테크닉의 원리를 수용하고 선수들이 이 원리를 이용해서 그들의 시합을...
    file
    Read More
  3. 테니스의 이해(Alexander Technique) #3-파워를 내기 위한 응용

    Alexander Technique #3 Using The Alexander Technique To Generate Power 파워를 내기 위한 알렉산더 테크닉의 응용 이 시리즈의 첫번째 글에서는 훌륭한 스트로크는 알렉산더 테크...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